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9
제1절 통신비 지출의 구조 변화 비교 및 분석 배경 19
1. 국민경제에서 정보통신산업의 위상 19
2. 통신서비스 산업의 성장 둔화 24
제2절 통신비 지출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의 목적 31
제3절 통신 시장의 변화 방향 검토의 목적 3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34
제1절 통신서비스 산업 구조 변화에 관한 기존 연구 34
1. 개요 34
2. 정보통신서비스 부문의 산업구조 변화방향에 관한 연구 35
3. 산업연관분석에 관한 연구 37
제2절 통신비 지출의 구조에 관한 기존 연구 47
1. 통신비 지출 구조 요인의 복잡성 47
2. 통신비 지출 구조 관련 연구의 차원별 특성 분석 49
3. 기존 통신비 지출 관련 연구 조사의 한계점 55
제3절 통신비 지출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의 기존연구 56
1. 개요 56
2. 통신서비스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57
3. 통신서비스의 수요 요인에 관한 연구 59
4. 소비자 특성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2
제3장 세계 통신비 지출의 구조 변화 비교, 분석 65
제1절 세계 통신서비스 시장의 동향 65
1. IT산업의 성장 변화 65
2. 세계 통신서비스 이용 현황 68
제2절 주요국가의 통신비 지출 현황 및 추이 비교 분석 72
제3절 주요국가와 우리나라의 통신비 지출 구조 변화 비교 81
제4장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의 구조 변화 비교, 분석 86
제1절 우리나라 통신서비스 시장 동향 86
1. 개요 86
2. 기간통신서비스(유선) 87
3. 기간통신서비스(무선) 89
4. 별정통신서비스 90
5. 부가통신서비스 91
6. 방송통신서비스 93
제2절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의 현황 및 추이 분석 94
1.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 현황 94
2.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 추이 분석 96
제3절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의 행태 분석 99
제5장 통신비 지출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105
제1절 경제적 Macro 요인 분석 105
1. 서론 105
2. 연구방법 106
3. 결과 및 해석 110
제2절 행동론적 Micro 요인 분석 115
1. 조사 개요 115
2. 문헌 연구 116
3.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20
4. 분석 결과 134
제6장 시사점 및 분석의 한계점 155
1. 가설 검증 결과의 시사점 155
2. 연구의 한계점 160
제7장 통신 시장의 변화 방향 검토 161
참고문헌 167
〈표 1-1〉 OECD 국가의 GDP 대비 통신비 지출액 비중의 변화 26
〈표 2-1〉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추이 38
〈표 2-2〉 주요국의 총수출 중 정보통신 산업제품 비중 39
〈표 2-3〉 산업별 수입유발계수 추이 40
〈표 2-4〉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 수출입 추이 41
〈표 2-5〉 영향력 계수와 감응도 계수 42
〈표 2-6〉 고용유발효과(1998년) 44
〈표 2-7〉 한국, 미국, 일본 정보통신 업종의 고용자수 추이 46
〈표 2-8〉 한국, 미국, 일본 정보통신 업종의 고용자수 증가율 추이 46
〈표 2-9〉 한국, 미국, 일본 정보통신산업 고용자의 세부구성 항목 비중 비교 46
〈표 3-1〉 OECD 국가의 소비 항목별 가계 최종 소비 비중 74
〈표 3-2〉 미국 주요통신서비스의 매출액 규모 75
〈표 3-3〉 미국의 가구당 통신서비스 지출 76
〈표 3-4〉 영국 가계의 월 평균 통신서비스 지출 비중 추이 79
〈표 3-5〉 일본 가계의 연간 통신서비스 지출액 및 비중 추이 80
〈표 3-6〉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 주요지표 추이 81
〈표 3-7〉 주요국가의 정보화 지표 비교 81
〈표 3-8〉 OECD 국가의 초고속 통신망 가입자 수 및 PC 보급률(2003년) 82
〈표 3-9〉 OECD 국가의 총 가계소비 중 통신비 지출 비중 추이 83
〈표 3-10〉 OECD 국가의 총 가계소비 중 통신비 지출 비중 비교 (1999년) 84
〈표 3-11〉 OECD 국가의 GDP 중 통신업종의 투자 및 소비 비중 (1999년) 85
〈표 4-1〉 정보통신서비스 매출액 전망 86
〈표 4-2〉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 현황 및 전망 87
〈표 4-3〉 유선통신서비스 매출액 현황 89
〈표 4-4〉 주요 무선통신 서비스 가입자 추이 89
〈표 4-5〉 별정통신서비스 매출액 추이 91
〈표 4-6〉 부가통신서비스 매출액 현황 92
〈표 4-7〉 방송통신서비스 매출액 현황 93
〈표 4-8〉 가계소비에서의 정보통신 관련 소비 비중 추이 94
〈표 4-9〉 정보통신 관련 소비 항목별 비중 추이 95
〈표 4-10〉 소득계층 및 연령별 통신비 지출 구성비 95
〈표 4-11〉 소비 비목별 증가율 추이 98
〈표 4-12〉 소비 비목별 비중 변화 추이 99
〈표 4-13〉 소득 계층별 각 소비 비목의 소득탄력성 102
