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공무원 윤리헌장
시민헌장
시정구호/방침
속초시 심볼 및 상징물
속초찬가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I. 연혁 37
1. 속초시 연혁 39
2. 속초지명의 유래 41
3. 지형 및 지세 42
II. 토지 및 기후 43
1. 위치 45
2. 행정구역 46
3. 토지지목별현황 47
4. 일기일수 51
5. 기상개황 52
6. 강수량 54
7. 해안선 및 도서 55
III. 인구 57
1. 인구추이 59
2. 동별 세대별 인구(주민등록) 60
3. 연령(5세계급) 및 성별 인구 62
4. 혼인상태별 인구(15세이상 인구) 64
5. 교육정도별 인구(6세이상 인구) 66
6. 주택점유형태별 가구(일반가구) 68
7. 사용방수별 가구(일반가구) 68
8. 인구동태 69
8-1. 인구동태 70
9. 인구이동 71
9-1. 동별 인구이동 72
10. 주민등록 전입지별 인구이동 (속초시←타시도) 74
11. 주민등록 전출지별 인구이동 (속초시→타시도) 76
12. 통근·통학 유형별 인구(12세 이상) 78
13. 상주(야간)·주간인구 78
14. 외국인 국적별 등록현황 79
15. 외국인 국적별 혼인 81
16. 외국인과의 혼인 82
IV. 노동 83
1. 경제활동 인구총괄 85
2. 연령별 취업자 85
3. 산업별 취업자 86
4. 직업별 취업자 87
5. 노동조합 88
6. 산업연맹별 노동조합 89
7. 직업훈련 현황 90
V. 사업체 91
1. 사업체총괄 93
2. 종사자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95
3. 산업별, 동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97
VI. 농림수산업 101
1. 농가 및 농가인구 103
2. 연령별 농가인구 103
3. 경지면적 104
4. 경지규모별 농가 105
5. 한국농촌공사 106
6. 수리답 및 경지정리 현황 106
7. 식량작물 생산량(정곡) 107
8-1. 미곡 108
8-2. 맥류 108
8-3. 잡곡 109
8-4. 두류 110
8-5. 서류 110
9. 채소류 생산량 111
10. 특용작물 생산량 116
11. 과실류 생산량 116
12. 공공비축 미곡 매입실적 117
13. 보리매입 실적 118
14. 정부관리양곡 보관창고 119
15. 농업협동조합 120
16. 농업용 기계보유 121
17. 비료공급 122
18. 농업용 지하수 123
19. 가축사육 124
20. 가축전염병 발생 126
21. 가축전염병 예방주사 실적 127
22. 수의사 현황 128
23. 도축검사 129
24. 배합사료 생산 129
25. 축산물 위생관계업소 130
26. 소유별 임야면적 131
27. 소유별 임목 축적 131
28. 임상별 산림 면적 132
29. 임상별 임목 축적 132
30. 임산물 생산량 133
31. 임목벌채 허가(신고) 135
32. 사방사업 136
33. 조림 137
34. 산림피해 138
35. 산림형질변경 허가내역 139
36. 보안림 지정현황 139
37. 병해충 발생 및 방제상황 140
38. 토석채취 현황 141
39. 어가 및 어가인구 142
가. 해수면어업 142
나. 내수면어업 143
40. 어가인구 144
41. 어업종사가구원 145
42. 어선보유 145
43. 어항시설 146
44. 양식어업권 147
45. 어업권 148
46. 어선어업허가 및 신고현황 149
47. 수산물 어획고 152
48. 수산물가공품 생산고 153
49. 수산물 계통판매고 154
50. 수산업협동조합 156
51. 친환경농산물 인증현황 157
52. 화훼류 지배현황 158
VII. 광업·제조업 및 에너지 159
1. 광업 및 제조업 161
2. 사업체규모별(중분류별) 광업 및 제조업 164
