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17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 범위 19
2. 연구 방법 20
제2장 어린이박물관이란? 23
2.1. 어린이박물관의 정의 23
1. 박물관의 정의 23
2. 어린이박물관의 정의 23
3. 어린이 대상 비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 기관으로서의 어린이박물관 24
2.2. 어린이박물관의 교육철학 26
1. 1920-30년대 미국 진보주의 교육이론(듀이, 피아제 등)의 영향 26
2.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론의 영향 26
3.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학문기초 미술교육) 27
4. 어린이의 발달단계이론 28
2.3. 어린이박물관의 역사 30
1. 서양(미국) 어린이박물관의 역사 30
2. 국내 어린이박물관의 역사 및 동향 32
제3장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현황분석 34
3.1. 연혁 35
3.2. 전시 35
1. 전시구성 35
2. 문제점 40
3.3. 교육 44
1. 정규 교육 프로그램(2010~2012) 44
2. 교육과의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 50
3. 문제점 52
3.4. 공간 55
1. 공간내역 55
2. 문제점 56
3.5. 관람객 59
1. 관람객 59
2. 관람객 체험 행태 및 만족도 60
3. 문제점 61
3.6. 조직구성 및 인력현황 63
1. 구성 및 업무분장 63
2. 문제점 65
3.7. 홈페이지 활용 67
1. 박물관 이용안내 67
2. 교육자료 71
3. 문제점 72
3.8. 소결 74
제4장 환경 분석 75
4.1. 공교육의 한계 76
1. 공교육의 한계 및 청소년 문제 증가 76
2. 대안교육의 유행과 박물관 교육의 가능성 78
4.2. 창의ㆍ융합 인재 양성 정책 81
1. ‘창의ㆍ인성교육’ 정책 81
2. 융합인재 양성 정책 83
4.3. 어린이인구의 다문화화 86
1. 어린이 및 청소년 인구의 감소 추세 86
2. 어린이인구의 다문화화 진전 87
4.4. 테크놀로지 환경에 둘러싸인 어린이 91
1. 인터넷 환경의 일상화 91
2. 어린이 및 청소년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 급증 92
4.5. 친환경정책과 녹색 박물관 98
1. 환경위기와 친환경 녹색성장 정책 98
2. 녹색 박물관(Green Museum) 101
3. 용산공원 조성: 녹색 박물관 실천을 위한 최적의 환경 102
4.6. 경쟁기관의 증가 109
1. 국내 어린이박물관의 급증 109
2. 국공립 어린이교육 관련 기관의 증설 113
4.8 소결 123
제5장 유형별 국내외 사례 분석 126
5.1. 어린이박물관의 유형 127
1. 독립된 어린이박물관 127
2. 박물관 부설 어린이박물관 127
3.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127
5.2. 독립된 어린이박물관 유형 사례 128
1. 브루클린 어린이박물관 Brooklyn Children's Museum 128
2. 보스톤 어린이박물관 Boston Children's Museum 132
3. 시카고 어린이박물관 Chicago Children's Museum 137
4.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 National Children's Museum 139
5. 영국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Eureka! The National Children's Museum 145
6. 스페인 아이디어&발명박물관 Museum of Ideas and Inventions, MIBA 152
7.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Children's Creativity Museum 155
8. 삼성어린이박물관 164
9.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172
10. 한솔어린이 뮤지움 182
5.3. 박물관부설 어린이박물관 유형 사례 185
1. 덴마크 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 The National Museum of Denmark 185
2. 네덜란드 트로펜박물관 주니어 Tropen Museum Junior 188
3. 영국 빅토리아&알버트박물관 어린이박물관Victoria &Albert Museum of Childhood (V&A) 190
4.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193
5.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에듀스튜디오 Edu-Studio 203
5.4.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208
1. 장 폴 게티 미술관 The J Paul Getty Museum 208
2. 대영박물관 The British Museum 213
3. 루브르 박물관 Louvre Museum 216
4. 스미소니언박물관연합 Smithsonian National Museum 220
5.5 소결 229
제6장 어린이박물관 개선 방향 232
6.1. 어린이박물관 개선 필요성 233
1. 국립중앙박물관의 위상에 부합하는 어린이박물관의 위상 및 기능 회복 234
2. 미래지향적 어린이교육을 위한 선도적ㆍ실험적 박물관의 필요성 240
6.2. 어린이박물관의 미션 및 버전 재설정 248
1.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및 어린이박물관의 미션과 비전 248
2.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새로운 미션ㆍ비전ㆍ핵심가치 252
6.3. 어린이박물관의 운영체계 재정립 260
1. 창의성을 키우는 미래지향적 어린이박물관: 독립형 어린이박물관 모델 채택 260
2. 어린이박물관 인력 운영상의 고려사항 262
6.4. 새로운 어린이박물관을 위한 추진과제 264
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으로서의 정체성 및 위상 강화 264
2. 어린이박물관 패러다임을 반영한 부지 선정 및 공간구성 269
3. 어린이 대상 전시 및 교육 서비스의 혁신 271
4. 지속적인 연구ㆍ개발 279
제7장 결론 284
참고문헌 286
판권기 291
〈표 2-1〉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비교 25
