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 1 장 연구 개요 14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3. 용어 정의 21
제 2 장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에 대한 이해 22
1. 지적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 23
1) 지적장애인의 정의 23
2) 지적장애인의 특성 23
2. 자폐성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 27
1) 자폐성장애인의 정의 27
2) 자폐성장애인의 특성 28
3. 생애시기별 교육 및 서비스 특성에 대한 이해 31
1) 영유아기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 31
2) 학령기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 34
3) 성인기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이해 36
제 3 장 해외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현황 37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해외 도서관서비스 현황 38
1) 스웨덴 스톡홀름 공공도서관 38
2) 덴마크 쉘러뢰드 공공도서관 39
3) 핀란드 샘폴라(Sampola)도서관 40
4) 장애인의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지침 42
2. 독서장애인(지적ㆍ자폐성 장애인 포함)을 위한 ‘읽기 쉬운 책’제작 지침 43
1) 읽기 쉬운 책 개발의 필요성 43
2) 읽기 쉬운 책의 활용 대상 44
3) 읽기 쉬운 책의 작성 지침 44
3.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해외 프로그램 사례 47
1) 해외사례 조사의 범위 및 방법 47
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48
3) 도서관 이용 취약계층 대상 프로그램 57
제 4 장 국내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현황 76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관련 연구 고찰 77
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관련 현황 80
1) 국립중앙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현황 81
2) 공공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현황 82
3. 국내 우수 프로그램 사례 83
1)「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 공모」사업을 통한 사례 수집 83
2)「전국 도서관운영 평가」사업을 통한 사례 수집 85
3) 사서커뮤니티 ‘도서관메일링리스트’를 통한 사례 수집 87
4) 국내 공공도서관의 운영 프로그램 사례를 통한 시사점 104
제 5 장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도서관서비스에 대한 도서관 사서의 인식과 요구 105
1. 면담 참여자 정보 106
2. 면담 질문 개발 106
3. 면담 절차 108
4. 자료 분석 방법 108
5. 자료 분석 결과 108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시행 동기 108
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공공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 110
3)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서비스 수행에 따르는 어려움 110
4)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도서관서비스를 위한 제언 114
6. 주요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8
제 6 장 지적 자폐성 장애학생 대상 도서관서비스에 대한 특수학교도서관 담당교사의 인식과 요구 120
1. 면담 참여자 정보 121
2. 면담 질문 개발 121
3. 면담 절차 122
4. 자료 분석 방법 122
5. 면담 자료 분석 결과 123
1) 지적ㆍ자폐성 장애학생 대상 도서관 운영 실천 사례 123
2) 지적ㆍ자페성 장애학생 대상 도서관 운영의 어려운 점 127
3) 지적ㆍ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중앙 및 공공도서관의 역할 131
6. 주요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6
제 7 장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부모의 도서관서비스 경험 및 인식 138
1. 설문 참여자 정보 139
2. 설문지 개발 141
3. 설문 절차(설문지 발송 및 회수) 142
4. 자료 분석 방법 142
5. 설문 자료 분석 결과 143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도서관 경험에 대한 자료 분석 143
2)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도서관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분석 145
3 )생애시기별로 요구되는 도서관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요구 분석 148
4)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방법 선호도 분석 153
5)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유 의견에 대한 분석 155
6. 주요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8
제 8 장 지적 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및 프로그램 모델 160
1. 물리적 환경과 접근성 확보 162
1) 이동 지원 162
2) 접근성 확보 163
3) 편의시설 증진 163
4) 전용공간 마련 164
2. 인적 자원 및 사회적 지원 165
1) 다양한 인적 자원 활용 165
2) 장애인식 및 장애이해 교육 실시 166
3) 프로그램 홍보 168
3. 장서 및 정보 제공 169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의 특성에 적합한 도서 구비 169
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대체도서에 대한 연구 및 도서목록 개발 171
3)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 개발에 대한 장려제도 마련 172
4)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대체도서의 개발과 공급 172
5) 도서의 분류 체계에서 이해하기 쉬운 표시 활용 173
