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5
I. 조사 목적 7
II. 조사 설계 8
III. 주요 조사 항목 9
IV. 응답자 특성 10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3
I. 결과 요약 15
1.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시행 경험 15
2. 병원 전 단계 16
3. 병원 단계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인식 19
4. 주요 응급의료정책에 대한 인식 21
II. 결론 23
제3장 조사결과 분석 25
I.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시행 경험 27
1. 심폐소생술 인지도 27
2.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29
3. 최근 2년 이내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31
4. 최근 2년 이내 심폐소생술 교육 기관 34
5. 심폐소생술 시행 응급상황 발생 경험 37
II. 1339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 행태 39
1. 1339 응급전화상담 서비스 인지도 39
2. 1339 응급전화상담 서비스 인지 경로 43
3. 1339 응급전화상담 서비스 이용 경험 및 내용 45
4. 1339 응급전화상담 서비스 만족도 및 만족/불만족 이유 47
5. 향후 1339 응급전화상담 서비스 이용 의향 및 비의향 이유 49
III. 구급차 서비스 이용 행태 및 인식 51
1. 최근 1년 이내 구급차 서비스 이용 경험 51
2. 구급서비스 이용 시 환자 상태 53
3. 구급서비스 이용 시 동승요원 응급처치 경험 55
4. 이용 구급서비스 만족도 57
5. 이용 구급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이유 62
IV. 응급실 이용 행태 및 만족도 64
1. 최근 1년 이내 응급실 이용 경험 64
2. 응급실 이용 이유 66
3. 가장 최근 이용한 응급의료기관 유형 68
4. 가장 최근 이용한 의료기관 이용 이유 69
5. 병원간 전원 경험 및 전원 이유 70
6. 응급실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72
6-1. 환자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74
6-2. 진료 대기시간 76
6-3. 입원/수술 전 대기시간 78
6-4. 검사 전 대기시간 80
6-5.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82
6-6. 적절한 응급진료 및 처치 84
6-7. 의사의 친절도 86
6-8. 간호사의 친절도 88
6-9.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 비용 90
6-10. 응급실 환경 92
7. 최우선 개선 필요 응급의료서비스 94
V. 응급질환 및 응급의료정책 관련 인식 96
1. 중증 질환별 주요 증상 인지 여부 96
2. 인근 지역 내 중증질환 상시 치료 병원 인지 현황 99
3. 향후 특성화 센터 이용 의향 102
4. 향후 특성화 센터 운영 시 기대 역할 104
5. 응급의료기관 분류제 인지도 107
6.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09
7.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11
8.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의 필요성 113
9.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15
[별첨] 설문지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