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보고서 구성 및 담당연구진
과제별 공동참여·위탁·자문 용역 사업자
목차
제1장 사업 개요 24
제1절 사업의 개요 24
1. 사업 요약 24
2. 사업추진 배경 24
3. 사업목적 25
4. 그간의 추진실적 25
5. 연도별 사업추진내용 30
6. 기대효과 35
7. 2011년 DB사업 주요내용 36
제2절 사업의 추진체계 37
1. 사업추진체계 37
2. 사업추진 일정 40
제3절 사업관리 41
1. DB사업 홍보 및 운영관리 41
2. 국가교통DB점검단 지원 47
제2장 전국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56
제1절 과업의 개요 56
1. 과업의 개요 56
제2절 기준연도 전국 여객 OD 전수화 60
1. 전국 여객 O/D 전수화 방법론 수립 60
2. 전국 지역간 여객 O/D 전수화 61
3. 대도시권 여객 O/D 전수화 66
4. 전국 지역간 여객 O/D 구축 결과 및 분석 69
5. 대도시권 여객 O/D 구축결과 및 분석 80
6. 결론 및 향후 과제 83
제3절 전국 여객 OD 장래수요예측 86
1. 장래 여객 O/D 예측 방법론 수립 86
2. 장래 사회경제지표 예측 88
3. 전국 지역간 장래교통수요예측 92
4. 대도시권 장래교통수요예측 99
5. 결론 및 향후 개선방향 110
제3장 전국 해상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116
제1절 과업의 개요 116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16
2. 과업의 범위 116
3. 과업의 세부내용 117
4. 과업의 기대효과 117
제2절 해상여객 O/D 전수화 조사 및 전수화 방법론 118
1. 2010년 해상여객 O/D 조사 118
2. 해상여객 O/D 조사자료의 전수화 방법론 120
제3절 해상여객 O/D 구축결과 123
1. 내륙-도서 총통행량 123
2. 내륙-터미널 통행량 124
3. 터미널-도서 통행량 126
제4절 해운O/D 장래 예측 128
1. 장래예측의 개요 128
2. 해운O/D 장래예측 결과 129
제5절 해상여객의 평일-주말 통행특성 비교 131
1. 분석의 개요 131
2. 평일-주말 통행 특성 분석 133
제6절 결론 및 정책제언 137
1. 결론 137
2. 정책제언 138
제4장 전국 화물 기종점통행량(OD) 조사 144
제1절 조사의 개요 144
1. 조사의 목적 및 범위 144
2. 조사를 위한 기초분류 145
3. 조사의 내용 및 방법 146
4. 표본설계 147
5. 조사의 수행과정 149
6. 조사수행실적 150
7. 조사자료관리 151
제2절 사업체 물류현황분석 152
1. 광업, 제조업, 도매업 물류현황 152
2. 창고업 물류현황 159
제3절 화물자동차통행실태 분석 165
1. 분석내용 165
2. 1일 운행특성 요약 167
3.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특성 요약 170
4. 운행특성지표 요약 171
5. 물류거점 진출입통행량 분석 요약 173
제4절 종합 및 결론 178
1. 조사결과 178
2. 조사의 한계점 및 개선사항 178
제5장 전국 해상화물 기종점통행량(O/D) 조사 182
제1절 과업의 개요 182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82
2. 과업의 범위 183
3. 과업의 세부내용 183
4. 과업의 기대효과 184
제2절 해상화물 기종점통행량(O/D) 조사 185
1. 조사 배경 및 범위 185
2. 조사 표본의 기초분석 186
3. 항만별 조사표본의 기초분석 187
제3절 연안화물 항만간 기종점통행량(O/D) 조사 188
제4절 공공부문 물류DB를 이용한 조사 191
1. 공고부문 물류DB 현황 및 활용방안 191
2. 공공부문 물류DB 활용방안 192
제5절 결론 및 정책 제언 194
1. 결론 194
2. 정책 제언 195
제6장 전국 지역간 화물 O/D 보완갱신 200
제1절 과업의 개요 200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00
2. 화물 O/D 의 활용 201
제2절 기준년도 화물 O/D 추정 202
1. 화물물동량 O/D 202
2. 화물물동량 분담율 206
3. 화물자동차 O/D 207
제3절 장래년도 화물 O/D 예측 209
1. 화물물동량 예측 209
2. 화물자동차 통행량 예측 212
제4절 결론 215
제7장 해상화물 O/D 보완갱신 218
제1절 연구의 개요 218
1. 연구의 배경 218
