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연구의 개요 23
제1절 연구의 배경 25
제2절 연구의 목적 26
제3절 연구의 범위 26
제4절 연구의 체계 27
제2장 시내버스 운영체계 사례 및 선행연구 검토 28
제1절 시내버스 운영체계 유형 30
1. 시내버스 운영체계의 유형 30
2. 민영제 31
3. 준공영제 31
4. 공영제 32
제2절 시내버스 운영체계 사례 33
1. 해외 시내버스 운영체계 사례 33
2. 국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사례 36
제3절 시내버스 운영체계 선행연구 검토 72
1.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방안 72
2. 버스준공영제의 평가와 개선방안 연구 73
3. 버스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재정지원 및 세제지원 방안연구 74
4. 교통행정수요에 대응한 교통기구설립을 위한 기초연구 75
5.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체제 개선방안 연구 76
제3장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평가 및 문제점 77
제1절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요 79
1. 도입 배경 및 목적 79
2. 준공영제 도입당시 추진내용 79
3. 시내버스 준공영제 내용 80
4. 시내버스 현황 86
제2절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평가 87
1. 시내버스 서비스의 안정적 공급 측면 88
2.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측면 89
3.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평가 종합 92
제3절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문제점 93
1. 운송원가 측면 93
2. 이윤 배분 측면 94
3. 재정지원 측면 95
4. 임금협상 측면 98
제4장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방안 99
제1절 장래 시내버스 여건변화 분석 101
1. 시내버스 수입금(승객) 측면 101
2. 시내버스 운송원가 측면 104
3.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측면 105
제2절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방안 110
1. 운전기사 임금협상 체계 개선 110
2. 서비스 경쟁체계 강화 111
3. 버스 요금 인상 정례화 112
4. 종사자 교육 및 상벌체계 강화 113
제3절 장기적 버스운영체계 개선방안 114
1. 노선입찰제 대안 114
2. 공영제(대중교통공사 대안) 대안 116
3. 버스운영체계 개선방안 118
제5장 기타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방안 119
제1절 간선급행버스(BRT) 확충 121
1. BRT 확충 필요성 121
2. 타시도 BRT 운영 사례 123
3. BRT 확충 방안 125
제2절 시내버스 차량규모 확대 129
1. 시내버스 차량 규모 확대 필요성 129
2. 시내버스 차량규모 확대 방안 131
제3절 시내버스 기반시설 정비 132
1. 환승센터 설치 132
2. 시내버스 정류장 시설개선 135
3.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확대 137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138
제1절 결론 140
제2절 정책건의 142
참고문헌 144
부록 146
부록 1 : 서울시 BRT 도입현황 148
1. 천호-하정로축 149
2-1. 강남대로축(삼일로) 150
2-2. 강남대로축(강남대로) 151
3. 도봉-미아로축 152
4. 수색-성산로축 153
5. 망우-왕산로축 154
6. 경인-마포로축 155
7. 시흥-한강로축 156
8. 송파대로축 157
9. 통일로축 158
10. 양화-신촌로축 159
11. 공항로축 160
12. 동작-신반포로축 161
부록 2 : 노선별 수송인원 및 수입금(2011. 10 기준) 162
판권기 165
[표 2-1] 시내버스 민영제의 장ㆍ단점 31
[표 2-2]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장ㆍ단점 32
[표 2-3] 시내버스 공영제의 장ㆍ단점 32
[표 2-4] MTA 대중교통공사 개요 33
[표 2-5] MTA 대중교통 운영예산 33
[표 2-6] TfL 운영예산 및 보조금 34
[표 2-7] 동경도 교통국 사업 개요 35
[표 2-8] 동경 도영버스 개요 35
[표 2-9] 동경도 교통국 사업별 경상수지 35
[표 2-10] 서울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40
[표 2-11] 서울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41
[표 2-12] 서울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가감점 지표 42
[표 2-13] 서울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2010년 기준 43
[표 2-14] 서울시 시내버스 현황 44
[표 2-15] 부산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48
[표 2-16] 부산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 49
[표 2-17] 부산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50
[표 2-18] 부산시 시내버스 현황 51
[표 2-19] 대구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54
[표 2-20] 대구시 서비스평가 지표 56
[표 2-21] 대구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57
[표 2-22] 대구시 시내버스 현황 58
[표 2-23] 인천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61
[표 2-24] 인천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62
[표 2-25] 인천시 추가성과이윤 배분방법 63
[표 2-26] 인천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63
[표 2-27] 인천시 시내버스 현황 64
[표 2-28] 광주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67
[표 2-29] 광주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68
[표 2-30] 광주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배점 69
