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국내외 주요 동향 4
목차 6
I. 국내외 현황 8
1. 국내외 콘텐츠산업 정의 8
2. 국내 콘텐츠시장 동향 및 전망 12
(1) 게임산업 12
(2) 캐릭터산업 14
(3) 애니메이션산업 16
(4) 방송 산업 18
(5) 음악산업 19
3.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메가트렌드 21
4. 글로벌 콘텐츠시장 동향 및 전망 22
(1) 게임산업 22
(2) 캐릭터산업 23
(3) 애니메이션산업 24
(4) 방송 산업 24
(5) 음악산업 25
II. 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26
1. 국내외 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26
(1) 게임 산업 26
(2) 캐릭터산업 27
(3) 애니메이션산업 28
(4) 방송 산업 29
(5) 음악 산업 30
2. 국내 기업의 일반적인 해외진출 전략적 방향 31
(1) 글로벌 시장 중심의 제품개발 31
(2) 현지 2위업체와의 협업 32
(3) 글로벌 유통업체와의 협업 33
주요 국가별 동향 - 미국 - 34
목차 36
요약 42
I. 해외시장 현황 42
1. 미국시장 동향 및 전망 42
2. 국내 기업의 진출 전략 58
1장 게임 산업 62
I. 시장 기회 62
1. 시장 개요 63
2. 시장 특성 및 추세 70
3. 서비스 가치 사슬 73
4. 소비자 특성 및 행동 74
II. 경쟁 요소 78
1. 미국 내 상위 5대 기업 79
2. 대표적인 한국 기업 90
3. 대표적인 외국 기업 95
4. 협회 및 회의 103
5. 사업 모델 108
6. 법적 분쟁 109
III. 운영 요소 110
1. 규제 및 표준 110
2. 유통 채널 113
3. 진입 모드 113
4. 사례 연구 114
2장 애니메이션 산업 115
I. 시장기회 115
1. 시장 개관 116
2. 시장특성과 동향 (Market Characteristics and Trends) 125
3. 서비스 가치창출 (Service Value Chain) 132
II. 경쟁요소 (Competitive Factors) 133
1. 미국 5대 기업 (Top 5 US Firms) 134
2. 대표적 한국 기업 141
3. 대표적 외국 기업 144
4. 협회와 회의 149
5. 회의 및 산업 박람회 (Conferences & Trade Shows) 153
6.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155
III. 운영 요인 157
1. 규정과 기준 157
2. 배급망 (Distribution Channel) 158
3. 진입 방식 (Mode of Entry) 159
4. 사례연구 160
3장 TV 방송 산업 164
I. 시장 기회 164
1. 시장 개요 164
2. 시장 특성 및 추세 173
3. 서비스 가치 사슬 178
4. 경제활동간의 상관관계 180
5. 국제 프로그램 182
II. 경쟁 요소 185
1. 미국 내 상위 5개 기업 185
2. 한국 기업 188
3. 외국 기업 190
4. 협회 192
5. 회의 및 해외 대표 전문전 196
6. 독립 프로듀서 및 배급업체를 위한 국제적인 판매 기회 198
7. 사업 모델 199
III. 운영 요소 200
1. 산업 표준 및 규제 200
4장 캐릭터 산업 204
I. 시장 기회 204
1. 시장 개요 204
2. 시장 특성 및 동향 210
3. 서비스 가치사슬 213
4. 소비자 특성 및 행동 214
II. 경쟁력 요소 219
1. 5대 미국 기업 220
2. 대표적인 한국 기업 231
3. 대표적인 외국 기업 231
4. 관련 협회 235
5. 컨퍼런스 및 트레이드쇼 240
6. 보호 무역 247
III. 관리 요소 247
1. 규제 및 표준 247
2. 초기 투자비용 249
3. 유통 채널 250
4. 라이센싱 계약 250
5. 시장진입 형태 251
6. 사례연구 253
부록 : 2011년 100대 소매점 - 국내/외 산업관계자 인터뷰 256
주요 국가별 동향 - 태국 - 298
목차 300
요약 310
I. 해외시장 현황 310
1. 태국시장 동향 및 전망 310
2. 국내 기업의 진출 전략 325
1장 게임 330
I. 조사 개요 330
1. 조사 항목 330
2. 조사방법 330
II. 게임시장 현황 331
1. 시장 개요 331
2. 게임 세부시장 분석 334
