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25
3. 연구 내용 및 방법 25
가. 연구 내용 25
나. 연구 방법 26
4. 연구 분석틀 28
가. 자살예방캠페인의 매체 분류 28
나. 자살예방캠페인 비교분석틀 29
다. 효과성 평가 비교분석틀 31
5. 연구의 한계점 31
II. 국내외 자살예방캠페인 현황 32
1. 국내 자살예방캠페인 현황 32
가. 국내 자살예방캠페인 실태 32
나. 국내 자살예방캠페인 사례 분석 39
2. 국외 자살예방캠페인 현황 50
가. 대양주 권역 50
나. 북남미 권역 60
다. 아시아 권역 80
라. 유럽 권역 85
3. 소결 134
III. 국내외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비교 분석 140
1. 국내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실시 현황 140
2. 국외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실시 현황 142
가. 뉴질랜드 142
나. 미국 143
다. 영국 144
라. 북아일랜드 146
마. 스코틀랜드 148
바. 아일랜드 149
사. 호주 152
아. 기타 유럽국가 153
3. 소결 154
IV. 자살예방캠페인 우수사례 159
V. 제언 167
1. 자살예방캠페인 운영 전략 167
2. 자살예방캠페인 메시지 전략 171
3. 국내 자살예방캠페인을 위한 제언 174
4. 결언 178
참고문헌 180
부록 189
〈표 I-4-1〉 자살예방캠페인 매체 분류 29
〈표 I-4-2〉 자살예방캠페인 비교분석틀 30
〈표 I-4-3〉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비교분석틀 31
〈표 II-1-1〉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방송매체(TV) 32
〈표 II-1-2〉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방송매체(라디오) 33
〈표 II-1-3〉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방송매체(영화) 34
〈표 II-1-4〉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인쇄매체(신문) 35
〈표 II-1-5〉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인쇄매체(리플렛) 35
〈표 II-1-6〉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인쇄매체(소책자) 35
〈표 II-1-7〉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인쇄매체(가이드북) 36
〈표 II-1-8〉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인터넷매체 37
〈표 II-1-9〉 국내자살예방캠페인 - 옥외매체 37
〈표 II-1-10〉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동영상 A 39
〈표 II-1-11〉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동영상 B 40
〈표 II-1-12〉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동영상 C 41
〈표 II-1-13〉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포스터 A 41
〈표 II-1-14〉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포스터 B 42
〈표 II-1-15〉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포스터 C 43
〈표 II-1-16〉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홈페이지 A 43
〈표 II-1-17〉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홈페이지 B 44
〈표 II-1-18〉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홈페이지 C 45
〈표 II-1-19〉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홈페이지 D 46
〈표 II-1-20〉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옥외매체 I (버스) 47
〈표 II-1-21〉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옥외매체 II (지하철) 48
〈표 II-1-22〉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옥외매체 III (전광판) 48
〈표 II-1-23〉 국내자살예방캠페인 사례분석 - 옥외매체 IV (버스내부동영상) 49
〈표 II-2-1〉 뉴질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52
〈표 II-2-2〉 뉴질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55
〈표 II-2-3〉 호주 자살예방캠페인 I 57
〈표 II-2-4〉 호주 자살예방캠페인 II 58
〈표 II-2-5〉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 62
〈표 II-2-6〉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I 65
〈표 II-2-7〉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II 66
〈표 II-2-8〉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V 69
〈표 II-2-9〉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 72
〈표 II-2-10〉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I 74
〈표 II-2-11〉 캐나다-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 77
〈표 II-2-12〉 칠레 자살예방캠페인 I 79
〈표 II-2-13〉 일본 자살예방캠페인 I 82
〈표 II-2-14〉 일본 자살예방캠페인 II 83
〈표 II-2-15〉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 86
〈표 II-2-16〉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I 88
〈표 II-2-17〉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II 90
〈표 II-2-18〉 북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94
〈표 II-2-19〉 스코틀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97
〈표 II-2-20〉 스코틀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100
〈표 II-2-21〉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105
〈표 II-2-22〉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108
〈표 II-2-23〉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I 111
〈표 II-2-24〉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V 114
〈표 II-2-25〉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 116
〈표 II-2-26〉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I 119