〈표 5-1〉 소득과 가계특성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요인 110
〈표 5-2〉 시계열 자료에서 소득과 가계특성이 통신지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111
〈표 5-3〉 비목별 소비 지출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요인 112
〈표 5-4〉 시계열 자료에서 비목별 소비지출이 통신지출에 미치는 영향요인 113
〈표 5-5〉 단일 소비 비목이 통신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115
〈표 5-6〉 소득과 가계특성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요인 121
〈표 5-7〉 Paired Samples T-Test 결과 135
〈표 5-8〉 분산분석(ANOVA) 결과 136
〈표 5-9〉 서비스 인지 요인 비교 분석 결과 137
〈표 5-10〉 연구 모형의 요인분석 145
〈표 5-11〉 개인특성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 145
〈표 5-12〉 현재의 전환에 대한 신뢰도 분석 146
〈표 5-13〉 미래의 전환에 대한 신뢰도 분석 146
〈표 5-14〉 편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인지 요인 148
〈표 5-15〉 경제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인지 요인 149
〈표 5-16〉 새로운 학습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인지 요인 150
〈표 5-17〉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환 요인 151
〈표 5-18〉 지각행위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전환 요인 151
〈표 5-19〉 주관적규범에 영향을 미치는 전환 요인 152
〈표 5-20〉 사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3
〈표 5-21〉 사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요인 154
[그림 1-1] 국가별 디지털 접근 지수(DAI) 순위 20
[그림 1-2] 국가별 E-readiness 순위 21
[그림 1-3]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매출증가율 27
[그림 1-4]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유선회선 판매증가율 29
[그림 1-5]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이동통신 부문 매출증가율 29
[그림 2-1] 정보통신서비스 산업의 구조변화 모형 36
[그림 3-1] IT기술의 파급속도 66
[그림 3-2] 세계의 유무선 통신 가입자 수 추이 69
[그림 3-3] 영국 가계의 유선/무선전화 보급률 69
[그림 3-4] 전세계 국가의 통신비 지출 비중 비교(1991-1995:1996-2000) 72
[그림 3-5] OECD 국가의 가계 처분소득 대비 소비항목 비중의 변화 73
[그림 3-6] 미국내 가정용 PC,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보급률(2001-2006) 76
[그림 3-7] 영국 가계의 평균 통신비 지출 78
[그림 3-8] 영국의 통신서비스 가계 보급률 78
[그림 4-1] 유선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88
[그림 4-2] 무선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90
[그림 4-3] 부가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92
[그림 4-4] 통신비 지출 증가율 추이 96
[그림 4-5] 총 소비 지출에 대한 각 소비비목의 비중변화 97
[그림 4-6] 가계 월평균 통신비 지출과 총 소비 지출의 변화 추이 100
[그림 4-7] 소득계층별 통신비 증가율 추이 103
[그림 4-8] 소득계층별 통신비 비중 추이 104
[그림 5-1] 통신비 지출 증가율 추이 117
[그림 5-2] 이전통신서비스와 현재통신서비스의 서비스 인지 요인을 비교 120
[그림 5-3] 현재와 미래의 전환 영향 요인 121
[그림 5-4] 이전통신서비스의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분석 138
[그림 5-5] 현재통신서비스의 사용의 편리성에 관한 분석 138
[그림 5-6] 이전통신서비스의 보안성에 관한 분석 139
[그림 5-7] 현재통신서비스의 보안성에 관한 분석 139
[그림 5-8] 이전통신서비스의 신뢰성에 관한 분석 140
[그림 5-9] 현재통신서비스의 신뢰성에 관한 분석 140
[그림 5-10] 이전통신서비스의 유용성에 관한 분석 141
[그림 5-11] 현재통신서비스의 유용성에 관한 분석 141
[그림 5-12] 이전통신서비스의 맞춤화에 관한 분석 141
[그림 5-13] 현재통신서비스의 맞춤화에 관한 분석 142
[그림 5-14] 이전통신서비스의 다양성에 관한 분석 142
[그림 5-15] 현재통신서비스의 다양성에 관한 분석 142
[그림 5-16] 이전통신서비스의 반응성에 관한 분석 143
[그림 5-17] 현재통신서비스의 반응성에 관한 분석 143
[그림 5-18] 이전통신서비스의 고객프로그램에 관한 분석 144
[그림 5-19] 현재통신서비스의 고객프로그램에 관한 분석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