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Part 01. 글을 시작하며 7
Part 02. 지역의 소상공인,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사람들 : 작은 사업 큰 변화 21
상인, 도시공간 안에서 21
1. 지역 소상공인의 실태 21
2. 지역상인에 대한 공공지원 현황 23
안양 소상공인의 위기와 기회 34
1. 안양 지역경제와 소상공인 실태 34
2. 안양 소상공인들이 처한 복합적 위기 35
3. 도시정비의 또 다른 위협 38
4. 새로운 기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39
작은 사업 큰 변화: Small Business Big Change 44
1. 프로젝트의 기획과 구성 44
2. 프로젝트의 전개 57
3. 우수 사업혁신계획의 실현 73
성과와 과제, 그리고 현재 동향 80
1. 「작은 사업 큰 변화」의 성과와 의미 80
2. 「작은 사업 큰 변화」의 한계 81
3. 「작은 사업 큰 변화」의 현재 82
4. 「작은 사업 큰 변화」의 지속화 방안 83
또 한번의 「작은 사업 큰 변화」를 위한 노력 85
1. 안양시 「영세상인 지원 프로그램」 85
2. 「시장과 마을이 공생하는 '시장마을 만들기' 교육프로그램」 87
Part 03. 골목상권, 서민생활을 지탱하는 경제공간 : 시장에서 마을만들기 94
지역상권, 도시공간 안에서 94
1. 지역상권의 실태 94
2.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공지원 현황 96
지역상권의 위기와 기회 99
1. 지역상권의 여건변화와 침체 가속화 99
2. 공공지원의 한계와 문제점 100
3. 새로운 기회, 지역상권 활성화 110
지역상권재생 시범계획: 시장에서 마을만들기 136
1. 프로젝트의 기획과 구성 136
2. 프로젝트의 실행 146
성과와 과제, 그리고 현재 동향 160
1. 「시장에서 마을만들기 」의 성과와 의미 160
2. 「시장에서 마을만들기」의 현재 162
3. 「시장에서 마을만들기」의 지속화 방안 164
더 나은 「시장에서 마을만들기」를 위한 노력 168
1. 안양시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 사업의 활용 168
2. 경기도 쓰레기제로 마을만들기 170
Part 04. 글을 맺으며 173
새로운 지역상권 활성화의 모색 173
1.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의 현재 173
2. 지역상권 활성화의 추진방향 175
3. 골목시장, 마을과 공생의 길을 찾다 178
새로운 지역지원사업의 구상 181
1. 지역 프로젝트의 현재 181
2. 지역지원사업의 추진방향 184
발간 후기 186
판권기 188
Part 01. 도시, 작은 실험으로 변화를 꿈꾸다 19
표 1. '작은 사업 큰 변화' 및 '시장에서 마을만들기' 프로젝트의 개요 19
Part 02. 지역의 소상공인,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사람들 24
표 1. 소상공인 지원정책 시기별 주요대책 24
표 2. 개별 기업자금 지원사업별 개요 25
표 3. 재래시장 환경개선자금 지원사업별 개요 26
표 4. 교육ㆍ연수ㆍ상담 지원사업별 개요 27
표 5.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주요업무 28
표 6. 소상공인 정책자금 추이 자료 30
표 7. 서울시 기관별 소상공인 지원정책 31
표 8. 연도별 지원 현황 32
표 9. 안양시 총사업체수 연도별 추이 34
표 10. 안양시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35
표 11. 안양시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35
표 12. 안양시 종사자규모별 종사자수 35
표 13. 촉진구역별 물리적 사업요건 40
표 14. 만안지구 주택규모별 배분계획 41
표 15. 2010년도 국토연구원 지역지원사업과 관련한 안양지역의 수요분석(2010.01~03) 48
표 16. 단계별 사업 추진방안 52
표 17. 과업의 세부내용 및 참여주체의 역할(안) 86
표 18. 지역커뮤니티 조직화 (사업 실행을 위한 기초기운 조성 및 협력체계 구축) 89
표 19. 마을만들기 교육(마을만들기 교육 및 주민참여형 시장마을만들기 계획구상) 90
표 20. 시장마을 계획수립과 기초실행사업 준비(과학적 검증과 사회적 실험 구상) 91
표 21. 향후 추진계획(실현전략 및 성과환원 방안) 92
Part 03. 골목상권, 서민생활을 지탱하는 경제공간 97
표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주요내용 97
표 2.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실적(시장경영혁신지원, 시설현대화 사업) 98
표 3. 문전성시 프로그램 사례 106
표 4. 창원 도시재생 TB 지역의 현장적용 도시재생 기법 122
표 5. 창업상가 운영자를 위한 지원시스템 128
표 6. 수원 장안문 거북시장 활성화 사업 개요 131
표 7. 행정안전부 희망마을 사업유형 133
표 8. 오정동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계획(안) 135
표 9. 참여주체별 면담내용 및 공동전개 방안 모색 140
Part 02. 지역의 소상공인,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사람들 49
그림 1. 안양지역에서의 사회적 실험을 위한 기초계획안(2010.01) 49
그림 2. 안양공공예술재단과의 협력계획안(2010.03) 50
그림 3. '작은 사업 큰 변화'의 추진과정 57
그림 4. 과업 추진계획(안) 86
Part 03. 골목상권, 서민생활을 지탱하는 경제공간 104
그림 1. 문전성시프로젝트의 목표 및 단계별 추진전략 104
그림 2. 문전성시프로젝트의 지원현황 105
그림 3. 창원 TB 지역의 대내외 협력네트워크 123
그림 4. 창원 TB 지역 상가지구 재생사업 123
그림 5. 창원 TB 상가지구 융복합기술 개발연구: 상가활성화 복합기법(안) 124
그림 6. 상가활성화신탁 도시재생기법 적용 절차 125
그림 7. 상가활성화신탁 도시재생기법 추진체계 126
그림 8. 창업상가 인큐베이터 재생기법의 개념 및 특징 127
그림 9. 지역 미디어 마케팅 도시재생기법 개념도 129
그림 10. 오정동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체계(안) 135
그림 11. 지역상권재생협의체가 제안하는 시장활성화 프로그램 153
그림 12. 지역상권재생 협의체가 제안하는 시장경영 환경개선 방안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