표제지
목차
I. 조사개요 3
1. 조사배경 및 목적 4
2. 조사설계 5
3. 조사진행 과정 6
4. 응답자 특성 7
II. 국립중앙도서관 이용현황 8
1. 도서관 이용횟수 9
1-1. 도서관 이용횟수 9
2. 하루 평균 이용시간 10
2-1. 하루 평균 이용시간 (전체) 10
2-2. 응답자 특성별 하루 평균 이용시간 11
3. 주 이용 요일 12
3-1. 주 이용 요일 (전체) 12
3-2.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요일 13
4. 주 이용 시간대 14
4-1. 주 이용 시간대 (전체) 14
4-2. 평일 주 이용 시간대 15
4-3. 주말 주 이용 시간대 16
III. 조사결과 17
1. 정보자료 및 문화프로그램 이용 18
1-1. 국립중앙도서관 방문동기 (전체) 18
1-2.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주 이용 자료실 (전체) 20
1-3. 안내 정보서비스 이용 (전체) 22
1-4. 자료검색(통합검색시스템) 이용 (이용 경험) 25
1-5. 문화행사 이용 (전체) 28
2. 국립중앙도서관 운영 35
2-1. 이용증 제도에 대한 인식 (전체) 35
2-2. 무인 자료이용기 이용 (전체) 37
2-3. 노트북 이용 (전체) 39
2-4. 홈페이지 이용경험 및 빈도 (전체) 40
2-4. 홈페이지 이용 (주 이용메뉴) 41
2-5. 디지털도서관 이용 (전체) 43
3. 국립중앙도서관 직원의 응대태도 및 시설 45
3-1. 직원에게 참고 상담 경험 (전체) 45
3-2. 편의시설에 대안 만족도 (이용자 특성별) 46
4. 전반적인 만족도 48
4-1.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부분 (전체) 48
4-2. 2011년 서비스 개선노력에 대한 의견 (전체) 50
4-3. 서비스 개선을 위해 바라는 점 51
IV. 종합만족도 평가결과 54
1. 중요도 분석 55
1-1. 중요도 분석 결과 55
1-2. 연도별 중요도 변화 56
2. 종합만족도 57
2-1. 종합만족도 (전체) 57
3. 차원만족도 59
3-1. 정보자료에 대한 만족도 (전체) 59
3-2. 도서관 운영에 대한 만족도 (전체) 61
3-3. 직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전체) 63
3-4. 시설 및 환경에 대한 만족도 (전체) 65
4. 중점개선 과제 분석 67
4-1. 전체 구성 차원 분석(4개 차원) 67
4-2. 정보자료 차원 구성항목 분석 68
4-3. 도서관 운영 구성항목 분석 69
4-4. 직원의 서비스 구성항목 분석 70
4-5. 시설 및 환경 구성항목 분석 71
V.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및 제언 73
1. 도서관 직원, 정보자료 서비스 향상에 따른 만족도 증가 73
2. 직업 분야 중 연구/교직/공무원의 높은 만족도 74
3. 문화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율과 만족도의 향상 74
4. 도서관 정보이용에 관한 홍보와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 개발 필요 75
5. 디지털도서관 이용확대 추세에 따른 연계 서비스의 강화 필요 76
6. 시스템 및 시설·환경 개선을 통한 만족도 제고 76
2. 향후 조사를 위한 조사 개선 제안 77
1. 향후 조사 개선 방안 77
2. 조사 수행시 고려사항 77
별첨 78
1. 설문지 78
2. 통계테이블 85
판권기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