〈표 2-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9
〈표 3-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체험물 구성 36
〈표 3-2〉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상설전시 주제구성 39
〈표 3-3〉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상세내역 (2010) 44
〈표 3-4〉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상세내역 (2011) 45
〈표 3-5〉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상세내역 (2012) 45
〈표 3-6〉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연령별 프로그램 종류 47
〈표 3-7〉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별 시행횟수 및 인원 48
〈표 3-8〉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의 교육프로그램 50
〈표 3-9〉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와 어린이박물관팀의 교육프로그램 구분 기준 54
〈표 3-1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공간 세부 내역 56
〈표 3-11〉 국내 주요 어린이박물관 공간구성 및 면적 비교 58
〈표 3-12〉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총 관람객 수 누계 (2005-2011) 60
〈표 3-13〉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팀 업무분장 현황 64
〈표 3-14〉 국내 주요 어린이박물관 조직 현황 비교 65
〈표 3-15〉 국내 주요 어린이박물관 학습자료 아카이브 구성 비교 72
〈표 4-1〉 청소년 사회적 상호작용역량의 국가간 비교 78
〈표 4-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CFM 보고서) 79
〈표 4-3〉 문화예술정책에 따라 신설 및 증설된 교육프로그램 83
〈표 4-4〉 연령별 인구(%, 천명) 86
〈표 4-5〉 연령별 인터넷 이용용도 94
〈표 4-6〉 청소년 인터넷 이용률 96
〈표 4-7〉 녹색성장체험관 체험프로그램 구성 100
〈표 4-8〉 녹색성장체험관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프로그램 ‘누구냐 넌’ 100
〈표 4-9〉 용산공원 정비구역 규모 105
〈표 4-10〉 미군조사 문화유적(Cultural Resource) 현황 107
〈표 4-11〉 국내 어린이박물관 수 109
〈표 4-12〉 국내 어린이박물관 및 관련기관 목록 110
〈표 4-13〉 키자니아 입장료 112
〈표 4-14〉 헤이리 딸기가 좋아 입장료 112
〈표 4-15〉 한솔어린이뮤지움 입장료 112
〈표 4-16〉 서울시 보육정보센터 부설 녹색장난감도서관 이용안내 119
〈표 5-1〉 브루클린 어린이박물관 전시현황(2012) 129
〈표 5-2〉 브루클린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구성 130
〈표 5-3〉 영국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조직구성 146
〈표 5-4〉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조직 및 인력 156
〈표 5-5〉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의 미취학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161
〈표 5-6〉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연령대별 워크샵 프로그램 161
〈표 5-7〉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현장학습 프로그램 162
〈표 5-8〉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지역연계 프로그램 162
〈표 5-9〉 삼성어린이박물관 조직구성 164
〈표 5-10〉 삼성어린이박물관 입장료 165
〈표 5-11〉 삼성어린이박물관 층별 전시 구성 166
〈표 5-12〉 삼성어린이박물관 지방 순회전 연혁 167
〈표 5-13〉 삼성어린이박물관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170
〈표 5-14〉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조직구성 및 업무분장 172
〈표 5-15〉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층별 전시실 구성 176
〈표 5-16〉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179
〈표 5-17〉 한솔어린이뮤지움 이용형태 및 이용료 182
〈표 5-18〉 트로펜박물관 주니어 전시목록 (1975-2012) 189
〈표 5-19〉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196
〈표 5-20〉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에듀스튜디오 교육프로그램 205
〈표 5-21〉 루브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217
〈표 5-22〉 루브르박물관 가족 프로그램 218
〈표 5-23〉 스미소니언박물관연합 소속 박물관 목록 220
〈표 5-24〉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핸즈온 및 가상현실체험 프로그램 225
〈표 6-1〉 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미션 249
〈표 6-2〉 공립 어린이박물관 미션 250
〈표 6-3〉 사립 어린이박물관 및 유사기관 미션 251
〈표 6-4〉 국립지방박물관의 인력 현황 비교 261
[그림 3-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 공간 및 이미지 39
[그림 3-2]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내 체험물 42
[그림 3-3]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연령별 교육 프로그램 비중 47
