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보고서 구성 및 담당연구진
과제별 공동참여·위탁·자문 용역 사업자
목차
요약 25
제1장 과업 개요 57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57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내용 58
1. 시간적 범위 58
2. 공간적 범위 :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도서지역 제외) 58
3. 과업의 주요내용 60
제3절 과업 추진 방법 62
1. 수행방식 62
2. 기관별 역할분담 62
제2장 기준연도 여객 O/D 전수화 방법론 수립 65
제1절 기존 기준연도 여객O/D 문제점 65
1. 전국 지역간 OD와 대도시권 O/D의 총량 불일치 65
2. 노측 조사 방식으로 수행된 지역간 O/D의 한계점 66
3. 표준화된 전수화 방법의 부재 66
4. 표준화된 전후화 결과의 검증기준 부재 66
제2절 기준연도 여객O/D 전수화 기본 방향 67
1. 대도시권과 전국지역간의 기종점통행량 일치 67
2. 대도시권 전수화 방법의 통일 67
3. 기존 노측면접조사기반 지역간 O/D의 한계점 극복 67
4. 교통량 및 수송실적 자료의 일원화를 통한 순수한 평일 O/D 구축 67
5. 내부존 통행 부재 문제 해결 68
6. TCS 및 대중교통카드 등의 첨단교통자료의 활용 68
7. 통일된 전수화 결과 검증 기준 적용 68
제3절 기준연도 여객O/D 전수화 구축 방법론 69
제3장 전국 지역간 여객 O/D 전수화 73
제1절 교통존의 설정 73
제2절 승용차 O/D 전수화 76
1. 통행 발생량/도착량 구축 76
2. 163개존 전수 O/D 구축 77
3. 251개존 전수 O/D 구축 77
제3절 버스 O/D 전수화 79
1. 모집단 산정 79
2. 버스 O/D 전수화 방법 80
3. 버스 수단별 전수화 85
4. 접근수단 통행량 구축 89
제4절 철도 및 항공 O/D 전수화 90
1. 모집단 산정 90
2. 철도 O/D 전수화 방법 90
3. 항공 O/D 전수화 방법 91
4. 접근수단 통행량 구축 91
제5절 전국 지역간 여객O/D 검증 및 보정 92
1. 스크린라인 설정에 따른 검증 및 보정 92
2. Select Link Analysis에 의한 보정 95
3. 코든 라인/Cut-Line 검증 및 보정 96
제4장 대도시권 여객 O/D 전수화 99
제1절 대도시권 여객 O/D 전수화 방안 99
1. 전수화 개념 99
2. 전수화 과정 100
제2절 교통존 설정 101
제3절 가구 및 가구원 전수화 102
1. 전수화 지표 및 급간 설정 102
2. 가구 전수화계수 산출 104
3. 가구원 전수화계수 산출 106
제4절 도착지 통행 보정 108
1. 도착지 기준 목적통행 보정 108
2.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보정 110
제5절 수송실적 통행 보정 116
1. 수송실적 자료를 활용한 수단통행 보정 116
제6절 코든/스크린라인 통행 보정 118
1. 코든라인 설정 118
2. 스크린라인 설정 126
제5장 전국 지역간 여객 O/D 구축결과 및 분석 131
제1절 전국 통행량 분석 131
1. 목적 통행량 131
2. 수단 통행량 133
제2절 권역별 통행량 분석 139
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통행량(내부통행 제외) 139
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통행량 144
제3절 16개 시도 통행특성 분석 149
1. 목적 통행량 149
2. 수단 통행량 157
제4절 대존간 목적 통행량 163
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통행량(내부통행 제외) 163
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통행량 168
제5절 대존간 수단 통행량 173
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통행량(내부통행 제외) 173
2. 1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통행량 178
제6절 수단별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분석 183
1. 수단별 통행시간 분포 183
2. 수단별 통행거리 분포 200
제7절 통행배정을 통한 O/D 검증 215
1. Network 및 O/D 현황 215
2. 통행배정 과정 218
3. 통행배정 결과 222
제8절 주수단 통행특성 분석 223
1. 주수단 통행의 개념 223
2. 주수단별 통행량 특성분석 224
3. 권역별 통행특성 분석 225
4. 대존별 주수단 통행분석 229
5. 대존별 주수단 통행량 232
제6장 대도시권 여객 O/D 구축결과 및 분석 239
제1절 권역별 통행량 분석 240
1. 목적 통행량 240
2. 수단 통행량 241
제2절 시군별 통행특성 분석 243
1. 목적별 발생·도착 통행량 243
2. 수단별 발생·도착 통행량 255
3. 시군내 통행비율 267
제3절 특별시 및 광역시 통행특성 분석 277
1. 목적별 발생 도착 통행량 277
2. 수단별 발생 도착 통행량 279
제4절 대도시권 통행지표 비교분석 281
1. 대도시권 총 통행량 비교 281
2. 대도시권별 목적/수단 통행량 비교 287
제5절 대도시권 집중도 분석 289
1. 출근통행 자족도 및 의존도 289
2. 쇼핑통행 자족도 및 의존도 290
제6절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분석 291
1. 평균통행거리 비교 291
2. 평균통행시간 비교 293
제7절 통행시간대별 분석 295
1.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295
2.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05
제8절 주말통행특성 분석 315
1. 주말통행실태조사 분석 315
제9절 대도시권 여객 O/D 전수화 결과 검증 321
1. 통계청 통근학 자료 및 사회경제지표 자료를 활용한 검증 321
2. 코든/스크린라인 교통량 검증 328
3. 수송실적 자료를 활용한 검증 347
4. 통행배정을 통한 O/D 검증 354
제7장 결론 및 향후 과제 363
제1절 결론 363
1. 전국 지역간 기종점 통행량 전수화 결과 363
2. 대도시권 기종점 통행량 전수화 결과 367
3. 개선사항 371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과제 373
1. 한계점 및 활용상의 주의사항 373
2. 향후 과제 375
부록 377
A. 전국 지역간 교통존 379
B. 대도시권 교통존 381
C. 통행배정시 적용한 재차인원 410
D. 승용차환산계수 413
〈표 1-1〉 대도시권 공간적 범위 59
〈표 1-2〉 기관별 역할분담 62
〈표 2-1〉 권역내부 통행에 대한 지역간과 대도시권 O/D 간의 총량 차이 65
