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멕시코 9
교육과정 10
1. 초등교육에서 성 평등과 폭력방지(Equidad de género y prevención dela violencia en la educación básica) (2012.05.10) 10
2. 교육부 보도자료 58호. 멕시코 교육부와 보건부는 공동으로 초등학교의 보건문화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로 함(Establecen SEP y SS bases conjuntaspara fortalecer la cultura de salud en las escuelas de educación básica)(2 11
3. 2012년 기초교육 국가성취도평가 시행주간이 시작됨(INICIA LA SEMANANACIONAL DE LA EVALUACIÓN CON LA APLICACIÓN DE ENLACEEDUCACIÓN BÁSICA 2012) (2012.06.04) 12
4. 교육부와 전국교직원노조는 2012-2013년 교사임용시험을 공지(PUBLICAN SEPY SNTE CONVOCATORIA PARA EL CONCURSO NACIONAL DE PLAZASDOCENTES 2012-2013) (2012.06.17) 13
5. 현직 교사 대상 종합평가 시작(LA EVALUACIÓN UNIVERSAL DE DOCENTESY DIRECTIVOS EN SERVICIO INICIÓ EL FIN DE SEMANA) (2012.06.25) 13
6. 특수교육과 교육통합 강화 프로그램(Programa de Fortalecimiento de laEducación Especial y de la Integración Educativa) (2012.06.) 14
7. 2012년 방학기간에 "항상 열려있는 학교 프로그램" 운영(Inauguran la fasevacacional 2012 del Programa Escuela Siempre Abierta) (2012.07.11) 23
8. 멕시코 기초교육과정 과학교육(La enseñanza de la ciencia en la educaciónbásica en México) (2012.10.24) 29
교육평가 37
1. 교육부와 전국교직원노조가 교원종합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합의안에 서명 (2012.05.05) 37
2. 2012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ENLACE) 결과 발표 (2012.08.29) 40
교육일반 49
1. 고등학교 의무교육과 그 구성에 관한 제언(Consideración sobre la obligatoriedady la composición de la educaciñn media superior) (2012.03.08) 49
2. 초등학생의 협동적 글쓰기 공동학습의 사회적 방법(Escritura colaborativaen alumnos de primaria. Un modo social de aprender juntos) (2012.03.) 56
3. 멕시코의 교육전망(Panorama educativo de México) (2012.09.17) 65
4. OECD에서 평가한 멕시코 기초교육 개혁 진전 상황(Avances en las reformasde la educación básica en México. Una perspectiva desde la OCED)(2012.11.09) 73
미 국 81
교육과정 82
1. 학생들의 성취도에 미치는 공통교육과정의 효과 예측 (2012.02.16) 82
2. 공통교육과정은 k-12와 고등교육을 함께 하게 하다 (2012.01.12) 86
3. 새로운 성취기준에 따른 영어 교육 학습자(ELL)들의 성장을 위한 영어능력의요구(Language Demands to Grow for ELLs under New Standards)(2012.04.23) 89
4. 과학의 교육과정기준이 선보여졌다(Public Gets Glimpse of ScienceStandards) (2012.05.11) 91
5. 공통-교육과정 시험들은 특수 교육에서 도전에 직면(Common-Core TestPose Challenges in Special ED.) (2012.06.05) 92
6. 과학 숙달의 길은 멀다(Mastery of Science Standards Long Way off, NAEPSuggests) (2012.07.13.) 94
7. 네바다 주정부의 NCLB 유연성 요청을 승인한 오바마 행정부(Obama AdministrationApproves Nevada’s Request for NCLB Flexibility)(2012.08.08.) 96
8. NCLB를 면제받은 뉴저지가 도약계획을 내놓았다- 지역 센터의 설립(WithNCLB Waiver, N. J. Lays Out Turnaround Plans - State intends to setup regional centers) (2012.08.22) 98
교육평가 99
1. 공통 평가(Common Assessment) 새로운 세부사항들 (2012.01.11) 99
2. 전문가들이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윤곽을 그리다(Experts Outline Steps toGuard Against Cheating) (2012.03.06) 100