2. 연구의 범위 218
제2절 2010년 수출입 컨테이너 기종점 현행화 219
1. 기종점 현행화의 기본 방향 219
2. 기종점 현행화 방법론 219
3. 2010년 수출입 컨테이너 기종점 추정 220
제3절 2010년 수출입 일반화물의 기종점 현행화 221
1. 기종점 현행화의 기본 방향 221
2. 기종점 현행화 방법론 221
3. 2010년 수출입 컨테이너 기종점 추정 222
제4절 수출입 컨테이너 중장기 전망 223
제5절 수출입 일반화물 기종점 중장기 전망 224
제6절 결론 및 정책제언 225
1. 결론 225
2. 정책제언 226
제8장 교통네트워크조사 및 GIS DB 구축 230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30
1. 과업 배경 230
2. 과업 목적 230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내용 231
1. 교통네트워크 조사 231
2. 교통네트워크 GIS DB 구축 232
3. 과업 수행과정 233
제3절 과업 성과 234
1. 교통네트워크 조사 234
2. 교통네트워크 GIS DB 구축 234
제9장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238
제1절 과업의 개요 238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38
2. 과업의 범위 239
제2절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240
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240
2. 네트워크 구축결과 244
제3절 도로통행비용함수 구축 248
1. 기존 도로통행비용함수 검토 248
2. 통행비용함수 추정을 위한 기초 설정 248
3. 초기속도 및 용량 산정 251
4. 통행비용함수 파라미터 추정 및 검증 251
5. 유료도로 가중치 산출 253
제10장 국가교통통계조사 260
제1절 과업의 개요 260
1. 과업의 목적 260
2. 과업의 범위 260
3. 과업의 내용 261
제2절 교통통계 및 문헌자료조사 262
1. 교통통계DB 갱신 262
2. 통계자료 개선 264
3. 교통문헌자료 갱신/구축 현황 266
4. 교통문헌자료 종합분석 270
제3절 교통통계의 신뢰성 및 통계/문헌DB의 실효성 제고방안 271
1. 수송실적 통계의 신뢰성 제고방안 271
2. 국제기구 제공 국내통계의 신뢰성 제고방안 274
3. 통계DB의 실효성 및 이용 편리성 제고방안 275
4. 교통문헌자료 향후 개선 방안 281
제4절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 283
제5절 향후 추진방향 284
1. 통계 및 문헌자료 수집을 통한 기구축 자료의 갱신 및 보완 284
2. 통계문헌DB 제공체계 개편 284
3. 국제기구 제공 국내 교통통계 검토 284
4. 국가교통DB 뉴스레터 발간 284
5. 국가교통통계작성매뉴얼 작성 및 KTDB 교통통계집 발간 285
6. 교통산업서비스지수 산정 285
제11장 교통유발원단위조사 288
제1절 과업의 개요 288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88
2. 과업의 내용 및 범위 289
3. 과업의 수행방법 290
제2절 교통유발원단위조사 방법론 연구 291
1. 교통유발원단위조사 개념 정립 291
2. 교통유발원단위조사 현황 검토 293
3. 교통유발원단위조사 방법론 검토 295
4. 선행연구고찰 297
제3절 교통유발원단위조사 299
1. 교통유발원단위조사 개요 299
2.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조사표 비교 300
3.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조사표 설계 301
4. 표본설계 302
5.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수행 304
제4절 교통유발원단위 산출 306
1. 교통유발원단위조사 기초분석 306
2. 교통유발원단위 산출 314
3. 교통유발원단위 산출 결과 315
4. 교통유발원단위 검토 316
5.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상세분석 319
제5절 교통유발원단위조사 활용방안 326
1. 개요 326
2. 교통유발계수 산정방안 326
3. 교통유발원단위 비교 328
4. 주차원단위 산출 329
5. 교통유발원단위 활용성 제고방안 도출 329
제6절 결론 및 향후 과제 330