[그림 3-4]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횟수에 따른 참여대상비율(좌) 및 참여인원수에 따른 비율(우) 48
[그림 3-5]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구역 구분 55
[그림 3-6]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문제점 관계도 58
[그림 3-7]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연간 관람객 수 추이(2005-2011) 59
[그림 3-8]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63
[그림 3-9]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탐구생활 학습지 68
[그림 3-1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우리는 고고학자 가족'학습지 69
[그림 3-1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관람안내 70
[그림 3-12]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내 게임프로그램 70
[그림 3-13]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메인화면 73
[그림 4-1] 한국 15-19세 청소년 자살비율(2000년-2010년) 77
[그림 4-2] 교육과학기술부의 '창의ㆍ인성교육' 81
[그림 4-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영역 82
[그림 4-4] 지식경제부 조직구성 및 업무 84
[그림 4-5] 기술과 인문의 융합 개념도 85
[그림 4-6] 지식경제부의 IT융합 확산정책 85
[그림 4-7]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86
[그림 4-8] 청소년 및 학령인구 구성비 87
[그림 4-9] 다문화 학생 수 및 부모 국적별 다문화 가정 학생 비율 88
[그림 4-10] 미국 박물관의 소수민족 관람객 비율 89
[그림 4-11] 가구당 컴퓨터 보유율 91
[그림 4-12] 가구원의 스마트 기기 보유율 92
[그림 4-13]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93
[그림 4-14] 만 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93
[그림 4-15]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93
[그림 4-16]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 94
[그림 4-17]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 구성비 94
[그림 4-18] 인터넷 이용목적-인터넷이용자(유아, 초등학생) 95
[그림 4-19] 부모의 인터넷 이용여부에 따른 자녀의 인터넷 이용 장소-인터넷이용자 95
[그림 4-20] 학생연령에 따른 SNS 이용현황 96
[그림 4-21] 녹색성장체험관 공간구성 99
[그림 4-22] 용산공원 조성계획안 104
[그림 4-23] 용산 미군부지 내 건축물 현황 106
[그림 4-24]/[그림 4-34] 미군 부대 내 근대건축물 및 드래곤힐 호텔 107
[그림 4-25]/[그림 4-24] 국내 어린이박물관 설립 추이 109
[그림 4-26]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1층 체험공간 구성 114
[그림 4-27]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2층 체험공간 구성 115
[그림 4-28]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3층 체험공간 구성 116
[그림 4-29]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4층 체험공간 구성 117
[그림 4-30]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5층 체험공간 '푸른빛 동화 속 즐거운 여행' 117
[그림 4-31] 서울시 유아교육진흥원 실외영역 '숲 속 친구들과 함께 하는 자연공간' 118
[그림 4-32] 녹색장난감도서관 체험활동 119
[그림 4-33] 종로구 영유아플라자 120
[그림 4-34] '에듀모두' 조직도 122
[그림 5-1] 브루클린 어린이박물관 전시 장면 130
[그림 5-2] 보스톤 어린이박물관 전시장 장면 133
[그림 5-3] 보스톤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구성현황(2012) 134
[그림 5-4] 보스톤 어린이박물관의 '그린 투어 가이드' 136
[그림 5-5] 시카고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진행 장면 138
[그림 5-6] 미국국립어린이박물관 '3세 이하 영ㆍ유아 갤러리' 140
[그림 5-7]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 '우리가 사는 세상' 구성 140
[그림 5-8]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 극장 141
[그림 5-9]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세사미 스트릿 캐릭터를 활용한 전시실 141
[그림 5-10]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세사미 스트릿 캐릭터를 활용한 박물관 안내 동영상 142
[그림 5-11]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 건축 디자인(1) 142
[그림 5-12]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 건축 디자인(2) 143
[그림 5-13]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일파티 144
[그림 5-14] 미국 국립어린이박물관의 부활절 행사 144
[그림 5-15] 영국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전시구성 148
[그림 5-16] 영국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McEureka!' 프로그램 로고 150
[그림 5-17] 영국 유레카! 국립어린이박물관 어린이자문단 150
[그림 5-18] 스페인 아이디어&발명박물관 전시실 장면 153
[그림 5-19] 스페인 아이디어&발명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진행 장면 154
