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5
제1 장 컨버전스 미디어지형과 동영상 플랫폼 37
제1 절 디지털 컨버전스의 현 주소 37
제2 절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동영상 플랫폼 40
1. 동영상 콘텐츠 산업의 동향 40
2. 동영상 시청행태의 변화 양상 48
제3 절 연구의 목적과 프레임워크 54
제2 장 미디어 컨버전스 선진국과 한국의 비교연구 59
제1 절 영국 59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59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69
3. 멀티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92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98
5. 한국 콘텐츠 정책 및 법제에 주는 시사점 104
제2 절 프랑스 110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110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118
3. 멀티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142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148
5. 한국 콘텐츠 정책 및 법제에 주는 시사점 156
제3 절 독일 158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158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171
3. 멀티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189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195
5. 한국 콘텐츠 정책 및 법제에 주는 시사점 201
제4 절 미국 203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203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205
3. 멀티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230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232
5. 한국 콘텐츠 정책 및 법제에 주는 시사점 234
제5 절 일본 238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238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245
3. 멀티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259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266
5. 한국 콘텐츠 정책 및 법제에 주는 시사점 268
제6 절 한국 273
1. 컨버전스 환경과 동영상 플랫폼 273
2. 신규 동영상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278
3. 멀티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297
4. 멀티플랫폼 환경과 미디어 콘텐츠 정책의 변화 306
5. 한국의 콘텐츠 정책 법제에 주는 시사점 312
제3 장 동영상 플랫폼의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315
제1 절 동영상 플랫폼의 글로벌 트렌드 315
제2 절 국내 동영상 플랫폼 정책에의 시사점 321
참고문헌 326
판권기 334
[표 1-1] 동영상 플랫폼의 구분 틀 56
[표 1-2] 신규 동영상 플랫폼 매출액 순위 57
[표 2-1] 영국 신규 동영상 서비스 공급자 유형 71
[표 2-2] 2010년 채널별 VOD 광고 매출액 수준 88
[표 2-3] 2010년 VOD 웹사이트의 광고 매출액 수준 88
[표 2-4] DVR 보유 가구의 2010년 최다 시청 프로그램 순위 91
[표 2-5] 사례연구: 멀티플랫폼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변화 95
[표 2-6] 사례연구: 멀티플랫폼 콘텐츠 제작 방식 분석 95
[표 2-7] 프랑스 디지털 방송 수신 가구 수 변화 114
[표 2-8] 프랑스 동영상 시장 규모 115
[표 2-9] 주문형 비디오 유형 118
[표 2-10] 주문형 비디오 판매 모델 119
[표 2-11] 주문형 비디오 소비 방식 119
[표 2-12] TV와 PC의 VOD 성장 비교 120
