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이계철
방송통신위원회 추진 정책과 성과
목차
I. 방송통신위원회 출범 25
1. 지난 5년간 방송통신 시장의 흐름 26
2.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회 현황 및 정책 방향 40
II. 방송통신위원회 정책 성과 45
제1장 글로벌 ICT 허브코리아 실현 46
1. 네트워크 고도화와 미래 네트워크 기술개발 46
2. 전파 자원의 확보 및 공급 65
3. 미래 인터넷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 81
4. 글로벌 신성장동력 기반 강화 101
5. 인터넷기반 사회 대응역량 강화 139
제2장 스마트생태계 조성 및 신산업 창출 155
1. 7대 스마트 서비스 활성화 155
2. 혁신적 생태계 및 벤처 인프라 조성 183
3. 방송통신 서비스 경쟁 촉진 195
4. 공정한 경쟁원칙 확립 220
5. 방송통신 해외시장 진출 확대 251
제3장 디지털 선진방송 구현 291
1. 글로벌 미디어기업 성장기반 마련 291
2. 방송통신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제고 303
3. 광고시장 확대로 미디어산업 견인 318
4. 방송의 디지털전환 추진 336
5. 고품격 청정 공영방송 구현 358
제4장 방송통신 이용자 복지 및 정보보호 강화 370
1. 통신서비스 요금부담 완화 370
2. 저소득층·소외계층 지원강화 417
3.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자 권익 증진 455
4. 인터넷 문화선진국 구현 512
5. 사이버 세상 보안기반 강화 524
영문 약어 541
판권기 560
연구결과물 평가결과서 561
연구결과 활용상황 보고서 562
[표 I-1] 구성별 세계 TV광고 시장규모 29
[표 I-2] 전 세계 통신시장 규모 30
[표 I-3] 세계 부문별 통신시장 현황 및 전망 31
[표 I-4] 세계 방송시장 규모 34
[표 I-5] 국내 방송통신 산업 현황 34
[표 I-6] 국내 방송광고 시장 전망 37
[표 I-7] ICT산업 수출·입 현황 38
[표 II-8] 연도별 광대역통합망(BcN) 보급 실적 47
[표 II-9] 광대역통합망(BcN) 3단계 사업 추진내용 47
[표 II-10] Giga인터넷 시범가구 및 응용서비스 개발 현황 49
[표 II-11] 이동통신 시스템의 세대 구분 52
[표 II-12] 이동전화 가입자 수 54
[표 II-13] WiBro 사업 이행 상황(2012년 9월 말 기준) 56
[표 II-14] LTE망 구축 상황 및 계획 57
[표 II-15] 이동통신사별 LTE 투자 현황 및 계획 57
[표 II-16] 주파수 경매대상 및 경매결과 67
[표 II-17] 2011년 6월 이용기간 만료 주파수 재할당 대상 68
[표 II-18] 2011년 주파수 할당에 따른 이동통신 주파수 현황 69
[표 II-19] 모바일 트래픽 예측치 산출 결과 71
[표 II-20] 주파수 소요량 예측치 산출 결과 72
[표 II-21] 주파수 사용승인 제도 개선 사항 76
[표 II-22] TV White Space 활용 실험서비스 주요 내용 80
[표 II-23] TV White Space 대역 활용 추진계획 80
[표 II-24] 선진국의 미래 인터넷 82
[표 II-25] IPv6 관련 정책추진 경과(~2012년까지) 90
[표 II-26] IPv6 거점 네트워크 구축 사업 개요 91
[표 II-27] 2011년 스마트워크 시범사업 모델 주요 내용 94
[표 II-28] 2012년 스마트워크 시범사업 모델 주요 내용 96
[표 II-29] 스마트워크 가이드북 주요 내용 98
[표 II-30] 스마트워크 정보보호 준수사항 99
[표 II-31] 방송통신위원회의 R&D 추진체계 구성 102
[표 II-32] 2012년 방송통신 원천기술 개발 주요 성과 106
[표 II-33] 방송통신의 녹색화 118
[표 II-34] 공공 분야 융합서비스 시범사업 과제안 126
[표 II-35]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시범사업 주요 내용 127
[표 II-36]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성 평가제도 개편 내용 136
[표 II-37] 본인확인제 적용대상 사이트 (2009~2011년) 143
[표 II-38] 2012년 주요 웹사이트 액티브X 사용현황 144
[표 II-39] HTML5 확산 추진 계획 정책과제 148
[표 II-40] '망 중립성 및 인터넷 트래픽 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전문) 152
[표 II-41] 클라우드 컴퓨팅 확산 및 경쟁력 강화 전략의 3대 추진목표 및 5대 정책과제 156
