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목차
I. 농업경영 59
1. 장미 로열티의 농가지불의사 가격 61
2. 한우 출하전략 수립을 위한 도매시장별 특성 분석 62
3. 한우일관사육농가 표준경영진단표 개정 활용 64
4. 친환경사양관리 메뉴가 추가된 양돈 전산프로그램 농가활용 67
5. 한우 비육우 공장형 TMR사료 이용기술의 경제적 효과 68
6. 블랜딩 오일의 시장가치와 마케팅 전략 70
7. 카네이션 재배농가의 수익성 72
8. 하수오 재배의 경제성 74
9. 한우 사육단계 HACCP 시스템 기술보급사업 활용 75
10. 합리적 농장경영전략 수립 체크리스트 79
11. 참외 보온덮개 자동개폐기의 설치 효과 82
12. 청보리 재배농가 경영개선을 위한 경영성과 분석 83
13. 장미 신기술 수용요인 및 방열보광등 도입효과 86
14. 조직성과 향상에 영향을 주는 농업인 교육 선택지표 개발 87
15. 중부지방 시설수박 화분매개곤충 이용기술 수용농가의 만족도 및 경영성과 94
16. 수수 재배의 경영성과 96
17. 순환형 6차산업화를 실현한 농업비즈니스 모델사례 98
18. 우리나라와 농업선진국의 경영조건 및 경영관리 비교분석 99
19. 종실용, 엽채용 유채의 수익성 비교 104
20. 인삼 해가림 시설재배의 경제성 106
21. 복숭아 우산식 지주대 도입농가의 기술활용도 및 경영성과 108
22. 사료용옥수수 논, 밭 재배 시 생산성 및 수익성 비교 109
23. 산수유 재배의 경제성 111
24. 국내외 선진농업노동력 지원 사례와 확산 모델링 112
25. 새끼 왕우렁이 이용 벼농사 제초기술의 비용 절감효과와 농가만족도 114
26. 소면적 분화류 베고니아 재배농가의 경영성과 및 전업농 경영모형 115
27. 소면적 분화류 칼랑코에 재배농가의 경영성과 및 전업농 경영모형 117
28. 벼 친환경 재배유형별 경영성과 분석 119
29. 눈개승마 경영성과 및 전업농 경영모형 121
30.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선구적 비즈니스 모델, 체험농원 123
31. 벼 대체작목 선정을 위한 논 재배 하계작물별 경영성과분석 125
32. 농업비즈니스유형별 농업신기술보급 및 농업인교육의 실시 방안 128
33. 농업소득 1억원 배 경영모델 및 우수사례 131
34. 농업소득 1억원 사과 경영모델 및 우수사례 133
35. 농업소득 1억원 오이 경영모델 135
36. 농업소득 1억원 장미 경영모델 138
37. 농업소득 1억원 참다래 경영모델 및 우수사례 141
38. 농업소득 1억원 토마토 경영모델 143
39. 농업노동시간 특성 분석 활용 146
40. 글라디올러스 재배농가의 수익성 153
41. 기능성 쌀 하이아미 수익성과 농가 만족도 155
42. 기장 재배의 경영성과 156
43. 꾸러미 배송방법의 변화를 통한 로컬푸드 활성화 158
44. 농업과 복지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61
45. 강소농 비즈니스 교육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164
46. 강소농 양성을 위한 농업비즈니스모델 개선 교육매뉴얼 활용 167
47. 고소득 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업교육의 소득제고효과 174
48. 고추냉이 경영성과 및 전업농 경영모형 176
49. 국내 육성딸기 품종 "설향" 도입농가의 만족도 및 경영성과 178
50. 취미적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180
51. 품목류별 및 채소품목별 이미지 비교 184
52. 해외(일본) 산지조직체의 가치사슬 분석 우수 요인 191
53. 지역기반 커뮤니티를 활용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전략 194
54. 지역브랜드 진단 체크 시트의 활용 196
55. 지역인지도·매력도 활성화 전략 매뉴얼 활용 197
56. 채소류 지불의사가격 198
57. 채소류 품질만족도 비교 200
58. 축산물 정보획득, 안전관리제도 인지 및 축산물에 대한 신뢰도 203