1. 결론 330
2. 향후과제 333
제12장 교통비용 및 온실가스배출량 DB구축 338
제1절 과업의 개요 338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38
제2절 총교통비용의 정의 및 분류 340
1. 총교통비용의 정의 340
2. 총교통비용의 분류 340
3. 교통비용 산정 341
4. 총교통비용의 산정 347
제3절 온실가스 배출량 DB구축 348
1. Tier 1 방법을 적용한 온실가스 배출량 348
2. 철도 전환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349
3. CNG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350
4. 국제벙커링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351
제4절 결론 352
1. 교통비용 산정 과정의 문제점 및 향후 개선 방안 352
2. 교통비용 온실가스 배출량 결론 및 문제점 353
제13장 특별교통 통행실태조사 356
제1절 과업의 개요 356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56
2. 과업의 범위 357
제2절 수송실적 자료조사 및 수요예측 방법론 358
1. 수송실적 자료조사 358
2. 수요예측 방법론(2011년 추석) 358
제3절 하계휴가 특별교통대책기간 교통수요 분석 359
1. 사전 설문조사 수행 및 결과 359
2. 여름휴가 특별교통대책 수요예측 결과 360
3. 여름휴가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결과 360
제4절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교통수요 분석 361
1. 사전 설문조사 수행 및 결과 361
2. 추석 특별교통대책 수요예측 결과 361
3. 추석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결과 362
제5절 설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교통수요 분석 363
1. 사전/간이 설문조사 수행 및 결과 363
2. 설연휴 특별교통대책 수요예측 결과 364
3. 설연휴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결과 365
제6절 결론 및 향후과제 366
1. 결론 366
2. 향후과제 366
제14장 DB시스템 구축 및 운영 370
제1절 과업의 개요 370
1. 과업의 배경 370
2. 과업의 목적 370
3. 과업의 내용 및 범위 370
제2절 과업 추진 내용 372
1. 국가교통DB 자료 제공 현황 372
2. 국가교통DB 구축자료의 갱신·구축·유지관리 373
3. 국가교통DB 홈페이지 및 관리시스템 운영 375
4. 국가교통DB 홈페이지 서비스 기획 380
〈표 2-1〉 5대 권역 해당지역 59
〈표 2-2〉 PA통행별 이용 사회경제지표 67
〈표 2-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목적별 통행량(2010년) 69
〈표 2-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목적별 통행량(2010년) 70
〈표 2-5〉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2010년) 70
〈표 2-6〉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기타버스 포함) 71
〈표 2-7〉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기타버스 미포힘) 71
〈표 2-8〉 251개존 시·군·구(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2010년) 71
〈표 2-9〉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던별 통행량 및 통행·km 72
〈표 2-10〉 251개존 시·군간(지역내+지역간) 주수단별 통행량(2010년) 76
〈표 2-1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78
〈표 2-1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78
〈표 2-1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78
〈표 2-1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79
