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8
Ⅱ. 도입 배경 및 추진 현황 10
1. 도입 배경 10
2. 추진 현황 14
가. NEAT의 주요 내용 14
나. NEAT 시험장 및 단위학교 시설ㆍ설비 구축 현황 18
다. 소요 예산 19
Ⅲ. 관련 법령 및 법률안 21
1. 대학입시 관련 법령 21
2. NEAT 관련 법률안 24
Ⅳ. 주요 쟁점 27
1. NEAT 개발ㆍ시행 및 활용의 합목적성 27
2. NEAT의 온라인 평가방식 채택 29
3. 영어 말하기ㆍ쓰기 교육 및 평가에 대비한 교육여건 미비 30
4. 지역간ㆍ계층간 영어교육 격차 심화 32
5. 여론수렴 및 홍보 미흡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혼란 33
Ⅴ. 개선방향 34
1. NEAT의 변별력 제고 방안 검토 34
2. 온라인 평가방식 재검토 및 보완 대책 마련 36
3. 영어 말하기ㆍ쓰기 교육 및 평가에 적합한 교육여건 구축 37
4. 소외지역ㆍ계층 학생의 학교 영어교육 지원 대책 시행 38
5. 수능 대체 여부와 적용 시기의 매우 신중한 결정 필요 39
6. NEAT의 질을 제고하여 활성화하는 방안 모색 40
Ⅵ.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1] 초등 영어체험교실 및 중등 영어전용교실 구축 현황 49
[부록 2] 일본ㆍ중국ㆍ대만의 영어능력평가 개발 사례 51
판권기 63
[표 1] 국내ㆍ외 주요 영어능력시험의 연간 응시인원(2007년) 15
[표 2] 국내ㆍ외 주요 영어능력시험의 추진 체제 16
[표 3] NEAT의 등급별 주요 내용 17
[표 4] NEAT 2ㆍ3급용 시험장 구축 계획(2011-2013년) 18
[표 5] 시ㆍ도별 NEAT 전용 시험장 구축 현황(2011년) 19
[표 6] NEAT의 연도별 소요 예산(2008-2013년) 20
[표 7] 2014학년도 영어영역 문항 수, 배점 및 시험기간 23
[표 8] 2014학년도 영어영역 등급별 비율 23
[표 9] 초등 영어체험교실 구축 현황 49
[표 10] 중등 영어전용교실 구축 현황 50
[표 11] 외국의 영어능력평가 개발ㆍ운영 사례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