〈표 3-1〉 교통존 설정 73
〈표 3-2〉 국토해양부의 통근통학/일반전세 비율 80
〈표 3-3〉 방향별 비율을 고려한 통행량 보정방법(예) 82
〈표 3-4〉 출발/도착지 비율 산정(예시) 83
〈표 3-5〉 출발지-도착지 통행량 산정(예시) 84
〈표 3-6〉 목적 통행량 산정(예시) 84
〈표 3-7〉 접근수단 통행량 산정(예시) 85
〈표 3-8〉 스크린라인 보정 전/후 지역간 승용차 O/D 94
〈표 3-9〉 스크린라인 보정 전/후 지역간 버스 O/D 95
〈표 3-10〉 점검 대상지역 96
〈표 4-1〉 지역별 소존/중존 개수 101
〈표 4-2〉 가구원수 급간설정결과 103
〈표 4-3〉 점유형태 급간설정 결과 103
〈표 4-4〉 가구전수화 후 가구원수별 가구분포비교 104
〈표 4-5〉 가구전수화 후 주택종류별 가구분포비교 105
〈표 4-6〉 성별 연령별 급간 설정결과 106
〈표 4-7〉 PA접근방법과 OD 접근방법의 통행목적 비교 108
〈표 4-8〉 PA통행별 이용 사회경제지표 109
〈표 4-9〉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선정기준 110
〈표 4-10〉 P-A 목적통행 Attraction 보정지표 111
〈표 4-11〉 월 이용객수 평일 환산지표 111
〈표 4-12〉 공장시설 원단위 예시 111
〈표 4-13〉 수도권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적용 원단위 112
〈표 4-14〉 광역권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적용 원단위 112
〈표 4-15〉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이용객수 추정방법론 113
〈표 4-16〉 P-A 목적통행 Attraction 보정 방법론 114
〈표 4-17〉 대도시권 대규모 통행유발시설물 보정 비교 115
〈표 5-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목적별 통행량(2010년) 131
〈표 5-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목적별 통행량(2010년) 132
〈표 5-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2010년) 133
〈표 5-4〉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기타버스 포함) 134
〈표 5-5〉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기티버스 미포함) 134
〈표 5-6〉 251개존 시·군·구(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2010년) 136
〈표 5-7〉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 137
〈표 5-8〉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인당 수단 통행량 138
〈표 5-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권역별 통행량(도착량 기준) 140
〈표 5-10〉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권역별 통행량(도착량 기준) 145
〈표 5-11〉 대존별 목적별 발생량(2010년)-163개존 기준 150
〈표 5-12〉 대존별 목적별 도착량(2010년)-163개존 기준 152
〈표 5-13〉 대존별 목적별 발생량(2010년)-251개존 기준 154
〈표 5-14〉 대존별 목적별 도착량(2010년)-251개존 기준 156
〈표 5-15〉 대존별 수단별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58
〈표 5-16〉 대존별 수단별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61
〈표 5-17〉 대존간 총목적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4
〈표 5-18〉 대존간 출근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4
〈표 5-19〉 대존간 등교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5
〈표 5-20〉 대존간 업무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5
〈표 5-21〉 대존간 쇼핑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6
〈표 5-22〉 대존간 귀가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6
〈표 5-23〉 대존간 여가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7
〈표 5-24〉 대존간 기타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67
〈표 5-25〉 대존간 총목적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69
〈표 5-26〉 대존간 출근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69
〈표 5-27〉 대존간 등교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0
〈표 5-28〉 대존간 업무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0
〈표 5-29〉 대존간 쇼핑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1
〈표 5-30〉 대존간 귀가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1
〈표 5-31〉 대존간 여가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2
〈표 5-32〉 대존간 기타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2
〈표 5-33〉 대존간 총수단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4
〈표 5-34〉 대존간 승용차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4
〈표 5-35〉 대존간 버스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5
〈표 5-36〉 대존간 일반철도/지하철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5
〈표 5-37〉 대존간 고속철도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6
〈표 5-38〉 대존간 항공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6