4.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173
1) 생애시기별 접근 173
2)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기본 지침 179
5.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협력 183
1) 협의체의 구성원 183
2) 도서관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의체의 활동 183
6.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지원 185
참고문헌 188
부록 192
[부록 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도서관 이용 실태 및 요구 설문지 193
[부록 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국내 적용 모델 1차 개발에 대한 자문위원 의견 199
판권기 202
[표 2-1] 장애 영유아를 위한 서비스의 특성 32
[표 3-1] 스웨덴 스톡홀름도서관의 독서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39
[표 3-2] 덴마크 쉘러뢰드도서관의 독서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40
[표 3-3] 핀란드 샘폴라도서관의 독서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41
[표 3-4] 3개국의 독서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요약 41
[표 3-5] 읽기 쉬운 책의 도서 장르별 수정 지침 45
[표 4-1] 도서관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공모 중 지적ㆍ자폐성 장애인 대상 서비스 84
[표 4-2] 전국도서관평가 수상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현황 86
[표 5-1] 면담조사 대상자의 직무배경 106
[표 5-2] 공공도서관 사서 대상 면담조사를 위한 질문 내용 107
[표 6-1] 면담에 참여한 특수교사의 인적사항 121
[표 6-2] 특수교사 대상 면담 질문 내용 121
[표 7-1] 설문 응답자(부모)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139
[표 7-2] 설문 응답자 자녀의 생애시기별 성별에 대한 정보 140
[표 7-3] 설문 응답자 자녀의 주장애 유형에 대한 정보 140
[표 7-4] 설문지의 주요내용 및 문항 구성과 응답방식 요약 141
[표 7-5] 응답자 자녀의 도서관 이용 경험 유무 143
[표 7-6] 도서관서비스와 프로그램 이용 유형 144
[표 7-7] 도서관 평균 이용 횟수 144
[표 7-8]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45
[표 7-9] 물리적 환경 및 접근성 중요도 인식 순위 145
[표 7-10] 인적자원 및 사회적 지원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순위 146
[표 7-11] 장서 및 자료 제공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순위 146
[표 7-12]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방법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순위 147
[표 7-13] 요구되는 도서관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전체 순위 147
[표 7-14] 전체 응답자의 영유아기(1-7세)프로그램 요구 순위 149
[표 7-15] 영유아기 자녀 응답자의 영유아기 프로그램 요구 순위 149
[표 7-16] 전체 응답자의 학령초기(초등학교)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0
[표 7-17]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응답자의 학령초기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0
[표 7-18] 전체 응답자의 학령 후기(중고등학교)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1
[표 7-19] 중고등학교 자녀를 둔 응답자의 학령후기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1
[표 7-20] 전체 응답자의 성인기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2
[표 7-21] 성인기 자녀 부모 응답자의 성인기 프로그램 요구 순위 152
[표 7-22] 선호하는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참여 방식 153
[표 7-23] 선호하는 자원봉사자 유형 153
[표 7-24] 선호하는 프로그램 운영 기간 154
[표 7-25] 선호하는 프로그램 참여 횟수 154
[표 7-26] 선호하는 프로그램 참여 인원 규모 155
[표 7-27] 도서관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견 156
[표 8-1] 지적ㆍ자폐성 장애인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인 지침 167
[표 8-2] 생애주기별 주요 프로그램의 유형 178
[표 8-3] 도서관 이용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고려사항 180
[표 8-4] 장애특성에 따른 도서관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의 주요 지침 181
[그림 1-1] 연구 절차 및 방법 20
[그림 2-1] 장애유아를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 지원 모형 33
[그림 4-1] 장애종별 학생 분포 81
[그림 4-2] 전국도서관평가 수상도서관의 생애주기에 따른 프로그램 분포 87
[그림 8-1] 공공도서관의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서비스 모델 162
[그림 8-2]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의 물리적 환경 및 접근성 확보 방안 165
[그림 8-3]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방안 166
[그림 8-4] 지적ㆍ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대체도서 제공을 위한 지원서비스 모델 169
[그림 8-5]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생산 및 활용 지원 모델 173
[그림 8-6]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의 목적과 구성 179
[그림 8-7] 지적ㆍ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협의체 활용 방안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