3. 소비자 동향 분석 338
4. 서비스 밸류 체인 355
III. 정부 규제 및 경쟁현황 362
1. 태국 내 게임 관련 법규 362
2. 주요 경쟁사 현황 364
3. 비즈니스 모델 371
IV. 서비스업 운영현황 374
1. 진입모드 비교 374
2. 게임 유통과 마케팅 378
3. 게임관련 전시회 379
V. 조사결과 380
2장 방송 383
I. 조사 개요 383
1. 조사 항목 383
2. 조사방법 383
II. 태국 TV시장 개요 및 현황 384
1. 시장규모와 성장률 384
2. 시장 특성 401
3. 서비스 밸류 체인 404
III. 정부규제 및 경쟁 현황 415
1. 태국방송 프로그램 시청 적정성 등급 현황 415
2. 주요 경쟁사 현황 417
3. 비즈니스 모델 422
IV. 서비스 운영 현황 424
1. 태국 방송환경과 한국 드라마의 진입 424
2. 태국 콘텐츠 유통경로와 거래조건 426
3. 태국 내 방송관련 페스티벌 439
V. 태국 TV 시장 총평 443
3장 음악 446
I. 조사 개요 446
1. 조사 항목 446
2. 조사방법 446
II. 음악시장 447
1. 태국 음악 시장 개요 및 현황 447
2. 태국 음악시장의 특성과 트랜드 448
3. 서비스 밸류 체인 452
III. 정부 보호 및 규제 452
1. 외국음반 저작권 구매 현황 452
2. 주요 경쟁사 현황 (GMM grammy, RS사를 중심으로 분석) 454
3. 비즈니스 모델 463
IV. 서비스업 운영 현황 465
1. 진입모드 비교와 기업설립 및 운영 465
2. 유통과 거래 466
3. 한국음악의 태국 진출 상황 466
V. 결과 487
4장 캐릭터 490
I. 조사 개요 490
1. 조사 항목 490
2. 조사방법 490
II. 캐릭터 시장 현황 491
1. 시장 크기와 성장 491
2. 시장 특성 491
3. 서비스 밸류 체인 497
III. 정부 규제 및 경쟁 현황 498
1. 시장보호 및 규제 498
2. 경쟁사 업체 현황 499
3. 비즈니스 모델 505
IV. 서비스업 운영 현황 505
1. 진입모드 505
2. 유통과 배급, 마케팅 507
3. 한국 캐릭터의 태국 진출 510
V. 결과 515
판권기 562
국내외 주요 동향 7
[표 1] 국내 콘텐츠산업 분류 8
[표 2] GICS에 의거한 콘텐츠산업분류 10
[표 3] ISIC에 의거한 콘텐츠산업분류 11
[표 4] 2007~2010년 게임산업 업종별 시장규모 추이 13
[표 5] 2008, 2010 애니메이션 감상매체 순위 17
[표 6] 2007~2009 국내 방송산업 매출액 구성 추이 19
주요 국가별 동향 - 미국 - 40
[표 1] 지적재산 유형에 따른 라이센싱 수입 예상액 (2010) 47
[표 2] 5대 글로벌 라이센서 48
[표 3] 상품 유형별 3대 글로벌 라이센서 49
[표 4] 2008-2010 애니메이션 개봉 영화 수 49
[표 5] 2011년 최대판매 애니메이션 DVD 50
[표 6] 고용 기업에 대한 추정 수익: 2005년에서 2010년 53
[표 7] 2010년 게임 업계 내 전체 소비자 지출 63
[표 8] 최근 디지털 및 물리 매체 판매 정보 64
[표 9] 미국 내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판매량, 달러 기준 성장 65
[표 10] 미국 내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판매량, 단위 기준 성장 65
[표 11] 2010년 미 전체 게임 지출 67
[표 12] 2010년 플랫폼 당 미 게임 사용자 지출 67
[표 13] 성별로 분류한 2010년 미 게이머 75
[표 14] 연령대 별 2010년 미 게이머 75
[표 15] 연령대 별 2010년 미 게이머 76
[표 16] 연령대 별 2010년 미 게이머 77
[표 17] 연령대 별 2010년 미 게이머 77
[표 18] 2010년 상위 25개 게임업체 79
[표 19] 2010 회계연도 내 플랫폼별 Activision Blizzard 수익 81
[표 20] 2011 회계연도 내 플랫폼별 Electronic Arts 수익 83
[표 21] 2010 회계연도 내 플랫폼별 TTWO의 수익 86
[표 22] 2011년 회계연도 내 플랫폼별 THQ의 수익 88
[표 23] 수익 예상 90
[표 24] 등급 분류 설명 111
[표 25] 유통채널 113
[표 26] 2008-2010 애니메이션 개봉 영화 수 116
[표 27] 제작방식에 따른 전미 박스오피스 점유율: 2008-2010 117
