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I장 계획의 개요 21
1. 계획의 배경 및 목표 23
가. 계획의 배경 23
나. 계획의 목표 24
2. 계획의 범위 25
가. 공간적 범위 25
나. 시간적 범위 26
다. 내용적 범위 26
3. 계획의 수립방법 27
가. 계획의 성격 27
나. 계획의 수립방향 및 방법 27
다. 계획의 내용 29
4. 계획의 추진경위 32
제II장 제반환경 분석 33
1. 입지여건 35
가. 대외적 입지 35
나. 대내적 입지 36
2. 자연환경 37
가. 지형 및 지세 37
나. 기상과 기후 39
다. 해안 및 하천 40
라. 생태계 환경 43
3. 인문환경 47
가. 행정구역 및 인구 47
나. 토지이용 53
다. 산업 및 지역경제 54
라. 교통체계 57
마. 주택 및 주거실태 59
4. 관광환경 61
가. 관광개발 현황 61
나. 관광자원 현황 63
다. 관광시설 현황 70
라. 축제 및 관광상품 74
마. 관광사업체 및 안내·홍보시설 78
바. 관광객 현황 81
5. 상위 및 관련계획·법규·제도 검토 84
가. 종합계획 84
나. 관광계획 92
다. 새만금 관련계획 97
라. 시·군 관련계획 99
마. 관련법규 114
바. 관련제도 118
6. 종합분석 및 시사점 124
가. SWOT 분석 124
나. 시사점 125
다. 발전방향 126
제III장 관광객 실태조사 분석 127
1. 조사개요 129
가. 조사배경 및 목적 129
나. 조사대상 및 조사지점 129
다. 조사항목 130
라. 조사설계 및 분석 131
2. 관광실태 조사결과 133
가. 정읍시 133
나. 고창군 141
다. 부안군 149
라. 관광객 실태조사 종합 157
3. 대표이미지 분석 159
가. 시·군별 대표이미지 분석 159
나. 분기별 대표이미지 분석 162
4. 시사점 166
제IV장 유사사례 분석 169
1. 관광권 개발사업 171
가. 관광권 개발사업의 개념 171
나. 관광권 개발사업의 개발전략 175
2. 관광권 개발 성공사례 177
가. 사례조사 분석체계 177
나. 지역관광 개발 유사사례 177
다. 문화관광 개발 유사사례 181
3. 종합분석 및 시사점 185
가. 종합분석 185
나. 시사점 185
4. 계획과제 도출 186
제V장 관광자원 개발계획 189
1. 관광자원개발 기본구상 191
가. 기본방향 191
나. 개발목표 및 추진전략 192
다. 개발방향 및 역할 196
2. 선도사업 198
가. 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198
나. JBG 연계 투어버스 시범운영 201
다.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조성 204
라. 호·서 고속도로 연계노선 신설 207
3. 거점 전략사업 209
가. Land Art 스토리파크 조성 209
나. 동학농민혁명 문화사업 활성화 213
다. 풍물 S.O.R.I Live Park 조성 216
라. 위도 해양슬로시티 조성 222
4. 연계협력사업 225
가. JBG 'Blue Green Way' 조성 225
나. JBG 농산물 공동품질관리 및 공동가공시스템 구축 229
다. JBG 로드컨벤션 조성 232
라. 서남권 국제 철인3종 경기대회 개최 234
마. JBG 골프패키지 투어 237
바. 서남권 자전거 하이킹 네트워크 구축 239
사. 서남권 마리나 네트워크 구축 241
아. 해양레저스포츠를 이용한 수상레저 활성화 243
제VI장 관광진흥계획 247
1. 신규 관광코스 발굴 249
가. 추진방향 249
나. 추진방법 249
다. 테마별 관광코스(안) 선정 250
2. 관광상품 개발 286
가. 기본방향 286
나. 관광상품 유형분류 286
다. 테마 관광상품 개발(안) 287
라. 대표 관광상품(안) 선정 및 평가 288
3. 통합형 관광기반 구축계획 301
가. JBG 에비뉴 인(Avenue Inn) 숙박브랜드 개발 301
4. 관광홍보 및 마케팅계획 303
가. JBG 스마트 관광안내 시스템 도입 303