3. 책무성이 수학과 언어 이외에도 과목에도 고려되고 있다(AccountabilityMoving Beyond Math, Reading Tests) (2012.04.24) 102
4. 8학년 학생들 대부분 NAEP 과학 시험 ‘숙달’ 수준 미달(Most 8th GradersFall Short on NAEP Science Test) (2012.05.10) 103
5. 시험을 준비하는 집단들은"대학 준비도"의 의미에 대해 고민 중이다(TestingGroup Wrestles With"College Readiness" Meaning) (2012.06.22) 105
6. 공통 교육과정 시험 개발에 대한 잇따른 질의(Questions Dog Common-TestDevelopment) (2012.07.13) 107
7. 조기 모니터링과 개입의 필요를 지적하는 ACT 시험 결과(ACT® Exam ResultsPoint to Need for Early Monitoring and Intervention) (2012.08.22) 110
8. 국가 보고서 : 2011년 쓰기 평가(The Nation’s Report Card : Writing 2011)(2012.09.14) 115
교육일반 126
1. 10개의 주에 대한 NCLB 개정을 유연성에 대한 공표 (2012.01.09) 126
2. 정상을 향하여(Race to the Top) : 지금까지 우리는 무엇을 배웠는가? - 각주들에 대한 RTT 평가 (2012.03.26) 127
3. 첫 번째 라운드에서 배운 최신 NCLB 면제 유형 (2012.03.26) 129
4. 학교 전환의 추진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School Turnaround Push Still aWork in Progress) (2012.04.15) 131
5. 교육부는 학교와 외부 계약업자들의 책무성에 대한 책임을 더 강화하는 추가적인 단계를 취해야 한다. (SCHOOL IMPROVEMENT GRANTS - EducationShould Take Additional Steps to Enhance Accountability for Schools andContractors) (2012.0� 132
6. 학교 책무 시스템에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포함(The Inclusion of Studentswith Disabilities in School Accountability Systems) (2012.05.29) 136
7. 전국 교육 위원회 토론에서 기준과 평가가 가장 주목 받는 주제였다(Standards,Evaluations Hot Topics at ECS Forum) (2012.7.17) 139
8. 학교 향상 프로그램(SIG)에 관한 초기 결과 발표(U. S. Department of EducationRelease Early Snapshot of School Improvement Grants Data) (2012.11.19) 140
9. 미국 교사연맹(AFT)의 교원임용고시 제안(AFT Calls for Teacher"Bar Exam"; National Board to Oversee) (2012.12.03) 144
캐나다 146
교육과정 147
1. 알버타 교육과정 재설계를 위한 원탁 토론 결과 보고서(Summary of Findings : Research Roundtables 1,2, and 3) (2011.09.) 147
2. 알버타 주의 새로 개정된 수학 프로그램(Alberta’s revised mathematicsprogram) (2012.04.) 151
3. 학습을 위한 프레임워크(Framework for Student Learning) (2011.09.) 153
4.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한 자문위원회의 조언 (2012.11.) 157
교육평가 161
1. EQAO10) 9학년 수학평가 결과의 학교 성적 반영 여부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여부가 실제 성적에 미치는 영향(Counting the EQAO Grade 9 MathematicsAssessment for Course Marks Makes a Difference in Student Results)(2011.12.) 161
2. 수학 성공을 위한 실용 방안(A Practical Recipe for Math Success) (2012.05.) 163
3. 알버타 주 학교 교육 혁신 사업 3차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 프로젝트에서 거둔성공들(Successful Assessment for Learning Projects from AISI Cycle 3)(2011.) 164
4. 초등학교 온타리오주 교육평가원(EQAO) 시험에 대한 학부모 안내서 (2012.11.) 167
교육일반 170
1. 우리의 아이들, 우리의 미래(Our Children, Our Future) (2012.01.27) 170
2. 아동 교육을 위한 학부모 참여(Parent Engagement) (2011.09) 173
3. 온타리오주 학부모 참여 정책 (2012.11.) 176
[부록] 교육과정ㆍ교육평가ㆍ교육일반 부문 동향 목록 181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