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국가기술개발과제 추진체계 합리화를 위하여 7
2. 기술개발 연구과제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무엇이 문제인가? 8
2-1. 제기된 문제점 8
2-2. "국산부품 채택" VS "선진 외국부품 수입" 결정기준 8
2-3. 위협을 받고 있는 한국 부품 산업 10
2-4. 1등만이 생존할 수 있는 핵심부품 산업의 특성 10
3. 핵심부품 개발의 특성 11
3-1. 핵심부품의 국제 경쟁력 개념 11
3-2. 핵심부품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 11
3-3. 핵심부품의 기술개발 변화추세 12
4. 선진국은 어떻게 하고 있나? 13
4-1. "최적 설계" VS "신뢰성평가" 13
4-2. 개발할 핵심부품의 "보증수명" & "설계수명" 13
4-3. 시스템 보증수명에 따른 구성부품의 보증수명 결정 14
4-4. 선진국에서의 핵심부품 개발 과정 14
4-5. 세계 명품을 창출하기 위한 3단계 신뢰성 평가 15
4-6. 선진국에서의 "세계명품기술" 개발절차 및 개발소요기간 15
5. 핵심부품 개발관련 국내 산업계의 현황 16
5-1. 핵심부품의 "품질보증" 과 "신뢰성평가" 16
5-2. 국산 부품 생산업체의 시험장비 보유현황 16
5-3. 핵심부품의 내환경성 시험 17
1) 환경시험 설계 절차 17
2) "전천후 환경하에서 운영 가능성" 과 "내환경성 시험" 18
3) "운용 품질보증" 과 "내환경성 시험수행" 18
4) 각종 내환경성 시험장비 19
5-4. "핵심부품 개발" 과 "우리의 현실" 19
6. 개발단계에서 신뢰성평가의 중요성 20
6-1. 설계결함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사례 20
1) 포드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손실사례 20
2) 도요타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손실사례 21
3) 미국GE(General Electric) 결함으로 인한 손실사례 21
4) F-16C 전투기 결함으로 인한 손실사례 22
6-2. 신뢰성 설계 미흡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의 가중치 23
6-3. 설계단계에서 신뢰성의 중요성 23
6-4. 개발단계에서의 신뢰성 평가 24
6-5. 개발시험 단계에서의 시험평가 항목 24
6-6. 신뢰성평가에 대한 국내 수요특성 분석 25
7. 우리의 기술개발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26
8.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안)? 26
8-1. 신개념의 연구개발 추진체계 26
8-2. 단계별 강제탈락과 기술경매제도 채택 27
1) "선택과 집중" 개념을 통한 강제탈락 제도의 채택 27
2) 기술경매 및 강제탈락 제도의 개념 27
3) 단계별 수행업무 28
4) "기술경매 및 강제탈락제도" 도입의 추진 배경 30
8-3. 국가기술 개발과제의 특성별 분류 31
1) 개발할 핵심부품의 분류 작성 31
2) 국가 개발정책에 따른 핵심부품 분류 32
8-4. 개발 목표치의 객관적 정량화 작성(Bench Marking 대상품 설정) 32
1) "정량적 목표 및 공인시험기관·공인시험기준" 작성양식 사례 33
8-5. 모든 연구개발과제에 "신뢰성평가" 의무화 34
1) 신뢰성평가 업무와 연계시켜 ITEP 평가업무의 강화 35
8-6. 연구과제 특성별 추진체계 정립 36
8-7. 국산화 개발과제에 있어서 예산할당 개념의 변경 필요성 38
9. 결론 39
9-1. 연구과제 추진체계 합리화를 위한 결론 39
9-2. 신뢰성평가의 추진 체계 41
9-3. 신뢰성평가 결과의 객관성 유지 42
9-4. 한국 신뢰성평가기술, 세계 4강으로 가는 길 43
[표 1] 기계류부품의 경우 10
[표 2] 헬리콥터의 운용 품질보증과 내환경성 시험수행 18
[그림 1] 국산부품과 선진 외국부품 결정 9
[그림 2] 위협을 받고 있는 한국 부품 산업 10
[그림 3] 핵심부품의 국제 경쟁력 11
[그림 4] 핵심부품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 11
[그림 5] 핵심부품의 기술개발 변화추세 12
[그림 6] 성공하는 연구개발 13
[그림 7] 전력적 하자 보증기간 설정 13
[그림 8] 예방정비 시간 결정 14
[그림 9] 핵심부품 개발 과정 14
[그림 10] 3단계 신뢰성평가 15
[그림 11] 개발절차 및 개발소요기간 15
[그림 12] 신뢰성 평가 16
[그림 13] 기계류 부품생산 업체수 16
[그림 14] 기계류 부품 시험장비 보유현황 16
[그림 15] 사용중에 각종 고장을 대비하기 위한 사전점검 시험 17
[그림 16] 환경시험 설계 절차 17
[그림 17] 헬리콥터의 부품의 환경시험 18
[그림 18] 각종 내환경성 시험장비 19
[그림 19] 핵심부품 개발과 우리의 현실 19
[그림 20] 결함이 있는 포드자동차 20
[그림 21] 도요타 결함에 대한 실제 신문기사 내용 21
[그림 22] F-16C 전투기 추락 사고에 대한 실제 기사 내용 22
[그림 23] 단계별 경제적 손실 23
[그림 24] LCC의 정의 23
[그림 25] 수명 주기 23
[그림 26] 개발단계에서의 신뢰성 평가 24
[그림 27] 부품 개발 단계에서의 시험과정 24
[그림 28] 연구개발 추진단계별 시험평가 항목(예:유압펌프) 25
[그림 29] 신뢰성평가에 대한 국내 수요특성 분석 25
[그림 30] 신개념의 연구개발 추진체계 26
[그림 31] 단계별 강제탈락제도 27
[그림 32] 기술경매 및 강제탈락 제도의 개념 27
[그림 33] 개발할 핵심부품의 분류 31
[그림 34] 기계류부품의 분류 32
[그림 35] 유압 방향제어 밸브 작성양식 사례 33
[그림 36] 단순 기능 핵심부품 개발(단기 개발 과제) 36
[그림 37] 고기능 핵심부품 개발(중기 연구 과제) 37
[그림 38] 차세대 첨단부품 개발(장기 연구 과제) 37
[그림 39] 개발 진척도 현황파악 38
[그림 40] 예산할당 개념의 변경 38
[그림 41] 신뢰성평가의 추진 체계 41
[그림 42] 신뢰성평가로 승부(정부의 역할과 업체의 역할) 42
[그림 43] 신뢰성평가 결과의 객관성 유지 42
[그림 44] 한국 신뢰성평가기술, 세계 4강으로 가는 길 43
[그림 45] 한국이 부품·소재 공급기지의 세계 4강 진입을 기원하며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