[표 2-13] 프랑스 주문형 콘텐츠 주요 사업자 122
[표 2-14] 프랑스 영화 홀드백 기간 123
[표 2-15] 다시보기 TV 프로그램 장르 124
[표 2-16] 프랑스의 다시보기 서비스 124
[표 2-17] 비디오 공유 사이트 상 전문 콘텐츠 유형과 서비스 현황 128
[표 2-18] 프랑스 상위 10위 동영상 공유 사이트 129
[표 2-19] 동영상 공유사이트 상 주요 전문콘텐츠 서비스 130
[표 2-20] 2011년 1~7월 Catch up & Online TV 수신기 이용행태 137
[표 2-21] 2011년 1~7월 Catch up & Online TV 비디오 장르별 이용행태 138
[표 2-22] 프랑스 온라인 동영상 이용 추이 142
[표 2-23] VOD 가치사슬과 주요 사업자 143
[표 2-24] 독일의 방송채널 현황 162
[표 2-25]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 점유율 현황 172
[표 2-26]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73
[표 2-27] 독일의 Pay-TV 및 IPTV가입자 177
[표 2-28]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79
[표 2-29] 독일의 10대 동영상사이트(중복) 181
[표 2-30] 지역별 방송시청 시간의 변화 186
[표 2-31]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이용 188
[표 2-32] 미국 내 온라인 동영상 이용 216
[표 2-33] 뷰어 수 기준 미국 내 온라인 동영상 브랜드 216
[표 2-34] 스트림 수 기준 미국 내 온라인 동영상 브랜드 217
[표 2-35] 미국 브랜드별 온라인 동영상 이용 시간 218
[표 2-36] 스트리밍 콘텐츠 서비스 특성 222
[표 2-37] 가구별 디바이스 소유 현황 226
[표 2-38] 미국 시청자들의 인구속성별 시간 소비 규모 226
[표 2-39] 서비스별 시청자 규모(월간) 228
[표 2-40] 서비스별 이용 시간(월간) 229
[표 2-41] 일일 스트리밍 이용자 구분에 따른 크로스 플랫폼 이용 시간 230
[표 2-42] 일본의 지상파 디지털 수신기 보급 현황 241
[표 2-43] NHK 수신료 요금제 현황 245
[표 2-44] 지상파 민간방송 텔레비전사업자 경영상황 246
[표 2-45] VOD 서비스 판매형태 및 요금 247
[표 2-46] 방송사업자에 의한 브로드밴드상의 콘텐츠 전송 서비스 247
[표 2-47] 일본 온라인 동영상 주요서비스 사업자 현황 249
[표 2-48] 프로그램 시청 시 이용하는 미디어(복수응답) 257
[표 2-49] 방송 프로그램의 2차 활용시 적용되는 저작권 처리 체계 270
[표 2-50] 한국 콘텐츠 산업 트렌드 276
[표 2-51] 방송동영상 제작 및 유통 매출액 280
[표 2-52] 한국의 동영상 플랫폼 형태와 예시 280
[표 2-53] 지상파 3사의 인터넷 및 동영상 콘텐츠 사업 현황 281
[표 2-54] 주요 PP사업자의 인터넷 현황 282
[표 2-55] 킬러 콘텐츠의 멀티플랫폼 구성 300
[표 2-56] 드라마 콘텐츠 매출 구분 302
[표 2-57] 뽀롱 뽀롱 뽀로로의 멀티 경영과 머천다이징 305
[표 2-58] 글로벌 미디어 기업 현황 307
[표 2-59]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일자리 및 매출액 308
[표 2-60] 방송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312
[그림 1-1] 국가별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규모 및 추세 41
[그림 1-2] 매체별 글로벌 미디어 매출 규모 42
[그림 1-3] 글로벌 수신료 및 유료시청료 변화 추이 43
[그림 1-4] 2006~2013년 글로벌 TV 수신 모드 가구 비율 44
[그림 1-5]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별 매출 규모 45
[그림 1-6] 동영상 서비스별 유료시청 및 수신료 점유율 46
[그림 1-7] 동영상 서비스별 매출 성장률 47
[그림 1-8] 국가별 VOD 매출액 48
[그림 1-9] 소유 및 이용 디바이스 49
[그림 1-10] 인터넷을 통한 TV 콘텐츠 접근 비율 49
[그림 1-11] 일주일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인터넷 이용자 비율 51
[그림 1-12] TV시청 중에 하는 행동 52
[그림 1-13] 동영상 업로드 경험 비율 53
[그림 1-14] 주요 연구 내용 55
[그림 2-1] 2010년 DVR 보유 가구의 선형 시청과 비선형 시청 추이 62