〈표 2-15〉 %RMSE 산출 결과 80
〈표 2-16〉 권역별 목적통행량 80
〈표 2-17〉 권역별 수단통행량(도보포함) 81
〈표 2-18〉 목적 구분 87
〈표 2-19〉 교통수단 구분 88
〈표 2-20〉 총목적통행 발생량 예측결과 94
〈표 2-21〉 총목적통행 도착량 예측결과 94
〈표 2-22〉 추정된 다항로짓 모형식 97
〈표 2-23〉 장래 목표연도별 목적별 통행량 비교 98
〈표 2-24〉 장래 목표연도별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 비교 98
〈표 2-25〉 총 목적통행 생성량 예측결과 101
〈표 2-26〉 총 목적통행 유인량 예측결과 102
〈표 2-27〉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도보/자전거 포함)_수도권 107
〈표 2-28〉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도보/자전거 포함)_부산울산권 107
〈표 2-29〉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도보/자전거 포함)_대구광역권 108
〈표 2-30〉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도보/자전거 포함)_광주광역권 108
〈표 2-31〉 연도별 주수단 통행분포(도보/자전거 포함)_대전광역권 109
〈표 2-32〉 연도별 원단위 추이 109
〈표 3-1〉 전국 조사지점 수 118
〈표 3-2〉 여객조사의 항만별 표본 현황 119
〈표 3-3〉 해상여객 O/D 조사자료의 분석구간 구분 120
〈표 3-4〉 전수화 작업에 사용된 조사자료 현황 121
〈표 3-5〉 월별 일반/도서민 이용 현황(2010) 121
〈표 3-6〉 지역별 1일 통행량 122
〈표 3-7〉 내륙-도서 목적별 통행량(지역간) 123
〈표 3-8〉 내륙-도서 목적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3
〈표 3-9〉 내륙-도서 수단별 통행량(지역간) 124
〈표 3-10〉 내륙-도서 수단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4
〈표 3-11〉 내륙-터미널 목적별 통행량(지역간) 124
〈표 3-12〉 내륙-터미널 목적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5
〈표 3-13〉 내륙-터미널 수단별 통행량(지역간) 125
〈표 3-14〉 내륙-터미널 수단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5
〈표 3-15〉 터미널-도서 목적별 통행량(지역간) 126
〈표 3-16〉 터미널-도서 목적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6
〈표 3-17〉 터미널-도서 수단별 통행량(지역간) 127
〈표 3-18〉 터미널-도서 수단별 통행량(지역간+지역내) 127
〈표 3-19〉 연안 해운여객 전망 결과 128
〈표 3-20〉 터미널-도서 총 장래통행량 129
〈표 3-21〉 터미널-도서 목적별 장래통행량(지역간) 129
〈표 3-22〉 터미널-도서 목적별 장래통행량(지역간+지역내) 130
〈표 3-23〉 지역별 연안여객수송 현황(2001-2010) 131
〈표 3-24〉 월별 일반/도서민 이용 현황(2010년 기준) 132
〈표 3-25〉 터미널별 평일-주말 이용 실적 133
〈표 3-26〉 터미널별 평일-주말 일통행량 134
〈표 3-27〉 터미널별 도서민, 일반인 평일 일통행량 135
〈표 3-28〉 터미널별 도서민, 일반인 주말 일통행량 136
〈표 4-1〉 조사별 조사대상 146
〈표 4-2〉 표본크기 148
〈표 4-3〉 조사수행실적 150
〈표 4-4〉 광업, 제조업, 도매업 조사모집단 및 표본 현황 152
〈표 4-5〉 사업체당 평균 종사자수 153
〈표 4-6〉 물류시설 이용개소 및 면적 154
〈표 4-7〉 화물자동차 평균 보유 및 이용대수 155
〈표 4-8〉 3자물류 이용 사업체비율 155
〈표 4-9〉 업종별 월평균 출하건수 156
〈표 4-10〉 업종별 월평균 출하량 157
〈표 4-11〉 품목별 월평균 출하량 157
〈표 4-12〉 세부 품목별 물류시설 경유비율 및 보관기간 158
〈표 4-13〉 창고종류별 운영현황 159
〈표 4-14〉 물류업체의 창고종류별 운영형태 159
〈표 4-15〉 창고종류별 창고기능 분포 160
〈표 4-16〉 물류업체의 창고종류별 창고이용형태 160
〈표 4-17〉 창고종류별 물류업체의 취급화물 비율 161
