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영양교육자료 라이브러리 운영에 대한 인증 및 등록에 관한 연구
II. 연구의 목적
신뢰성 있는 기관에서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의 인증사업을 실시하여 학교, 직장, 보건소 및 의료기관에 표준화·과학화 된 영양·식생활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 과제는 3년 과제로 국내외에서 생산되고 있는 영양·식생활 교육자료를 수집 정리하고 이들 교육자료에 대한 인증 심사 체계(인증 시스템)를 개발하며, 이들 교육자료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온라인 시스템(웹사이트)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을 연구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그중 1차년도 과제를 수행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내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수집·분석 및 DB 구축, 웹사이트 구축
2.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에 대한 인증 시스템 개발
IV. 연구결과
1. 국내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수집 및 DB 구축
가. 영양·식생활 교육 관련 서적 96종, 팸플릿 59종, 리플릿 17종, 게시자료 41종, 웹사이트 65개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82종, 시청각 매체 6종, 입체매체(활동매체) 53종을 수집하였다.
나. 제목, 발행년도, 내용, 표지, 목차, 코멘트, 발간처(출판사), 활용처, 저자, 매체 대분류, 매체 소분류, 교육대상으로 교육자료에 대한 DB를 구조화하여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였다.
다 DB화된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www.nutridb.net, www.nutridb.or.kr, www.nutridb.kr)를 구축하였다.
2.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인증 시스템 개발
가. 영양·식생활 교육 자료를 매체별[인쇄매체(서적), 인쇄매체(유인물 및 게시자료), 웹사이트, 활동매체]로 분류하여 매체 정보의 내용, 형식, 활용성, 공공성의 4개 평가항목에 대해 각 매체 특성에 따라 7-8개 평가 항목으로 구성된 인증 심사기준안을 개발하였고, 인증 심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각 평가항목의 심사 기준에 대한 세부지침서를 개발하였다.
나. 인증 심사 및 등록은 교육자료 신청 및 접수→교육자료 정리 및 분류→1차심사: 서면평가→2차심사: 전체회의→결과통보→교육자료 인증→교육자료 등록의 순으로 이루어지도록 인증 심사 및 등록 절차를 마련하였고, 심사 후 최종 판정 기준은 '내용'과 '공공성' 평가영역의 모든 평가항목이 반드시 '예'에 해당되고 평가항목 전체의 70% 이상이 '예'에 해당될 때 '적합'으로 판정하도록 규정하였다.
다. 인증된 자료에 대해 인증 자료임을 표시하고 알릴 수 있도록 인증 기간과 인증 기관을 나타낸 인증 마크를 개발하였다.
라.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의 인증 시스템 도입을 위해 관련 법령인 '국민영양관리법'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관련 규정 조항은 인증위원회 구성(5인 이내) 및 운영, 심사위원 구성(자료 당 3인) 및 운영, 인증 심사기준안 및 세부지침서, 인증의 판정 기준, 인증 심사위원 수당 및 수수료, 인증 유효기간 및 갱신(웹사이트만 적용, 2년), 인증 취소로 구성된다.
V.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 신뢰성 있는 영양·식생활 교육자료를 제공
2. 식생활 개선 교육자료 및 건강증진사업 교육자료로 활용
3. 식생활 지침 개발 및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개발 지침 자료로 활용
4. 국민영양관리법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