[표 II-42] 범정부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4대 분야 10대 세부과제 159
[표 II-43] 2010년 사물지능통신 선도시범 사업 개요 163
[표 II-44] NFC 기반 모바일 결제 가맹점 현황 167
[표 II-45] 2011년도 차세대 스마트TV 서비스 개발 지원 현황 170
[표 II-46] 스마트TV 주요 기술개발 및 표준화 과제 171
[표 II-47] 고화질 3DTV 실험방송 추진 경과 179
[표 II-48]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사업자 선정 과정 190
[표 II-49]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 주요 추진 내용 193
[표 II-50]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 추진체계 및 투자규모 193
[표 II-51] 연도별 재허가 현황 196
[표 II-52]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재허가 현황(2008~2012년) 197
[표 II-53] IPTV제공 사업자 가입자 추이 199
[표 II-54] IPTV 도입 후, PP 매출 추이 202
[표 II-55] 2011년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시범사업 지원 현황 204
[표 II-56] 2011년 IPTV 관련 주요 기술개발 및 표준화 과제 206
[표 II-57] 이동통신3사 마케팅비 지출 현황 208
[표 II-58] 마케팅비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209
[표 II-59] 2010~2011년 유·무선 마케팅비 집행 현황 210
[표 II-60] 2010~2011년 주요 통신사 투자 실적 209
[표 II-60] 2010~2011년 주요 통신사 투자 실적 211
[표 II-61] 2010~2011년 주요 통신사의 유·무선 마케팅비 가이드라인 실적 211
[표 II-62]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 사업 승인심사 기준 218
[표 II-63] 신규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현황 218
[표 II-64] 종편·보도 PP 선정 추진 일정 219
[표 II-65] 통신시장 불공정행위 등에 대한 집중 감시 및 시정 조치(2011년) 221
[표 II-66] 방송통신 시장 금지행위 시정조치 현황 225
[표 II-67] 방송 분야 금지행위 관련 방송통신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합의안 226
[표 II-68] 사후규제 기반 및 이용환경 조성의 세부 정책방안 227
[표 II-69] 『방송법』상 금지행위 세부 유형 228
[표 II-70] 2010~2012년 6월 조사관 맞춤형 전문교육 현황 230
[표 II-71] 연도별 민원접수 현황 233
[표 II-72] 유료방송 이용약관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234
[표 II-73] 지상파 재송신 재도 개선안 236
[표 II-74] 해외 주요국 경쟁상황평가 실시 현황 및 근거법령 238
[표 II-75] 2009년 설비제공 합병 인가조건 이행계획 주요 내용 245
[표 II-76] 2010년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에 따라 포함된 시설관리기관 246
[표 II-77] 의무제공대상설비에 대한 제공 신청 및 승인 추이 249
[표 II-78] 정보제공 대상국가 및 대상품목 252
[표 II-79] 해외진출 정보 제공 내용 252
[표 II-80] 해외 로드쇼 추진 실적 253
[표 II-81]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추진실적 255
[표 II-82] 해외컨설팅 지원내역 257
[표 II-83] 연도별 방송프로그램 해외공동 제작 현황 260
[표 II-84] 2014년 ITU 전권회의 개최 준비 추진 과정 263
[표 II-85] UN-APCICT 프로그램 추진 실적 265
[표 II-86] 개발은행과의 공동워크숍 개최 실적 267
[표 II-87] ITU-T와의 공동협력 사업 성과 268
[표 II-88] 우리나라 FTA 추진현황 270
[표 II-89] 통신분야 한-미 및 한-EU FTA 협상결과 271
[표 II-90] 방송분야 한-미 FTA 협상결과 272
[표 II-91] 초청연수 사업실적 274
[표 II-92] 개발도상국 방송장비 지원 실적(2007~2012년) 275
[표 II-93] 방송통신 정책 자문 및 협력 사업 추진실적(2008~2012년) 276
[표 II-94] KANZ 브로드밴드 서밋 279
