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보고서 구성 및 담당연구진
과제별 공동참여·위탁·자문 용역 사업자
목차
요약 17
제1장 과업의 개요 38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8
1. 과업 배경 38
2. 과업 목적 38
제2절 과업의 범위 39
1. 시간적 범위 39
2. 공간적 범위 39
3. 내용적 범위 39
제2장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방법 44
제1절 도로 네트워크 구축방법 44
1. 도로 네트워크 자료 구조 44
2. 교통네트워크 GIS DB 검토 48
3. 네트워크 구축방향 설정 49
4. 도로 네트워크 구축방법 50
5. 네트워크 노드ID 체계 반영 59
제2절 철도 네트워크 구축방법 61
1. 철도 네트워크 자료 구조 61
2. 철도네트워크 구축 방법 68
제3장 기준연도 네트워크 구축 76
제1절 도로 네트워크 구축내용 및 결과 76
1. 교통네트워크 GIS DB 정리 76
2. 네트워크 현행화 78
4. 구축결과 92
제2절 철도 네트워크 구축내용 및 결과 95
1. 철도 네트워크 속성자료 입력 95
2. 철도 네트워크 구축결과 100
제4장 장래연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104
제1절 관련 자료 수집 104
제2절 도로 네트워크 구축 107
1. 전국지역간 도로 네트워크 107
2. 대도시권 도로 네트워크 121
제3절 철도 네트워크 구축 143
1. 장래 철도네트워크 구축 143
제5장 도로통행비용함수 구축 148
제1절 기존 도로통행비용함수 검토 148
1. 기존 통행비용함수 유형 148
2. 기존 통행비용함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52
제2절 통행비용함수 추정을 위한 기초 설정 155
1. 도로의 유형 분류 156
2. 링크 유형 분류에 따른 VDF 함수 분류 157
3. 초기속도 및 용량 산정 158
제3절 통행비용함수 파라미터 추정 범위 검토 160
1. VDF 계수값들의 합리적 존재영역 결정 160
2. VDF 계수값들의 위계간, 차로수간 일관성 설정 167
3. 도로 등급 및 차로수에 따른 정산 범위 174
제4절 통행비용함수 파라미터 추정 및 검증 177
1. 추정대상 교통망 177
2. 통행비용함수 파라메터 추정기법 및 결과 178
제5절 유료도로 가중치 산출 185
1. 유료도로 요금 가중치(Weight) 산출 방법 185
2. VOT(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출 방법 187
3. 유료도로 요금 가중치(Weight)의 산출 및 네트워크 반영 방법 191
〈표 1-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범위 및 내용 40
〈표 2-1〉 대도시권 존 개수 45
〈표 2-2〉 도로 네트워크 노드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45
〈표 2-3〉 네트워크 통합노드ID 체계 46
〈표 2-4〉 노드 데이터의 User Data 정의(EMME/2 형식) 46
〈표 2-5〉 도로 네트워크 링크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46
〈표 2-6〉 도로등급 구분 47
〈표 2-7〉 링크 데이터 VDF구분 및 보정범위 47
〈표 2-8〉 링크 데이터의 User Data 정의(EMME/2 형식) 48
〈표 2-9〉 교통네트워크 GIS DB 노드 및 링크 49
〈표 2-10〉 도곽경계 교차점 처리 53
〈표 2-11〉 인접링크 속성 비교 및 링크 병합 54
〈표 2-12〉 전국 지역간 도로 네트워크의 구축 기준 55
〈표 2-13〉 네트워크 통합노드ID 체계 60
〈표 2-14〉 철도 네트워크 노드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3 형식) 61
〈표 2-15〉 노드 User Data 입력 62
〈표 2-16〉 철도역 유형별 구분코드 62
〈표 2-17〉 권역코드 62
