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내용과 추진체계 19
제2장 선행 연구결과와 금년 연구 방향 24
제1절 선행 연구결과 종합 24
제2절 금년 연구의 기본방향 36
제3장 공공-민간 협업 촉진 방안 39
제1절 공공-민간 협업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방향 39
1. 융합미디어와 소통합리성 39
2. 소통사회의 공공-민간 협업 42
3. 공공-민간 협업과 MyGov 45
4. 공공-민간 협업과 정보공유 논의 확대 47
제2절 공공-민간 협업 확대를 위한 정보공유 활성화 논의 50
1. 공무원 설문조사 개요 51
2. 응답자 특성 52
3. 공공과 민간의 정보공유에 대한 공무원 인식 분석 53
4.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간의 정보공유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59
5. 공공 및 공공-민간 간 정보 공유 논의 69
제3절 공공-민간 협업시스템 사례 분석 72
1. 사례 분석 개요 72
2. 인터넷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사례 분석 73
3. 시ㆍ군ㆍ구 종합행정정보시스템(새올) 사례 분석 82
제4장 정보화 서비스 관리 체계화 방안 93
제1절 서비스사이언스와 ISMM 93
1. ISMM 개발의 배경과 이론적 토대 93
2. ISMM의 핵심 철학과 서비스사이언스 98
3. ISMM의 기본골격과 참조모델 109
제2절 ISMM의 실용화 115
1. ISMM 보완 및 개선을 통한 고도화 115
2. Two-Step HOQ 적용 예시 129
3. ISMM의 구현 및 운영 137
제3절 공공정보서비스 관리 체계화와 ISMM 139
1. 기대 성과 139
2. 활용 방안 141
제5장 정보화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재난 관리방안 143
제1절 디지털재난 개념과 통합적 관리방안 143
1. 디지털위험과 디지털재난 그리고 사이버안전 143
2. 우리나라 디지털재난 관련 논의 145
3. 우리나라 디지털재난 관리 현황 146
4. 통합적 디지털재난 관리체계 구현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147
제2절 디지털재난 관리체계 구상 152
1. 디지털재난 관리체계와 참조 체계 152
2. 디지털재난 관리체계와 기능 159
제3절 디지털재난 시나리오 개발과 관리체계 적용 165
1. 디지털재난 시나리오 개발 목표 165
2. 디지털재난 시나리오 구성 요소 166
3. 디지털재난 유형 분류 172
4. 디지털재난 모의 대응 시나리오 173
제4절 디지털재난 관리방안 176
제6장 결론 178
제1절 정보화 선진화 방안 1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84
참고문헌 189
판권기 206
[표 1-1] 연구추진체계 요약 20
[표 1-2] 분야별 정보화 선진화 방안 도출의 참여기관 21
[표 3-1] 조사 개요 51
[표 3-2] 응답자 특성 52
[표 3-3] 공공-민간간 정보공유 필요성에 대한 인식 54
[표 3-4]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를 위한 제도적 적합도 55
[표 3-5]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를 위한 기술적 지원의 적절성 57
[표 3-6]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를 위한 문화적 적합성 59
[표 3-7]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법ㆍ제도적 장애요인 60
[표 3-8]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재정적 장애요인 62
[표 3-9]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조직적 장애요인 63
[표 3-10]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기술적 장애요인 65
[표 3-11]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보안상 장애요인 67
[표 3-12] 공공-민간 간 정보공유의 인적 장애요인 68
[표 3-13] 사례 분석 개요 73
[표 3-14] 식품위생업소 인허가 업무 관련 관리대상 정보 86
[표 4-1] 전자정부시스템의 외형적 성과 추이 99
[표 4-2] 한국정부의 내면적 성과 추이 99
[표 4-3] 관점 변화에 따른 정보서비스 관리 모델 설계의 시사점 108
[표 4-4] ISMM 설계 이슈별 참조모델의 대응관계 114
[표 4-5] ISMM의 고도화 영역 및 보완과제 116
[표 4-6] 결과품질지표 117
[표 4-7] 경과품질지표 118
[표 4-8] 관리지표 119
[표 4-9] 공공정보시스템 서비스 유형별 이용지표 121
[표 4-10] 정보서비스 품질의 동태적 인과모델의 주요 내용 126
[표 4-11] ISMM의 주요 I/O 138
[표 5-1] 디지털재난 분류기준 163
[표 5-2] 디지털재난 발생 요인 167
[표 5-3] 최근 6가지 주요 사이버공격 트렌드 168
[표 5-4] 새로운 디지털기술의 취약성과 위협 170
[표 5-5] 디지털재난 관련 주요 트렌드 171
[그림 1-1] 연구의 목적 18
[그림 1-2] 연구 추진체계 23
[그림 3-1] 정보공유 활성화 요인 70
[그림 3-2] 정보공유 장애요인 71
[그림 3-3] 인터넷 건축행정시스템의 업무프로세스 총괄도 75
[그림 3-4] 적법성 검토 프로세스 77
[그림 3-5] 공공-민간 협업기반의 적법성 검토 시스템 구성도 81
[그림 3-6] 새올행정시스템 구성 83
[그림 3-7] 식품위생업소 인허가 업무 흐름 88
[그림 3-8] 공공-민간 협업을 통한 식품위생행정 개선모델 90
[그림 3-9] 식품위생업소 신고민원 업무의 NIA 적용 91
[그림 4-1] 두 가지 결과 사이의 간극 100
[그림 4-2] 제조의 세계관에서의 정보시스템 관리 영역 101
[그림 4-3] 서비스 세계관에서의 정보시스템 관리 영역 107
[그림 4-4] 정보서비스 품질 측정모델 수립을 위한 참조모형 110
[그림 4-5] 공공정보서비스 유형 분류 격자 120
[그림 4-6] 정보서비스 품질의 동태적 인과모델 125
[그림 4-7] Dynamic-SQM의 시스템 아키타입과 행태의 전형 128
[그림 4-8] QFD 기반의 관리지침 개념 설계도 130
[그림 4-9] QFD 기반의 관리지침 개념 설계도 수정본 131
[그림 4-10] 정보서비스 G의 One-Step HOQ 133
[그림 4-11] 정보서비스 G의 Two-Step HOQ 134
[그림 4-12] ISMM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념적 구조 137
[그림 5-1] 디지털재난 관리체계 159
[그림 5-2] 디지털재난 관련 Causal-Loop 도식도 172
[그림 5-3] 디지털재난 시나리오 유형 분류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