[표 28] 2011년 최고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 영화(2011년 7월 11일 기준) 117
[표 29] 2010년 최고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 영화 118
[표 30] 2009년 최고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 영화 118
[표 31] 2008년 최고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 영화 118
[표 32] 최소 1000표를 받은 가장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TV시리즈 (2011년 8월 24일 기준) 120
[표 33] 2011년 최대판매 애니메이션 DVD 121
[표 34] 2010년 최대판매 애니메이션 DVD 122
[표 35] 2011년 8월 14일 마감 주 블루레이 판매 Top 10 123
[표 36] 미국 DVD개봉 애니메이션 123
[표 37] 미국 상영관 종류: 2006-2010/(1010) 128
[표 38] 2006-2010 홈 비디오 시장의 미국 소비자 지출액 130
[표 39] 2010년 홈 비디오 시장의 미국 소비자 지출비율 130
[표 40] 가치창출 (애니메이션 콘텐츠 사업) 132
[표 41] 미국 미디어 대기업의 사업영역 133
[표 42] DQ Entertainment 미국 내 수입: 2010 148
[표 43] 가치창출 흐름에 따른 애니메이션 산업 사업모델 156
[표 44] 가치창출 흐름에 따른 애니메이션 산업 사업모델 156
[표 45] 배급망 158
[표 46] 해외 스튜디오가 가장 흔히 채택하는 세 가지 사업모델 159
[표 47] 고용 기업에 대한 추정 수익: 2005년에서 2010년 164
[표 48] 미 고용 규모별 기업 수: 2008 165
[표 49] 상위 30개 TV 그룹 166
[표 50] 케이블 및 위성 제공업체 중 상위 25개 채널 171
[표 51] 상위 25개 지방방송국 172
[표 52] TV 산업의 기회 181
[표 53] CBS의 수익구조 186
[표 54] 지적재산 유형에 따른 라이센싱 수입 예상액 (2010) 206
[표 55] 디즈니의 소비자 제품 209
[표 56] 2007-2012 미 전자상거래 전망 216
[표 57] 2011 신학기 시즌 인기 캐릭터 상위 목록 217
[표 58] 5대 글로벌 라이센서 219
[표 59] 상품 유형별 3대 글로벌 라이센서 220
[표 60] 피너츠 브랜드 캐릭터 226
[표 61] 하스브로 캐릭터 - 마이 리틀 포니 229
[표 62] 회원가입 및 가입비 238
[표 63] STORES 매거진 2011년 7월호 256
주요 국가별 동향 - 태국 - 306
[표 1] 공급자별 게임 유형 313
[표 2] 태국 미디어 시장에서 TV 및 각 매체가 차지하는 비율 317
[표 3] 케이블 트루비전의 지역별 분포도 318
[표 4] 케이블 트루비전의 연도별 가입자 증가율 319
[표 5] 지역 케이블 현황 320
[표 6] 태국 콘텐츠 세부시장 분류 330
[표 7] 태국 콘텐츠 조사 인터뷰 대상 330
[표 8] 공급자별 게임 유형 334
[표 9] 게임 이용자 성별 341
[표 10] 게임 이용자 나이 342
[표 11] 게임 이용자 학력 342
[표 12] 게임 이용자 상태 343
[표 13] 게임 이용자 수입 343
[표 14] 게임 이용자 직업 344
[표 15] 게임 이용자 거주지역 344
[표 16] 하루 동안 게임에 사용하는 시간 평균 345
[표 17] 게임장소 345
[표 18] 한 달 동안 게임에 지출하는 경비 346
[표 19] 현재 게임기 보유여부 346
[표 20] 현재 게임기 보유 기종 347
[표 21] 게임뉴스, 정보 출처 347
[표 22] 게임하는 시간 348
[표 23] 게임에서 얻는 이익 348
[표 24] 게임의 악영향 349
[표 25] 게임 소개 경로 349
[표 26] 게임 종류 350
[표 27] 좋아하는 게임 종류 350
[표 28] 게임 선택 기준 351
[표 29] 게임 관련한 기계 및 도구를 구매하는 곳 351
[표 30] 게임 CD (소프트웨어) 구입처 352
[표 31] 게임 정품구매 현황 352
[표 32]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제안 (상위 15개 추출) 353
