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3. 연구방법과 보고서 구성 16
II. 멀티 플랫폼 환경과 NIE 변화 18
1. NIE의 개념과 목적 18
2. 멀티 플랫폼 환경과 NIE 20
1) 멀티 플랫폼 환경과 특성 20
2)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10대의 미디어 이용 22
3) 10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와 NIE 29
3. 미디어 리터러시 제고와 디지털 NIE 역할 33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영역 33
2) 디지털 NIE 역할 35
III. NIE 강사 자격 제도화 필요성 및 배경 37
1. NIE 강사 자격제도 신설의 필요성 및 타당성 37
1) 국내 자격 관련 제도 운영 현황 37
2) NIE 강사자격제도 신설의 필요성 40
IV. NIE 강사 교육 현황 43
1. 언론사 및 관련단체 43
1) 한국언론진흥재단 43
2) 경향신문 NIE 통합논술(정, 준) 지도사 43
3) 조선일보 NIE지도사 44
4) 중앙일보 NIE논술지도사 46
5) 한국전문기자협회 NIE전문지도사 48
2. 기타교육기관 49
1) 한국 NIE협회 NIE지도사 49
2) 동작구여성인력개발센터 NIE지도사 50
3. 일본의 NIE강사 육성 현황 51
1) 기존 민간 NIE 자격증 제도 평가 55
2) 국가공인 NIE강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57
V. 전문가 설문 조사 결과 54
1. 심층인터뷰개요 54
2. NIE 강사 자격 현황과 문제점 55
3. NIE강사의 자격역량 60
1) 학력 60
2) 적정교육기관 및 훈련기관 61
3) 교육훈련기간 및 견습기간 61
4) 경력조건 63
5) NIE강사로서 요구되는 적성이나 능력 64
4. NIE강사 자격제도화를 위한 교육과정 66
1) NIE 강사양성과정의 목표 66
2) NIE 강사양성과정의 커리큘럼 67
3) NIE 강사양성과정의 교수방법 및 평가방법 71
5. NIE 강사 자격 검정체계 및 사후관리 73
1) 검정주체 73
2) 응시자격 75
3) 평가과목과 직무능력 80
4) 평가체계 82
5) 전문 교육프로그램 84
6) 사회적 보상과 사후관리 88
6. NIE 강사 자격제도 도입을 위한 고려요인 91
1) NIE 강사 육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 91
2) NIE 강사의 능력 요건 93
3) 국가자격 인증제로서 최소한의 요건 95
4) 민간자격 검정체계 98
VI. 결론 : NIE 강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 101
1. NIE강사 직무분석 101
1) NIE강사의 직무분석 101
2) NIE강사직무수행에 필요한 조건 102
2. NIE강사 교육프로그램 및 검정체계 103
1) NIE강사 교육 프로그램 103
2) NIE 강사 검정체계 도입 방안 105
참고문헌 113
판권기 2
[표1] TV 프로그램 관련한 소셜 미디어의 활용 25
[표2] 교차 플랫폼 시청 시간 월간 소비증가 추이 26
[표3]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번번히 이용하는 장소 27
[표4] TV 시청 중에 다중미디어(멀티태스킹) 이용 활동 29
[표5] EAVI의 미디어 리터러시 영역 35
[표6] 국가기술자격제도 관련법 38
[표7] 우리나라 자격구분 및 현황 39
[표8] 국내 교육서비스 국가자격 및 민간자격 분야 39
[표9] 조선일보 NIE 지도사 양성과정 개요 45
[표10] 조선일보 NIE 지도사 양성과정 교육내용 46
[표11] 중앙일보 NIE 논술지도사 과정 교육내용 47
[표12] 한국 NIE협회 지도사 과정 교육내용 50
[표13] 동작구 여성인력개발센터 NIE지도사 과정 교육내용 51
[표14] NIE자격증 발급기관 현황 56
[표15] 기존 민간 NIE자격증 제도에 대한 평가 57
[표16] 국가공인 NIE강사 자격제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60
[표17] NIE강사양성과정 커리큘럼에 들어가야 할 가장 적합한 과목 68
[표18] NIE강사양성과정 커리큘럼에 추가로 들어가야 할 과목이나 내용 70
[표19] NIE 관련 분야의 교육과 교ㆍ강사의 현황 92
[표20] 국가 공인 민간자격검정 체계의 도입 단계와 조건 97
[표21] NIE강사 직무분석 102
[표22] NIE강사 직무조건 103
[표23] NIE강사 교육프로그램 체계 104
[표24] NIE강사 교육프로그램 105
[표25] 미디어 및 교육 관련학과 예시 107
[표26] 검정 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면제 조건 110
[그림 1] 멀티 플랫폼/통합 플랫폼 환경의 개념도 20
[그림 2] 미국 10대의 전형적인 미디어 소비 23
[그림 3] 영국 이용자의 세대별 미디어 이용시간 비교 23
[그림 4] 커넥티드TV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콘텐츠 소비 활동 25
[그림 5] 전국 또는 국제 뉴스를 의존하는 미디어의 비중 30
[그림 6] 미국 성인의 휴대폰과 태블릿 보유 현황과 뉴스 이용 31
[그림 7] 미디어별 주요 속성에 대한 평가 비교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