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국내외 문헌 연구 및 사례 조사 24
2) 양적 연구: 실태 및 욕구 조사 연구 24
(1)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 담당자 대상 조사연구 24
(2) 지체장애인 대상 조사연구 25
3) 질적 연구 :지체장애인 및 부모 대상 25
4) 자문가 및 연구진 협의회 25
4. 용어 정의 26
1) 지체장애인 26
2)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정의 26
Ⅱ. 이론적 배경 28
1. 지체장애인의 특성 및 요구 29
1) 인지적 특성 29
2) 사회ㆍ정서적 특성 29
3) 신체적 특성 29
4) 언어ㆍ의사소통적 특성 30
2.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30
3.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문화 프로그램 34
4. 장애인을 위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사례 35
1) 국내 사례 35
2) 국외 사례 54
5. 지체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지원 서비스 및 개선방안 관련 연구동향 61
6. 지체장애인을 위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관련 연구동향 62
Ⅲ. 지체장애인을 위한 국내 도서관 서비스 실태 및 요구 분석 :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 담당자 대상 64
1. 연구 참여자 정보 65
2. 설문지 문항 구성 65
3. 자료처리 및 결과 분석 방법 66
4. 설문지 결과 분석 66
1) 기본 정보 66
2) 지체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68
3) 주요 결과 및 시사점 76
Ⅳ.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 지체장애인 및 부모 대상 77
1. 연구 참여자 78
1)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78
2) 연구 참여자 정보 78
2. 자료 수집 절차 77
1) 면담 질문지 작성 80
2) 면담 질문지의 타당도 검토 80
3) 면담 실시 81
4) 전사본 작성 81
3. 자료 분석 82
4. 질적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 82
5. 연구 결과 83
1) 도서관에 대한 인식 84
2) 도서관 이용의 어려움 85
3)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90
4)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03
Ⅴ.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욕구 분석 : 지체장애인 대상 104
1. 설문 대상자 정보 105
2. 설문지 문항 구성 106
1) 설문지 개발 절차 106
2) 설문지 문항 구성 107
3. 조사 방법 108
4. 자료 처리 및 결과 분석 방법 108
5. 설문지 결과 분석 108
1) 기본 정보 108
2) 도서관 이용 관련 실태 및 욕구 조사 114
3)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관련 실태 및 욕구 조사 121
4)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28
Ⅵ.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모델 130
1.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모델의 기본 방향 131
1) 수요자 요구에 기초한 현장 중심 프로그램 131
2) 특수성과 보편성을 추구한 맞춤형 프로그램 132
3) 신체적 장애로 인한 도서관 이용 저해요인 최소화 132
4) 프로그램 구성에서의 보편적 학습 설계 개념 적용 132
5) 사회적 통합 개선 및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132
6) 지원 및 연계 체계 강화 133
2.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모델 133
1) 기초서비스 134
2) 도서관 프로그램 구성 전략 및 콘텐츠 146
3) 장애 친화적 인프라 구축 153
Ⅶ. 결론 및 제언 156
1. 결론 157
2. 제언 160
참고문헌 162
부록 166
부록 1. 설문지 양식(도서관 장애인 서비스 담당자용) 166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69
부록 3. 면담 질문 항목 170
부록 4. 설문지 양식(지체장애인용) 172
부록 5. 자문위원회 회의록 177
판권기 184
[표 Ⅰ-1] 장애유형별 기본적 일상생활동작에 대한 다른 사람의 도움 필요 정도 17
[표 Ⅱ-1] 편의시설의 종류 32
[표 Ⅱ-2] 호주 표준(AustralianStandard)에서의 도서관 추가정보사항 32
