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연구의 개요 2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범위 27
제3절 연구의 체계 28
제4절 연구의 방법 29
제2장 시내버스 연료소모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31
제1절 시내버스 연료소모 현황 33
1. 시내버스 운행현황 33
2. 시내버스 연료소모 현황 36
1) 연료비 및 연비 현황 36
2) 차량 형태별ㆍ노선 유형별 연비 일반현황 36
3) 차량 형태별ㆍ노선 유형별 연비 세부현황 43
4) 운전기사별 연비 비교 48
제2절 기존 표준연비 산정모형 검토 49
1. 기존 표준연비 산정모형 49
2. 기존 표준연비 산정모형의 오차검토 49
1) 표준연비와 실제연비의 비교 49
2) 표준연비와 실제연비의 오차 50
3. 기존 표준연비 산정모형의 문제점 5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52
제3장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조사 및 분석 53
제1절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검토 55
1.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55
2.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검토 결과 55
제2절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조사 56
1. 승객수 56
1) 조사방법 56
2) 조사결과 56
2. 운행속도 58
1) 조사방법 58
2) 조사결과 59
3. 경사구간(구배)의 연장 61
1) 조사방법 61
2) 조사결과 62
4. 신호등수 64
1) 조사방법 64
2) 조사결과 65
5. 정류장수 67
1) 조사방법 67
2) 조사결과 68
제3절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선정 71
1. 상관관계 분석 71
1) 도시형 일반버스 71
2) 도시형 저상버스 80
3) 좌석형 일반버스 86
4) 좌석형 저상버스 92
5) 중형버스 98
6) 중형버스(보정) 104
2. 시내버스 연비 영향요소 선정 117
1) 도시형 일반버스 117
2) 도시형 저상버스 117
3) 좌석형 일반버스 118
4) 좌석형 저상버스 118
5) 중형버스 119
제4장 표준연비 산정모형 개발 및 적합도 검정 120
제1절 표준연비 산정모형 개발 122
1. 도시형 일반버스 122
1) 간선노선 122
2) 지선노선 123
3) 외곽노선 123
2. 도시형 저상버스 124
1) 간선노선 124
2) 지선노선 124
3. 좌석형 일반버스 125
1) 간선노선 125
2) 지선노선 125
4. 좌석형 저상버스 126
1) 간선노선 126
2) 지선노선 126
5. 중형 버스 127
1) 지선노선 127
2) 외곽노선 128
제2절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29
1. 도시형 일반버스 129
1) 간선노선 129
2) 지선노선 130
3) 외곽노선 131
2. 도시형 저상버스 132
1) 간선노선 132
2) 지선노선 133
3. 좌석형 일반버스 134
1) 간선노선 134
2) 지선노선 135
4. 좌석형 저상버스 136
1) 간선노선 136
2) 지선노선 137
3. 중형버스 138
1) 지선노선 138
2) 외곽노선 140
제3절 최종 표준연비 산정모형 142
1. 모형식 142
2. 노선별 실연비 및 표준연비 비교 143
제4절 표준연비 산정모형 효과 검토 148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 150
제1절 결론 152
제2절 정책건의 156
참고문헌 157
[부록] 시내버스 노선별 연비 및 영향요소 실측치 158
판권기 168
〈표 2-1〉 대전시 시내버스 업체별 면허대수 및 상용대수 33
〈표 2-2〉 대전시 시내버스 업체별ㆍ차량형태별 운행대수 34
〈표 2-3〉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유형별ㆍ차량형태별 운행대수 34
〈표 2-4〉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 분류 현황 35
〈표 2-5〉 시내버스 대당 연료비 및 평균연비 비교(도시형 일반 CNG버스 기준) 36
〈표 2-6〉 대전시 시내버스 차량형태별ㆍ노선유형별 평균연비 37
〈표 2-7〉 도시형 일반버스 연비 현황 38
〈표 2-8〉 도시형 저상버스 연비 현황 39
〈표 2-9〉 좌석형 일반버스 연비 현황 40
〈표 2-10〉 좌석형 저상버스 연비 현황 41
〈표 2-11〉 중형버스 연비 현황 42
〈표 2-12〉 운전기사별 연비 비교 / 대전 A사 3개 노선 비교 48
〈표 2-13〉 대전시 기존 표준연비 산정모형(회귀식) 49
〈표 2-14〉 선행연구 노선형태별 회귀분석에 따른 표준연비 산정 결과 52
〈표 3-1〉 노선별 승객수 현황 58
〈표 3-2〉 노선별 운행속도 현황 61
〈표 3-3〉 경사구간 연장의 유형 및 측정방법 61
〈표 3-3〉 노선별 km당 구배 연장 현황 64
〈표 3-4〉 노선별 신호등수 현황 67
〈표 3-5〉 노선별 정류장수 현황 70
〈표 3-6〉/〈표 3-7〉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71
〈표 3-7〉/〈표 3-8〉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74
〈표 3-8〉/〈표 3-9〉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77
〈표 3-9〉/〈표 3-10〉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80
〈표 3-10〉/〈표 3-11〉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표 3-11〉/〈표 3-12〉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86
〈표 3-12〉/〈표 3-13〉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89
〈표 3-13〉/〈표 3-14〉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92
〈표 3-14〉/〈표 3-15〉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95
〈표 3-15〉/〈표 3-16〉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98
〈표 3-16〉/〈표 3-17〉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01
〈표 3-17〉/〈표 3-18〉 중형버스 노선유형 세구분 내역 104
〈표 3-18〉/〈표 3-19〉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05
〈표 3-19〉/〈표 3-20〉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08
〈표 3-20〉/〈표 3-21〉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1
〈표 3-21〉/〈표 3-22〉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4
〈표 3-22〉/〈표 3-23〉 도시형 일반버스 노선유형별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7
〈표 3-23〉/〈표 3-24〉 도시형 저상버스 노선유형별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7
〈표 3-24〉/〈표 3-25〉 좌석형 일반버스 노선유형별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8
〈표 3-25〉/〈표 3-26〉 좌석형 저상버스 노선유형별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8
〈표 3-26〉/〈표 3-27〉 중형버스 지선노선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9
〈표 3-27〉/〈표 3-28〉 중형버스 외곽노선 연비와 영향요소간의 상관관계 분석 119
〈표 4-1〉 도시형 일반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2
〈표 4-2〉 도시형 일반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3
〈표 4-3〉 도시형 일반버스-외곽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3
〈표 4-4〉 도시형 저상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4
〈표 4-5〉 도시형 저상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4
〈표 4-6〉 좌석형 일반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5
