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탈북학생의 이해 6
1. 탈북학생의 배경 이해 7
가. 탈북학생 배경 이해 7
2. 탈북학생의 특성 이해 13
가. 학습 및 진로 영역 13
나. 인성 및 생활 영역 16
Ⅱ. 탈북학생 교육에서 교원의 역할 20
1. 관리자의 역할 21
2. 담임 교사의 역할 22
Ⅲ. 탈북학생 편입학 지도 실제 25
1. 편입학 신청 접수 26
가. 편입학 신청 접수의 실제 26
나. 편입학 신청 31
2. 학년 배정 36
가. 학년 배정의 실제 36
나. 학년 배정 40
다. 학년 배정을 위한 자료 41
3. 학급 배정 43
가. 학급 배정의 실제 43
나. 학급 배정 44
4. 학부모 면담 46
가. 학부모 면담의 실제 46
나. 학부모 면담 48
다. 편입학 초기 학부모 안내 자료 53
Ⅳ. 탈북학생 학교생활 지도 실제 56
1. 학급 친구 도우미 선정 57
2. 편입 초기 학생 지도 61
가. 편입 초기 학생 지도의 실제 61
나. 학생 면담 66
다. 초기 적응 지도 69
3. 학기 중 학생 지도 73
가. 학기 중 학생 지도의 실제 73
나. 생활 지도 76
다. 학업 지도 82
라. 진로 지도 86
마. 일반 학생 지도 88
[부록 1] 교육과학기술부의 탈북청소년 교육지원 정책 92
[부록 2] KEDI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센터 소개 95
[부록 3] 탈북학생 교육 지원기관 99
[부록 4] 탈북학생 교육 관련 법령 107
[부록 5] 북한이탈주민 이해 자료 113
판권기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