〈표 5-39〉 대존간 해운 통행량(2010년)-163개존 기준 177
〈표 5-40〉 대존간 총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9
〈표 5-41〉 대존간 승용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79
〈표 5-42〉 대존간 버스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80
〈표 5-43〉 대존간 일반철도/지하철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80
〈표 5-44〉 대존간 고속철도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81
〈표 5-45〉 대존간 항공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81
〈표 5-46〉 대존간 해운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182
〈표 5-47〉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 시간 비교 184
〈표 5-48〉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분포(2010년) 185
〈표 5-4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분포 비교 187
〈표 5-50〉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2010년, 발생량 기준) 189
〈표 5-51〉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190
〈표 5-5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192
〈표 5-53〉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분포(2010년) 193
〈표 5-5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분포 비교 195
〈표 5-55〉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2010년, 발생량 기준) 197
〈표 5-56〉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198
〈표 5-57〉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00
〈표 5-58〉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분포(2010년) 201
〈표 5-5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분포비 비교 203
〈표 5-60〉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2010년, 발생량 기준) 205
〈표 5-61〉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06
〈표 5-6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07
〈표 5-63〉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분포(2010년) 208
〈표 5-6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분포비 비교 211
〈표 5-65〉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2010년, 발생량 기준) 212
〈표 5-66〉 지역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14
〈표 5-67〉 Network 자료 구성 215
〈표 5-68〉 관측지점 217
〈표 5-69〉 적용된 차종별 승용차환산계수(PCU) 218
〈표 5-70〉 승용차 재차인원 219
〈표 5-71〉 통합버스 재차인원 221
〈표 5-72〉 %RMSE 산출 결과 222
〈표 5-73〉 251개존 시·군간(지역내+지역간) 주수단별 통행량(2010년) 224
〈표 5-7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주수단별 권역별 통행량(도착량 기준) 226
〈표 5-75〉 대존별 주수단별 통행량(2010년) 230
〈표 5-76〉 대존간 총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3
〈표 5-77〉 대존간 승용차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3
〈표 5-78〉 대존간 버스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4
〈표 5-79〉 대존간 일반철도/지하철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4
〈표 5-80〉 대존간 고속철도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5
〈표 5-81〉 대존간 항공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5
〈표 5-82〉 대존간 해운 주수단 통행량(2010년)-251개존 기준 236
〈표 6-1〉 광역권 OD특성분석 범위 239
〈표 6-2〉 권역별 목적통행량 240
〈표 6-3〉 권역별 수단통행량(도보포함) 241
〈표 6-4〉 권역별 수단통행량(도보제외) 242
〈표 6-5〉 수도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43
〈표 6-6〉 부산울산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45
〈표 6-7〉 대구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46
〈표 6-8〉 광주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47
〈표 6-9〉 대전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48
〈표 6-10〉 수도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49
〈표 6-11〉 부산울산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51
〈표 6-12〉 대구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52
〈표 6-13〉 광주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53
〈표 6-14〉 대전광역권 시군별 목적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54
〈표 6-15〉 수도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55