나. JBG 통합 관광안내 홈페이지 구축 305
다. JBG 공동 관광브랜드 구축 307
라. JBG 관광 세일즈콜 마케팅 추진 309
제VII장 사업추진 및 투자계획 311
1. 사업추진 체계 313
가. 사업추진 일정 313
나. 사업추진 방식 317
2. 투자 및 재원조달 방안 321
가. 투자계획 321
나. 재원조달 방안 324
제VIII장 개발파급효과 분석 329
1. 경제적 파급효과 331
가. 기본전제 331
나. 개발투자비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334
다. 관광객 소비지출액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335
2.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336
가. 긍정적 파급효과 336
나. 부정적 파급효과 337
다. 부정적 파급효과 저감 방안 338
부록 339
부록 1. 기존 관광상품 및 자원현황 339
부록 2. 팸투어 조사표 - 여행작가 346
참고문헌 384
연구수행기관 386
연구진 386
판권기 386
〈표 1-1〉계획대상지 면적 25
〈표 1-2〉추진경위 32
〈표 2-1〉계획대상지 기상개황 39
〈표 2-2〉계획대상지 일기 일수 39
〈표 2-3〉전라북도 해안선 및 도서 현황 40
〈표 2-4〉전라북도 하천권역 현황 41
〈표 2-5〉전라북도 다목적댐 현황 43
〈표 2-6〉전라북도 생·공용수댐 현황 43
〈표 2-7〉계획대상지 면적 및 행정단위 47
〈표 2-8〉계획대상지 인구 및 세대수 48
〈표 2-9〉계획대상지 인구변화추이 49
〈표 2-10〉계획대상지 순이동 인구 50
〈표 2-11〉계획대상지 연령별 인구구조변화 51
〈표 2-12〉계획대상지 노령 인구비율 52
〈표 2-13〉계획대상지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53
〈표 2-14〉계획대상지 도시계획구역 지정현황 53
〈표 2-15〉계획대상지 사업체 및 종사자수 54
〈표 2-16〉계획대상지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현황 55
〈표 2-17〉관광핵심산업 지역별 STR 비교 결과 55
〈표 2-18〉국내 총생산 및 지역 내 총생산 추이 56
〈표 2-19〉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립도 56
〈표 2-20〉전라북도 경유 고속도로 현황 57
〈표 2-21〉전라북도 경유 일반국도 현황 58
〈표 2-22〉전라북도 경유 철도 현황 59
〈표 2-23〉계획대상지 주택보급률 변화추이 60
〈표 2-24〉계획대상지 공가현황 및 공가율 60
〈표 2-25〉계획대상지 관광지 개발 현황 61
〈표 2-26〉계획대 상지 지정관광지 추진현황 62
〈표 2-27〉정읍내장산 관광특구 관광객 방문통계 62
〈표 2-28〉자연공원 지정 현황 63
〈표 2-29〉자연공원별 주요내용 64
〈표 2-30〉계획대상지 계곡 현황 64
〈표 2-31〉전라북도 서남권 시·군별 폭포 현황 65
〈표 2-32〉계획대상지 문화재 보유 현황 65
〈표 2-33〉계획대상지 전통사찰 현황 66
〈표 2-34〉계획대상지 향교·서원 현황 66
〈표 2-35〉계획대상지 역사유적지 현황 67
〈표 2-36〉계획대상지 주요 향토음식 현황 68
〈표 2-37〉계획대상지 재래시장 현황 68
〈표 2-38〉계획대상지 농·산·어촌 체험마을 현황 69
〈표 2-39〉계획대상지 주요 농·특산물 현황 69
〈표 2-40〉계획대상지 민박·펜션 현황 70
〈표 2-41〉전라북도 시·군별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71
〈표 2-42〉전라북도 시·군별 자동차 야영시설 현황 71
〈표 2-43〉계획대상지 온천현황 72
〈표 2-44〉계획 대상지 레저·스포츠시설 현황 72
〈표 2-45〉계획대상지 유원시설 현황 73
〈표 2-46〉계획대상지 문화시설 현황 73
〈표 2-47〉계절별 시·군 축제현황(2010년 기준) 74
