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10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7
1. 연구의 목적 28
2. 연구의 범위 29
3. 연구의 방법 및 기대효과 31
제2장 주행거리와 사회경제요인 34
1. 주행거리, 교통에너지 소비 및 도시공간구조의 관계 35
2. 토지이용과 교통의 관계 37
3. 주행거리와 교통에너지 소비의 관계 40
4. 주행거리와 도시환경의 관계 42
5. 도시공간구조와 교통에너지의 관계 47
6. 국내 연구현황 48
제3장 주행거리와 교통사고 52
1. 주행거리와 교통사고의 관계 53
2. 국내외 주행거리 조사현황 56
3. 연구 착안점 58
제4장 주행거리 영향요인 분석 61
1. 변수선정 및 조사 62
2. 기초통계 분석 71
3. 변수의 검증 및 영향관계 분석 106
4. 요인분석을 통한 항목 분류체계 검증 110
5. 요인분석에 따른 변수분류체계 검증 및 재조정 117
6. 회귀분석을 활용한 실증분석 118
7.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영향관계 구조의 검증 125
8. 상호작용 구조모형과 간접효과 구조모형의 비교분석 137
제5장 안전운전과 경제운전 139
1. 운행기록계와 블랙박스를 활용한 운전행태연구의 현황 140
2. 운행기록정보를 활용한 운전자행태와 에너지 소모량 실증분석 144
3. 운행조건별, 운행모드별 연료소비량 영향요인 실험연구 192
4.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안개조건에서의 운전행태 실증연구 215
제6장 정책제언 229
참고문헌 241
[부록] 설문지 249
Abstract 252
판권기 255
〈표 1-1〉 자료수집 개요 31
〈표 2-1〉 통합모델의 최종 지표분석(종합) 40
〈표 3-1〉 자가용 승용차 주행거리 추이 56
〈표 3-2〉 주요 선진국 자가용 승용차 주행거리 57
〈표 3-3〉 주행거리 조사 분류 개요 58
〈표 3-4〉 조사항목 분류 개요 58
〈표 4-1〉 교통요소의 변수구성 69
〈표 4-2〉 도시계획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71
〈표 4-3〉 용도지역 및 토지이용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80
〈표 4-4〉 도시경제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85
〈표 4-5〉 도시산업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89
〈표 4-6〉 도로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95
〈표 4-7〉 자동차 이용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97
〈표 4-8〉 대중교통이용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100
〈표 4-9〉 통행OD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101
〈표 4-10〉 교통사고특성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103
〈표 4-11〉 상관성 해석기준 106
〈표 4-12〉 도시요소의 상관분석 결과 107
〈표 4-13〉 경제산업요소의 상관분석 결과 108
〈표 4-14〉 교통요소의 상관분석 결과 109
〈표 4-15〉 상관분석에 따른 1차 변수(항목) 선정 110
〈표 4-16〉 변수의 요인적재량 111
〈표 4-17〉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111
〈표 4-18〉 요인분석에 따른 변수분류체계 검증 및 재조정 117
〈표 4-19〉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19
〈표 4-20〉 단계적 회귀모형 영향계수 분석결과 120
〈표 4-21〉 위계적 회귀모형 요약 121
〈표 4-22〉 위계적 회귀모형 영향계수 분석결과 122
〈표 4-23〉 요인-회귀모형 요약 124
〈표 4-24〉 요인-회귀모형 영향계수 분석결과 124
〈표 4-25〉 PLS-구조방정식 모형의 검증내용 요약 126
〈표 4-26〉 측정변수 간 상관성 분석 127
〈표 4-27〉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8
〈표 4-28〉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내적일관성 검증 129
〈표 4-29〉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잠재변수의 영향계수 129
〈표 4-30〉 잠재변수 간 간접효과(상관성) 검토 132
〈표 4-31〉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2
〈표 4-32〉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내적일관성 검증 134
〈표 4-33〉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134
〈표 4-34〉 상호작용 구조모형 잠재변수의 영향계수 136
〈표 5-1〉 운전유형 분류 146
〈표 5-2〉 차량시뮬레이션에 사용한 시험 항목 147
〈표 5-3〉 시나리오 현황 147
〈표 5-4〉 자료수집 개요 및 변수세부 사항 150
〈표 5-5〉 주행거리 2km를 제외한 모집단 전체의 기초통계 결과 151
〈표 5-6〉 표본 전체의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2
〈표 5-7〉 표본 전체 주행거리별(장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3
