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결론 및 정책제안 3
발간사 4
요약 6
Ⅰ.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의 배경 25
2) 연구의 목적 2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
1) 연구의 범위 28
2) 연구의 방법 28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0
4. 연구의 체계와 흐름 31
Ⅱ. 스마트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오는 교통부문의 변화 35
1. 스마트 정보통신기기 보급 및 활용 현황 36
1) 국내 정보통신 기반인프라 36
2) 스마트 정보통신기기의 활용현황 38
2. 스마트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오는 도시부문의 변화 42
1) 도시 공간의 변화 42
2) 도시 시설 기능 변화 44
3) 도시 생활양식 변화 46
3. 스마트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오는 교통부문의 변화 48
1) 통행행태(Travel Behavior) 변화 48
2) 이동성(Mobility) 및 접근성(Accessibility) 변화 50
3) 통행의 효용 변화 51
4. 소결 및 시사점 52
1) 교통수요 변화 측면 52
2) 통행분포 변화 측면 53
3) 수단선택 변화 측면 53
Ⅲ. 스마트 정보통신기술이 통행행태에 미치는 영향 54
1. 분석의 개요 55
2. 정보통신기기 이용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거시적 분석 57
1) 분석의 범위 57
2) 기초분석 58
3) 정보통신 이용에 따른 시간당 활동발생비율의 변화 60
4) 정보통신 이용에 따른 활동의 발생빈도 변화 : Tobit 모형 67
3. 정보통신기기 이용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미시적 분석 74
1) 분석의 범위 74
2) 기초분석 75
3) 정보통신기기 이용이 개인의 활동공간 선택에 미치는 영향 77
4) SNS 이용이 교제활동 빈도에 미치는 영향 80
4. 시사점 82
Ⅳ. 스마트 정보통신기술이 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83
1. 관련 연구동향 고찰 및 연구가설 설정 84
1) 관련 연구동향 고찰 84
2) 연구 가설 설정 86
2. 분석의 개요 87
1) 분석의 목적 87
2) 조사 개요 87
3. 기초통계 분석 92
1) 통근통학통행 중 정보통신기기 보유 현황 92
2) 통행 중 활동 수 92
3) 통행시간 크기에 따른 통행 중 활동 변화 93
4) 통행 중 활동에 대한 시간가치 94
5) 통행 중 활동에 의한 정서경험 95
6) 실제 통근시간과 이상적인 통근시간과의 격차 95
4. 분석모형 및 분석결과 97
1) 분석모형 97
2) 분석결과: 통행 중 활동이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 103
3) 분석결과: 통행 중 활동과 통행시간 유용성에 대한 의식 108
4) 분석결과: 통행 중 활동이 대중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 111
5. 소결 및 시사점 116
Ⅴ. 스마트 지식사회의 교통인프라 정책 방안 119
1. 스마트 지식사회의 정책목표 120
1) 스마트 지식사회에 따른 도시 및 교통 여건 변화 120
2) 교통인프라 정책 변화 과정 121
3) 정책목표 설정 123
2. 교통인프라 정책 방안 124
1) 다변화되고 있는 교통수요 변화에 대응한 교통인프라 체계 124
2) 도시생활양식 변화에 대응한 교통운영체계 구축 127
3) IT 기반 대중교통인프라의 서비스 수준 개선 130
4) 기타: 교통복지 측면 135
3. 정책방안 종합 136
Ⅵ. 결론 및 향후과제 138
1.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139
1) 결론 139
2) 정책제언 143
2. 연구의 성과와 향후 과제 144
1) 연구의 성과 144
2) 향후과제 144
참고문헌 146
SUMMARY 151
부록 154
[부록-1] 조사설문지(실증분석I): 정보통신기기 이용현황 조사지 155
