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사회과 공통교육과정 분석 7
1.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 9
2. 사회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11
3. 사회과에서 지향하는 가치영역 11
4. 사회과의 내용 영역과 기준 13
가. 내용 체계 13
나. 성취 기준 14
5.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31
가. 교수·학습의 원칙 31
나. 교수·학습의 방법 32
6. 사회과의 평가 33
가. 평가 방향 33
나. 평가 내용 34
다. 평가 방법 34
라. 평가 결과의 활용 35
7. 사회과 교과용 도서의 활용 35
가. '사회' 교과서의 활용 35
나. '사회과 탐구' 교과서의 활용 방안 38
II.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 39
1. 개념 학습 모형 41
가. 개념 학습의 정의와 특징 41
나. 고전(속성)모형 42
다. 전형모형 44
라. 개념 학습 모형 활용의 예 46
2. 의사결정 수업 모형 48
가. 의사결정력의 의미 48
나. 의사결정력의 하위 요소 48
다. 의사결정 수업 모형 49
라. 의사결정 수업 모형 활용의 예 52
3. 탐구 수업 모형 54
가. 탐구 수업의 개념과 특징 54
나. 수업 절차와 사례 56
4. 역사 만들기 수업 모형 58
가. 역사 만들기 수업 모형의 개념과 특징 58
나. 다양한 역사 만들기 수업의 방법 59
다. 역사 만들기 수업 모형의 절차 61
라. 역사 만들기 수업 모형 활용의 예 62
5. 협동학습 모형 64
가.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64
나. 협동학습의 모형 65
다. 협동학습을 사용한 수업의 예 68
6. 문제해결 수업 모형 70
가.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70
나. 문제해결학습의 교수 원리와 특징 70
다. 문제해결학습의 교수·학습 과정 71
라. 문제해결 수업 모형의 예 72
III. 통합교육에서 사회과 수업의 실제 75
1. 통합교육에서 사회과 수업의 목적 77
2. 통합교육에서 사회과 수업의 실행 방안 78
3. 장애 학생의 사회과 관련 학습 특성 80
가. 학습 능력 제한 학생 80
나. 정서행동지원요구학생 81
4. 장애 학생의 발달 특성에 따른 사회과 교수·학습법 83
가. 강의법 84
나. 조사학습 85
다. 정보활용교육 85
라. 지도학습 86
마. 시청각 학습 86
IV. 통합교육 사회과 교수·학습의 실제 87
단원: 4-2-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89
단원: 6-1-2.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 98
단원: 5-2-2.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자주독립 106
단원: 6-1-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119
단원: 4-2-2. 여러 지역의 생활 127
단원: 5-1-1. 하나 된 겨레 135
단원: 3-1-1. 고장의 모습 144
단원: 6-1-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152
V. 통합교육 사회과 수업 현장 적용 결과 163
1. 수업 모형명: 개념학습 수업모형 165
2. 개념학습 수업모형 적용 후 결과 169
VI. 수업지도안 적용에 관한 종합적 제언 189
참고문헌 194
판권기 195
〈표 I-1〉 사회과 인성교육 목표 체계표 12
〈표 I-2〉 사회과의 내용체계 13
〈표 I-3〉 '사회' 교과서의 활용 35
〈표 II-1〉 개념 학습 모형의 전개 45
〈표 II-2〉 현대의 10대 협동학습 모형 65
〈표 III-1〉 능력제한 학생의 발달 시기에 따른 행동 특성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