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개인적인 너무나 개인적인1 미술로 생각하다: 미술 에세이‘추리닝’ 찾는 시절의 인상 미래의 예술과 하나의 가설말문이 트인 남자의 골상학수의 망상 금지된 것과 훔쳐본 이미지 그림 없는 그림 세상이 넌지시 들려준 쓸모 있는 신념들 동그라미의 불편한 진실 천일야화 上 : 왜 미술 뉴스는 문화란이 아니라 사회란이나 정치란을 선호할까? 천일야화 : 말은 부끄러웠고 뜻은 허리를 굽혔다 숨죽이는 일상의 미적 경험들 바나나 리포트 2 미술과 함께하다 : 미술 시평한국 현대미술의 전개와 변화 한국화는 현대미술인가? 예술 정책은 구휼인가? 대안공간 괴짜경영론 비위 좋은 사람 전시 이면에 자리하는 비전과 욕망 불투명한 기대를 헤쳐가는 자기 신뢰 메세나 또는 이기적 유전자 선용하기 빨래터와 빨랫감 때마다 찾아오는 축제는 축복인가 재해인가? 3 미술을 느끼다 : 미술 감상이것이 대중미술이다 _ 2012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기획전 서교육십의 비밀일기 _ 2009 인정게임 수련자는 어떻게 지옥의 문을 통과했나! _ 강홍구展 다방, 낭만과 현실을 담는 매체 그리고 심미적 공간 _ 김창겸展 아저씨의 양지 _ 현태준展 파괴의 몽상 _ 신기운展 보라매 댄스홀 _ 정연두展 레드 후라이드 치킨 _ 고승욱展 친디아 현대미술의 빛과 그림자 _ 《차이나 게이트》展 & 《헝그리 갓: 인도 현대미술》展 불투명한 관람기 _ 2006상하이비엔날레 아름다운 시체의 몽상 _ 안드레 세라노 메스껍고 낯설고 불편한 _ 매튜 바니중심과 주변 _ 대안공간의 미술 자본의 환영 그리고 우상에 등 돌리기 _ 도미니크 뮬렘 내 친구 앤디 스토리 _ 앤디 워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