[표 2-31] 광주시 시내버스 총괄평가 성과이윤 배분 69
[표 2-32] 광주시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성과이윤 배분 69
[표 2-33] 광주시 시내버스 이용객증가율평가 성과이윤 배분 70
[표 2-34] 광주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70
[표 2-35] 광주시 시내버스 현황 71
[표 2-36] 부산시 교통행정기구의 단계적 추진방안 75
[표 3-1] 대전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81
[표 3-2] 대전시 시내버스 경영평가 개요 82
[표 3-3] 대전시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개요 83
[표 3-4] 대전시 성과이윤 배분방법 84
[표 3-5] 대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85
[표 3-6] 대전시 시내버스 현황 86
[표 3-7]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전후 경영 지표 변화 88
[표 3-8]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전후 정규직 운전기사 인건비 변화 88
[표 3-9]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전후 주요 서비스 지표 변화 89
[표 3-10]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전후 교통사고 변화 89
[표 3-11] 시내버스 이용객수 추이 91
[표 3-12] 도시별 시내버스 운송원가 비교/2010년 CNG 도시형 기준 93
[표 3-13] 도시별 이윤 비교 94
[표 3-14] 국내 주요도시 재정적자 비교 95
[표 3-15] 대전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재정적자 비교 96
[표 3-16] 국내외 대중교통 재정지원 비교 97
[표 4-1] 대전시 장래 인구 추계(통계청) 101
[표 4-2] 대전시 장래 고령인구 추계(통계청) 102
[표 4-3] 자동차 보유수준 국제 비교 103
[표 4-4] 재정지원금 추정을 위한 시나리오(요금 연평균 2% 증가시) 106
[표 4-5]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2% 증가시 106
[표 4-6] 재정지원금 추정을 위한 시나리오(요금 연평균 3% 증가시) 107
[표 4-7]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3% 증가시 108
[표 4-8] 재정지원금 추정을 위한 시나리오(요금 연평균 4% 증가시) 109
[표 4-9]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4% 증가시 109
[표 4-10] 준공영제 도입 이후 주요 운송원가 증감률 비교 110
[표 4-11] 시내버스 이윤 및 평가 체계 개선 111
[표 4-12] 대전시 시내버스 요금인상 추이 112
[표 4-13] 대전시 시내버스회사 규모별 임직원 현황 116
[표 4-14] 타도시 대형 시내버스회사 임직원 현황 116
[표 5-1] 대전시 시내버스 전용차로 개요 121
[표 5-2] 대전시 시내버스 통행속도 122
[표 5-3] 서울시 BRT 운영 구간 123
[표 5-4] 서울시 BRT 개통전후 버스 및 일반차량 통행속도 비교 124
[표 5-5] 서울시 BRT 개통전후 버스 정시성 비교 124
[표 5-6] 대중교통기본계획상의 도시별 대중교통수단 선정 기준 125
[표 5-7] 도시별 BRT 설치 기준 126
[표 5-8] 도시별 시내버스 운행대수 비교 129
[표 5-9] 도시별 시내버스 배차간격 비교 130
[표 5-10] 대전시 노선개편 전후 환승비율 비교 132
[표 5-11] 환승통행량 상위 시내버스 정류장 및 도시철도역 132
[표 5-12] 대형유개승강장 필요 정류장 136
[표 5-13] 대전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현황 및 조성계획 137
〔그림 1-1〕 연구의 체계 27
〔그림 2-1〕 시내버스 운영체계 유형 30
〔그림 2-2〕 서울시 시내버스 환승체계 개선 36
〔그림 2-3〕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번호체계 개선 37
〔그림 2-4〕 서울시 BIS/BMS 도입 개념도 38
〔그림 2-5〕 서울시 수입금 관리체계 39
〔그림 2-6〕 서울시 성과이윤 지급방식 43
〔그림 2-7〕 부산시 수입금 관리체계 47
〔그림 2-8〕 대구시 수입금 관리체계 53
〔그림 2-9〕 인천시 수입금 관리체계 60
〔그림 3-1〕 대전시 시내버스 현금수입금 확인 절차 80
〔그림 3-2〕 대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추이 85
〔그림 3-3〕 대전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취지(목적) 87
〔그림 3-4〕 2006년 계백로 정림삼거리 정류장 버스 도착분포 90
〔그림 3-5〕 2011년 계백로 정림삼거리 정류장 버스 도착분포 90
〔그림 3-6〕 대전시 시내버스 이용객수 추이 91
〔그림 3-7〕 도시별 시내버스 운송원가 대비 수입금 및 재정적자 비중 95
〔그림 4-1〕 대전시 자동차등록대수 증가 추이 103
〔그림 4-2〕 대전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중 인건비 추이 104
〔그림 4-3〕 시나리오별 국제 유가 전망 105
〔그림 4-4〕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2% 증가시) 107
〔그림 4-5〕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3% 증가시) 108
〔그림 4-6〕 장래 시나리오별 재정지원금 전망(요금 연평균 4% 증가시) 109
〔그림 4-7〕 대전시 시내버스 요금인상 추이 112
〔그림 4-8〕 장ㆍ단기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방안 118
〔그림 5-1〕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측면마찰 사례 122
〔그림 5-2〕 서울시 BRT 운영 구간 123
〔그림 5-3〕 대전시 BRT 확충 방안 127
〔그림 5-4〕 편도 3차로 도로구간 BRT 설계 예시 128
〔그림 5-5〕 편도 3차로 도로구간 BRT 운영 사례 128
〔그림 5-6〕 도시별 시내버스 운행대수 비교 130
〔그림 5-7〕 도시별 시내버스 배차간격 비교 130
〔그림 5-8/5-9
〕 환승센터 설치 사례 133
〔그림 5-9/5-10
〕 환승센터 설치 필요 지역 134
〔그림 5-10/5-12 〕 대전시 기 설치된 대형 유개승강장 135
〔그림 5-11/5-13
〕서울시 온열의자 및 전기히터 사례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