〈표 6-16〉 부산울산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57
〈표 6-17〉 대구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58
〈표 6-18〉 광주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59
〈표 6-19〉 대전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발생기준) 260
〈표 6-20〉 수도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61
〈표 6-21〉 부산울산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63
〈표 6-22〉 대구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64
〈표 6-23〉 광주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65
〈표 6-24〉 대전광역권 시군별 수단통행량 및 비율(도착기준) 266
〈표 6-25〉 수도권 총 목적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67
〈표 6-26〉 부산울산권 총 목적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68
〈표 6-27〉 대구광역권 총 목적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69
〈표 6-28〉 광주광역권 총 목적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0
〈표 6-29〉 대전광역권 총 목적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1
〈표 6-30〉 수도권 총 수단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2
〈표 6-31〉 부산울산권 총 수단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3
〈표 6-32〉 대구광역권 총 수단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4
〈표 6-33〉 광주광역권 총 수단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5
〈표 6-34〉 대전광역권 총 수단통행의 시군내 및 시군간 통행량 276
〈표 6-35〉 광역시별 목적별 통행량(발생기준) 277
〈표 6-36〉 광역시별 목적별 통행량(도착기준) 278
〈표 6-37〉 광역시별 수단별 통행량(발생기준) 279
〈표 6-38〉 광역시별 수단별 통행량(도착기준) 280
〈표 6-39〉 대도시권별 연도별 총목적 통행발생량 비교 281
〈표 6-40〉 대도시권별 연도별 총수단 통행발생량 비교(도보 포함) 282
〈표 6-41〉 대도시권별 연도별 총수단 통행발생량 비교(도보 제외) 283
〈표 6-42〉 광역시별 목적통행량 및 원단위 비교 284
〈표 6-43〉 광역시별 수단통행량 및 원단위 비교 285
〈표 6-44〉 광역시별 수단통행량(도보제외) 및 원단위 비교 286
〈표 6-45〉 대도시권 목적별 통행량 비교(발생기준) 287
〈표 6-46〉 대도시권 수단별 통행량 비교(발생기준) 288
〈표 6-47〉 출근통행의 자족도 및 의존도 289
〈표 6-48〉 쇼핑통행의 자족도 및 의존도 290
〈표 6-49〉 대도시권별 목적별 평균통행거리 291
〈표 6-50〉 대도시권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292
〈표 6-51〉 대도시권별 목적별 평균통행시간 293
〈표 6-52〉 대도시권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294
〈표 6-53〉 수도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295
〈표 6-54〉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297
〈표 6-55〉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299
〈표 6-56〉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301
〈표 6-57〉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분석 303
〈표 6-58〉 수도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05
〈표 6-59〉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07
〈표 6-60〉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09
〈표 6-61〉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11
〈표 6-62〉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분석 313
〈표 6-63〉 수도권 주말통행 목적분포 315
〈표 6-64〉 부산울산권 주말통행 목적분포 316
〈표 6-65〉 대구광역권 주말통행 목적분포 316
〈표 6-66〉 광주광역권 주말통행 목적분포 317
〈표 6-67〉 대전광역권 주말통행 목적분포 317
〈표 6-68〉 수도권 주말통행 수단분포 318
〈표 6-69〉 부산울산권 주말통행 수단분포 318
〈표 6-70〉 대구광역권 주말통행 수단분포 319
〈표 6-71〉 광주광역권 주말통행 수단분포 319
〈표 6-72〉 대전광역권 주말통행 수단분포 320
〈표 6-73〉 수도권 시군별 출근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1
〈표 6-74〉 부산울산권 시군별 출근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2
〈표 6-75〉 대구광역권 시군별 출근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3
〈표 6-76〉 광주광역권 시군별 출근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3
〈표 6-77〉 대전광역권 시군별 출근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4
〈표 6-78〉 수도권 시군별 등교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5
〈표 6-79〉 부산울산권 시군별 등교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6
〈표 6-80〉 대구광역권 시군별 등교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7
〈표 6-81〉 광주광역권 시군별 등교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7