3. 제조업 중분류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66
4. 산업 및 농공단지 170
5. 석유류 소비량 171
6. 에너지 관리대상자 현황 172
VIII. 전기·가스·수도 173
1. 발전현황 175
2. 용도별 전력사용량 176
3. 제조업 중분류별 전력사용량 178
4. 가스 공급량 180
5. 도시가스 이용현황 181
6. 고압가스 제조저장 판매소 182
7. 상수도 183
8. 상수도관 184
9. 정수장별 상수도 시설용량 및 생산실적 186
10. 급수사용량 187
11. 급수사용료부과 188
12. 하수도 인구 및 보급률 189
13. 하수사용료 부과 190
14. 하수관거 191
15. 온천수 생산 192
IX. 유통·금융·보험 및 기타서비스 193
1. 유통업체 현황 195
2. 금융기관 198
3. 금융기관예금, 대출 및 어음 200
4. 새마을금고 및 신용협동조합 202
5. 수출입 통관실적 204
5-1. 수출실적 205
5-2. 수입실적 206
6. 농림수산물 수출입 실적 207
7. 상공회의소 현황 208
X. 주택·건설 209
1. 주택 현황 및 보급률 211
2. 건축 연도별 주택 212
3. 연 건평별 주택 214
4. 건축허가 215
5. 건축허가 219
6. 아파트 건립 221
7. 토지거래현황 223
8. 용도지역 227
9. 용도지구 229
10. 공원 230
11. 하천 231
12. 하천부지점용 232
13. 도로 233
13-1. 폭원별 도로현황 234
14. 도로시설물 235
15. 교량 236
16. 건설장비 237
XI. 교통관광 및 정보통신 239
1. 자동차 등록 241
2. 업종별 운수업체 243
3. 영업용자동차 업종별 수송 244
4. 주차장 246
5. 선박 등록 247
6. 여객선 수송 248
7. 해운화물 수송 249
8. 컨테이너 수송 251
9. 항로표지 시설 252
10. 관광사업체등록 253
11. 주요 관광지 방문객수 255
12. 국적별 외국인 방문객 256
13. 관광지 지정 257
14. 해수욕장 이용 257
15. 관광호텔 등록 258
16. 우편시설 259
17. 우편물 취급 260
18. 우편요금 수입 261
XII. 보건사회보장 263
1. 의료기관 265
2. 의료기관종사 의료 인력 266
3. 보건소인력 267
4. 부정의료업자 단속실적 268
가. 의료인 등 268
나. 의료기관 269
5. 의약품등 제조업소 및 판매업소 270
6. 식품위생관계업소 271
7. 공중위생관계업소 273
8. 예방접종 275
9. 법정전염병 발생 및 사망 277
10. 한센병보건소등록 279
11. 결핵환자현황 280
12. 보건소 구강보건사업실적 281
13. 모자보건사업실적 281
14. 건강보험 적용인구 282
15. 건강보험 급여 283
16. 건강보험대상자 진료실적 284
17. 국민연금가입자 284
18. 국민연금 급여 지급현황 285
19. 국가보훈대상자 286
20. 국가보훈대상자 취업 287
21. 국가보훈대상자·자녀 취학 287
22. 참전유공자 등록현황 288
23. 적십자회비 모금 및 구호실적 289
24. 노인여가복지시설 290
25. 노인주거복지시설 291
26. 노인의료복지시설 293
27. 재가노인복지시설 295
28.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97
29. 여성복지시설 298
30. 여성폭력상담 299
31. 소년·소녀가정현황 300
32. 아동복지시설 301
33. 장애인복지시설 302
34. 장애인 등록현황 303
35. 부랑인시설 306
36. 요보호아동 발생 및 보호내용 307
37. 저소득 및 한부모 가족 307
38. 묘지 및 봉안시설 308
39. 방문건강관리업실적 309
40. 보육교육실적 310
가. 건강생활실천교육 310
나. 성인병예방 및 관리교육 310
41. 보육시설 311
42. 자원봉사자 현황 312
XIII. 환경 313