〈표 II-2-27〉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II 121
〈표 II-2-28〉 덴마크 자살예방캠페인 I 122
〈표 II-2-29〉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 125
〈표 II-2-30〉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 128
〈표 II-2-31〉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I 131
〈표 II-2-32〉 핀란드 자살예방캠페인 I 132
〈표 II-3-1〉 자살예방캠페인의 주체의 차이에 따른 특성 136
〈표 II-3-2〉 자살예방캠페인의 대상의 차이에 따른 특성 137
〈표 II-3-3〉 자살예방캠페인의 기간의 차이에 따른 특성 138
〈표 III-1-1〉 국내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0
〈표 III-2-1〉 뉴질랜드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2
〈표 III-2-2〉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4
〈표 III-2-3〉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5
〈표 III-2-4〉 북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7
〈표 III-2-5〉 스코틀랜드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48
〈표 III-2-6〉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50
〈표 III-2-7〉 호주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53
〈표 III-2-8〉 기타 유럽국가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요약 153
〈표 III-3-1〉 국내외 자살예방캠페인 효과성 평가 비교 분석 155
〈표 IV-1〉 자살예방캠페인 우수사례 특성 159
〈표 IV-2〉 우수사례 국가별 특성 비교 161
〈표 V-1-1〉 인식개선사업에 대한 광역과 지역의 역할 170
〈표 V-2-1〉 자살예방캠페인의 매체의 차이에 따른 특성 173
[그림 I-3-1] 연구 내용 개요 26
[그림 II-2-1] 뉴질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TV광고 52
[그림 II-2-2] 뉴질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 동영상 54
[그림 II-2-3] 호주 자살예방캠페인 II - 기념품 58
[그림 II-2-4]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 - 옥외전광판 62
[그림 II-2-5]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I - 홈페이지 64
[그림 II-2-6]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I - SNS 이미지 64
[그림 II-2-7]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V - 로고 68
[그림 II-2-8]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V - 홈페이지 68
[그림 II-2-9]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V - 공익광고 동영상 69
[그림 II-2-10]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 - 홈페이지 메인화면 71
[그림 II-2-11]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 - 홈페이지 비디오 갤러리 71
[그림 II-2-12]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 - 공익광고(PSA) 비디오 72
[그림 II-2-13] 미국 자살예방캠페인 VI - 홈페이지 74
[그림 II-2-14] 캐나다-미국 자살예방캠페인 I - 홍보물 76
[그림 II-2-15] 칠레 자살예방캠페인 I - 홈페이지 79
[그림 II-2-16] 일본 자살예방캠페인 I - 포스터 81
[그림 II-2-17] 일본 자살예방캠페인 II - 포스터 83
[그림 II-2-18]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 - 포스터 86
[그림 II-2-19]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I - 포스터 88
[그림 II-2-20] 영국 자살예방캠페인 III - 동영상 90
[그림 II-2-21] 북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포스터 93
[그림 II-2-22] 북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TV광고(Share it) 93
[그림 II-2-23] 스코틀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포스터 97
[그림 II-2-24] 스코틀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 포스터 100
[그림 II-2-25]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TV광고 104
[그림 II-2-26]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 - 홈페이지 104
[그림 II-2-27]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 홈페이지 107
[그림 II-2-28]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 - 동영상 107
[그림 II-2-29]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I - 홈페이지 110
[그림 II-2-30]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II - 동영상 110
[그림 II-2-31]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V - 신문 113
[그림 II-2-32]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IV - 홈페이지 113
[그림 II-2-33]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 - 홈페이지 116
[그림 II-2-34]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I - 동영상 118
[그림 II-2-35] 아일랜드 자살예방캠페인 VI - 홈페이지 119
[그림 II-2-36]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 - 포스터 124
[그림 II-2-37]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 - 리플렛 127
[그림 II-2-38]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 - 브로슈어(노인 대상) 127
[그림 II-2-39]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I - 홈페이지 129
[그림 II-2-40]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I - 광고영상 130
[그림 II-2-41] 독일 자살예방캠페인 III - 어린이용 포스터 130
[그림 IV-1] 뉴질랜드 'like Minds, Like Mine'의 조직도 164
[그림 V-2-1] 자살예방캠페인 메시지 전략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