〈표 4-18〉 창고종류별 월평균 총 처리실적 161
〈표 4-19〉 창고종류별 물류업체의 평균 화물차 이용대수 162
〈표 4-20〉 창고종류별 취급화물에 대한 입고지 및 출고지 분포 162
〈표 4-21〉 창고종류별 취급화물에 대한 입고지 및 출고지의 지역별 분포 163
〈표 4-22〉 창고종류별 취급화물에 대한 입고지의 유형별 분포 163
〈표 4-23〉 창고종류별 취급화물에 대한 출고지의 유형별 분포 164
〈표 4-24〉 물류시설 입주여부 고려요인 164
〈표 4-25〉 화물자동차의 존 내·외 통행 현황 167
〈표 4-26〉 화물자동차의 일평균 적재톤수 168
〈표 4-27〉 화물자동차의 일평균 적재 및 공차 통행수 169
〈표 4-28〉 화물자동차의 고속도로 이용 여부 169
〈표 4-29〉 화물자동차의 일평균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170
〈표 4-30〉 화물자동차의 일평균 운행특성지표 171
〈표 4-31〉 지역별 화물자동차의 평균 적재 및 공차 통행거리율 172
〈표 4-32〉 산업단지의 차종별 통행량 집계결과 173
〈표 4-33〉 물류거점의 차종별 통행량 집계결과 174
〈표 4-34〉 화물자동차전용휴게소의 차종별 통행량 집계결과 175
〈표 4-35〉 1주일조사지점의 차종별 통행량 176
〈표 4-36〉 거점별 요일별 화물자동차의 통행량 분포 177
〈표 5-1〉 조사지역별 조사표본 수(전체) 186
〈표 5-2〉 전체 조사표본의 기초분석(시도별) 187
〈표 5-3〉 전체 조사표본의 기초분석(권역별) 187
〈표 5-4〉 전체 연안화물의 항만간 기종점(O/D) 자료(입항 기준) 189
〈표 5-5〉 해운항만물류정보 시스템 191
〈표 6-1〉 전국 16개 시도별 전품목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202
〈표 6-2〉 7개 대분류 품목별 전국 도로화물 발생량 203
〈표 6-3〉 도로화물 전체 O/D(2010년) 203
〈표 6-4〉 철도화물 O/D(2010년) 204
〈표 6-5〉 항공화물 O/D(2010년) 204
〈표 6-6〉 연안화물 O/D(2010년) 205
〈표 6-7〉 2010년 수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실적(천톤기준) 206
〈표 6-8〉 2010년 수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실적(톤-km 기준) 206
〈표 6-9〉 국내화물 분담율 추이 206
〈표 6-10〉 전체 화물자동차 통행량(2010년) 208
〈표 6-11〉 전체 화물자동차 O/D(2010년) 208
〈표 6-12〉 연도별 대분류 품목별 도로화물 발생량 예측 210
〈표 6-13〉 철도화물 연도별 품목 발생량 예측 210
〈표 6-14〉 항공화물 연도별 발생량 예측 211
〈표 6-15〉 연안화물 연도별 발생량 예측 211
〈표 6-16〉 수단별 물동량 예측 211
〈표 6-17〉 행정중심복합도시 장래 인구, 고용자수 예측 212
〈표 6-18〉 기업도시 개발계획 213
〈표 6-19〉 혁신도시 개발계획 213
〈표 6-20〉 장래 총화물차 통행량 214
〈표 7-1〉 2010년 전국 수출입 컨테이너의 시도별 유발 물동량 추계 220
〈표 7-2〉 2010년 전국 수출입 일반화물의 시도별 유발 물동량 추계 222
〈표 7-3〉 수출입(반출입) 컨테이너의 중장기 기점 전망 223
〈표 7-4〉 수출입(반출입) 일반화물의 기·종점 중장기 전망 224
〈표 8-1〉 조사대상 및 조사내용 231
〈표 8-2〉 교통네트워크 GIS DB 구축 범위 및 내용 232
〈표 8-3〉 교통네트워크 조사 추진 일정 234
〈표 8-4〉 지역별 전년대비 증감내역 235
〈표 8-5〉 시도별/도로등급별 구축결과 235
〈표 9-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범위 및 내용 239
〈표 9-2〉 기준연도 전국 지역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244
〈표 9-3〉 부산울산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245
〈표 9-4〉 대구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245
〈표 9-5〉 광주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246
〈표 9-6〉 대전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246
