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결과요약 7
제 1 장 연구 개요 9
제 1 절 연구 목적 9
제 2 절 연구 내용 9
제 3 절 보고서 구성 9
제 2 장 국제 반부패 윤리기준과 흐름 11
제 1 절 OECD 11
제 2 절 UNㆍUNGC 13
제 3 절 세계은행 17
제 4 절 ISO 26000 17
제 5 절 TI 18
제 3 장 국내ㆍ외 교육프로그램 분석 20
제 1 절 UNㆍUNGC 20
(1) 온라인 교육 20
(2) 반부패 관리모형 개발 21
(3) 반부패 사례 개발 22
(4) 반부패 정보 교환 23
제 2 절 세계은행 23
제 3 절 지멘스 24
제 4 장 권익위 프로그램 현황과 참가자 기대 25
제 1 절 2009년 개발 교육프로그램 25
제 2 절 권익위 교육현황 27
(1) 프로그램 구성 27
(2) 프로그램 참여자 구성 30
(3) 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30
(4) 프로그램 참여자의 기대 31
제 5 장 교육프로그램과 사례 개발 32
제 1 절 교육프로그램 구성 32
제 2 절 조직 차원 34
(1) 반부패 규범 34
(2) 다른 조직의 대응 37
제 3 절 개인 차원 46
(1) 윤리 딜레마 구성 46
(2) 의사결정 훈련 47
참고문헌 53
부록 55
[부록 1] 교육수요조사 설문서 55
[부록 2] 사례 개발 예 62
1. 윤리경영 환경 분석 사례 63
1) 기획재정부 공기업ㆍ정부기관 경영실적 평가 63
2) 국민권익위원회 2011 업무계획 71
2. 타 기관 윤리경영 사례 74
1) 전국경제인연합회 74
2) 대한상공회의소 78
3) 한국전력공사 79
4) 한국철도공사 82
5) 한국공항공사 84
6) 고용노동부 89
3. 윤리 의사결정 사례 90
1) 국민권익위원회 기업 윤리경영 모데 90
2) 국민권익위원회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 92
3) UNGC 조달과정 불법청탁 시나리오 96
평가결과서 105
활용결과 보고서 106
[표 2-1] OECD 뇌물방지협약의 주요 내용 11
[표 2-2] OECD의 compliance 프로그램 모범관행 12
[표 2-3] UN 반부패협약의 주요 내용 13
[표 2-4] UNGC 반부패 보고지침 (헌신ㆍ정책 분야) 15
[표 2-5] UNGC 반부패 보고지침 (실행 분야) 15
[표 2-6] UNGC 반부패 보고지침 (관측 분야) 15
[표 2-7] TI 뇌물방지 기업원칙 18
[표 3-1] UN·UNGC '부패와의 싸움' 온라인 교육 구성 21
[표 3-2] UNGC 조달과정 불법 청탁 시나리오 목록 22
[표 4-1] 2009년 개발 프로그램 구성(예시) 26
[표 4-2] 권익위 실시 교육프로그램 구성 27
[표 4-3] 권익위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구성 30
[표 4-4] 교육프로그램 요소별 참여자 만족도 30
[표 5-1] 행동강령 위반 사례 목록 (국민권익위원회) 35
[표 5-2] 특정 업체와 수의계약 지시 사례 36
[표 5-3] A 단체 감사 사례 (지식경제부) 36
[표 5-4] 행동강령 제도 우수 사례 목록 (국민권익위원회) 37
[표 5-5] 기업윤리 브리프스 내용 구성 39
[표 5-6] 기업윤리 브리프스 게재 윤리경영 국내 동향 39
[표 5-7] 기업윤리 브리프스 게재 윤리경영 해외 동향 42
[표 5-8] 입찰조건 딜레마 47
[표 5-9] 윤리 의사결정 모형 예 (국민권익위원회) 49
[표 5-10] 윤리 의사결정 모형 예 (UNGC 외) 50
[표 5-11] 윤리경영 담당자 직무 목록 51
[그림 2-1] UN 글로벌콤팩트 관리모형 14
[그림 2-2] 반부패 기업행동의 3단계 16
[그림 2-3] ISO 26000 중 반부패 위치 17
[그림 2-4] TI 6단계 실행과정 19
[그림 3-1] UN·UNGC ‘부패와의 싸움’ 첫 화면 20
[그림 3-2] ‘기업 반부패 포털’구성과 첫 화면 21
[그림 3-3] WBI ‘거버넌스와 반부패’ 첫 화면 23
[그림 3-4] 지멘스 윤리 교육프로그램 구성 24
[그림 4-1] 2009년 개발 프로그램 영역간 상호관계도 25
[그림 4-2] 권익위 윤리경영 교육의 2009년 개발 프로그램 채택 정도 29
[그림 4-3]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기대사항 31
[그림 5-1] 권익위 사이버교육센터 첫 화면 33
[그림 5-2] 조직의 윤리경영 추진에 대한 외부 이해관계자 지도 34
[그림 5-3] 윤리경영 관련 정책방향 제시 사례 (국민권익위원회) 35
[그림 5-4] 외부강의ㆍ회의 신고 전산시스템 사례 (고용노동부) 38
[그림 5-5] 조직의 윤리경영 추진에 대한 내부 이해관계자 지도 46
[그림 5-6] 모형 예 (Cavanagh) 48
[그림 5-7] 윤리경영 담당자 성과 요인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