〈표 2-18〉 철도 네트워크 링크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3 형식) 63
〈표 2-19〉 링크데이터 Mode 입력기준 63
〈표 2-20〉 링크데이터 노선구분코드 입력기준(기준년도) 64
〈표 2-21〉 링크데이터 노선구분코드 입력기준(장래년도) 64
〈표 2-22〉 VDF 구분 65
〈표 2-23〉 철도 링크 데이터의 User data 입력 내용 65
〈표 2-24〉 링크데이터 철도망 신설 및 확장정보 코드 66
〈표 2-25〉 대중교통 노선(Transit Line) 데이터 입력파일의 자료구조 66
〈표 2-26〉 철도 노선번호의 구성 67
〈표 2-27〉 출발/도착지 구분 67
〈표 2-28〉 철도 열차유형의 분류기준 68
〈표 3-1〉 교통네트워크 GIS DB 단순화 결과 76
〈표 3-2〉 시군구 대상도로 선정 결과 78
〈표 3-3〉 밀도에 따른 등급 구분 79
〈표 3-4〉 부산울산권 자체조사 자료 반영내역 79
〈표 3-5〉 대구광역권 자체조사 자료 반영내역 81
〈표 3-6〉 광주광역권 자체조사 자료 반영내역 82
〈표 3-7〉 광주광역권 자체조사 반영도로 세부위치 83
〈표 3-8〉 대전광역권 자체조사 자료 반영내역 87
〈표 3-9〉 수도권 유료도로 현황 90
〈표 3-10〉 부산울산권 유료도로 현황 91
〈표 3-11〉 대구광역권 유료도로 현황 91
〈표 3-12〉 광주광역권 유료도로 현황 91
〈표 3-13〉 대전광역권 유료도로 현황 91
〈표 3-14〉 전국 지역간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92
〈표 3-15〉 부산울산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93
〈표 3-16〉 대구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93
〈표 3-17〉 광주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94
〈표 3-18〉 대전광역권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94
〈표 3-19〉 철도의 VDF 정의 97
〈표 3-20〉 철도 네트워크 구축결과 100
〈표 4-1〉 교통시설계획 사업 추진절차 및 수집기준(도로, 철도 동일) 105
〈표 4-2〉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사업 106
〈표 4-3〉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07
〈표 4-4〉 수도권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21
〈표 4-5〉 부산울산권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28
〈표 4-6〉 대구광역권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32
〈표 4-7〉 광주광역권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33
〈표 4-8〉 대전광역권 도로사업별 반영내역 139
〈표 4-9〉 장래철도계획 네트워크 반영 내역 144
〈표 5-1〉 전국 지역간 통행비용함수 149
〈표 5-2〉 광역권 통행비용함수 150
〈표 5-3〉 수도권 통행비용함수 151
〈표 5-4〉 통행비용함수 유형 분류 156
〈표 5-5〉 다차로도로(일반국도/국지도/특별광역시도/시군도) 등급 구분 156
〈표 5-6〉 링크유형 분류에 따른 VDF 함수 구축 방법 157
〈표 5-7〉 초기속도 모형 개발 158
〈표 5-8〉 모형 구축 결과 158
〈표 5-9〉 도로 유형별 초기 속도 159
〈표 5-10〉 용량 모형 개발 159
〈표 5-11〉 모형 구축 결과 159
〈표 5-12〉 도로등급별 적용 용량 159
〈표 5-13〉 도로용량편람에 따른 속도감소율과 α값 영역범위 164
〈표 5-14〉 기존연구 α값 비교 분석 169
〈표 5-15〉 단속류 다차로도로의 설계속도와 속도감소율 171
〈표 5-16〉 고속도로와 국도의 차로수에 대한 β값 비교 173
〈표 5-17〉 다차로도로의 등급별 β값 변화 174
〈표 5-18〉 링크 유형 및 속성 변화에 따른 a, β, 변화 요약표 175