[표 Ⅱ-3] 보편적 설계의 원리의 교육적 적용 35
[표 Ⅱ-4] 함께하는 프로그램 사례 36
[표 Ⅱ-5] 통합프로그램 유형별 사례 37
[표 Ⅱ-6] 동화 구연 교실 사례 38
[표 Ⅱ-7] 장애인 서비스 운영 사례 39
[표 Ⅱ-8] 장애인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례 40
[표 Ⅱ-9] 장애 성인 평생교육 네트워크 프로그램 운영사례 41
[표 Ⅱ-10] 북소리 서비스 운영사례 42
[표 Ⅱ-11] 이동도서관 운영사례 43
[표 Ⅱ-12] 학교 도서관 독서 문화교실 운영사례 44
[표 Ⅱ-13] 사물놀이 교실 운영사례 45
[표 Ⅱ-14] 장애인 서비스 우수사례 46
[표 Ⅱ-15] 지호공예 프로그램 운영사례 47
[표 Ⅱ-16] 몸,정신,마음 향상 프로그램 운영사례 48
[표 Ⅱ-17] 프로그램 운영사례 49
[표 Ⅱ-18] 문화유적 답사 프로그램 운영사례 50
[표 Ⅱ-19] 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운영사례 51
[표 Ⅱ-20] 공공도서관에서의 장애인서비스 운영사례 52
[표 Ⅱ-21] 책 읽어주기 운영 프로그램 사례 53
[표 Ⅱ-22] NL/BPH 직접 서비스 55
[표 Ⅱ-23] LBPH 서비스 56
[표 Ⅱ-24] 뉴욕 공공도서관 서비스 58
[표 Ⅱ-25] 헤롤드 워싱턴 도서관 센터 서비스 58
[표 Ⅱ-26] 일리노이 주립도서관 음성도서 및 점자도서 서비스 59
[표 Ⅱ-27] 컬럼비아특별구 공공도서관 서비스 59
[표 Ⅱ-28] 호주 장애인 정보 지원센터 서비스 60
[표 Ⅲ-1] 설문지 문항 구성 65
[표 Ⅲ-2] 대상자 성별 66
[표 Ⅲ-3] 대상자 연령 66
[표 Ⅲ-4] 도서관 근무경력 67
[표 Ⅲ-5] 도서관 장애인 업무 담당 경력 67
[표 Ⅲ-6] 도서관 소재지 68
[표 Ⅲ-7]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장애인을 위한 시설 및 서비스 69
[표 Ⅲ-8]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장애인을 위한 시설 및 서비스(기타 의견) 69
[표 Ⅲ-9]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에 대한 도서관의 관심 70
[표 Ⅲ-10]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 70
[표 Ⅲ-11] 장애인 지원 서비스와 도서관 이용률과의 관계 70
[표 Ⅲ-12] 도서관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를 방해하는 문제점 71
[표 Ⅲ-13] 도서관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를 방해하는 문제점 (기타의견) 71
[표 Ⅲ-14] 도서관 이용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인식 71
[표 Ⅲ-15] 도서관 이용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실행 경험 72
[표 Ⅲ-16] 도서관 이용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실행 횟수 72
[표 Ⅲ-17] 실행한 프로그램명 73
[표 Ⅲ-18] 장애인 지원 업무 시 어려운 점 73
[표 Ⅲ-19] 제공하는 장애인 지원 서비스 74
[표 Ⅲ-20] 장애인을 위해 실행하고 싶은 프로그램 75
[표 Ⅳ-1] 연구 참여자 현황 79
[표 Ⅴ-1] 전국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현황 105
[표 Ⅴ-2] 설문 대상자 구성 106
[표 Ⅴ-3] 대상자 성별 108
[표 Ⅴ-4] 대상자 연령 109
[표 Ⅴ-5] 대상자 최종학력 109
[표 Ⅴ-6] 대상자의 장애유형 및 등급 110
[표 Ⅴ-7] 대상자의 중복장애 여부 111
[표 Ⅴ-8] 대상자의 중복장애 내용 112
[표 Ⅴ-9] 대상자의 직업분포 113
[표 Ⅴ-10] 활동지원서비스 지원정도 113
[표 Ⅴ-11] 지난 1년간 도서관 이용횟수 114
[표 Ⅴ-12] 도서관 이용 목적 115
[표 Ⅴ-13] 도서관에서 제공받기 원하는 일반적인 서비스 116
[표 Ⅴ-14] 도서관 이용 시 가장 희망하는 서비스 116
[표 Ⅴ-15] 정보 접근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7
[표 Ⅴ-16] 시설 접근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8
[표 Ⅴ-17]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9
[표 Ⅴ-18] 자료 이용 및 확충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9
[표 Ⅴ-19] 전용 공간 확보를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20
[표 Ⅴ-20]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 횟수 121
[표 Ⅴ-21] 프로그램 관련 정보 획득 경로 121
[표 Ⅴ-22] 참여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명 122
