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금융소비자보호처 주요 업무 추진계획 3
[1] 금융소비자 정보 도우미 활동 계획 3
(1) 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상품 조사 및 시정 강화 3
(2) 합리적인 금융상품 선택권 보장을 위한 「금융소비자 Report」 발간(가칭 F-Consumer Report) 3
(3) 금융소비자 경보 발령 제도 운영 4
(4) 공시 정보 확대 및 공시 적정성 조사 강화 4
[2] 금융소비자 권익 지킴이 활동 계획 4
(1) 집단 분쟁조정제도 도입 등 소비자피해구제 기능 획기적 강화 4
(2) 건전성감독 부문과의 균형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 등 5
(3) 분쟁조정시 현장조사 및 제3자 대면제도 활성화 5
(4) 소비자보호에 소홀한 금융회사에 대한 민원 감독관 파견 5
[3] 금융소비자 교육 도우미 활동 계획 6
(1) 소외지역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사랑방 버스 운영 6
(2) Young Consumer 금융역량 제고를 위한 소통·참여형 금융교육 확대 6
(3) 서민의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위한 개인금융진단 및 자문서비스 도입 추진 6
(4) 금융소비자와의 소통 창구 확대 6
2. 저신용 다중채무자 현황 8
1. 최근 5년간 저신용 다중채무자 인원수 현황 9
2. 최근 5년간 저신용 다중채무자 연체율 현황 10
3.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 임직원이 차명계좌를 운용했을 때 관련(최근 3년간) 11
4. 대출 부실 현황 17
5. 보험 상품 피해 사례 18
6. 최근 3년간 감사원, 상급기관, 내부감사 지적사항 및 조치 결과 23
〈붙임 1〉 최근 3년간 감사원 지적사항 및 조치 결과 24
〈붙임 2〉 최근 3년간 내부감사결과 50
7. 최근 10년간 대부업 이용자 현황 72
8. '사금융애로센터' 전화상담, 인터넷 제보 등 민원 및 징계 건수 73
9. 최근 4년간('09년~현재) 보험사기 유형별 적발금액 현황 77
10. 부동산 담보대출 조사 관련 83
뒷표지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