[표 33] 게임 판매자에게 제안 (상위 15개 추출) 354
[표 34] 기타 제안 사항(상위 5개 추출) 354
[표 35] Thailand Online Game in 2011 355
[표 36] Korea Game in Thailand 2011 366
[표 37] TOP 10 Korea Online Game Vote 2010 369
[표 38] AIR TIME 게임서비스 2011년 371
[표 39] 선호하는 나라 게임 375
[표 40] 미국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375
[표 41] 한국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375
[표 42] 일본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376
[표 43] 중국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376
[표 44] 태국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376
[표 45] 가장 좋아하는 게임 순위 4 377
[표 46] 태국 온라인게임 원산지 별 현황 378
[표 47] 태국 콘텐츠 세부시장 분류 383
[표 48] 태국 콘텐츠 조사 인터뷰 대상 383
[표 49] 태국 미디어 시장에서 TV 및 각 매체가 차지하는 비율 385
[표 50] 케이블 트루비전의 지역별 분포도 387
[표 51] 케이블 트루비전의 연도별 가입자 증가율 387
[표 52] 지역 케이블 현황 388
[표 53] 위성 TV의 보급과 성장률 389
[표 54] 태국 공중파 TV 분석 Free TV 391
[표 55] 트루 케이블 채널 일람표 392
[표 56] Popular TV Program 403
[표 57] 2010년 태국 TV 시청률 순위 404
[표 58] 2009-2010년 5대 광고 기업 분석 407
[표 59] Company Adspend 408
[표 60] 브랜드 별 광고비 분석 409
[표 61] TV 미디어 내 광고 비 시장 분할 418
[표 62] 시청률(rating) 419
[표 63] Market Share Performance of Free TV 420
[표 64] Industry Spending 420
[표 65] Audience Share of Free TV 421
[표 66] 태국 주요 TV의 분당 광고단가 424
[표 67] 태국 내 한국드라마 연도별/방송사별 방송 현황 428
[표 68] 사극 드라마 증감 현황 428
[표 69] 태국 내 한국드라마 연도별/방송사별 방송현황 429
[표 70] 태국 콘텐츠 세부시장 분류 446
[표 71] 태국 콘텐츠 조사 인터뷰 대상 446
[표 72] 태국 GMM 그래미사의 구조 455
[표 73] 그래미 457
[표 74] 그래미 TV의 제작 분석표 457
[표 75] 그래미의 해외 파트너 시장 458
[표 76] 2010년 그래미 제작 주요 프로그램 현황 459
[표 77] RS의 연도별 음악 산업 비중 461
[표 78] 태국 음반 경쟁사 비교표1 - 매출 및 취급음악 462
[표 79] 태국 음반 경쟁사 비교표1 - 매출 및 취급음악 462
[표 80] 한국음반사의 태국 진출 협력 태국음반사 465
[표 81] 그래미 사의 연도별 한국 음반론칭 현황 및 세부자료 468
[표 82] 트루 뮤직2010 한국음악 순위 473
[표 83] Channel V 2010년 아시안 송 순위 50위 473
[표 84] Channel V Thailand 한국노래 톱 10 474
[표 85] 태국내 한국 가수 인기랭킹 474
[표 86] 한국스타들의 연도별 태국 광고시장 진출 현황 476
[표 87] 태국에서 가장 다운 로드를 많이 한 한국 음악 10위 480
[표 88] 한국 가수들의 태국 내 팬클럽 수-현황 및 가입자 수 482
[표 89] 커버댄스 팀 목록, 2010 484
[표 90] 커버댄스 팀 선호 가수, 2010 485
[표 91] 커버댄스를 좋아하는 이유 486
[표 92] 2010년 커버댄스 대회 487
[표 93] 태국 콘텐츠 세부시장 분류 490
[표 94] 태국 콘텐츠 조사 인터뷰 대상 490
[표 95] 태국의 인기 랭킹 5 캐릭터, 2010 493
[표 96] 태국 내 일본 캐릭터 인기 랭킹 10위 496
[표 97] 경쟁사별 매출액 503
[표 98] SS Products Design Co사의 주요 캐릭터와 가격 509
