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수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개정(안) / 이완기 3
목차 3
I. 개정의 필요성 및 배경 3
1. 영어교육의 목적 3
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현황 4
II. 추진 경과 5
1. 교육과정 수시 개정 5
2.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수 확대 연구학교 운영 결과 5
가. 연구학교 영어 학업 성취도 결과 6
나. 연구학교 설문 조사 결과 6
3.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수 증대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7
4. 의견 수렴 협의회 8
III.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9
1. 초등학교의 영어 수업시수를 적정하게 확대 한다. 9
2. 교육과정 개정과 연계하여 적용 시기를 검토한다. 9
3.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절하게 조정한다. 10
IV.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10
1.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수의 증대 10
가. 현황과 문제점 10
나. 개선방안 10
2. 교육과정 적용 시기 검토 11
가. 현황과 문제점 11
나. 개선방안 11
3.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의 조정 12
V. 결론 및 제언 12
참고자료 14
교육의 근본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 송환웅 20
I. 이 땅에서 학부모로 산다는 것 20
II. 교육정책의 영향 21
III. 영어, 우리 아이들의 날개가 될까? 22
IV. 우리가 나아갈 길 24
2009년 영어회화 전문강사 사업 추진계획 26
I. 도입 배경 27
II. 추진 경과 27
III. '09년 영어회화 전문강사 사업 운영 계획 27
1. 도입 개요 27
2. 수급 계획 28
3. 모집 및 선발 절차 28
4. 소요 예산 및 재원 29
5. 활용 방안 29
영어회화 전문강사 학교단위 선발 업무 매뉴얼 30
목차 31
I. 영어회화 전문강사 모집 및 선발 35
1. 공통지원 자격 : 내국인(대한민국 국적자) 35
2. 선발기관 : 각 학교 35
3. 선발절차 35
4. 원서 접수 36
5. 1차 서류심사 37
6. 2차 시험 37
7. 선발 배수 37
8. 점수 산정 37
9. 최종 합격자 발표 37
II. 업무처리 절차 및 추진체계(예) 37
1. 업무처리 절차 37
2. 추진체계 38
붙임목차(관련 서식 등) 33
〈붙임 1〉 영어회화 전문강사 선발 기준(초등, 중등) 40
〈붙임 2〉 영어회화 전문강사 자기소개서(활동계획서) 44
〈붙임 3〉 영어회화 전문강사 1차 심사 기준표(예시) 45
〈붙임 4〉 영어회화 전문강사 1차 심사 채점표(예시) 46
〈붙임 5〉 영어회화 전문강사 교수·학습 과정안(lesson plan)(예시) 47
〈붙임 6〉 영어회화 전문강사 교수·학습 과정안 채점 기준표(예시) 48
〈붙임 7〉 영어회화 전문강사 교수·학습 과정안 채점표(예시) 49
〈붙임 8〉 영어회화 전문강사 영어 수업실연 채점 기준표(예시) 50
〈붙임 9〉 영어회화 전문강사 영어 수업실연 채점표(예시) 51
〈붙임 10〉 영어회화 전문강사 영어면접 채점 기준표(예시) 52
〈붙임 11〉 영어회화 전문강사 영어면접 시험 채점표(예시) 52
〈붙임 12〉 영어회화 전문강사 임용 계약서(예시) 54
〈붙임 13〉 영어회화 전문강사 범죄경력조회 신청서 등 관련서류 56
〈붙임 14〉 위임장 62
〈붙임 15〉 공고문 및 응시원서 (예시)[원문불량;p.37] 63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양성 및 운영에 관한 연구 7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74
3. 연구 방법[원문불량;p.40-41] 74
4. (제목없음) 76
가. 영어 교사의 능력 구성 요소[원문불량;p.42-43] 76
나.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원문불량;p.44-49] 78
다. 영어교사 양성 모형[원문불량;p.49-50] 83
5. (제목없음) 84
가. 모의수업(Microteaching)과 교생실습[원문불량;p.50-51] 84
다. 2008년 개정 교육과정[원문불량;p.51-52] 85
6. (제목없음) 86
가.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교육 86
나. 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심화과정 표준안[원문불량;p.52-53] 86
다. (제목없음) 87
라. 전국 10개 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심화과정 교육과정 분석[원문불량;p.55,59] 87
마. 교대생들의 영어교과 교육실습의 실태 및 인식 94
바. 초등 영어교사전담교사 양성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원문불량;p.60-62] 94
사.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양성 과정에 대한 시사점[원문불량;p.63-65] 97
다. (제목없음) 99
라. 교원신규임용제도의 의의 및 기능[원문불량;p.65] 99
사. (제목없음) 100
아. (제목없음) 100
자. (제목없음) 100
차. 교원신규임용의 과정[원문불량;p.66-68] 100
카. (제목없음) 102
타. 교원신규임용제도의 변천 과정 102
파. 초등교사 신규임용고시 실시 현황 및 특징[원문불량;p.69-70] 103
하. 초등교사 신규임용고시 가산점 제도[원문불량;p.71-72] 105
거. 교원신규임용제도의 논의점[원문불량;p.73-74] 107
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배치 현황 및 활용[원문불량;p.74-76] 108
라. 초등 교과전담교사 선정 실태[원문불량;p.76-77] 110
마.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근무여건[원문불량;p.77-78] 111
바. 각종 연수 현황 및 효과 112
사. 초등 영어심화연수 이수자 관리 현황[원문불량;p.78-79] 112
아. 영어교과전담교사 영어정책 및 인센티브 부여 현황[원문불량;p.79-81] 113
자.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배치에 대한 인식[원문불량;p.81-82] 115
차.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배치 및 운영에 관한 논의점 116
III.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양성 및 운영 방안 116
9. 1. 양성 116
10. (제목없음) 116
가. 전공과정 교육과정 개편[원문불량;p.82-83] 116
나. 영어교육과 심화과정 교육과정 표준안 마련[원문불량;p.84-86] 118
다. 교직과정 교육과정 개편 120
11.2. 선발 120
가. 초등교사 선발과정 구축[원문불량;p.86-87] 120
나.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자격 취득 기준 마련[원문불량;p.87] 121
다.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분리 선발[원문불량;p.89-90] 123
12.3. 배치 124
가. 초등 영어교과전담교사 선정 기준 마련[원문불량;p.90-91] 124
나. 영어교과전담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125
다. 연수의 다각화[원문불량;p.91] 125
IV. CSI 통합 모형 126
1. 양성 126
가. Core System (담임제) 126
나. Strategic System (전담강화제)[원문불량;p.92] 126
가. Core System (담임제) 127
나. Strategic system (전담강화제) 127
다. Intensive system (전문가양성제) 127
3. 배치 127
나. Strategic System (전담강화제) 127
다. Intensive system (전문가양성제)[원문불량;p.93] 127
V. 요약 및 제언[원문불량;p.94-96] 128
1. 양성[원문불량;p.97-98] 131
2. 선발[원문불량;p.99] 133
3. 배치[원문불량;p.100-101] 134
참고문헌[원문불량;p.102] 136
초등영어교육현황 전수조사 요청자료 / 김태년[원문불량;p.105-109] 137
판권기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