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2. 기존연구 검토 5
Ⅱ.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활용 현황 8
1. 바우처(Voutcher)의 개념 8
(1) 바우처의 정의 및 특징 8
(2) 기존의 사회서비스 전달체계와의 차이점 9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도입경과 11
(1) 도입배경 11
(2) 도입 경과 및 전개과정 12
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활용 현황 14
(1) 전자바우처 주요 사업 내용 14
(2) 전체 전자바우처사업 확대 추이 20
Ⅲ. 해외 주요국의 전자바우처 활용 현황 24
1. 해외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제도 사례의 이해 24
2. 미국의 전자급부시스템 25
3. 영국의 아동보육바우처 27
Ⅳ. 사업별ㆍ지역별 시장구조 변화 29
1. 사업별 전체 시장 현황 및 변화추이 30
(1) 장애아동재활치료서비스 30
(2) 노인돌봄종합서비스 39
(3) 산모신생아도우미서비스 47
(4) 서비스간 비교 56
2. 사업별 소비자 이용행태 및 시장구조 분석 60
(1) 소비자 이용행태 61
(2) 시장구조 분석 68
3. 소결 82
Ⅴ. 소비자 구매패턴 실증 분석 (시군구 레벨) 85
1. 실증 분석 모형 및 변수 85
2. 분석결과 87
3. 소결 92
Ⅵ.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93
1. 전자바우처 도입 결과 분석 93
2. 주요 사업별 정책 방향 94
(1) 산모신생아도우미서비스 94
(2) 장애아동재활치료서비스 97
(3) 노인돌봄종합서비스 99
3. 연구의 한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