〈표 9-7〉 철도 네트워크 구축결과 247
〈표 9-8〉 통행비용함수 유형 분류 249
〈표 9-9〉 다차로도로(일반국도/국지도/특별광역시도/시군도) 등급 구분 249
〈표 9-10〉 링크유형 분류에 따른 VDF 함수 구축 방법 250
〈표 9-11〉 도로 유형별 초기 속도 251
〈표 9-12〉 도로등급별 적용 용량 251
〈표 9-13〉 최종 추정 계수값 252
〈표 9-14〉 다차로 4, 5, 6등급 도로 통행시간 비교 검증 252
〈표 9-15〉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연도 보정 253
〈표 9-16〉 2010년 업무 통행 시간가치 산출 253
〈표 9-17〉 2010년 비업무 통행 시간가치 254
〈표 9-18〉 2010년 전국 지역간 VOT 산출 254
〈표 9-19〉 2010년 수도권 VOT 산출 255
〈표 9-20〉 2010년 부산울산권 VOT 산출 255
〈표 9-21〉 2010년 대구광역권 VOT 산출 255
〈표 9-22〉 2010년 광주광역권 VOT 산출 256
〈표 9-23〉 2010년 대전광역권 VOT 산출 256
〈표 10-1〉 2010, 2011년 사업 KTDB 통계 제공현황(항목수) 262
〈표 10-2〉 구축중지 통계항목 검토내역 265
〈표 10-3〉 통계항목 명칭 변경내역 265
〈표 10-4〉 교통문헌자료 갱신/구축 자료수 267
〈표 10-5〉 2011년 사업 법정교통계획 목록 268
〈표 10-6〉 국가교통DB 뉴스레터 발간 현황 269
〈표 10-7〉 국가별 도로여객수송실적 산출방법 정리 272
〈표 10-8〉 국가별 도로화물수송실적 산출방법 정리 273
〈표 10-9〉 2012년 사업 KTDB 교통통계 분류체계 조정(안) 276
〈표 10-10〉 유사 통계항목 검토결과(안) 277
〈표 10-11〉 링크전환대상 통계항목 선정결과(안) 278
〈표 10-12〉 삭제 통계 검토결과(안) 279
〈표 10-13〉 추가구축 통계 검토결과(안) 279
〈표 10-14〉 2011, 2012년 사업 분류체계별 통계 제공항목 정리(안) 280
〈표 10-15〉 교통문헌자료 DB 구축 방향 282
〈표 10-16〉 '11년 부문별 교통산업서비스지수 변화(기준년도 2000년) 283
〈표 11-1〉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조사내용 289
〈표 11-2〉 교통유발원단위 조사 현황 비교 294
〈표 11-3〉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주요항목 - 기존연구와의 비교 295
〈표 11-4〉 조사표 비교 300
〈표 11-5〉 교통유발원단위조사(1999-2001년, 2010년) 조사 용도시설 요약 302
〈표 11-6〉 신뢰수준에 따른 표본수 산정 303
〈표 11-7〉 조사 권역별 표본수 303
〈표 11-8〉 조사시간 304
〈표 11-9〉 조사내용 305
〈표 11-10〉 조사대상시설 일반현황 306
〈표 11-11〉 조사대상 시설 주변 대중교통현황 308
〈표 11-12〉 전국 기준 사람유발원단위(총유출입인원 / 연면적 1,000㎡·일) 315
〈표 11-13〉 전국 기준 차량유발원단위(총유출입차량 / 연면적 1,000㎡·일) 315
〈표 11-14〉 2010년과 2011년 조사결과 사람유발원단위 비교 318
〈표 11-15〉 2010년과 2011년 조사결과 차량유발원단위 비교 318
〈표 11-16〉 TDM시행에 따른 통행량 및 원단위 상관관계 분석(판매시설 평일) 324
〈표 11-17〉 TDM시행에 따른 통행량 및 원단위 상관관계 분석(판매시설 토요일) 324
〈표 11-18〉 TDM시행에 따른 통행량 및 원단위 상관관계 분석(핀매시설 일요일) 324
〈표 11-19〉 TDM시행에 따른 통행량 및 원단위 상관관계 분석(업무시설 평일) 325
〈표 11-20〉 주차특성 분석 325
〈표 12-1〉 과업의 내용 339
〈표 12-2〉 교통부문 정부비용 341
〈표 12-3〉 연도별 총 가구교통비용(실질가격 기준) 342
〈표 12-4〉 국가물류비 투자금액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343
〈표 12-5〉 2009년도 구성요소별 교통혼잡비용 344
〈표 12-6〉 2009년도 수단별 사고비용 344
〈표 12-7〉 2010년도 대기오염비용 345
〈표 12-8〉 2010년도 온실가스비용 346
〈표 12-9〉 교통부문 소음비용 346
〈표 12-10〉 2010년 교통수단별·16개 광역시도별 온실가스 총 배출량(전체유종) 348
〈표 12-11〉 2010년 철도 전환부문 CO₂(이산화탄소) 배출량 349
