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들어가는 말(요약)
목차
I. 제안 개요 및 목적 6
II. 제안 배경 8
1. 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에서의 농업을 통한 생태적 접근 가치 8
2. 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에서의 초등 조기 교육 필요성 8
3. 국제 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의 트랜드 이동 10
4. 국내 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의 현황 11
(1) 교육내용 측면의 현황과 문제점 12
(2) 교육인력 측면의 현황과 문제점 16
(3) 교육시설 측면의 현황과 문제점 17
(4) 공간편익 측면의 현황과 문제점 그 대안 19
(5) 교육행정 측면의 현황과 문제점 그 대안 20
III. 학교에서의 도시농업 환경교육 적용 사례 22
1. 국내 사례(비정규 사례) 22
(1) 농림수산식품부의 도시농업 적용 사례 22
(2) 농촌진흥청의 도시농업 환경교육 적용 사례 24
(3) 서울특별시의 도시농업 환경교육 적용 사례 27
2. 해외 사례(선진 사례) 29
(1) 독일의 환경교육 개요 및 사례 29
(2) 미국의 환경교육 개요 및 사례 35
IV. 제언 45
1. 초등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연구 45
2. 초등학교 환경교육 교과교실 연구 45
3. 시범온실 시범학교 45
4. 제도 및 법률 제언 46
V. 결론 46
첨부 1. 초등학교 환경교육 연구계획(투자기간별) 48
첨부 2. 도시농업을 통한 초등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제언 / 이상원 52
첨부 3. 학교에서 생태, 환경 및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방안 / 김광철 53
참고문헌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