59. 재배이력관리와 연계한 재배매뉴얼 및 OCR 관리시스템 활용 206
60. 지역계획 수립 관점의 체계적인 자원조사 우수사례 209
61. 스마트폰 기술을 활용한 농촌 관광상품의 개발 211
62. 스마트폰 농업이용 분야 및 우수사례 213
63. 소비자조사에 의한 발효생햄 제품 컨셉(concept) 설정 215
64. 소비자조사에 의한 발효유 제품 컨셉(concept) 설정 217
65. 소비자조사에 의한 신선치즈 제품 컨셉(concept) 설정 219
66.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의 QR코드 활용 전략 221
67. 소셜네트워크(SNS) 도입효과 및 어플(앱) 우선 순위 223
68. 소셜네트워크의 영농 활용을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마케팅 방법 224
69. 사과 소비시장 세분화 결과를 농가의 생산 및 판매 전략에 활용 226
70. 산지조직체의 가치사슬분석을 통한 자기진단 조사표 활용 227
71. 성공적 농상공 연대를 위한 협력 파트너 탐색 방안 229
72. 사과·배·참외·방울토마토 출하규격별 포장재비 비교 235
73. 방울토마토 유통경로별 포장단위분석 및 포장재 개선 244
74. 농촌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생태계 협업프로그램 246
75. 딸기 소비시장 세분화 결과를 농가의 생산 및 판매 전략에 활용 249
76. 목장형 신선치즈, 발효유 생산 농가의 경제적 효과 250
77. 발효생햄 생산농가(공장)의 경제적 효과 252
78. 농업인과 기업 간의 상생협력을 위한 중핵조직 형성 254
79. 농촌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확대프로그램 257
80. 참외 출하시기별 판매단위 계획 및 포장재 개선 260
81. 농공상연대의 촉진을 위한 지역 사업계획 수립 체크리스트 262
82. NFC 기반의 농식품 배달 서비스 활성화 방안 266
83. 사회적 자본 구축을 통한 농촌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창업지원 모델 270
84. 국내 산지조직체의 가치사슬 분석 우수 요인 272
85. 녹비작물 후작 시설양배추 수익성 분석 275
86. 장 기능 향상성을 갖는 건강쌀 제조법 277
87. 갓김치, 된장, 고추장, 홍주, 진양주, 김의 시각화표 활용 280
88. 맛 시각화표 활용의 경제적 효과 283
89. 브랜드 활용이 농가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분석 284
90. 배, 단감, 참다래 과원 조성비 및 시설장비 투자비 286
91. 배, 단감, 참다래 수형별 수익성 비교 288
92. 전기온풍기 이용시 멜론 재배 난방비 절감효과와 수익성 비교 289
93. 지열, 공기 열 이용시 파프리카 재배 난방비 절감효과와 수익성 비교 290
94. 환경 인증단계별 전남의 배, 단감, 참다래 수익성 292
95. 친환경 쌀 생산농가의 수확 후 경영컨설팅 효과 사례 293
96. 탑프루트 배 생산농가의 수확 후 경영컨설팅 효과 사례 295
97. 정보기술을 활용한 연구자료 고문서 전산화 방법 297
98. 사이버농업인의 경영수준별 정보화 운영수준 298
99. 매실 진동 동력수확기의 손익분기 규모 300
100. 요일별 구매전환율 및 쇼핑몰 재구매율 마케팅 활용 301
101. 오디뽕 가족노동 이용 적정 재배규모 및 전업농 규모 302
102. 전북지역 기후변화 대응 고소득 작목 한라봉의 수익성 304
103. 과실류 전자상거래 매출액 증대에 미치는 영향 306
104. 전자상거래 홍보매체에 따른 매출액 증대 효과 308
105. 복숭아 수형별 신규개원비 분석 310
106. 곶감 경영규모별 수익성 비교 311
107. 떫은감 판매방법별 판매효율 비교 312
108. 농업인 홈페이지 운영시 SNS 활용 효과 313
109. 대추 수확 후 관리 투입장비의 손익분기 규모 314
110. 소비자 분석을 통한 오디 생산농가의 경영 다각화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