〈표 12-12〉 CNG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350
〈표 12-13〉 국제벙커링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351
〈표 13-1〉 2011년도 여름휴가 특별교통대책기간 통행수요 예측결과(전국) 360
〈표 13-2〉 여름휴가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결과 360
〈표 13-3〉 2011년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통행수요 예측결과(전국) 362
〈표 13-4〉 추석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결과 362
〈표 13-5〉 2012년 설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통행수요 예측결과(전국) 364
〈표 13-6〉 설연휴 특별교통대책 사후평가 365
〈표 14-1〉 연도별 오프라인 자료제공 현황 372
〈표 14-2〉 교통조사분석 자료 구축 내역 373
〈표 14-3〉 교통통계 자료 구축 내역 374
〈표 14-4〉 신규 자료 구축 내역 374
〈표 14-5〉 구축 및 삭제 자료 항목 374
〈표 14-6〉 개선 정보체계 기능 정의 378
〈표 14-7〉 주요 개선 사항 389
〈표 14-8〉 관리시스템 주요 개선 사항 390
〈그림 1-1〉 사업추진체계 38
〈그림 1-2〉 사업추진절차 39
〈그림 2-1〉 수단분담모형 대상수단 95
〈그림 4-1〉 조사수행과정 149
〈그림 4-2〉 화물자동차 통행실태 분석내용 166
〈그림 4-3〉 산업단지의 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173
〈그림 4-4〉 물류거점의 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174
〈그림 4-5〉 화물자동차전용휴게소의 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175
〈그림 4-6〉 1주일조사지점의 차종별 통행량 분포 176
〈그림 4-7〉 거점별 요일별 화물자동차 통행량 분포 177
〈그림 5-1〉 컨테이너 화물의 추적관리 192
〈그림 5-2〉 RFID 및 인공위성을 이용한 컨테이너 화물 추적관리 193
〈그림 6-1〉 전국 16개 시도별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207
〈그림 8-1〉 교통네트워크 조사 및 교통네트워크 GIS DB 구축과정 233
〈그림 9-1〉 교통분석용 도로 네트워크 구축과정 241
〈그림 9-2〉 교통분석용 철도 네트워크 구축과정 242
〈그림 11-1〉 교통유발원단위조사 수행과정 290
〈그림 11-2〉 대형마트 시간대별 유출입 인원 조사 결과 309
〈그림 11-3〉 업무시설 시긴대별 유출입 인원 조사 결과 : 점심 Peak Time 있음 309
〈그림 11-4〉 업무시설 시간대별 유출입 인원 조사 결과 : 점심 Peak Time 없음 310
〈그림 11-5〉 대형마트 시간대별 차량 유출입 통행량 분포 311
〈그림 11-6〉 업무시설 치량유출입 통행량 조사 유형 -시긴대별 통행량 분포 312
〈그림 11-7〉 용도시설별 교통유발원단위 비교(업무/판매) 319
〈그림 11-8〉 업무시설 교통유발원단위 비교(연도별 비교) 320
〈그림 11-9〉 판매시설 교통유발원단위 비교(연도별 비교) 320
〈그림 11-10〉 판매시설 교통유발원단위 요일별 비교 320
〈그림 11-11〉 판매시설 교통유발원단위 요일별 비교(연도별 비교) 321
〈그림 14-1〉 온라인 자료제공 추이 373
〈그림 14-2〉 지도서비스 정보구조 개선 377
〈그림 14-3〉 신/구 지도서비스 메인 화면 379
〈그림 14-4〉 최종 정보구조설계안 382
〈그림 14-5〉 검색 및 정보영역 현황 및 개선사항 392
〈그림 14-6〉 검색결과 현황 및 개선사항1 393
〈그림 14-7〉 검색결과 현황 및 개선사항2 393
〈그림 14-8〉 지도영역 현황 및 개선사항1 394
〈그림 14-9〉 지도영역 현황 및 개선사항2 394
〈그림 14-10〉 KTDB PC 웹페이지 정보구조 395
〈그림 14-11〉 KTDB 모바일 페이지 정보구조 395
〈그림 14-12〉 모바일 페이지 메인화면 UI(안) 396
〈그림 14-13〉 모바일 페이지 서브화면 UI(안)1 396
〈그림 14-14〉 모바일 페이지 서브화면 UI(안)2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