〈표 5-19〉 VDF 등급별 α, β 및 V₀ 값 범위 설정 175
〈표 5-20〉 정산을 위한 VDF 등급별 a, β 정산 176
〈표 5-21〉 관측 지점 도로 위계별 검토 178
〈표 5-22〉 최종 추정 계수값 179
〈표 5-23〉 다차로 4, 5, 6등급 도로 통행시간 비교 검증 184
〈표 5-24〉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연도 보정 187
〈표 5-25〉 2010년 업무 통행 시간가치 산출 187
〈표 5-26〉 2010년 비업무 통행 시간가치 188
〈표 5-27〉 2010년 전국 지역간 VOT 산출 188
〈표 5-28〉 2010년 수도권 VOT 산출 189
〈표 5-29〉 2010년 부산울산권 VOT 산출 189
〈표 5-30〉 2010년 대구광역권 VOT 산출 189
〈표 5-31〉 2010년 광주광역권 VOT 산출 190
〈표 5-32〉 2010년 대전광역권 VOT 산출 190
〈표 5-33〉 유료도로 요금 가중치 산출 및 네트워크 반영:개방식 예시(전국 지역간) 191
〈표 5-34〉 유료도로 요금 가중치 산출 및 네트워크 반영:폐쇄식 예시(전국 지역간) 192
〈그림 2-1〉 교통분석용 도로 네트워크 구축절차 51
〈그림 2-2〉 도곽경계 교차점 노드 52
〈그림 2-3〉 링크의 조건부 삭제 56
〈그림 2-4〉 준공도로 자료 예(부여은산우회도로 건설공사) 57
〈그림 2-5〉 내부존과 외부존 인접그림 58
〈그림 2-6〉 교통분석용 철도 네트워크 구축절차 69
〈그림 2-7〉 교통분석용 철도 네트워크의 노드/링크 생성 70
〈그림 2-8〉 철도 네트워크의 연결링크 생성 71
〈그림 2-9〉 대중교통노선(Transit Line) 데이터의 구축 71
〈그림 3-1〉 시군구 대상도로 선정 77
〈그림 3-2〉 속성 비교 및 링크병합 결과 77
〈그림 3-3〉 다전터널 접속도로 80
〈그림 3-4〉 봉대교~어물천 연결도로 80
〈그림 3-5〉 대구광역권 추가도로 81
〈그림 3-6〉 하상도로 현황과 불일치 지점 87
〈그림 3-7〉 한남육교 개통으로 인한 차로수 수정 88
〈그림 3-8〉 한밭대로 노은터널 및 덕명지구개발지역 차로수 확장 반영 88
〈그림 3-9〉 청주3차 우회도로 89
〈그림 3-10〉 주성4~수릉재3 차로수 조정 89
〈그림 3-11〉 공주문화관광지 관광도로 완공에 따른 반영 90
〈그림 4-1〉 장래 철도 네트워크 수정 사례 143
〈그림 5-1〉 VDF 계수 조정을 통한 링크 교통량 조정과정 154
〈그림 5-2〉 통행비용함수 추정 과정 155
〈그림 5-3〉 Greenshield 식에 의한 V/C=1에서의 통행속도 변화 161
〈그림 5-4〉 통행량 실측자료상 V/C=1에서의 통행속도 변화 162
〈그림 5-5〉 도로용량편람의 교통량-속도 관계도 162
〈그림 5-6〉 V/C>1.0 이상 구간에 대한 통행시간 도출 가정 166
〈그림 5-7〉 V/C=3.0에서 t/t0 증가비율 최대값 20을 만족하는 최대 β값 계산 166
〈그림 5-8〉 고속도로와 다차로도로 2등급간 α값 비교 168
〈그림 5-9〉 UK COBA (1981)의 Flow-Speed relationship 169
〈그림 5-10〉 HCM (1985)의 Flow-Speed relationship 170
〈그림 5-11〉 HCM (1994)의 Flow-Speed relationship 170
〈그림 5-12〉 고속도로와 다차로 도로의 β값 관계 조건 173
〈그림 5-13〉 KTDB 지역간 교통망 177
〈그림 5-14〉 다차로 4, 5, 6등급 VDF 정산 결과 180
〈그림 5-15〉 다차로 4, 5, 6등급 도로의 위계간 VDF 비교 181
〈그림 5-16〉 다차로 4, 5등급 관측지점의 V/C 분포 182
〈그림 5-17〉 다차로 4, 5, 6등급 통행시간 검증대상 구간 선정(다운사거리-두왕사거리) 183
〈그림 5-18〉 다차로 4, 5, 6등급 통행시간 검증대상 구간 선정(밤재터널-서시교) 183
〈그림 5-19〉 다차로 통행시간 분석구간 통행속도 분석 184
〈그림 5-20〉 폐쇄식 유료도로의 요금반영 186
〈그림 5-21〉 개방식 유료도로의 요금반영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