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추진 배경 및 경과 4
1. 추진 배경 4
2. 추진 경과 5
Ⅱ. 제3차 계획('08~'12) 추진 성과 및 현황 진단 6
1. 제3차 계획 개요 6
2. 추진성과 및 한계 7
1)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교육지원 체계 구축 7
2)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내실화 9
3) 특수교육 지원 강화 11
3. '12년 특수교육 현황 진단 13
4. 시사점 19
Ⅲ. 제4차 계획 비전ㆍ목표 및 추진과제 20
1. 비전ㆍ목표 20
2. 과제별 추진방향 및 성과목표 21
Ⅳ. 세부 추진 방안 25
분야 1. 특수교육 교육력 및 성과 제고 25
1-1. 장애영유아교육의 내실화 26
1-2.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29
1-3. 특수교육교원 전문성 강화 32
분야 2. 특수교육 지원 고도화 34
2-1. 특수교육 진단ㆍ배치 체계 고도화 35
2-2.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및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 38
2-3. 특수교육기관 확충 및 역할 강화 41
분야 3.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분위기 조성 43
3-1.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인성교육 강화 44
3-2.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지원 강화 47
분야 4. 장애학생 능동적 사회참여 역량 강화 50
4-1.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강화를 통한 진로의 다양화 및 취업률 향상 51
4-2. 장애학생 고등교육 접근성 및 교육인프라 강화 55
4-3. 장애성인 평생교육 기회 확대 및 여건 개선 58
Ⅴ. 재정투자 및 추진 일정 61
1. 재정투자 계획 61
2. 관련 부처 협조 사항 63
3. 추진 일정 64
1) 특수교육 교육력 및 성과 제고 64
2) 특수교육 지원 고도화 65
3)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분위기 조성 66
4) 장애학생 능동적 사회참여 역량 강화 67
판권기 68
[표 Ⅱ-1] 2012년 학교과정별 학생 현황 13
[표 Ⅱ-2] 특수교육기관 현황 15
[표 Ⅱ-3] '12년 특수학교(급) 교원 및 보조인력 현황 15
[표 Ⅱ-4] 학교급별 통합교육 현황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