[표 II-95] 한-ASEAN TELMIN/TELSOM+Korea 참여실적 282
[표 II-96] 방송통신장관회의 개최 실적 284
[표 II-97] 방송프로그램 수출액 286
[표 II-98] ITU 텔레콤월드 참여와 실적 287
[표 II-99] G20 방송통신 미래체험전 개요 287
[표 II-100] NAB(National Association Broadcasters)쇼 2011 '한국의 날' 컨퍼런스 288
[표 II-101] 『방송법 시행령』 소유 및 겸영 규제 완화 내용 292
[표 II-102] 소유제한 비교표 293
[표 II-103] 국내법과 한-미 FTA 개방 수준 비교 299
[표 II-104] 국내제작 방송프로그램 인정을 위한 제작요소별 점수 기준 300
[표 II-105]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인정을 위한 제작요소별 점수 기준 300
[표 II-106]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신규편성 의무 적용비율 301
[표 II-107] 지상파, 종편, 보도PP에 대한 방송평가 배점 302
[표 II-108] 2010년도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사업내용 및 규모 307
[표 II-109]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 인력양성 사업 개요 311
[표 II-110] 2011년도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CPRC) 운영 지원 현황 313
[표 II-111] 독립제작사 현황 315
[표 II-112] 독립제작사 자본금 규모 315
[표 II-113] 방송3사-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양해각서 주요 내용 316
[표 II-114] 방송3사-독립제작사협회 양해각서 주요 내용 317
[표 II-115] 지상파방송 광고 판매제도 개선에 대한 여·야 합의내용 320
[표 II-116]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주요 내용 322
[표 II-117]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하위법령 제정 324
[표 II-118] 중소방송 지원방향 325
[표 II-119] 미디어렙별 결합판매 지원 대상 326
[표 II-120] 국내 광고시장 추이(2005~2010년) 328
[표 II-121] 가상 간접광고 편성 운용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329
[표 II-122] 지상파TV 방송 디지털전환 추진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 337
[표 II-123] 지역별 디지털전환 시범사업 결과 339
[표 II-124] 지역별 지상파 아날로그TV 방송종료일 340
[표 II-125] 2012년 디지털전환 대국민 홍보 개요 344
[표 II-126] 자막고지방송·가상종료 화면 사례 345
[표 II-127] 연도별 디지털전환 교육 실적 347
[표 II-128] 2012년 7월 디지털방송 수신기기 보급률 조사결과 - 4개 지역 - 350
[표 II-129] 2012년 10월 디지털방송 수신기기 보급률 조사결과 - 수도권 - 350
[표 II-130] 디지털전환에 따른 저소득층 정부지원 내용 351
[표 II-131] 직접 수신가구 지원현황(2012. 11. 16 기준) 352
[표 II-132] 인증대상 방송장비 선정 및 시험인증 규격개발 실적 354
[표 II-133] 방송장비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 실적 355
[표 II-134] 언어 순화를 위한 교육 실적 361
[표 II-135] 연도별 방송심의 제재 현황 362
[표 II-136] 선거방송 심의 제재 현황(2012. 10 현재) 363
[표 II-137] 연도별 공익채널 현황 364
[표 II-138]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 허가 심사결과 369
[표 II-139] 연도별 주요 통신요금 인하 내용 373
[표 II-140] 통신 물가지수의 세부 구성항목별 추이 376
[표 II-141] 선불요금 인하 379
[표 II-142] 이동전화 선불요금제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380
[표 II-143] MVNO의 선불요금제 380
[표 II-144] 선불요금제에 적합한 이용자 382
[표 II-145] 요금절감 효과 분석 방법 383
[표 II-146] 국내외 단말기 식별번호(IMEI) 관리 방식 비교 384
[표 II-147] 이동통신사별 스마트폰 요금할인율 (예시) 387
