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행사일정 2
인사말 / 이인기 3
축사 / 서인석 4
제1주제 : 축산정책방향 / 박현출 5
목차 6
1. 축산업 현황 및 전망 7
2. 축산정책의 기본 방향 10
3. 주요 분야별 추진시책 11
가. 고품질 우량 브랜드 중점 육성 11
나.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로 소비자 신뢰 확보 13
다. 환경과 조화되는 친환경 축산시스템 구축 15
라. 사전예방 위주의 선진 방역체계 구축 17
마. 소비자 지향적 선진 유통체계 구축 19
바. 생산자 중심의 수급관리체계 정착 및 축산농가 경영 안정 20
제2주제 : 현대 축산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기술 / 최승철 21
I. 서론 - 소비 및 생산 환경의 변화 22
II. 신선육브랜드 의의와 사업방향 25
1. 의의 25
2. 가축 사육 및 지역별 신선육 브랜드 현황 26
3. 사업 방향 29
III. 신선육브랜드 마케팅전략 30
1. 소비자의 신선육브랜드 구매행동 30
2. 신선육브랜드 마케팅전략 31
IV. 축산물 이력추적시스템 36
1. 의의 36
2. 도입 방향 38
V. 신선육 브랜드사업 및 이력추적시스템 믹스 43
행사일정 46
인사말 / 이인기 47
축사 / 서인석 48
목차 49
발제문 50
고령딸기 마케팅 활성화 방향 / 김충실 50
I. 고령딸기의 현황과 농산물유통 현주소 51
II. 고령딸기 마케팅 활성화 방안 52
국내 육성 품종의 현황 및 전망 / 김태일 60
서론 61
국내 딸기 육성품종 및 보급현황 62
딸기 품종육성 및 보급전망 70
토론문 : 농산물 유통환경변화와 마케팅 전략 / 강석근 71
1. 농산물 시세 및 유통전망 74
2. 생산자 측면의 변화 74
3. 시장 측면의 변화 74
4. 소비생활 형태의 변화 75
5. 공동 선과장의 필요성 76
결론 77
한·미 FTA 추가협상과 쇠고기 수입 대책 대토론회 78
목차 79
토론회 개요 80
토론회 세부 프로그램 82
I. 개회사 / 신중식 83
II. 축사 86
축사 / 이용희 86
축사 / 권오을 87
축사 / 신국환 88
축사 / 박홍수 89
축사 / 김현종 90
III. 격려사(내용없음) 79
IV. 주제발표 92
1. 한미 FTA 추가협의 관련 미국내 동향과 한국의 대응 / 김종훈 92
2. 미국산 쇠고기 수입검역 현황과 대책 / 이상길 102
3. 농업부문 한미FTA의 본질과 과제 / 윤석원 116
4.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재협상의 문제점 / 박상표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