〈표 6-82〉 대전광역권 시군별 등교통행량 비교(통계청 V.S. O/D) 328
〈표 6-83〉 수도권 코든라인 교통량 총량검증 330
〈표 6-84〉 부산울산권 코든라인 총교통량 333
〈표 6-85〉 대구광역권 코든라인 총교통량 335
〈표 6-86〉 광주광역권 코든라인 총교통량 337
〈표 6-87〉 대전광역권 코든라인 총교통량 340
〈표 6-88〉 수도권 스크린라인 교통량 총량검증 342
〈표 6-89〉 부산울산권 스크린라인 총교통량 343
〈표 6-90〉 대구광역권 스크린라인 교통량 총량검증 344
〈표 6-91〉 광주광역권 스크린라인 교통량 총량검증 345
〈표 6-92〉 대전광역권 스크린라인 지점별 교통량 346
〈표 6-93〉 수도권 수송실적 자료 및 결과 검증(발생기준) 347
〈표 6-94〉 부산울산권 수송실적 자료를 활용한 검증 350
〈표 6-95〉 대구광역권 수송실적 자료를 활용한 검증 351
〈표 6-96〉 광주광역권 수송실적 자료를 활용한 검증 352
〈표 6-97〉 대전광역권 수송실적 자료 및 결과 검증(발생기준) 353
〈표 6-98〉 수도권 도로위계별 R² 결과 354
〈표 6-99〉 부산울산권 도로위계별 R² 354
〈표 6-100〉 대구광역권 도로위계별 R² 355
〈표 6-101〉 광주광역권 도로위계별 R² 355
〈표 6-102〉 대전광역권 도로위계별 R² 355
〈표 6-103〉 수도권 도로위계별 % RMSE(전체) 357
〈표 6-104〉 부산울산권 도로위계별 % RMSE(전체) 357
〈표 6-105〉 대구광역권 도로위계별 % RMSE(전체) 358
〈표 6-106〉 광주광역권 도로위계별 % RMSE(전체) 359
〈표 6-107〉 대전광역권 도로위계별 % RMSE(전체) 359
〈표 7-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목적별 통행량(2010년) 363
〈표 7-2〉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2010년) 363
〈표 7-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364
〈표 7-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목적별 통행량(2010년) 364
〈표 7-5〉 251개존 시·군·구(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2010년) 365
〈표 7-6〉 251개존 시·군간(지역내+지역간) 주수단별 통행량(2010년) 365
〈표 7-7〉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366
〈표 7-8〉 권역별 목적통행량 367
〈표 7-9〉 권역별 수단통행량(도보포함) 368
〈표 7-10〉 대도시권별 연도별 총목적 통행발생량 비교 368
〈표 7-11〉 대도시권별 연도별 총수단 통행발생량 비교(도보 제외) 369
〈표 7-12〉 대도시권별 목적별 평균통행거리 370
〈표 7-13〉 대도시권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370
〈그림 2-1〉 기준연도 여객 O/D 전수화 기본방향 68
〈그림 2-2〉 기준연도 여객 O/D(지도시권 O/D 및 전국지역간 O/D) 구축 과정 70
〈그림 3-1〉 수도권 및 광역권 O/D와 전국 지역간 O/D 합치 78
〈그림 3-2〉 전국 지역간 승용차 여객 기종점통행량(O/D) 구축 과정 78
〈그림 3-3〉 버스 O/D 전수화 과정 89
〈그림 3-4〉 Screen Line 설정 구분도 93
〈그림 4-1〉 전수화 과정도 100
〈그림 4-2〉 도착지 기준 목적통행 보정 과정 109
〈그림 4-3〉 수도권 코든라인 설정 118
〈그림 4-4〉 부산울산권 부산, 울산 코든라인 설정 119
〈그림 4-5〉 부산울산권 기타시 코든라인 설정 120
〈그림 4-6〉 대구광역권 코든라인 설정 121
〈그림 4-7〉 광주광역권 코든라인 설정 122
〈그림 4-8〉 대전광역권 대전광역시 코든라인 설정 123
〈그림 4-9〉 대전광역권 기타시 코든라인 설정 124
〈그림 4-10〉 수도권 스크린라인 설정 126
〈그림 4-11〉 부산울산권 스크린라인 설정 127
〈그림 4-12〉 대구광역권 스크린라인 설정 127
〈그림 4-13〉 광주광역권 스크린라인 설정 128
〈그림 4-14〉 대전광역권 스크린라인 설정 128
〈그림 5-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목적별 통행량 분포비(2010년) 131
〈그림 5-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목적별 통행량 분포비(2010년) 132
〈그림 5-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분포비(2010년) 133
〈그림 5-4〉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2010년)_기타버스 포함 135
〈그림 5-5〉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2010년)_기타버스 미포함 135
〈그림 5-6〉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 분포비(2010년) 136
〈그림 5-7〉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km(2010년) 137
〈그림 5-8〉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승용차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1
〈그림 5-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버스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1
〈그림 5-10〉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일반철도/지하철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2
〈그림 5-11〉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고속철도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2
〈그림 5-12〉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해운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3
〈그림 5-13〉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승용차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6
〈그림 5-1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버스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6
