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제1부 유통경영과 환경제1장 유통경영의 기본개념1. 유통의 개념2. 유통경영 이해에 필요한 개념들3. 유통의 기능 4. 유통경로의 개념 5. 한국 유통산업의 변화 제2장 유통환경 1. 외부환경 2. 유통환경과 유통업체의 전략적 이슈 제2부 유통경로구성원에 대한 이해제3장 소매상 1. 소매상의 개념과 중요성2. 소매상의 종류3. 소매마케팅 전략제4장 상권분석1 점포입지의 중요성 및 상권의 의미2 지구 상권 분석3 점포상권분석 기법제5장 도매상 1. 도매상의 본질과 기능2. 도매상의 유형 3. 도매상 관리 및 한계점제3부 유통경로구성원이 유통전략제6장 유통경로구조설계1. 경로서비스에 대한 욕구분석 2. 유통경로 목표설정3. 경로커버리지와 경로구조의 결정 4. 개별 경로구성원 결정제7장 유통경로 시스템 1. 전통적 유통경로 2.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종류 4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제8장 유통경로의 힘과 갈등1. 경로파워 행사의 중요성2. 경로파워의 원천과 경로구성원들의 의존성 3. 경로리더십 통제 형성과정 4. 경로갈등의 관리 제4부 경로구성원의 유통관리 및 글로벌 유통제9장 유통정보시스템과 물적유통관리1. 유통정보의 이해 2. 물적유통관리 제10장 마케팅믹스와 유통경로관리1. 제품과 유통경로관리 2. 촉진과 유통경로관리 3. 가격과 유통경로관리제11장 서비스 유통관리1. 서비스 유통경로관리에 대한 이해 2. 서비스 유통경로의 유형 3. 서비스 유통경로관리 전략4. 유통업체의 서비스 품질관리제12장 글로벌 유통산업과 미래1. 유통산업 구조변화2. 글로벌 유통산업 3. 유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