〈표 2-48〉2011년도 전라북도 지정축제 지원계획 75
〈표 2-49〉전라북도 관광상품 및 코스 76
〈표 2-50〉전라북도 관광상품 및 코스 (표계속) 77
〈표 2-51〉전라북도 관광사업체 현황 78
〈표 2-52〉계획대상지 관광홍보 홈페이지 현황 79
〈표 2-53〉계획대상지 관광안내소 외국어 가능안내원 현황 79
〈표 2-54〉계획대상지 문화유산해설사 운영현황 80
〈표 2-55〉전라북도 관광객 증가 추이 81
〈표 2-56〉계획대상지 관광객 추이 82
〈표 2-57〉전라북도 관광객 수 상위 10개 관광지 83
〈표 2-58〉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내 전북권 기본방향 및 발전방향 85
〈표 2-59〉호남권 광역경제발전계획 기본목표 및 기본방향 86
〈표 2-60〉제3차 전라북도 종합발전계획 수정계획 문화·관광부문 기본목표 및 기본방향 88
〈표 2-61〉해양·농경역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개발구상 89
〈표 2-62〉해양·농경역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사업개요 90
〈표 2-63〉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호남관광권 전략 및 주요 내용 93
〈표 2-64〉제3차 관광진흥 5개년 계획 기본목표 및 기본방향 94
〈표 2-65〉발전비전과 분야별 추진전략 99
〈표 2-66〉고창군 권역 구분 및 권역별 개발방향 103
〈표 2-67〉부문별 주요사업내용 107
〈표 2-68〉부문별 주요사업내용 108
〈표 2-69〉부안 개발촉진지구 지정 내역 110
〈표 2-70〉사업별 개발 기본방향 111
〈표 2-71〉개발사업 현황 111
〈표 2-72〉사업별 개요리스트 112
〈표 2-73〉주요 관광 법규 114
〈표 2-74〉주요 관광 법규 (표계속) 115
〈표 2-75〉주요 관광 법규 (표계속) 116
〈표 2-76〉관광관련 주요 법규 116
〈표 2-77〉관광자원별 관광사업법 117
〈표 2-78〉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와 광역지역 발전특별회계 비교 118
〈표 2-79〉광특회계 구조 119
〈표 2-80〉2011년 광특회계 편성체계 중 관광자원개발 관련사업 120
〈표 2-81〉지역개발계정의 포괄보조사업 종류 및 보조율 120
〈표 2-82〉계획대상지 예산규모 및 재정자립도 121
〈표 2-83〉계획대상지 관광관련 부서 업무내용 122
〈표 3-1〉계획대상지 관광객 여행실태 조사내용 130
〈표 3-2〉설문항목 변경 131
〈표 3-3〉계획대상지 관광객 관광실태조사 조사설계 131
〈표 3-4〉정읍시 방문목적 133
〈표 3-5〉정읍시 관광지 선택이유 133
〈표 3-6〉정읍시 이전 방문경험 134
〈표 3-7〉정읍시 여행정보원 134
〈표 3-8〉정읍시 관광객 인터넷 사이트 출처 134
〈표 3-9〉정읍시 관광객 (응답자) 거주지역 135
〈표 3-10〉정읍시 관광객 동반유형 136
〈표 3-11〉정읍시 관광객 평균 동반인원 136
〈표 3-12〉정읍시 관광객 이동 교통수단 136
〈표 3-13〉정읍시 관광객 여행형태 137
〈표 3-14〉정읍시 관광객 방문기간 137
〈표 3-15〉정읍시 관광객 이용숙박시설 137
〈표 3-16〉정읍시 관광객 여행형태 및 유형별 여행경비 138
〈표 3-17〉국민여행실태조사 여행경비 138
〈표 3-18〉정읍시 1인당 평균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138
〈표 3-19〉정읍시 관광객 더 지출하지 못한 항목 139
〈표 3-20〉정읍시 관광객 지출 방해요인 139
〈표 3-21〉정읍시 관광객 만족도 139
〈표 3-22〉향후 1년 이내 정읍시를 여행목적으로 재방문할 의향 140
〈표 3-23〉정읍시 관광 불편사항 140
〈표 3-24〉정읍시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140