[부록-2] 조사설문지(실증분석II): 통행 중 활동에 관한 조사 160
[부록-3] 조사설문지(실증분석III): 정보통신기기 이용현황 조사지 172
[부록-4] 쇼핑여가레저 통행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분포 179
[부록-5] 정보통신기기 이용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180
[부록-6] ICT 발달과 통행행태 관련 연구 동향 분석 186
[부록-7] 스마트 지식사회의 대중교통 이용행태분석 192
[부록-8]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지표 검토 197
[부록-9] 통근통학 통행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분포 202
[부록-10] ICT 보급 확산에 따른 대중교통 서비스 변화 요구 사례 분석 203
판권기 207
[표 3.1] 조사 표본 수 56
[표 3.2] 활동의 분류 58
[표 3.3] Tobit 모형의 종속변수와 설명변수 68
[표 3.4] Tobit 모형을 이용한 연도별 활동발생 빈도 추정결과 70
[표 3.5] MNL모형의 종속변수와 설명변수 77
[표 3.6] 정보통신기기 이용과 개인의 활동공간 선택에 대한 MNL모형 추정결과 78
[표 3.7] 회귀모형의 종속변수와 설명변수: SNS 직접 만남 빈도 81
[표 3.8] SNS 직접 만남 빈도에 대한 회귀모형식 추정결과 81
[표 4.1] 연구 가설 설정 86
[표 4.2] 본 연구의 설문 설계 내용 88
[표 4.3] 설문조사 개요 91
[표 4.4] 통행목적별 설문조사 부수 91
[표 4.5] 통행목적별 이용수단별 통행 중 활동 수 변화 93
[표 4.6] 통행목적 및 수단별 통행 중 정서 경험 빈도 95
[표 4.7] 통행수단별 실제 통근시간(ACT)과 이상적 통근시간(DCT)간 차이 분포 96
[표 4.8] 통행 중 활동이 통행 중 정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모형-기본구조 103
[표 4.9] 통행 중 활동이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분석(요약) 104
[표 4.10] 통행 중 긍정적 정서에 대한 수단간 상호의존성 분석 결과 107
[표 4.11] 수단별 통행시간의 유용성에 대한 명제 108
[표 4.12] 통행시간에 대한 응답자의 의식분석(요약) 110
[표 4.13] 잠재변수와 도출된 요인 111
[표 4.14] 통행목적별 교통수단선택 모형 구축 결과 112
[표 4.15] 시나리오 별 대중교통수단 분담율 시뮬레이션 결과 (통근/통학) 116
[표 5.1] 스마트 지식사회의 교통인프라 정책목표 122
[표 5.2] 대중교통서비스 개선에 대한 이용자 요구사항 및 개선방향 131
[표 5.3]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방안 도출 132
[표 5.4] 관련 대중교통정책 평가지표 검토 133
[표 5.5] 통행 중 활동 활성화를 위한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지표(안) 134
[표 5.6] 정책방안 종합 및 요약 137
[그림 1.1] 연구의 핵심 흐름 27
[그림 1.2] 연구추진체계 및 수행방법 34
[그림 2.1] 정보통신기술지표(ICT Index) 37
[그림 2.2] 모바일인터넷 이용자수 변화추이 37
[그림 2.3] 스마트폰 이용시기(복수응답) 38
[그림 2.4] 모바일뱅킹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기준) 39
[그림 2.5]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빈도 40
[그림 2.6]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시간 40
[그림 2.7] 스마트폰 SNS 경험자 대상 SNS 이용목적(복수응답) 40
[그림 2.8] 택배물동량 및 온라인 쇼핑 판매액 비중 추이 41
[그림 2.9] 정보통신 발달의 도시공간 변화양상 유형 45
[그림 2.10] 모바일화 증대로 인한 도시공간 기능변화(뉴욕 브라이언트 파크) 45
[그림 2.11] 가상 스토어의 등장(지하철 2호선 선릉역) 46
[그림 2.12] 정보통신기술과 통행량간의 관계 48
