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 자기들만의 소사회 식자(識者)들의 어리석은 발언학교라는 공간규칙은 신성하고 범해서는 안 되는 것2장 이지메, 질서의 메커니즘 ‘나’에게 침입하여 내부에서부터 바꿔버리는 것불완전감과 전능감의 연료 사이클타인을 조종함으로써 얻어지는 전능전능에서 벗어난 분노이지메의 전능모형, 그 세 가지 타입상황에 따라 전능모형은 압축되기도 전환되기도 한다전능모형의 압축-전환 모델로 설명한다3장 치유로써의 이지메 피해자에게 자신을 투사하여 조종한다약자에게 있어서 강인하다는 것축제와 속령(屬領) 4장 이해타산과 전능의 정치 공간 이해타산과 전능의 매칭이해타산·전능·권력의 정치 공간제도의 문제로5장 학교제도가 미치는 영향 폐쇄 공간에서 함께 지내기를 강요하는 학교제도이론을 응용하여 어떻게 사회를 바꿀 것인가?6장 새로운 교육제도 두 가지 단기 정책자유로운 사회란중장기적 정책-교육제도의 근본적인 개혁을 제안한다7장 중간집단전체주의 맺음말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