〈표 3-25〉고창군 방문목적 141
〈표 3-26〉고창군 관광지 선택이유 141
〈표 3-27〉고창군 이전 방문경험 142
〈표 3-28〉고창군 여행정보원 142
〈표 3-29〉고창군 관광객 인터넷 사이트 출처 142
〈표 3-30〉고창군 관광객 (응답자) 거주지역 143
〈표 3-31〉고창군 관광객 동반유형 144
〈표 3-32〉고창군 관광객 평균 동반인원 144
〈표 3-33〉고창군 관광객 이동 교통수단 144
〈표 3-34〉고창군 관광객 여행형태 145
〈표 3-35〉고창군 관광객 방문기간 145
〈표 3-36〉고창군 관광객 이용숙박시설 145
〈표 3-37〉고창군 관광객 여행형태 및 유형별 여행경비 146
〈표 3-38〉국민여행실태조사 여행경비 146
〈표 3-39〉고창군 1인당 평균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146
〈표 3-40〉고창군 관광객 더 지출하지 못한 항목 147
〈표 3-41〉고창군 관광객 지출 방해요인 147
〈표 3-42〉고창군 관광객 만족도 147
〈표 3-43〉향후 1년 이내 고창군을 여행목적으로 재방문할 의향 148
〈표 3-44〉고창군 관광 불편사항 148
〈표 3-45〉고창군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148
〈표 3-46〉부안군 방문목적 149
〈표 3-47〉부안군 관광지 선택이유 149
〈표 3-48〉부안군 이전 방문경험 150
〈표 3-49〉부안군 관광객 여행정보원 150
〈표 3-50〉부안군 관광객 인터넷 사이트 출처 150
〈표 3-51〉부안군 관광객(응답자) 거주지역 151
〈표 3-52〉부안군 관광객 동반유형 152
〈표 3-53〉부안군 관광객 평균 동반인원 152
〈표 3-54〉부안군 관광객 이동 교통수단 152
〈표 3-55〉부안군 관광객 여행형태 153
〈표 3-56〉부안군 관광객 방문기간 153
〈표 3-57〉부안군 관광객 이용숙박시설 153
〈표 3-58〉부안군 관광객 여행형태 및 유형별 여행경비 154
〈표 3-59〉국민여행실태조사 여행경비 154
〈표 3-60〉부안군 1 인당 평균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154
〈표 3-61〉부안군 관광객 더 지출하지 못한 항목 155
〈표 3-62〉부안군 관광객 지출 방해요인 155
〈표 3-63〉부안군 관광객 만족도 155
〈표 3-64〉향후 1년 이내 부안군을 여행목적으로 재방문할 의향 156
〈표 3-65〉부안군 관광 불편사항 156
〈표 3-66〉부안군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156
〈표 4-1〉유사사례 종합분석 185
〈표 5-1〉서남권 관광자원 공동개발계획 세부목표 194
〈표 5-2〉'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시행 주체 200
〈표 5-3〉'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소요예산 추정 200
〈표 5-4〉'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연차별 투자계획 200
〈표 5-5〉'JBG 연계 투어버스 시범운영' 시행주체 202
〈표 5-6〉'JBG 연계 투어버스 시범운영' 소요예산 추정 202
〈표 5-7〉'JBG 연계 투어버스 시범운영' 연차별 투자계획 203
〈표 5-8〉계획대상지 역사관련 자원 현황 204
〈표 5-9〉'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조성' 시행주체 205
〈표 5-10〉'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조성' 소요예산 추정 206
〈표 5-11〉'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조성' 연차별 투자계획 206
〈표 5-12〉'호·서 고속도로 연계노선 신설' 시행주체 208