〈표 4-7〉 좌석형 일반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5
〈표 4-8〉 좌석형 저상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6
〈표 4-9〉 좌석형 저상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6
〈표 4-10〉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A)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7
〈표 4-11〉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B)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7
〈표 4-12〉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A)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8
〈표 4-13〉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B) 표준연비 산정모형 요약 128
〈표 4-14〉 도시형 일반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29
〈표 4-15〉 도시형 일반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0
〈표 4-16〉 도시형 일반버스-외곽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1
〈표 4-17〉 도시형 저상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2
〈표 4-18〉 도시형 저상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3
〈표 4-19〉 좌석형 일반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4
〈표 4-20〉 좌석형 일반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5
〈표 4-21〉 좌석형 저상버스-간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6
〈표 4-22〉 좌석형 저상버스-지선노선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7
〈표 4-23〉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A)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8
〈표 4-24〉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B)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39
〈표 4-25〉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A)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40
〈표 4-26〉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B) 표준연비 산정모형 적합도 검정 141
〈표 4-27〉 대전시 차량유형별 노선유형별 표준연비 산정 모형 142
〈표 4-28〉 도시형 일반버스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3
〈표 4-29〉 도시형 저상버스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4
〈표 4-30〉 좌석형 일반버스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5
〈표 4-31〉 좌석형 저상버스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6
〈표 4-32〉 중형버스 지선노선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7
〈표 4-33〉 중형버스 외곽노선 실연비 및 표준연비 147
〈표 4-34〉 기존 모형과 본 연구 개발모형의 노선별 실연비와 표준연비 오차 149
[그림 1-1] 연구의 체계 28
[그림 1-2] 연구의 과정 및 수행방법 30
[그림 2-1] 차량형태별-노선유형별 연비 Box-plot 37
[그림 2-2] 도시형 일반버스-간선노선 모집단 연비 43
[그림 2-3] 도시형 일반버스-지선노선 모집단 연비 43
[그림 2-4] 도시형 일반버스-외곽노선 모집단 연비 44
[그림 2-5] 도시형 저상버스-간선노선 모집단 연비 44
[그림 2-6] 도시형 저상버스-지선노선 모집단 연비 45
[그림 2-7] 좌석형 일반버스-간선노선 모집단 연비 45
[그림 2-8] 좌석형 일반버스-지선노선 모집단 연비 46
[그림 2-9] 좌석형 저상버스-간선노선 모집단 연비 46
[그림 2-10] 좌석형 저상버스-지선노선 모집단 연비 47
[그림 2-11] 중형버스-지선노선 모집단 연비 47
[그림 2-12] 중형버스-외곽노선 모집단 연비 48
[그림 2-13]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비교 49
[그림 2-14] 노선별 실연비와 표준연비 오차 50
[그림 3-1] 노선유형별 승객수 Box-plot 56
[그림 3-2] 간선노선 모집단 승객수 57
[그림 3-3] 지선노선 모집단 승객수 57
[그림 3-4] 외곽노선 모집단 승객수 57
[그림 3-5] 노선유형별 운행속도 Box-plot 59
[그림 3-6] 간선노선 모집단 운행속도 60
[그림 3-7] 지선노선 모집단 운행속도 60
[그림 3-8] 외곽노선 모집단 운행속도 60
[그림 3-9] 노선유형별 km당 구배 연장 Box-plot 62
[그림 3-10] 간선노선 모집단 km당 구배 연장 63
[그림 3-11] 지선노선 모집단 km당 구배 연장 63
[그림 3-12] 외곽노선 모집단 km당 구배 연장 63
[그림 3-13] 노선유형별 신호등수 Box-plot 65
[그림 3-14] 간선노선 모집단 신호등수 66
[그림 3-15] 지선노선 모집단 신호등수 66
[그림 3-16] 외곽노선 모집단 신호등수 66
[그림 3-17] 노선유형별 정류장수 Box-plot 68
[그림 3-18] 간선노선 모집단 정류장수 69
[그림 3-19] 지선노선 모집단 정류장수 69
[그림 3-20] 외곽노선 모집단 정류장수 69
[그림 3-21]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71
[그림 3-22]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72
[그림 3-23]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72
[그림 3-24]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73
[그림 3-25] 간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73
[그림 3-26]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74
[그림 3-27]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75
[그림 3-28]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75
[그림 3-29]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76
[그림 3-30] 지선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76
[그림 3-31]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77
[그림 3-32]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78
[그림 3-33]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78
[그림 3-34]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79
[그림 3-35] 외곽노선-도시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79
[그림 3-36]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80
[그림 3-37]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81
[그림 3-38]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81
[그림 3-39]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82
[그림 3-40] 간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82
[그림 3-41]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83
[그림 3-42]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84
