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의 개요 3
I. 조사 배경 및 목적 5
II. 조사 설계 6
III. 주요 조사 항목 7
IV. 응답자 특성 8
1) 의료기관 응급실 의료진 8
2) 119 구급대원 9
3)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상담원 10
제2장 결과요약 및 결론 11
I. 결과 요약 13
1. 응급실 의료진 근무 현황 13
2. 근무 강도 14
3. 근무 여건에 대한 만족도 수준 15
4.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수준에 대한 기대 수준 16
5. 제공 서비스별 개선 시급도 17
6. 구급대원의 병원 전 응급처치 및 의료진 의료지도 19
7. 응급구조사 업무 규정 및 의료자문 의사제에 대한 인식 20
8.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인지도 및 기대 사항 21
9.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 사항 22
II. 결론 23
제3장 의료기관 응급실 의료진 조사결과 27
I. 응급실 근무 현황 및 진료 서비스 제공 여건 29
1. 응급실 근무현황 29
2. 현 근무 여건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37
3. 응급실 언어 및 신체적 폭력 수준 40
4. 내원환자 만족도 기대 수준 45
5. 개선이 시급한 응급실 서비스 47
6. 가장 개선이 시급한 응급의료서비스 60
II. 타 응급의료서비스와의 업무 협조 63
1. 구급대원의 병원 전 응급처치에 대한 의견 63
2. 병원과 구급대간 정보공유 및 업무협조 67
3. 1339 인지도 및 의료기간과의 업무협조 69
III. 응급의료정책에 대한 인식 72
1.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72
2. 응급의료관리료 차등징수 적절성 및 부적절 이유 74
3.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및 필요성 76
4. 의료자문의사제 필요성 및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79
5. 의료자문의사 참여의향 82
6. 응급의료기관 질 평가제 시행 시 중점 추진사항 84
7. 응급의료방해행위 처벌 제도의 필요성 및 강화 여부 86
8.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사항 89
IV.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인식 92
1. 중앙응급의료센터 인지도 92
2. 향후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점 추진업무 94
제4장 119 구급대원 조사 결과 97
I. 근무 현황 및 응급처치 수행 능력 99
1. 평균 일주일 근무/1회 출동 건수 및 출동 시 인원구성 99
2. 수행업무 중 구급/비구급 활동 구성비 102
3. 응급처치 수행 능력 104
4. 응급환자의 처치 및 이송 시 어려움 120
5. 응급환자 이송 시 병원의 선정 123
6. 응급환자 이송 시 우선적 고려 사항 125
7. 응급환자 이송 시 응급실과 발생하는 갈등 사항 128
8. 병원의 수용거부의 타당성 및 후속 조치 130
9. 구급 서비스별 개선 시급도 132
10. 현재 근무 여건에 대한 만족도 137
11. 구급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 기대 수준 140
12. 응급환자 이송 시 언어 및 신체적 폭력 142
13. 폭력행위 예방을 위한 CCTV 설치 150
II. 구급 서비스 교육 현황 및 Needs 153
1. 구급 업무에 필요한 교육 수혜 정도 153
2. 최근 1년 내 응급의료 관련 필수 보수 교육 경험 현황 156
3. 최근 1년 내 응급의료 관련 추가 보수 교육 경험 현황 160
4. 중앙응급의료센터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및 경험 현황 164
5. 응급구조사 업무지침 수령 및 활용 현황 167
6. 추가 희망 전문 보수 교육 내용 169
III. 타 응급의료서비스와의 업무 협조 현황 170
1. 병원 전 단계 의사지도 필요 시 연락처 및 도움 정도 170
3. 의료기관과의 업무협조에 대한 인식 173
IV. 응급의료정잭에 대한 인식 175
1. 응급구조사 업무 규정에 대한 의견 175
2. 응급의료기관 분류제 인지도 177
3.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및 필요성 179
4. 의료자문의사 제도 필요성 181
5. 응급의료 방해행위 처벌제도 183
6.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사항 185
V.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인식 187
1. 중앙응급의료센터 인지도 187
2.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중앙응급의료센터의 노력사항 189
제5장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상담원 조사결과 191
I. 근무 현황 및 상담서비스 제공 여건 193
1. 근무 현황 193
2. 현 상담서비스 근무 여건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195
3. 상담/응급처치 지도 등 업무 수행 시 어려움 199
4.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상담 서비스 개선 시급도 202
5. 상담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의 기대 수준 209
II. 응급의료정보 상담서비스 교육 현황 211
1. 상담 업무에 필요한 교육 충분성 211
2. 최근 1년 내 응급의료관련 보수 교육 현황 214
3. 최근 1년 내 보수교육 외 추가 교육 현황 218
4. 현장 응급의료 종사자 전문화 교육 관련 현황 225
5. 상담업무 매뉴얼 관련 현황 227
6. 추가 희망 전문 보수교육 230
III. 타 응급의료서비스와의 업무 협조 231
1. 119구급대와의 정보 공유 및 업무 협조 231
2. 의료기관(병·의원)과의 정보 공유 및 업무 협조 233
IV. 응급의료정책에 대한 인식 235
1. 응급의료기관 분류제 인지도 235
2.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및 필요성 237
3.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및 필요성 239
4. 응급구조사의 업무 규정에 대한 의견 241
5. 의료자문의사 제도 필요성 243
6.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의 향후 중점 추진 역할 245
7. 현행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추진 사항 248
V.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인식 251
1. 중앙응급의료센터 인지도 251
2.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중점 추진 업무 253
[별첨] 설문지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