〈표 5-13〉'호·서 고속도로 연계노선 신설' 소요예산 추정 208
〈표 5-14〉'호·서 고속도로 연계노선 신설' 연차별 투자계획 208
〈표 5-15〉'풍물 S.O.R.I Live Park 조성' 도입시설 217
〈표 5-16〉'JBG 농산물 공동품질관리 및 공동가공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요 사업내용 230
〈표 6-1〉카테고리별 주요 내용 287
〈표 6-2〉일정별 테마형 관광상품(안) 288
〈표 6-3〉대표 관광상품(안) 288
〈표 7-1〉사업추진 단계 313
〈표 7-2〉관광자원 개발계획 및 관광진흥계획 우선추진사업 선정 315
〈표 7-3〉단계별 사업추진 일정 316
〈표 7-4〉연도별 사업착수 일정 317
〈표 7-5〉사업추진 주체별 유형 318
〈표 7-6〉사업추진 주체별 사업 319
〈표 7-7〉국책사업 연계 추진 대상사업 320
〈표 7-8〉부처별 정책 연계 사업추진 방식 320
〈표 7-9〉총 투자비 322
〈표 7-10〉재원별투자비 322
〈표 7-11〉사업별 투자비 323
〈표 7-12〉사업별 투자비- 계속 324
〈표 7-13〉공공부문 가용재원 유형 325
〈표 8-1〉장래 전라북도 관광객 수 추이 333
〈표 8-2〉장래 전라북도 서남권 관광객 수 추이 333
〈표 8-3〉총 투자비 334
〈표 8-4〉개발투자비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334
〈표 8-5〉관광객 소비액 추정 335
〈표 8-6〉관광객 소비지출액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335
〈표 부록 1-1〉정읍시 일정별·테마별 관광상품(내용누락;p.321-322) 15
〈표 부록 1-2〉고창군 일정별·테마별 관광상품(내용누락;p.321-322) 15
〈표 부록 1-3〉부안군 일정별·테마별 관광상품 342
〈표 부록 1-4〉계획대상지 핵심 및 연계자원 현황 343
〈표 부록 1-5〉계획대상지 핵심 및 연계자원 현황 - 계속 344
〈그림 1-1〉계획의 배경 및 목표 24
〈그림 1-2〉계획의 공간적 범위 25
〈그림 1-3〉과업 수행 방안 28
〈그림 2-1〉환황해권 지역 내 주요 도시 35
〈그림 2-2〉동북아에서 전북의 위치도 35
〈그림 2-3〉새만금과 한·중특구 구상(안) 35
〈그림 2-4〉계획대상지 위치도 36
〈그림 2-5〉계획대상지 표고분석도 37
〈그림 2-6〉계획대상지 경사분석도 38
〈그림 2-7〉전라북도 하천권역 구분도 42
〈그림 2-8〉전라북도 서남권 하천 및 수계현황도 42
〈그림 2-9〉계획대상지 보호구역 현황도 44
〈그림 2-10〉계획대상지 국토환경성 평가도 45
〈그림 2-11〉계획대상지 생태자연도 46
〈그림 2-12〉계획대상지 인구수 및 인구밀도 48
〈그림 2-13〉계획대상지 인구 연평균 증감률(1995~2009) 49
〈그림 2-14〉계획대상지 순인구 이동 50
〈그림 2-15〉계획대상지 노령인구비율 52
〈그림 2-16〉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립도 56
〈그림 2-17〉전라북도 도로현황도 58
〈그림 2-18〉전라북도 지정 관광지 현황도 61
〈그림 2-19〉전라북도 자연공원 현황도 63
〈그림 2-20〉정읍시 동학관련 3박4일 답사프로그램 사례 67
〈그림 2-21〉전국과 전라북도의 관광객 추이 81
〈그림 2-22〉계획대상지 관광객 추이 82
〈그림 2-23〉전라북도 관광지별 관광객 현황도 83
〈그림 2-24〉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도 85
〈그림 2-25〉2020 전북 비전 및 발전전략 체계 87
〈그림 2-26〉제3차 전라북도 종합발전계획 권역별 문화관광 기능 88
〈그림 2-27〉해양·농경역사문화권 특정지역 위치도 89
〈그림 2-28〉서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비전 및 발전전략 90
〈그림 2-29〉글로벌 해양생태 문화관광벨트조성 구상도 91