[표 II-148] 번호이동성제도 도입 연혁 390
[표 II-149] 01X 3G 번호이동과 01X 번호표시 서비스 비교 394
[표 II-150] 통신서비스의 다양한 편익 399
[표 II-151] 도매제공제도의 추진일정 및 내용 402
[표 II-152]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 관련 주요 합의 내용 403
[표 II-153] 도매제공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404
[표 II-154] 2007년 결합판매 제도 개선 내용 407
[표 II-155] 2007년 7월 출시된 KT와 SKT의 결합상품 408
[표 II-156] 2008년 2월~2009년 2월 결합상품 변동 현황 408
[표 II-157] 가입자 수 기준 상위 결합상품 추이 410
[표 II-158] 통신요금 규제 변천 413
[표 II-159] 이용약관 인가대상 기간통신역무와 기간통신 사업자 414
[표 II-160] 인가대상 요금 414
[표 II-161] 『전기통신사업법』의 인가된 요금인하 시 신고제 조항 415
[표 II-162] 장애인방송 접근성 제고를 위한 소요재원 419
[표 II-163] 장애인방송 제작 지원 사업 외부기관 의견 및 조치 결과 421
[표 II-164] 장애인방송 제작 지원 세부 정책방안 422
[표 II-165] 2011년 지상파 4사 장애인방송 편성 실적(2011년 12월 말 기준) 423
[표 II-166] 방송수신기 보급 세부 정책방안 425
[표 II-167] 시·청각장애인 방송수신기 보급률(2011년) 425
[표 II-168] 장애인방송 의무화 세부 정책방안 426
[표 II-169] 연도별 초고속공중망 융자 지원 실적 428
[표 II-170] 연도별 농어촌지역 광대역통합망 구축 실적 431
[표 II-171] 연도별 농어촌지역 초고속/광대역(BcN) 인터넷 가입자 수 432
[표 II-172] 농어촌지역 광대역서비스 제공 내역 432
[표 II-173]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제작 지원 주내용 438
[표 II-174] 시청자미디어센터 근거 규정 442
[표 II-175] 국민적 관심이 큰 체육경기대회 및 그 밖의 주요 행사 447
[표 II-176] 금지행위 유형 중 신설 사항 449
[표 II-177] 취약계층 요금감면 대상 및 기준 451
[표 II-178] 연도별 민원접수 현황 458
[표 II-179] 유료방송 이용약관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460
[표 II-180] 방송통신 시장 공정경쟁 확립을 위한 시장 감시활동 추진실적 465
[표 II-181] 이용자보호 업무수준 평가체계 및 배점 예시 467
[표 II-182] 사업자별 미환급액 현황 468
[표 II-183] 설명서에 포함되는 주요 보상규정 470
[표 II-184] 전기통신 서비스 요금고지서 관련 금지행위 고시 주요 개정내용 471
[표 II-185] 초고속인터넷 속도 475
[표 II-186] 콘텐츠 전송 속도 476
[표 II-187] 미디어 교육관련 정책 477
[표 II-188] 이동전화 통화성공률 479
[표 II-189] 음성통화 서비스 품질평가 주요 내용 479
[표 II-190] 3G 데이터 구간별 속도 480
[표 II-191] Wi-Fi 데이터 구간별 속도 480
[표 II-192] 와이브로(WiBro) 서비스 커버리지 및 가입자 수 481
[표 II-193] 무선데이터 서비스 품질평가 주요 내용 481
[표 II-194] 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주요 내용 482
[표 II-195] 방송 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483
[표 II-196] 2011년 방송통신 이용자미래포럼 주요 내용 488
[표 II-197] ARS서비스 점검·평가 결과 491
[표 II-198] 개정된 전자파 흡수율(SAR) 기준 493
[표 II-199] 어린이·청소년의 휴대전화 이용 가이드라인 494
[표 II-200] 전파자원 총 조사 액션 플랜 497
[표 II-201] 3D 영상 안정성에 관한 임상적 권고안(Ver 1.0)의 주요 내용 499
[표 II-202] 3D 영상 안정성에 관한 임상적 권고안(Ver 2.0)의 주요 개선 내용 499
[표 II-203] 3D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Ver 1.0)의 주요 내용 502
[표 II-204] 국가 선정 지표 및 의미 505
[표 II-205] 코리아 인덱스 대표 Basket 506
[표 II-206] 비교 대상 요금제 선정 기준 507
[표 II-207] 우리나라의 대표 Basket 기준 요금 순위 507
[표 II-208] 코리아 인덱스 방법론 요약 510
