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4
2. 선행 연구의 분석 16
3. 연구 내용 23
4. 연구 방법 25
Ⅱ. 북한의 수학 교육과정 분석 28
1. 교과 편제 29
2. 수학의 성격 및 목표 37
3. 수학 교육내용 42
4. 북한의 수학 교육과정 분석 논의 46
Ⅲ. 북한의 수학 교과서 분석 50
1. 내용 전개 체제 55
가. 소학교 55
나. 중학교 59
2.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62
3. 남북 학습 내용 요소 비교 69
가. 남한 초등학교 내용에 대응하는 북한 내용 비교 71
나. 남한 중등학교 내용에 대응하는 북한 내용 비교 77
4. 내용 지도계열의 특성 85
가. 소학교 88
나. 중학교 98
5. 북한의 수학과 교과서 분석 논의 103
Ⅳ. 북한의 수학 교수ㆍ학습 사례 분석 106
1. 학교 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특징 107
가. 교사의 수업준비 107
나. 수업시간의 구성 110
다. 교수학습 방법 113
라. 수업환경 118
2. 정규수업 외 수학 학습 122
가. 방과후 학습 122
나. 소조 활동 125
다. 과외 126
3. 교수학습 자료 128
가. 교과서와 참고서 128
나. 수학과 교수요강과 교수안 130
다. 기타 131
4. 수학 내용 영역별 교수학습 상의 특징 134
가. 수와 연산 영역 134
나. 문자와 식 영역 140
다. 도형(기하) 영역 140
5. 북한의 수학 교수학습 사례 분석 논의 141
Ⅴ. 북한의 수학 평가 사례 분석 144
1. 기말고사 145
가. 대상 과목 145
나. 출제 및 시험 방식 146
다. 문항수 및 문항 구성 특징 147
2. 평상시 평가 153
3. 학과경연 및 군교육위원회 평가 156
가. 교내 학과경연 156
나. 교외 학과경연 158
다. 군교육위원회 학교평가 159
4. 북한의 수학 평가 사례 분석 논의 160
Ⅵ. 요약 및 정책제언 162
1. 연구 결과 요약 163
2. 정책제언 173
정책 1 - 북한 교육에 관한 정보와 자료의 접근가능성을 제고한다. 173
정책 2 - 개발된 교수학습자료의 접근가능성을 제고한다 175
정책 3 - 탈북학생 지원과 통일대비 연구의 연계성을 제고한다. 177
정책 4 - 수학교육에 대한 기본 철학 및 목적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179
정책 5 - 수학교육 내용 통합 방안을 단계별로 구체화한다. 181
참고문헌 183
ABSTRACT 186
부록 192
[부록 1]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소학교 1학년 193
[부록 2]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소학교 2학년 198
[부록 3]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소학교 3학년 202
[부록 4]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소학교 4학년 210
[부록 5]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1학년 217
[부록 6]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2학년 219
[부록 7]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3학년 221
[부록 8]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4학년 223
[부록 9]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5학년 226
[부록 10] 남북한 교육 내용 요소 비교 분석표 - 중학교 6학년 229
[부록 11] 북한 소학교 기말고사 평가지 232
[부록 12] 북한 중학교 기말고사 평가지 233
판권기 2
[표 Ⅰ-1] 1990년대 이루어진 남북한 비교 연구 목록 15
[표 Ⅰ-2] 관련 선행 연구 16
[표 Ⅰ-3] 남북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의 성격과 방향 18
[표 Ⅰ-4] 북한 수학 교과서 분석 대상 목록 24
[표 Ⅰ-5] 심층면담 대상자의 배경 26
[표 Ⅰ-6] 심층면담 질문지의 구성 26
[표 Ⅱ-1] 북한 소학교 교과목 편제표 29
[표 Ⅱ-2] 북한 중학교 교과목 편제표 30
[표 Ⅱ-3] 남한 2007년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교과목 편제표 32
[표 Ⅱ-4] 북한 소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33
[표 Ⅱ-5] 북한 중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34
[표 Ⅱ-6] 남한 2009년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편제표 36
[표 Ⅱ-7] 남한 2009년 중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편제표 36
[표 Ⅱ-8]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과 성격 및 목표 40
[표 Ⅱ-9] 북한의 소학교 교과서 목차 변화 43
[표 Ⅱ-10] 북한의 중학교 교과서 목차 변화 45
[표 Ⅱ-11] 3개년 북한의 과목수 및 수학 과목 비율 변화 48
[표 Ⅲ-1] 단원별 학습 내용 요소 및 특이사항 분석틀과 예시 52
[표 Ⅲ-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수학 내용 중 일부 53
[표 Ⅲ-3] 선택과목의 코딩 53
[표 Ⅲ-4] 선택교육과정의 수학Ⅰ 내용 중 일부 54
[표 Ⅲ-5] 소학교 1학년 ‘더하기와 덜기(1)’ 단원의 코딩 예시 54
[표 Ⅲ-6] 북한 소학교 수학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56
[표 Ⅲ-7] 북한 소학교 2학년 ‘곱하기와 나누기(1)’ 단원의 구성 57
[표 Ⅲ-8] 북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단원 구성체제 59
[표 Ⅲ-9] 중학교 1학년 ‘Ⅰ.자연수 -4.씨인수분해’의 단원 구성 59
[표 Ⅲ-10] 내용영역별 북한의 소학교 교과서 단원 63
[표 Ⅲ-11] 내용영역별 북한의 중학교 교과서 단원 64
[표 Ⅲ-12] 북한 소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65
[표 Ⅲ-13] 남한 초등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65
[표 Ⅲ-14] 북한 중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67
[표 Ⅲ-15] 남한 중등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67
[표 Ⅲ-16] 남한 2007년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내용 요소 코드 69
[표 Ⅲ-17] 남한 2007년 교육과정의 중학교 내용 요소 코드 70
[표 Ⅲ-18]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1
[표 Ⅲ-19] 도형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3
[표 Ⅲ-20] 측정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4
[표 Ⅲ-21] 확률과 통계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5
[표 Ⅲ-22]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6
[표 Ⅲ-23]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7
[표 Ⅲ-24] 문자와 식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8
[표 Ⅲ-25] 함수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9
[표 Ⅲ-26] 학률과 통계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79
[표 Ⅲ-27] 기하 영역의 내용 요소별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학년/단원 80
[표 Ⅲ-28] 남한에서만 다루어지는 내용 코드 81
[표 Ⅲ-29] 북한에서만 다루어지는 내용 요소 83
[표 Ⅲ-30] 소학교 내용 체계 78
[표 Ⅲ-31] 중학교 내용체계 79
[표 Ⅲ-32] 나눗셈 지도 계열의 남북 비교 91
[표 Ⅳ-1] 소학교 3학년 수학교수안의 예 102
[표 Ⅳ-2] 북한 수학 수업의 단계 110
[표 Ⅴ-1] 객관식 문항의 예시 150
[표 Ⅴ-2] 객관식 문항의 모범답안 예시 150
[그림 Ⅲ-1] 북한 교과서에서의 나눗셈 도입(김영진 외, 2002, pp. 91-94) 57
[그림 Ⅲ-2] 나눗셈 몫 구하는 방법(교육과학기술부, 2011b, p.60) 58
[그림 Ⅲ-3] 북한 교과서 ‘최대공약수’ 부분 (남호석 외, 2009, p.24) 60
[그림 Ⅲ-4] 북한 교과서 ‘최대공약수’ 부분 (남호석 외, 2009, p.25)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