1.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315
2. 환경오염배출시설 단속 및 행정조치 316
3. 보건환경 검사실적 317
4. 쓰레기수거 318
5. 생활폐기물 매립지 321
6. 하수 및 분료발생량 및 처리현황 322
7. 하수종말처리장 324
XIV. 교육문화 325
1. 학교 총 개황 327
2. 유치원 328
3. 초등학교 330
4. 중학교(국·공립) 332
5. 중학교(사립) 334
6. 일반계 고등학교(국·공립) 336
7. 일반계 고등학교(사립) 338
8. 전문계 고등학교(국·공립) 340
9. 전문계 고등학교(사립) 342
10. 전문대학 344
11. 교육대학교 345
12. 대학(교) 346
13. 기타학교 348
14. 적령아동취학 350
15. 사설학원 및 독서실 351
16. 공공도서관 353
17. 박물관 354
18. 문화재 355
19. 예술단 357
20. 문화공간 358
21. 체육시설 359
가. 공공체육시설 359
나. 신고·등록 체육시설업 359
22. 시립운동장 360
23. 청소년 수련시설 361
24. 공원 및 문화재(사찰) 입장객 361
25. 언론매체 362
26. 출판, 인쇄 및 기록매체업 현황(산업세분류별) 363
XV. 재정 365
1. 국세 징수 367
2. 지방세 부담 368
3. 지방세 징수 369
4. 예산결산 총괄 370
5. 일반회계 세입예산 개요 371
6. 일반회계 세입결산 372
6-1. 일반회계 세입결산 373
7. 일반회계 세출예산 개요 374
8. 일반회계 세출결산 375
8-1. 일반회계 세출결산 376
9.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개요 377
10. 특별회계 예산결산 378
11. 특별회계 예산개요 379
12.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결산 380
13. 교육비 특별회계 세출결산 380
14. 공유재산 381
XVI. 공공행정 383
1. 공무원 총괄 385
2. 본청공무원 386
3. 의회, 직속기관 및 사업소 공무원 388
4. 동 공무원 390
5. 소방공무원 391
6. 퇴직사유별 공무원 392
7. 관내 관공서 및 주요기관 394
8. 민원서류 처리 397
9. 여권발급 398
10. 범죄발생 및 검거 399
11. 연령별 피의자 400
12. 학력별 피의자 401
13. 소년범죄 402
14. 화재발생 403
15. 발화요인별 화재발생 404
16. 장소별 화재발생 404
17. 산불발생 현황 405
18. 소방장비 406
19. 119 구급활동실적 408
20. 119 구조활동실적 409
21. 재난사고 발생 및 피해현황 410
22. 풍수해 발생 411
23. 소방대상물 현황 412
24. 위험물 제조소 설치현황 413
25. 교통사고발생(자동차) 414
26. 자동차 단속 및 처리 415
27. 운전면허 소지자 416
28. 외국 자매도시와의 교류현황 416
XVII. 도통계 417
1. 행정구역 419
2. 인구추이 421
3. 시·군별 세대 및 인구(주민등록) 422
4. 인구동태 424
5. 인구이동 425
5-1. 주민등록 전출지별 인구이동(강원도→타 시·도) 426
6. 상주(야간)·주간인구 428
7. 경제활동 인구 총괄 429
8. 산업별 취업자 430
9. 직업별 취업자 432
10. 국세징수 434
XVIII. 부록 437
1. 기구표 439
2. 역대시장 명단 441
3. 역대부시장 명단 442
4. 시청간부 명단 443
5. 동장명단 445
6. 시의회 명단[개인신상정보 삭제] 446
7. 문화·유적 447
8. 관광지 450
9. 속초의 축제 462
10. 속초팔경 464
11. 속초의 먹거리 465
12. 교통이용안내 466
판권기 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