〈그림 2-30〉역내·외 연계 인프라 구축 구상도 91
〈그림 2-31〉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92
〈그림 2-32〉광역관광권 93
〈그림 2-33〉초광역 관광벨트 93
〈그림 2-34〉호남관광권 공간전략 및 특성화 계획의 기본 방향 94
〈그림 2-35〉제5차 전북권 관광개발계획 목표 및 추진전략 95
〈그림 2-36〉전라북도 관광공간구성 및 거점 95
〈그림 2-37〉새만금의 비전 및 목표 97
〈그림 2-38〉새만금 주변지역 공간체계도 98
〈그림 2-39〉새만금 주변지역 문화·관광자원개발 종합기본계획도 98
〈그림 2-40〉발전비전 및 메가트렌드와 그에 따른 대응방향 99
〈그림 2-41〉발전비전 및 발전목표 99
〈그림 2-42〉정읍시 기초생활권 발전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100
〈그림 2-43〉정읍시 기초생활권 발전계획 공간구상도 100
〈그림 2-44〉정읍시 관광권역 공간 구상도 101
〈그림 2-45〉고창군 발전의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 102
〈그림 2-46〉고창군 기초생활권 발전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104
〈그림 2-47〉생활권 공간구상도 105
〈그림 2-48〉공간기능 구상 105
〈그림 2-49〉개발축 구상 105
〈그림 2-50〉부안군 종합개발계획의 5개 권역 107
〈그림 2-51〉계획수립 전략 109
〈그림 2-52〉권역별 개발전략 및 기본방향 109
〈그림 2-53〉권역별 개발방향 109
〈그림 2-54〉부안 개발촉진지구 지정(안) 110
〈그림 2-55〉주요사업 권역별 배치도 113
〈그림 2-56〉계획대상지 예산규모 및 재정자립도 121
〈그림 3-1〉조사대상지 - 1/4분기 (겨울) 129
〈그림 3-2〉조사대상지 - 2/4분기(봄) 129
〈그림 3-3〉조사대상지 - 3/4분기(여름) 129
〈그림 3-4〉조사대상지 - 4/4분기 (가을) 129
〈그림 3-5〉자료수집 절차 130
〈그림 3-6〉관광객 관광실태조사 설계 내용 132
〈그림 3-7〉자료처리 및 분석절차 132
〈그림 3-8〉정읍시 대표이미지 159
〈그림 3-9〉고창군 대표이미지 160
〈그림 3-10〉부안군 대표이미지 161
〈그림 3-11〉계획대상지 대표이미지 - 1/4분기 162
〈그림 3-12〉계획대상지 대표이미지 - 2/4분기 163
〈그림 3-13〉계획대상지 대표이미지 - 3/4분기 164
〈그림 3-14〉계획대상지 대표이미지 - 4/4분기 165
〈그림 4-1〉관광권 개발사업의 목표와 내용 172
〈그림 4-2〉관광권 개발사업의 개념도 172
〈그림 4-3〉관광권 개발사업 설정 173
〈그림 4-4〉관광권 개발사업 모델 및 내용 173
〈그림 4-5〉관광권 개발사업 유형 174
〈그림 4-6〉관광권 개발사업 추진의 한계 175
〈그림 4-7〉사례조사 분석체계도 177
〈그림 4-8〉일본 가나자와 주요 모습 179
〈그림 4-9〉미국 나파 주요 모습 181
〈그림 4-10〉일본 오타루 주요 모습 183
〈그림 4-11〉스위스 나프베르그란드 주요 모습 184
〈그림 4-12〉계획대상지 관광구조 변화 186
〈그림 5-1〉계획대상지 개발여건 검토에 따른 관광자원개발 기본방향 설정 191
〈그림 5-2〉관광자원 개발계획 공간구조 모델(안) 197
〈그림 5-3〉'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위치도 199
〈그림 5-4〉'Local Food 체험 Factory 조성' 사례 201
〈그림 5-5〉'JBG 연계 투어버스 시범운영' 사례 203
〈그림 5-6〉'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노선(안) 205
〈그림 5-7〉'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가도 조성' 사례 206
