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왜 콘텐츠인가? 9
1. 문화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 9
2. IT 강국으로서의 지위 위협 10
3. 미디어법 개정과 미디어시장 재편 이후의 과제 13
4. 소프트파워의 중요성 증대 14
II. 콘텐츠산업의 개념 및 특징 16
1. 개념 16
2. 콘텐츠산업의 정의 17
III. 콘텐츠산업 시장 현황 20
1. 국제적 동향 20
2.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 동향 21
가. 시장 및 수출규모 21
나.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특징 25
다.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한계 26
3. 콘텐츠산업의 환경변화 27
가. 디지털화, 융복합화 및 글로벌화 27
나. 방송통신융합 시대의 도래 29
다. 디지털화, 융합애플리케이션으로의 진화 30
IV. 주요국가의 콘텐츠 정책 현황 32
1. 미국 32
2. 프랑스 34
3. 영국 35
4. 일본 37
5. 각국 콘텐츠정책의 유형화 38
V. 콘텐츠정책 현황 및 평가 40
1. 우리나라의 콘텐츠정책 현황 40
가. 정부의 콘텐츠정책 비전 및 전략 40
나. 정부정책의 검토 41
2. 우리나라의 콘텐츠 역량 45
가. 하드웨어적 요소의 우위 45
나. 독자성 유지 46
다. 시장규모의 한계 및 원천기반 취약 46
VI. 콘텐츠 정책의 전환 47
1. 산업정책적 접근에 대한 재고 47
2. 미디어 시장 변화에 부응하는 콘텐츠 육성전략 필요 48
3.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49
VII. 바람직한 콘텐츠정책을 위한 제언 51
1. 미래 국가상과 결합된 콘텐츠 정책 51
2. 콘텐츠산업의 글로벌화 52
3. 유통과정의 개선, 산업 전반의 체질 개선 53
4. 디지털콘텐츠분야로의 집중 54
5. 정책수단의 변화 54
6. 생산자 위주의 정책에서 이용자 참여형으로 전환 55
참고문헌 57
현안보고서 발간 일람 60
판권기 64
[표 1] 콘텐츠의 주요 구성 16
[표 2] 각국의 GDP 대비 콘텐츠시장 규모 20
[표 3] 국내 콘텐츠산업 시장 규모 21
[표 4] 분야별 국내 문화산업 시장현황(2008년) 22
[표 5] 국내 콘텐츠산업의 문제점 23
[표 6] 가치사슬(VC)에 따른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문제점 24
[표 7] 아날로그 모델과 디지털모델의 차이 30
[표 8] 미국의 콘텐츠보호 관련 법 33
[표 9] 우리나라 콘텐츠 정책의 주요 비판 요소 45
[그림 1] 기존시장과 롱 테일 시장의 차이 10
[그림 2] 주요 휴대전화업체 영업이익률 (2009년 상반기 기준) 12
[그림 3] 콘텐츠산업의 개념적 이해 18
[그림 4] 방통융합에 따른 콘텐츠 산업의 변화양상 30
[그림 5]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른 기기와 콘텐츠의 통합 31
[그림 6] 콘텐츠정책의 유형화 39
[그림 7] 문화체육관광부의 콘텐츠정책 목표 및 전략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