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미디어 환경 변화 3
1. 콘텐츠 단말기(Device)의 스마트화 4
A. 스마트폰 4
B. 태블릿PC 5
C. 스마트 TV 5
D. PC / 노트북 6
2.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확산 6
A. OTT(Over The Top) 서비스 확산 6
B. N-Screen 서비스의 등장 7
C. 방송사에 의한, 또는 방송사와의 제휴를 통한 서비스 7
D. 통신사들의 동영상 서비스 8
E. 무선인터넷 기반으로 웹과는 다른 새로운 콘텐츠 이용행태 창출 8
II. 콘텐츠 이용 변화 8
1. 스마트 콘텐츠 이용 방식의 변화 8
A. 공급자 중심과 소비자 중심 콘텐츠의 혼연 8
B. 능동적 선택과 참여 9
C. 개인화 소비의 증가 9
D. 멀티 Device화 10
2. 콘텐츠 이용시간의 변화 10
A. 콘텐츠 중요성의 증가 11
B. 디바이스별 콘텐츠 이용시간의 증감 11
3. OTT 서비스의 확산과 한계 12
A. OTT 서비스의 성장 전망 및 한계 12
III. 국·내외 스마트 미디어 사업자 동향 14
1.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15
A. Hulu(미국) 15
B. Xfinity(미국) 16
C. Youview(영국) 16
2.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17
A. 지상파 방송사 17
B. TVing(CJ헬로비전) 17
C. hoppin(SK플래닛) 18
D. 곰TV/판도라 18
IV. 스마트 미디어 산업 발전방안 20
1. 스마트 미디어 산업 발전 방안 21
A. 해외사업자들의 활발한 글로벌 진출 21
B. 콘텐츠 유통 단계의 다변화 21
C. 방송 콘텐츠의 '제작-유통-소비' 간 선순환 구조의 확보 22
2. 스마트 미디어 산업 발전 세부과제 22
A. 합리적 서비스 가격, 이용 가능한 양질의 콘텐츠 지속 확보가 중요 22
B. 스마트 미디어 Player 간 적절한 역할 분담이 필요 23
C. PC, TV, 스마트 기기와 결합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의 구축 23
V. 스마트 미디어 환경 하에서의 콘텐츠 정책과제 24
1. 공정 경쟁 이슈 25
A. 지상파 방송사들의 유통플랫폼 진입에 따른 공정경쟁 문제 25
2. 지상파 DMB 사업권 관련 이슈 26
3. 망중립성 이슈 26
VI. 스마트 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27
A. 플랫폼 성장에는 고품질 콘텐츠가 필수적, 콘텐츠 매출상승을 위해서는 다양한 플랫폼이 필수적이라는 '2중적과제' 28
B. 콘텐츠의 적정한 사용료와 플랫폼·콘텐츠 사업자 간의 공정성 확보, 상대적 약자를 고려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 기구가 필요함 30
C. 콘텐츠진흥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도 필요 30
D. 이용자 보호를 위한 조치 마련도 절실 31
E. 기술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법률 부존재 현상을 위해서 해당부처는 보다 신속한 법제정비가 필요함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