〈그림 5-15〉 251개존 시·군· 구간(지역간+지역내) 일반철도/지하철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7
〈그림 5-16〉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고속철도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7
〈그림 5-17〉 251개존 시·군·구간(지역지역내) 해운 권역별 분담율(2010년) 148
〈그림 5-18〉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184
〈그림 5-1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분포(2010년) 186
〈그림 5-20〉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긴+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비교 192
〈그림 5-21〉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시간 분포(2010년) 194
〈그림 5-22〉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00
〈그림 5-23〉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2010년) 202
〈그림 5-2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 208
〈그림 5-25〉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교(2010년) 210
〈그림 5-26〉 2010년 전국 지역간 Network 216
〈그림 5-27〉 관측교통량 입력지점 217
〈그림 5-28〉 주수단 통행의 정의 223
〈그림 5-29〉 163개존 시·군간(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분포비(2010년) 224
〈그림 5-30〉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승용차 권역별 분담율(2010년) 227
〈그림 5-31〉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버스 권역별 분담율(2010년) 227
〈그림 5-32〉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일바철도/지하철 권역별 분담율(2010년) 228
〈그림 5-33〉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고속철도 권역별 분담율(2010년) 228
〈그림 5-34〉 251개존 시·군·구간(지역간+지역내) 해운 권역별 분담율(2010년) 229
〈그림 6-1〉 대도시권 목적별 평균통행거리 291
〈그림 6-2〉 대도시권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292
〈그림 6-3〉 대도시권 목적별 평균통행 시간 293
〈그림 6-4〉 대도시권 수단별 평균통행 시간 294
〈그림 6-5〉 수도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출근, 등교, 귀가, 업무) 296
〈그림 6-6〉 수도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296
〈그림 6-7〉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출근, 등교, 귀가, 업무) 298
〈그림 6-8〉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298
〈그림 6-9〉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출근, 등교, 귀가, 업무) 300
〈그림 6-10〉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00
〈그림 6-11〉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출근, 등교, 귀가, 업무) 302
〈그림 6-12〉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02
〈그림 6-13〉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출근, 등교, 귀가, .업무) 304
〈그림 6-14〉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목적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04
〈그림 6-15〉 수도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도보, 승용차, 버스, 철도) 306
〈그림 6-16〉 수도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06
〈그림 6-17〉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도보, 승용차, 버스, 철도) 308
〈그림 6-18〉 부산울산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08
〈그림 6-19〉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도보, 승용차, 버스, 철도) 310
〈그림 6-20〉 대구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10
〈그림 6-21〉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도보, 승용차, 버스, 철도) 312
〈그림 6-22〉 광주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12
〈그림 6-23〉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도보, 승용차, 버스, 철도) 314
〈그림 6-24〉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비율(쇼핑, 학원, 여가, 기타) 314
〈그림 6-25〉 수도권 코든라인 검증지점 329
〈그림 6-26〉 부산울산권 부산, 울산 코든라인 검증지점 331
〈그림 6-27〉 부산울산권 기타시 코든라인 검증지점 332
〈그림 6-28〉 대구광역권 코든라인 검증지점 334
〈그림 6-29〉 대구광역권 인근지역 코든라인 검증지점 335
〈그림 6-30〉 광주광역권 코든라인 검증지점 336
〈그림 6-31〉 대전광역권 코든라인 검증지점 338
〈그림 6-32〉 수도권 스크린라인 검증지점 341
〈그림 6-33〉 부산울산권 스크린라인 검증지점 342
〈그림 6-34〉 대구광역권 스크린라인 검증지점 344
〈그림 6-35〉 광주광역권 스크린라인 검증지점 345
〈그림 6-36〉 대전광역권 스크린라인 검증지점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