[표 II-209] 대표 Basket 기준 요금 순위 510
[표 II-210] 인터넷 윤리 홍보실적 517
[표 II-211] 한국인터넷드림단원 현황 518
[표 II-212]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 가입자 수 523
[표 II-213] 국산 암호 라이브러리 보급 현황(2012년 10월 기준) 528
[그림 I-1] 전 세계 TV 매출 성장률 26
[그림 I-2] TV수신 형태별 변화 추이 27
[그림 I-3] 지역별 세계 통신시장 현황 및 전망 32
[그림 I-4]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수 추이 35
[그림 I-5]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36
[그림 I-6] 국내 광고시장 추이 37
[그림 I-7] 1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2008년 3월 기준) 40
[그림 I-8]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2012년 9월 기준) 42
[그림 I-9] 방송통신위원회 조직도 44
[그림 II-10] Giga인터넷 상용서비스... 48
[그림 II-11] 여수엑스포 Giga인터넷... 48
[그림 II-12] 차세대 이동통신 비전 및 목표 53
[그림 II-13] 트래픽 예측 및 모바일 광개토 플랜 58
[그림 II-14] WPA2와 인증서버를 이용한 무선랜 보안 구성 60
[그림 II-15] Wi-Fi 혼신 전용 홈페이지 화면 62
[그림 II-16] 공공 와이파이(Wi-Fi) 공통 접속화면 63
[그림 II-17] 모바일 광대역 주파수 확보계획 73
[그림 II-18] 700MHz 대역 플랜 73
[그림 II-19] 1.8GHz 대역 플랜 74
[그림 II-20] 2.1GHz 대역 플랜 74
[그림 II-21] 1.8GHz 대역 이용현황 77
[그림 II-22] TV White Space 활용 서비스모델 발굴 예시 79
[그림 II-23] 미래 인터넷 글로벌 테스트베드 82
[그림 II-24] 코렌(KOREN) 구성 84
[그림 II-25] 코렌(KOREN) 백본의 주요 노드 사진 84
[그림 II-26] 테인(TEIN) 구성 87
[그림 II-27] 사물지능통신(M2M) 테스트베드 구성 88
[그림 II-28] 제주 스마트워크센터 개소식 95
[그림 II-29] 상권활성화 구역 통합관리 시스템 구현 화면 96
[그림 II-30] Smart! Work & Society 2011 개최 100
[그림 II-31] 방송통신 10대 미래 서비스 104
[그림 II-32] ITU 전파통신총회(2012년 1월) 109
[그림 II-33] oneM2M 주요 표준화대상 영역 112
[그림 II-34] ITU-T SG5 서울국제회의(2011년 9월) 114
[그림 II-35] 방송통신 표준화의 주요 성과 115
[그림 II-36] 우리 생활 속에 표준 세상 116
[그림 II-37] 온실가스 감축목표 120
[그림 II-38] Green by ICT 사업모델 3종 123
[그림 II-39] 2012년 녹색성장 특정평가 과제 추진성과 123
[그림 II-40]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공공정보 제공 현황 129
[그림 II-41] 융합서비스 시범사업 모델(매체 간 연동 상/스마트폰 기반+플랫폼 개방) 130
[그림 II-42]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131
[그림 II-43] 홈 서비스 132
[그림 II-44] 아웃도어 서비스 132
[그림 II-45] 2012년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주요 시범사업 내역 133
[그림 II-46]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 평가체계 개선 135
[그림 II-47]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부분별 기대효과 141
[그림 II-48] 액티브X 구동 개념도 145
[그림 II-49]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비전 및 추진과제 146
[그림 II-50] 웹 기술지원센터 147
[그림 II-51] 국내 통신사 유·무선 트래픽 전망(月) 149
[그림 II-52] 국내 유선음성 시장 매출 추이 149
[그림 II-53] 국내 초고속인터넷 매출 추이 150
[그림 II-54] 국내 이동통신 시장 매출 추이 150
[그림 II-55] CDC 개념도 157
[그림 II-56] 클라우드 서비스 테스트베드 네트워크 구성 160
[그림 II-57] 사물지능통신 응용서비스 161
[그림 II-58] 사물지능통신 종합 지원센터 구성도 162