[그림 2.13] 전화통신빈도와 외부활동비율과의 관계 49
[그림 2.14] 이동성 격차(젊은층(좌), 장년층(우)) 50
[그림 2.15] 교통수단별 통행시간의 생산성 변화 개념 51
[그림 3.1] 정보통신기기 이용 활동시간(평일(좌), 주말(우)) 59
[그림 3.2] 지역별 정보통신기기 이용자 구성비 변화 60
[그림 3.3] 연령대별 정보통신기기 이용자 구성비 변화 60
[그림 3.4] 쇼핑관련 시간당 활동발생비율(평일) 63
[그림 3.5] 교제 관련 시간당 활동발생비율(평일) 64
[그림 3.6] 업무활동과 이동의 시간당 활동발생비율(평일) 65
[그림 3.7] 활동종류별 평균 활동시간(평일) 65
[그림 3.8] 교제와 비일상 활동의 일평균 통행빈도(평일) 66
[그림 3.9] Tobit모형의 활동발생 빈도에 대한 확률밀도분포(평일) 71
[그림 3.10] Tobit모형의 활동발생 빈도에 대한 확률밀도분포(주말) 72
[그림 3.11] 정보통신기기별 한계효과(Marginal Effect)의 연도별 변화 73
[그림 3.12] 유무선 인터넷 접속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복수응답) 75
[그림 3.13] 무선 인터넷 이용/접속 장소(복수응답) 75
[그림 3.14] 유.무선 인터넷 이용현황: 사회적 교제 활동 76
[그림 3.15] 유.무선 인터넷 이용현황: 업무관련 활동 76
[그림 3.16] 정보통신 이용과 활동공간의 확대 가능성 79
[그림 4.1] 연구가설에 따른 설문구성 및 정책적 시사점과의 연계 개념도 88
[그림 4.2] DRM 설문사례 1 (Kahneman et. al, 2004) 90
[그림 4.3] DRM 설문사례 2 (Zhang et. al, 2009) 90
[그림 4.4] 통행목적 및 수단별 정보통신기기 이용비율 93
[그림 4.5] 통행시간 크기에 따른 통행 중 활동에 대한 시간가치 변화 94
[그림 4.6] 통행시간대별 실제 통행시간과 이상적 통행시간의 차이 변화 96
[그림 4.7] 통행중 정보통신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효용 변화 113
[그림 4.8] 정보통신기기에 의한 대중교통효용의 PDF 변화 114
[그림 4.9] 시나리오 별 대중교통수단 선택 확률 변화 114
[그림 4.10] 정보통신기기에 의한 교통수단선택 확률의 PDF 변화 115
[그림 5.1] 교통수요의 시ㆍ공간적 분산 128
[그림 5.2] 장애인 및 기초생활보장수급층의 스마트폰 비사용 이유 136
[표 1] 통행중 활동이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분석 - 통근통학통행 모형 분석 192
[표 2] 통행중 활동이 정서경험에 미치는 영향분석 - 쇼핑/여가/레저통행 모형 분석 193
[표 3] 수단별 순서화로짓모형 분석 - 「이동하는 시간은 낭비이다」 194
[표 4] 수단별 순서화로짓모형 분석 - 「이동하는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195
[표 5] 수단별 순서화로짓모형 분석 -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면 통행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196
[표 5.76] 대중교통서비스 개선방향 도출 206
[그림 1] 일상쇼핑 180
[그림 2] 비일상쇼핑 180
[그림 3] 직장일 180
[그림 4] 교제활동 181
[그림 5] 인터넷쇼핑 181
[그림 6] 인터넷정보검색 181
[그림 7] SNS 182
[그림 8] 전화교제(문자메시지 포함) 182
[그림 9] 이동 182
[그림 10] 일상쇼핑 183
[그림 11] 비일상쇼핑 183
[그림 12] 직장일 183
[그림 13] 교제활동 184
[그림 14] 인터넷쇼핑 184
[그림 15] 인터넷정보검색 184
[그림 16] SNS 185
[그림 17] 전화 교제(문자메시지 포함) 185
[그림 18] 이동 185
[그림 19]/[그림] 수단별 통행시간의 '생산성(Productivity)'의 빈도 분포 개념도 190
[그림 20]/[그림 39] KTX에 제공되는 무선 인터넷(Wi-Fi) 서비스 203
[그림 21]/[그림 2] VIA RAIL CANADA에서 제공하는 무선 Wi-Fi 서비스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