[그림 5-20]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실내 및 실외 전경 157
[그림 5-21]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전시실별 캐릭터 158
[그림 5-22]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의 랩 전시실 동영상 장면 159
[그림 5-23]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의 '혁신연구소' 160
[그림 5-24]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의 커뮤니티 랩 프로그램(예술가 참여 프로그램) 160
[그림 5-25] 미국 어린이창의성박물관의 어린이 전용 극장 163
[그림 5-26] 삼성어린이박물관 전시장 구성 168
[그림 5-27] 삼성어린이박물관 ‘아빠랑 나랑’ 체험 프로그램 171
[그림 5-28] 삼성어린이박물관 체험 활동지 171
[그림 5-29]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장면 176
[그림 5-30]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층별 전시실 구성 177
[그림 5-31]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2011년 기획전: 이런 악기 어때? 178
[그림 5-32]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2012년 기획전: 특명! 진짜 피노키오를 찾아라! 178
[그림 5-33]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2012년 기획전: 기발한 예술가들 178
[그림 5-34] 한솔어린이뮤지움의 비전 설명도 183
[그림 5-35] 한솔어린이뮤지움 체험활동 공간구성 184
[그림 5-36] 덴마크 국립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 위치(초록색 부분) 185
[그림 5-37] 덴마크 국립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186
[그림 5-38] 트로펜박물관 주니어 체험전시 활동 장면 189
[그림 5-39] V&A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191
[그림 5-40] V&A 박물관 체험전시물 192
[그림 5-41] V&A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192
[그림 5-42] 국립민속박물관 조직도 193
[그림 5-43]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상설전시실 구성 194
[그림 5-44]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시실 구성 195
[그림 5-45] 국립민속박물관 찾아가는 어린이박물관 199
[그림 5-46]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202
[그림 5-47]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온라인 활동지 202
[그림 5-48]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203
[그림 5-49]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전시실 구성 204
[그림 5-50] 국립현대미술관 에듀스튜디오 전시실 및 전시체험활동 장면 205
[그림 5-51] 장 폴 게티미술관의 '패밀리 룸'과 '패밀리 포럼' 209
[그림 5-52] 장 폴 게티센터 패밀리 페스티벌 211
[그림 5-53] 장 폴 게티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장면 212
[그림 5-54] 대영박물관 삼성 디지털 디스커버리 센터 214
[그림 5-55] 대영박물관 어린이멤버십 혜택 214
[그림 5-56] 대영박물관 홈페이지 어린이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Kids Online) 215
[그림 5-57] 루브르 박물관 홈페이지 동영상 219
[그림 5-58] 루브르 연간 교육 프로그램 PDF파일 219
[그림 5-59] 스미소니언박물관연합 홈페이지 '방문하기' PDF 파일 221
[그림 5-60] 소미소니언박물관연합 홈페이지 게임 'Meet me at Midnight' 222
[그림 5-61] 소미소니언박물관연합 홈페이지 인터넷 카드 222
[그림 5-62] 스미소니언 박물관연합 아웃리치 프로그램 223
[그림 5-63]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디스커버리룸 전시실 장면 225
[그림 5-64]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법인류학 실험실 225
[그림 5-65]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곤충동물원 전시실 장면 226
[그림 5-66] 스미소니언 미국역사박물관 특별전시 227
[그림 5-67] 스미소니언 미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전시 페이지 227
[그림 6-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개선 필요성 및 과제 233
[그림 6-2]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개선된 미션과 비전 249
[그림 6-3] 새로운 어린이박물관의 비전(안) 252
[그림 6-4] 새로운 어린이박물관의 미션(안) 253
[그림 6-5]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핵심가치 257
[그림 6-6]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조직적 위상(안) 262
[그림 6-7] 시카고 콜 어린이박물관 '어린이를 위한 샤갈' 순회전시 장면 265
[그림 6-8] 루브르 박물관 전시실 장면 273
[그림 6-9] 이스라엘 홀론 어린이박물관의 고령화사회를 주제로 한 전시회 장면 275
[그림 6-10] 캐나다 겔프시민박물관 281
[그림 6-11] 미국 인디아나폴리스 어린이박물관 281
[그림 6-12] 마이애미 어린이박물관 282
[그림 6-13] 미드-미시건 어린이박물관 282
[그림 6-14] 영국 어린이박물관의 전시디자인 사례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