[그림 II-59] 스마트폰 원격 모니터링 및 UCC 동영상 서비스 화면 예 164
[그림 II-60]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위치정보 활용 구조도 173
[그림 II-61] 위치정보 서비스의 활용 종류 175
[그림 II-62] 3DTV 실험방송 추진단 출범 및 3DTV 방송진흥센터 개소 177
[그림 II-63] 세계 최초 3DTV 실험방송 개시 및 G20정상회의 3DTV Pavillion 개관 178
[그림 II-64]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생중계 179
[그림 II-65] 3DTV 방송시스템 분야 특허의 연도별 주요 국가별 특허 동향 181
[그림 II-66] 서울국제3D페어, 3DTV방송진흥센터 182
[그림 II-67] 글로벌 K-스타트업 프로그램 주요 내용 184
[그림 II-68]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홈쇼핑 채널 정책방안 공청회 190
[그림 II-69] 중소기업 상생 프로젝트 프로그램 화면 191
[그림 II-70] IPTV 상용서비스 출범식(2008. 12. 12) 201
[그림 II-71] 이동전화 소매 매출액 기준 점유율(무선 재판매 포함) 208
[그림 II-72] 기간통신역무 통합 과정 214
[그림 II-73] 기간통신 사업 허가 심사사항 개선 214
[그림 II-74] 종합편성·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승인 기본계획(안) 공청회 217
[그림 II-75]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 수행체계 239
[그림 II-76] 시장획정과 수요대체성 및 공급대체성의 관계 239
[그림 II-77] 2012년 기간통신 서비스 시장획정 242
[그림 II-78] 국내 전용회선 매출액 기준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48
[그림 II-79] 해외 로드쇼 참가기업 시연 및 상담회 254
[그림 II-80]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개최 255
[그림 II-81] 한국-캄보디아 방송협력협정 체결(2009)과 EBS "신들의 땅 앙코르"(2010) 259
[그림 II-82] 2014년 ITU 전권회의 준비기획단 출범식(2012년 10월 30일) 263
[그림 II-83] 개발도상국 방송장비 지원 275
[그림 II-84] G20 방송통신 미래체험전 개막식 및 전시체험관 288
[그림 II-85] 핵안보정상회의 ICT홍보관 조감도 및 정면 289
[그림 II-86] 방송통신 해외 홍보물 290
[그림 II-87]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 조감도 및 현장사진 304
[그림 II-88]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 방송인프라 구성도 305
[그림 II-89] 방송콘텐츠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영권... 309
[그림 II-90] 모바일광고 플랫폼(MAdP)인증 기준 333
[그림 II-91] 신유형 인터넷·모바일광고 테스트패널 조사 334
[그림 II-92] 모바일광고 플랫폼(MAdP) 인증 기준 335
[그림 II-93] 디지털전환 추진 로드맵 338
[그림 II-94] 디지털전환 주요 지표 및 단계별 목표 338
[그림 II-95] 아날로그 방송종료 및 디지털전환 대국민 홍보 사례 343
[그림 II-96] 비수도권 지역의 자막고지방송·가상종료 추진현황 346
[그림 II-97] 디지털전환 홈페이지 349
[그림 II-98] 취약계층 지원대상 디지털 수상기 전달 모습 352
[그림 II-99] 방송장비시험인증센터 설립 353
[그림 II-100] 방송장비 인증제품 전시홍보 사례 355
[그림 II-101] 방송장비 온라인 유통지원 시스템 356
[그림 II-102] 201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시상식 360
[그림 II-103] 청소년 언어순화 관련 자막고지 홍보자료 361
[그림 II-104] 선불요금제 가입자 수 추이 377
[그림 II-105] 전 세계 이동전화 선불 가입자 수 전망 378
[그림 II-106] IMEI 화이트리스트 방식에서 블랙리스트 방식으로 전환 381
[그림 II-107] 단말기 자급제 시행 전후 비교 385
[그림 II-108] 단말기 식별번호 표기 방법(예시) 386
[그림 II-109] 변경된 요금고지서(예시) 387
[그림 II-110] 단말기자급제(www.단말기자급제.한국) 홈페이지 388
[그림 II-111] 유선전화 가입자 수 추이 392
[그림 II-112] 유선전화번호이동 개선 전후 비교 393