[그림 3-43]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84
[그림 3-44]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85
[그림 3-45] 지선노선-도시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85
[그림 3-46]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86
[그림 3-47]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87
[그림 3-48]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87
[그림 3-49]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88
[그림 3-50] 간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88
[그림 3-51]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89
[그림 3-52]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90
[그림 3-53]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90
[그림 3-54]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91
[그림 3-55] 지선노선-좌석형 일반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91
[그림 3-56]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92
[그림 3-57]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93
[그림 3-58]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93
[그림 3-59]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94
[그림 3-60] 간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94
[그림 3-61]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95
[그림 3-62]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96
[그림 3-63]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96
[그림 3-64]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97
[그림 3-65] 지선노선-좌석형 저상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97
[그림 3-66]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98
[그림 3-67]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99
[그림 3-68]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99
[그림 3-69]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00
[그림 3-70] 지선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00
[그림 3-71]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101
[그림 3-72]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102
[그림 3-73]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102
[그림 3-74]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03
[그림 3-75] 외곽노선-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03
[그림 3-76]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105
[그림 3-77]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106
[그림 3-78]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106
[그림 3-79]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07
[그림 3-80] 지선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07
[그림 3-81]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108
[그림 3-82]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109
[그림 3-83]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109
[그림 3-84]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10
[그림 3-85] 지선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10
[그림 3-86]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111
[그림 3-87]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112
[그림 3-88]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112
[그림 3-89]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13
[그림 3-90] 외곽노선(유형 A)-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13
[그림 3-91]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승객수 산점도 114
[그림 3-92]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평균운행속도 산점도 115
[그림 3-93]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구배연장 산점도 115
[그림 3-94]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신호등수 산점도 116
[그림 3-95] 외곽노선(유형 B)-중형버스 연비-km당 정류장수 산점도 116
[그림 4-1] 도시형 일반버스-간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29
[그림 4-2] 도시형 일반버스-지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0
[그림 4-3] 도시형 일반버스-외곽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1
[그림 4-4] 도시형 저상버스-간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2
[그림 4-5] 도시형 저상버스-지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3
[그림 4-6] 좌석형 일반버스-간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4
[그림 4-7] 좌석형 일반버스-지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5
[그림 4-8] 좌석형 저상버스-간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6
[그림 4-9] 좌석형 저상버스-지선노선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7
[그림 4-10]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A)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8
[그림 4-11] 중형버스-지선노선(유형 B)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39
[그림 4-12]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A)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40
[그림 4-13] 중형버스-외곽노선(유형 B)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분석 141
[그림 4-14] 기존 모형과 본 연구 개발모형의 실연비와 표준연비 차이 비교 148
[그림 4-15] 기존 모형과 본 연구 개발모형의 노선별 실연비와 표준연비 오차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