〈표 5-8〉 표본 전체 주행거리별(단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3
〈표 5-9〉 택시차종의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4
〈표 5-10〉 택시차종 주행거리별(장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4
〈표 5-11〉 택시차종 주행거리별(단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5
〈표 5-12〉 화물차종의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5
〈표 5-13〉 화물차종 주행거리별(장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6
〈표 5-14〉 화물차종 주행거리별(단거리)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56
〈표 5-15〉 표본 전체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58
〈표 5-16〉 표본 전체 상관분석 결과 159
〈표 5-17〉 주행거리별(장거리)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59
〈표 5-18〉 표본 전체 주행거리별(장거리) 상관분석 결과 159
〈표 5-19〉 주행거리별(단거리)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0
〈표 5-20〉 표본 전체 주행거리별(단거리) 상관분석 결과 160
〈표 5-21〉 화물차량 전체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1
〈표 5-22〉 화물차량의 연비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161
〈표 5-23〉 화물차량 주행거리별(장거리)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1
〈표 5-24〉 화물차량 주행거리별(장거리) 상관분석 결과 162
〈표 5-25〉 화물차량 주행거리별(단거리)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2
〈표 5-26〉 화물차량 주행거리별(단거리) 상관분석 결과 162
〈표 5-27〉 택시차량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3
〈표 5-28〉 택시차량의 상관분석 결과 163
〈표 5-29〉 장거리 택시차량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4
〈표 5-30〉 택시차량의 주행거리별(장거리) 상관분석 결과 164
〈표 5-31〉 단거리 택시차량 종속변수(연비)와 상관 계수 164
〈표 5-32〉 택시차량의 주행거리별(단거리) 상관분석 결과 165
〈표 5-33〉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72
〈표 5-34〉 전체 단계적 영향계수 분석결과 172
〈표 5-35〉 주행거리별(장거리)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74
〈표 5-36〉 주행거리별(장거리) 영향계수 분석결과 175
〈표 5-37〉 주행거리별(단거리)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76
〈표 5-38〉 주행거리별(단거리) 영향계수 분석결과 177
〈표 5-39〉 화물차종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78
〈표 5-40〉 화물차종 전체 영향계수 분석결과 179
〈표 5-41〉 장거리 화물차종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80
〈표 5-42〉 장거리 화물차종 영향계수 분석결과 181
〈표 5-43〉 단거리 화물차종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82
〈표 5-44〉 단거리 화물차종 영향계수 분석결과 183
〈표 5-45〉 택시차종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84
〈표 5-46〉 택시차종 전체 영향계수 분석결과 185
〈표 5-47〉 장거리 택시차종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86
〈표 5-48〉 장거리 택시차종 영향계수 분석결과 187
〈표 5-49〉 단거리 택시차종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88
〈표 5-50〉 단거리 택시차종 영향계수 분석결과 189
〈표 5-51〉 단거리 택시차종 단계적 회귀모형 요약 190
〈표 5-52〉 단거리 택시차종 영향계수 분석결과 191
〈표 5-53〉 운행 모드 별 정의와 종속 변수 194
〈표 5-54〉 출발 모드에서의 성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196
〈표 5-55〉 출발 모드에서의 연령층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197
〈표 5-56〉 순항 모드에서의 성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198
〈표 5-57〉 순항 모드에서의 연령층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199
〈표 5-58〉 감속 모드에서의 성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201
〈표 5-59〉 감속 모드에서의 연령층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202