[그림 II-113]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396
[그림 II-114] 2인 이상 도시 근로자 가구의 분기별 가계통신비 추이 397
[그림 II-115]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현황 398
[그림 II-116]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앱 유형 398
[그림 II-117] 2011년도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편익지수 400
[그림 II-118]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 활성화 종합계획 주요 내용 405
[그림 II-119] 재판매 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406
[그림 II-120] 결합판매 심사 프로세스 407
[그림 II-121] 결합상품 가입가구 수 및 가입률 증가추이 409
[그림 II-122] 유·무선 결합상품 가입자 수 및 비중 증가추이 410
[그림 II-123] 연도별 결합상품 연간 할인액 규모 411
[그림 II-124] 연도별 연간 및 월평균 가구당 결합상품 이용 할인액 411
[그림 II-125] 장애인방송 제작 지원 사업자 수 및 소외계층 수신기 보급대수 423
[그림 II-126] 통신중계 서비스 제공 체계도 427
[그림 II-127] 농어촌지역 광대역통합망 구성도 430
[그림 II-128] 농어촌 스마트 인프라 구축 협의회 431
[그림 II-129] 농어촌 광대역가입자망 개통식 431
[그림 II-130] 농어촌지역 광대역통합망 구축사업의 기대 효과 434
[그림 II-131] 시청자미디어센터 이용자 수 및 참여프로그램 방송 편수 441
[그림 II-132] 이동전화 요금감면 신청절차 간소화(4단계 → 1단계) 453
[그림 II-133] 취약계층 요금감면 감면자 수 및 감면금액 454
[그림 II-134] 방송통신 민원 통합처리 시스템 463
[그림 II-135] 와이즈유저 홈페이지 메인화면 485
[그림 II-136] 방송통신 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e-learning 교재 486
[그림 II-137] 명의도용 방지서비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489
[그림 II-138]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교육 및 사업자 교육 490
[그림 II-139] 제주 우주전파센터 개소 495
[그림 II-140] 전파자원 조사 497
[그림 II-141] 3D 영상 안정성 세미나 및 3D 영상 안정성 권고안 발표 499
[그림 II-142] fMRI를 이용한 시각피로 정량화 연구 500
[그림 II-143] 3D 영상 안정성에 관한 임상적 권고안 및 홍보자료 공표 500
[그림 II-144] 3D 시청안전성 권고안 홍보 사례 501
[그림 II-145] 3D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공표 502
[그림 II-146] 인터넷 리터러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교재 513
[그림 II-147] 인터넷 윤리교육 정보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514
[그림 II-148] 아인세 주간 선포식 및 거리 캠페인 516
[그림 II-149] 인터넷윤리 로고와 캐릭터 517
[그림 II-150] 한국인터넷드림단 발대식 및 주요 활동 519
[그림 II-151] 청소년 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설치 활성화 캠페인 521
[그림 II-152] 이용자 1인당 일평균 스팸 수신량 추이 522
[그림 II-153] 인터넷침해대응센터의 침해사고 대응체계 524
[그림 II-154] 감염PC 사이버 치료체계 가동 절차 526
[그림 II-155] 주요 방송 제작 사례 529
[그림 II-156] 자가 보안 점검 앱... 530
[그림 II-157] 모바일용 스마트폰... 530
[그림 II-158] PIMS 구성요소 533
[그림 II-159]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인식제고를 위한 캠페인 536
[그림 II-160] 2012 인터넷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 537
[그림 II-161] 2012 인터넷 내정보 지킴이 공모전 시상식 538
[그림 II-162] 개인정보보호 워크숍 및 사업자 교육 활동 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