[표 99] Pororo 판매가격 510
[표 100] Pororo 캐릭터별 가격 513
[표 101] 마시마로 캐릭터별 가격 514
[그림 1] 콘텐츠산업 재분류 12
[그림 2] 2007~2010년 게임산업 업종별 매출액 추이 13
[그림 3] 2007~2010 국내 캐릭터산업 소분류별 매출액 추이 14
[그림 4] 2007~2010 국내 캐릭터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추이 15
[그림 5] 2008~2009년 국내/해외 캐릭터 업종별시장 크기추이 16
[그림 6] 2005~2010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부가가치율 추이 16
[그림 7] 2007~2009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소분류별 매출액 추이 17
[그림 8] 2005~2009 국내 방송산업 매출액/부가가치율 추이 18
[그림 9] 2005~2009 국내 음악산업 매출액/부가가치율 추이 20
[그림 10] 2009년 국내 음악시장 업종별 매출액 20
[그림 11] 2009년 국내 음악시장 사업체별 평균 매출액 21
[그림 12]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메가트렌드 22
[그림 13] 글로벌 게임산업 매출액 추이 23
[그림 14] 글로벌 캐릭터산업 매출액 추이 23
[그림 15] 글로벌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추이 24
[그림 16] 글로벌 방송 산업 매출액 추이 25
[그림 17] 글로벌 음악 산업 매출액 추이 25
[그림 18] 콘텐츠산업 해외진출 전략적 방향 31
주요 국가별 동향 - 미국 - 39
[그림 1] 2010년 미 전체 게임 지출 43
[그림 2] 2010년 플랫폼 당 미 게임 사용자 지출 44
주요 국가별 동향 - 태국 - 303
[그림 1] 태국 게임산업의 연도별 시장 규모 310
[그림 2] 연도별 태국 게임시장의 자체 생산량 분석 311
[그림 3] 태국 게임 산업의 전망 311
[그림 4] 2010년 태국 내 게임 분포 312
[그림 5] 소비자의 게임선호 경향(중복 포함) 312
[그림 6] 태국 캐릭터 시장의 연도별 성장률, 2010 314
[그림 7] 태국 캐릭터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315
[그림 8] 태국 TV 시장 규모 316
[그림 9] 태국 미디어 시장에서 TV 및 각 매체가 차지하는 비율 316
[그림 10] TV 보급 가구의 증가 317
[그림 11] 케이블 트루비전의 지역별 분포도 318
[그림 12] 케이블 트루비전의 연도별 가입자 증가율 319
[그림 13] 지역 케이블 현황 320
[그림 14] 위성 TV의 보급과 성장률 321
[그림 15] 태국 음악산업 시장크기와 성장률 322
[그림 16] 태국 음악산업 분포도 322
[그림 17] 태국 음악 산업의 장르별 분석 323
[그림 18] 태국 게임산업의 연도별 시장 규모 331
[그림 19] 연도별 태국 게임시장의 자체 생산량 분석 332
[그림 20] 태국 게임산업의 전망 332
[그림 21] 2010년 태국내 게임 분포 333
[그림 22] 소비자의 게임선호 경향(중복 포함) 333
[그림 23] 태국 온라인 게임규모 335
[그림 24] 게임의 목적 339
[그림 25] 게임의 비용 340
[그림 26] 게임을 선택하는 이유 341
[그림 27] 중요 온라인 공급회사의 시장 점유율 359
[그림 28] 온라인 게임 서비스밸류 체인 361
[그림 29] 콘솔 게임 비즈니스 모델 372
[그림 30] PC게임 비즈니스 모델 373
[그림 31]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모델 373
[그림 32] 아케이드 게임 비즈니스 모델 374
[그림 33] 태국 TV 시장 규모 384
[그림 34] 태국 미디어 시장에서 TV 및 각 매체가 차지하는 비교 385
[그림 35] TV 보급 가구의 증가 386
[그림 36] 케이블 트루비전의 지역별 분포도 386
[그림 37] 케이블 트루비전의 연도별 가입자 증가율 387
[그림 38] 지역 케이블 현황 388
[그림 39] 위성 TV의 보급과 성장률 389
[그림 40] 태국 공중파 TV의 심볼과 명칭 390
[그림 41] 태국인들의 시청 선호도 분석 402