〈표 5-60〉 정지 모드에서의 성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203
〈표 5-61〉 정지 모드에서의 연령층별 경제운전행동 및 경제운전활용지각 204
〈표 5-62〉 운행모드별 초당 연료사용량 및 초당 연료사용비율 205
〈표 5-63〉 성별 경제운전행동 211
〈표 5-64〉 연령층별 경제운전행동 212
〈표 5-65〉 평가요인과 종속변수 219
〈표 5-66〉 정상 조건과 안개 조건의 운전 행동 비교 220
〈그림 1-1〉 연구 흐름도 32
〈그림 2-1〉 Brotchie의 삼각형 지표(Tri-angle)와 도시공간구조 35
〈그림 2-2〉 토지이용-교통 상호연계의 순환 사이클 38
〈그림 2-3〉 토지이용ㆍ교통ㆍ환경 통합모델(LTE Model) 39
〈그림 2-4〉 미국의 인구, 토지개발, 주행거리의 성장관계 41
〈그림 3-1〉 미국 운전자의 주행거리에 따른 자동차사고 위험도 55
〈그림 4-1〉 본 연구에서의 자료수집 및 변수구성 63
〈그림 4-2〉 통계적 모형검증 흐름도 118
〈그림 4-3〉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21
〈그림 4-4〉 위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23
〈그림 4-5〉 요인-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25
〈그림 4-6〉 구조방정식의 분석방법 126
〈그림 4-7〉 상호작용 구조모형의 경로도 130
〈그림 4-8〉 상호작용 구조모형 잠재변수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131
〈그림 4-9〉 간접효과 구조모형의 경로도 135
〈그림 4-10〉 간접효과 구조모형 잠재변수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137
〈그림 4-11〉 구조모형 간 영향계수 비교분석 138
〈그림 5-1〉 차종별 연비 분포 현황 157
〈그림 5-2〉 전체표본의 주행거리별(장거리) 연비 분포 현황 157
〈그림 5-3〉 전체표본의 주행거리별(단거리) 연비 분포 현황 157
〈그림 5-4〉 전체차량 연비 vs 주행거리, 평균속도 산점도 165
〈그림 5-5〉 전체차량 연비 vs 운행시간, 공회전시간 산점도 166
〈그림 5-6〉 주행거리별(장거리) 연비 vs 주행거리, 평균속도 산점도 166
〈그림 5-7〉 주행거리별(장거리) 연비 vs 공회전시간, 운행시간 산점도 167
〈그림 5-8〉 주행거리별(단거리) 연비 vs 공회전 시간, 운행시간 산점도 167
〈그림 5-9〉 화물차량 연비 vs 주행거리, 평균속도 산점도 168
〈그림 5-10〉 단거리 화물 연비 vs 평균속도, 연료소모량 산점도 168
〈그림 5-11〉 단거리 화물 연비 vs 급가감속횟수 산점도 169
〈그림 5-12〉 택시 연비 vs 주행거리, 평균속도 산점도 169
〈그림 5-13〉 장거리 택시 연비 vs 주행거리, 평균속도 산점도 170
〈그림 5-14〉 장거리 택시 연비 vs 공회전 시간, 연료소모량 산점도 170
〈그림 5-15〉 단거리 택시 연비 vs 통행속도, 급감속횟수 산점도 171
〈그림 5-16〉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73
〈그림 5-17〉 장거리 주행거리별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76
〈그림 5-18〉 단거리 주행거리별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78
〈그림 5-19〉 화물차종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80
〈그림 5-20〉 장거리 화물차종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82
〈그림 5-21〉 단거리 화물차종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84
〈그림 5-22〉 택시차종 전체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86
〈그림 5-23〉 장거리 택시 차종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88
〈그림 5-24〉 단거리 택시 차종 단계적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190
〈그림 5-25〉 입력식 회귀모형의 표준화계수 값 비교분석 192
〈그림 5-26〉 실험에 이용된 차량 193
〈그림 5-27〉 실험에 이용된 주행 코스 193
〈그림 5-28〉 주행코스의 운행모드별 도식화 195
〈그림 5-29〉 운행모드별 초당연료사용량 다이어그램 205
〈그림 5-30〉 운행모드별 평균속도 대비 평균연료사용량 비교 206
〈그림 5-31〉 운행모드별 평균연료사용 비율 207
〈그림 5-32〉 성별 경제운전의식 비교 208
〈그림 5-33〉 연령층별 경제운전의식 비교 209
〈그림 5-34〉 성별 경제운전활용지각 비교 210
〈그림 5-35〉 연령층별 경제운전활용지각 비교 210
〈그림 5-36〉 차량 시뮬레이터 모습 218
〈그림 5-37〉 안개 조건 스냅샷 219
〈그림 5-38〉 정상 조건과 안개 조건의 평균 속도 221
〈그림 5-39〉 정상 조건과 안개 조건의 급감가속율 222
〈그림 5-40〉 정상 조건과 안개조건의 곡선부 차선이탈 222
〈그림 5-41〉 공사구간 차로감소 시 앞차량과의 거리 223
〈그림 5-42〉 엇갈림 상충구간에서의 앞차량과의 거리 224
〈그림 5-43〉 합류부 구간상충 시 앞차량과의 거리 225
〈그림 5-44〉 합류부 구간상충 시 사고 횟수 225
〈그림 5-45〉 낙하물 발생 시 낙하물과의 거리 226
〈그림 5-46〉 낙하물 발생 시 낙하물과의 충돌 횟수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