〈그림 5-8〉'호·서 고속도로 연계노선 신설' 위치도 207
〈그림 5-9〉'Land Art 스토리파크 조성' 위치도 210
〈그림 5-10〉'Land Art 스토리파크 조성' 사례 212
〈그림 5-11〉'동학농민혁명 문화사업 활성화' 위치도 213
〈그림 5-12〉'풍물 S.O.R.I Live Park 조성' 비전 216
〈그림 5-13〉'풍물 S.O.R.I Live Park 조성' 위치도 217
〈그림 5-14〉'풍물 S.O.R.I Live Park 조성' 도입시설 배치도 217
〈그림 5-15〉'풍물 S.O.R.I Live Park 조성'의 multi-기능적 역할 221
〈그림 5-16〉위도 주요 관광자원 222
〈그림 5-17〉'위도 해양슬로시티 조성' 위치도 223
〈그림 5-18〉'위도 해양슬로시티 조성' 사례 224
〈그림 5-19〉JBG 'Blue Green Way' 기존노선 (안) 226
〈그림 5-20〉JBG 'Blue Green Way' 최적노선 (안) 226
〈그림 5-21〉JBG 'Blue Green Way' 조성 사례 228
〈그림 5-22〉'JBG 농산물 공동품질관리 및 공동가공시스템 구축' 사업추진전략 231
〈그림 5-23〉철인3종 경기 종목별 구간 234
〈그림 5-24〉'서남권 국제 철인3종 경기대회 개최' 사례 236
〈그림 5-25〉'JBG 골프패키지 투어' 사례 238
〈그림 5-26〉'해양레저스포츠를 이용한 수상레저 활성화' 사례 245
〈그림 6-1〉부안뽕주 251
〈그림 6-2〉1색 1향 - 문인묵객의 풍류를 따라가는 술도가 투어(주객(酒客) 로드) 코스 253
〈그림 6-3〉피향정 254
〈그림 6-4〉무성서원 254
〈그림 6-5〉반계서당 256
〈그림 6-6〉미당 시문학관 257
〈그림 6-7〉서정주 생가 257
〈그림 6-8〉신재효 고택 258
〈그림 6-9〉구절초 테마공원 259
〈그림 6-10〉내장산 단풍열차 승강장 263
〈그림 6-11〉2색 2향 - 어린이 기자! 전라북도를 인터뷰하다 투어(지역공간 브랜딩 창출방안)코스 266
〈그림 6-12〉정읍사예술회관 268
〈그림 6-13〉칠보물테마전시관 268
〈그림 6-14〉내장산 조각공원(워터 파크) 269
〈그림 6-15〉워터파크 내 편백나무숲 269
〈그림 6-16〉숭어잡이 269
〈그림 6-17〉고창읍성 269
〈그림 6-18〉전라북도 마실길 조성 현황도 274
〈그림 6-19〉3색 3향 - 이야기가 있는 서남권 3색코스 나들길 투어(걷기&스토리텔링&체험) 코스 275
〈그림 6-20〉정읍사 노래비 276
〈그림 6-21〉판소리 박물관 280
〈그림 6-22〉신재효 고택 280
〈그림 6-23〉고인돌 박물관 281
〈그림 6-24〉절마재길 권역 안내도 282
〈그림 6-25〉관광상품 유형분류 과정 287
〈그림 6-26〉'JBG 에비뉴 인(Avenue Inn) 숙박브랜드 개발' 사례 302
〈그림 6-27〉'JBG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도입' 사례 304
〈그림 6-28〉'JBG 통합 관광안내 홈페이지 구축' 사례 306
〈그림 6-29〉지자체 브랜딩 구축 사례 307
〈그림 6-30〉공공디자인 도입 사례 308
〈그림 6-31〉'JBG 공동 관광브랜드 구축'계획 (안) 308
〈그림 6-32〉'JBG 관광 세일즈콜 마케팅 추진' 사례 310
〈그림 7-1〉계획대상지 투자여건 및 유치 방향 327
〈그림 8-1〉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체계 331
〈그림 부록 1-1〉계획대상지 핵심 및 연계자원 분포도 344
〈그림 부록 1-2〉정읍시 핵심 및 연계자원 현황도 345
〈그림 부록 1-3〉정읍시 관광자원 현황도 345
〈그림 부록 1-4〉고창군 핵심 및 연계자원 현황도 345
〈그림 부록 1-5〉고창군 관광자원 현황도 345
〈그림 부록 1-6〉부안군 핵심 및 연계자원 현황도 345
〈그림 부록 1-7〉부안군 관광자원 현황도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