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1부 : 불의한 현실에 맞서다‘불량 학생’들의 투쟁기 - 밀양 송전탑 사태와 탈핵희망버스 이야기 _ 한다솜┃경남 밀양 밀성고거리에서 희망을 찾다 - 죽음이 아닌 희망을 위해 함께한 쌍용차 투쟁기 _ 유호준┃경기 동두천외고 “사람은 꽃이다, 노동자는 꽃이다” - 희망버스, 기적을 향해 달리다 _ 조우경┃볍씨학교 졸업“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한 수요시위 _ 노효승ㆍ김형성ㆍ김준희ㆍ김선호┃청소년인권동아리 H.I.T 소비하는 삶에서 자립하는 삶으로 - 탈핵, 새로운 문명으로의 길 _ 김해주┃하자작업장학교2부 : 공존을 생각한다생명과 평화를 짓밟는 국가안보는 없다 - 강정에서 보낸 두 달 _ 서수민┃탈학교 청소년“레저 말고 삶을, 발전 말고 밭전田을, 공사 말고 농사짓자!” - 두물머리가 내게 남긴 것 _ 서새롬┃성미산학교 인턴교사 도요새 떠나고 짱뚱어 운다 - 파괴된 생명의 고향 새만금을 걷다 _ 서재협┃서울 중산고“성미산마을에 살으리랏다” - 우리 산, 성미산을 지키기 위한 싸움_ 이지훈┃성미산학교3부 : 대안을 찾아 나서다미래에 대한 불안의 끈을 놓다 - 비판은 기본, 거부는 전략! 대학입시거부 _ 김해솔(둠코)┃대학입시거부로세상을바꾸는투명가방끈들의모임“정치는 왜 19금인가요?” - 내놔라! 청소년 참정권_ 류수민(수수)┃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인권을 조례로 보장받아야 하는 나라 - 서울학생인권조례제정이 남긴 과제들_ 고예솔┃제천간디학교 졸업학생이 주인인 학교,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다 - 배움나라 학생공화국 입국 선언, ‘희망의 우리학교’ _ 정윤서┃희망의 우리학교자급자족의 가능성을 찾아 나서다 - 나의 농사 유학기 _ 박준하┃농부, 하이하버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