[그림 42] 태국 주요 TV의 프로그램 편성비율 402
[그림 43] 2010년 태국 시청률 랭킹 403
[그림 44] 미디어 등 광고 자본 비용의 가치 405
[그림 45] 다양한 미디어의 광고비용 405
[그림 46] TV 광고비용 406
[그림 47] 2009-2010년 5대 광고 기업 분석 407
[그림 48] Company Adspend 408
[그림 49] 브랜드 별 광고비 분석 409
[그림 50] 태국 프로그램의 제작 현황도 411
[그림 51] 채널 3의 외주제작 비율 411
[그림 52] 채널 7의 외주제작 비율 412
[그림 53] 채널 5의 외주제작 비율 412
[그림 54] 트루비전의 외주제작 비율 412
[그림 55] 태국의 대표적 외주 제작사 GMM Grammy 매출현황: 2010 413
[그림 56] 태국의 대표적 외주 제작사 Workpoint Entertainment 매출현황 414
[그림 57] 태국의 대표적 외주 제작사 TV Thunder 매출현황 414
[그림 58] 간접광고를 채택하고 있는 태국 프로그램의 비율 415
[그림 59] 태국 방송 프로그램 시청 등급 416
[그림 60] 공중파 FREE TV의 시장 점유율 418
[그림 61] 태국 공중파 프리 TV의 평균 시청률 분석 418
[그림 62] Revenue in all segments 419
[그림 63] Net Profit 419
[그림 64] Market Share Performance of Free TV 420
[그림 65] Industry Spending 421
[그림 66] Audience Share of Free TV 421
[그림 67] 채널 3의 수익구조 422
[그림 68] 각 방송사 프로그램들의 간접광고 비율 423
[그림 69] 태국 내 한국드라마의 연도별 방송 편수 427
[그림 70] 사극 드라마 증가율 그래프 429
[그림 71] 태국 음악 산업 시장크기와 성장률 447
[그림 72] 태국 음악 산업 분포도 448
[그림 73] 태국 음악산업의 장르별 분석 448
[그림 74] 태국 음악시장의 구조 449
[그림 75] 서비스 밸류 체인 452
[그림 76] 태국 소비자들의 음악 CD 구입 경향 453
[그림 77] 태국 음반구입자들의 저작권 보호의식 조사 453
[그림 78] 그래미사의 2010년 각 부분별 수익 그래프 457
[그림 79] 그래미 TV의 제작 분석표 458
[그림 80] 태국 음악 산업의 비용 구조로 보는 비즈니스 모델 464
[그림 81] 태국 음악 CD 유통경로 466
[그림 82] 그래미 사의 연도별 한국 음반론칭 현황 및 세부자료 467
[그림 83] 2011년도 한국 가수들의 월별 앨범 론칭 현황 470
[그림 84] 한국 음악을 방송하는 태국 방송프로그램 현황 475
[그림 85] 2011 한국 가수들의 태국 광고모델과 브랜드 477
[그림 86] 커버댄스 참가성비, 2010 483
[그림 87] 태국 캐릭터 시장의 연도별 성장률, 2010 491
[그림 88] 태국 캐릭터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492
[그림 89] 히어로 캐릭터 시장 분할 494
[그림 90] 서비스 밸류 체인 497
[그림 91] 태국 캐릭터 시장의 시장 점유 499
[그림 92] FCI (Thailand)사의 캐릭터 수입 구조 500
[그림 93] FCI (Thailand) 사의 디즈니 캐릭터별 수입 분석 501
[그림 94] Nichiword사의 바비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율 502
[그림 95] 그래미 버드 프로젝트 캐릭터 비즈니스 502
[그림 96] 캐릭터 회사의 2009년 매출액 504
[그림 97] 캐릭터 회사의 2010년 매출액 504
[그림 98] 원소스멀티미디어 모델 505
[그림 99] TV에 방송된 'PSYCHIC HERO' 507
[그림 100] House of Cartoon 사의 주요 캐릭터 Unsleep Sheep / Bloody Bunny / Biscuit 508
[그림 101] SS Products Design사의 국내외 수출 비중 509
[그림 102] Pororo를 TV소개하고 있는 ThaiPBS TV의 웹사이트 511
[그림 103] TIGA사가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 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