[표 Ⅴ-23]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의사 122
[표 Ⅴ-24]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실시 희망 횟수 123
[표 Ⅴ-25] 희망하는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형태 124
[표 Ⅴ-26] 선호하는 독서교육 유형 124
[표 Ⅴ-27] 선호하는 문화강좌 유형 125
[표 Ⅴ-28] 선호하는 문화행사 유형 126
[표 Ⅴ-29]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시 필요한 기초서비스 127
[표 Ⅵ-1] 의사소통 향상을 지원하는 기기 139
[표 Ⅵ-2] 컴퓨터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기 141
[표 Ⅵ-3] 교육 및 프로그램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기타 기기 143
[표 Ⅵ-4] 독서교육 콘텐츠 예시(옵션 1, 2) 148
[표 Ⅵ-5] 독서 체험 콘텐츠의 예시 149
[표 Ⅵ-6] 문화 행사 콘텐츠 예시(옵션 1, 2) 152
[표 Ⅵ-7] 문화 강좌 콘텐츠 예시 152
[그림 Ⅰ-1] 뇌병변장애인의 전반적인 생활만족 18
[그림 Ⅰ-2] 장애영역별 도서관 관련 연구 19
[그림 Ⅰ-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그림 Ⅰ-4] 장애인의 접근권 개념과 구성 22
[그림 Ⅰ-5] 연구 수행 체계 23
[그림 Ⅰ-6]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모델 옵션 27
[그림 Ⅱ-1] 교내 장애인 이용자 지원 조직도 62
[그림 Ⅱ-2] 장애인 이용자 지원 조직간 협력체계 62
[그림 Ⅱ-3] 대학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 모델 63
[그림 Ⅲ-1] 장애인 지원 업무를 담당하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 74
[그림 Ⅲ-2]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사항 75
[그림 Ⅳ-1]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83
[그림 Ⅴ-1] 대상자 성별 108
[그림 Ⅴ-2] 대상자 연령 109
[그림 Ⅴ-3] 대상자 최종학력 110
[그림 Ⅴ-4] 대상자의 장애유형 111
[그림 Ⅴ-5] 대상자의 중복장애 여부 111
[그림 Ⅴ-6] 대상자의 중복장애 내용 112
[그림 Ⅴ-7] 대상자의 직업분포 113
[그림 Ⅴ-8] 활동지원 서비스 지원 정도 114
[그림 Ⅴ-9] 지난 1년간 도서관 이용횟수 114
[그림 Ⅴ-10] 도서관 이용 목적 115
[그림 Ⅴ-11] 도서관에서 제공받기 원하는 일반적인 서비스 116
[그림 Ⅴ-12] 도서관 이용 시 가장 희망하는 서비스 117
[그림 Ⅴ-13] 정보 접근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7
[그림 Ⅴ-14] 시설 접근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8
[그림 Ⅴ-15]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19
[그림 Ⅴ-16] 자료 이용 및 확충을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20
[그림 Ⅴ-17] 전용 공간 확보를 위해 희망하는 서비스 120
[그림 Ⅴ-18]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 횟수 121
[그림 Ⅴ-19] 프로그램 관련 정보 획득 경로 122
[그림 Ⅴ-20]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의사 123
[그림 Ⅴ-21]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실시 희망 횟수 123
[그림 Ⅴ-22] 희망하는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의 형태 124
[그림 Ⅴ-23] 선호하는 독서교육 유형 125
[그림 Ⅴ-24] 선호하는 문화강좌 유형 126
[그림 Ⅴ-25] 선호하는 문화행사 유형 126
[그림 Ⅴ-26] 도서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참여시 필요한 기초서비스 127
[그림 Ⅴ-27] 지체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의견 및 제안 128
[그림 Ⅵ-1]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모델 134
[그림 Ⅵ-2] 기초서비스 135
[그림 Ⅵ-3] 도서관 프로그램 구성 전략 146
[그림 Ⅵ-4]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모듈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