[그림 2-2] 인터넷 결합형 기기의 보급 양상 67
[그림 2-3] VOD 전달 플랫폼과 경로 71
[그림 2-4] 방송 플랫폼에 결합된 VOD 시청 비중의 변화 75
[그림 2-5] TTM VOD 방식의 가입가구 수 증가 추이 76
[그림 2-6] 2010년 주요 방송사의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현황 77
[그림 2-7] 인터넷 VOD 서비스의 개인별 월간 이용시간 추이 80
[그림 2-8] 인터넷 VOD 서비스의 개인별 월간 이용시간 추이 순이용자 81
[그림 2-9] 영국 YouTube의 인기 구독 채널 82
[그림 2-10] 영국 텔레비전 산업의 매출액 유형별 비중 변화 83
[그림 2-11] 영국 온라인 TV 부문의 매출 구조 85
[그림 2-12]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지출 추이 86
[그림 2-13] 플랫폼에 따른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지출 추이 87
[그림 2-14] 영국 텔레비전 콘텐츠의 방송 소비와 온라인 소비 비중 89
[그림 2-15] 버진 미디어의 VOD 서비스 월간 도달률 추이 90
[그림 2-16] 프랑스 다시보기 TV 사용자 수 추이 126
[그림 2-17] VOD 평균 판매가의 수익구조 135
[그림 2-18] 프랑스 국민의 방송 시청시간 추이 136
[그림 2-19] 다시보기 TV 이용행태 변화도 139
[그림 2-20] 인터넷 동영상 이용행태 141
[그림 2-21] 독일의 방송 수신 유형별 점유율 159
[그림 2-22] 독일의 방송수상기 판매현황 161
[그림 2-23] 독일의 Pay-TV 사업자 163
[그림 2-24] 독일의 초고속 인터넷망 발전추이 165
[그림 2-25] 독일의 웹TV방송사 현황 166
[그림 2-26] 독일의 웹TV유형 167
[그림 2-27] 하이브리드 TV 서비스 개념도 169
[그림 2-28] 독일스카이의 Pay-TV 묶음형 판매 176
[그림 2-29] 주문형 영상콘텐츠 시청 경로 180
[그림 2-30] DSDS-TV의 실시간 및 비실시간 이용자수 183
[그림 2-31] 1992~2010사이 3세 이상 독일인의 일일평균 TV시청시간 185
[그림 2-32] 동영상 콘텐츠 가치사슬의 변화 189
[그림 2-33] 통신기업과 IT기업, 미디어기업의 가치사슬 경쟁 190
[그림 2-34] 융합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가치사슬 192
[그림 2-35] 독일에서 비실시간 동영상 제공자 193
[그림 2-36] 독일에서 비실시간 동영상의 유료화 194
[그림 2-37] 독일에서 시간대별 동영상 이용경로 194
[그림 2-38] 방송과 통신서비스의 분류 체계 199
[그림 2-39] 온라인 동영상 시청 장르 비율 207
[그림 2-40] 연간 OTT TV 매출 규모 208
[그림 2-41]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 생태계의 변화 209
[그림 2-42] 네플릭스 및 훌루 시청 방법 219
[그림 2-43] 네플릭스 및 훌루 주요 시청 프로그램 220
[그림 2-44] 미디어 콘텐츠 시청 단말기별 보급률 240
[그림 2-45] 매체별 광고 매출액 242
[그림 2-46] 일본 인터넷 이용 현황 243
[그림 2-47] 일본 영상 콘텐츠 시장 규모 244
[그림 2-48] 미디어 소비시간과 TV 시청 비율 추이 256
[그림 2-49] 태블릿PC 이용자의 미디어 소비행태 257
[그림 2-50] 인터넷 동영상공유 사이트에서 ‘다시보기’를 시청하는 비율 258
[그림 2-51] 일본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채널별 점유율 변화 추이 260
[그림 2-52] 일본 지상파방송 동영상 서비스 점유율 현황 260
[그림 2-53] 디지털TV 소유 현황 274
[그림 2-54] 2011년 방송 플랫폼 매출액 279
[그림 2-55] CJ헬로비전의 N스크린 서비스 산업 활성화 방안 285
[그림 2-56] 멀티스크린 시스템 286
[그림 2-57] SBS 콘텐츠 매출액 추이 289
[그림 2-58] 영화 ‘포화속으로’ 매출 구조 290
[그림 2-59] SBS 그룹 조직도 291
[그림 2-60] CJ의 조직도 293
[그림 2-61] 미디어 이용 시간 293
[그림 2-62] TV 시청방식 294
[그림 2-63] TV 방송 시청 기기 295
[그림 2-64] 앱 이용 TV 동영상 시청 빈도 295
[그림 2-65] 스마트기기 이용율 296
[그림 2-66] 방송과 뉴미디어 진화 299
[그림 2-67] 드라마 아테나의 매출 구조 301
[그림 2-68] 동영상 저작권 관리 업무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