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1. TV홈쇼핑의 개념 및 시장구조 5
가. TV홈쇼핑의 개념 5
나. TV홈쇼핑 현황 6
다. TV홈쇼핑의 쟁점 7
2. 해외사례 9
가. 중국의 홈쇼핑 시장 현황 9
(1) 중국 TV홈쇼핑 시장의 추이 9
(2) 중국의 주요 TV홈쇼핑 업체 9
나. 일본의 홈쇼핑 시장 현황 11
(1) 일본 TV홈쇼핑 시장의 추이 11
(2) 일본의 주요 TV홈쇼핑 업체 11
3. 중소기업의 TV홈쇼핑 시장 진입 현황과 개선방안 12
가. 유망 중소기업의 홈쇼핑 신규 진입 기회확대 및 판로지원 12
(1) 중소기업 제품의 홈쇼핑 진입 확대 12
(2)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및 지원 13
나. 각종 수수료에 대한 규제 강화 14
(1) 판매수수료의 실태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차이 14
(2) 기타 판매 부대비용의 실태 16
(4) 판매 부대비용의 제한 필요성 17
다. 무분별한 송출수수료 경쟁 지양 18
(1) 송출수수료 비용의 적정성 18
(2) 송출수수료의 전가 및 해결을 위한 노력 19
라. 직매입거래의 개선 20
(1) 직매입거래제 실효성 확보 20
(2) 직매입거래 도입을 위한 과제 20
마. 정액수수료제의 보완 21
(1) 정액수수료제 문제점과 개선안 21
바. 중소기업 제품의 TV방송 편성 확대 22
(1) 중소기업 제품 편성 실태 22
(2) 중소기업 제품의 방송 편성 확대 방안 22
사. 결론 : 중소기업 상생 발전을 위한 홈쇼핑산업 개선방안에 대한 정책 제안 23
참고문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