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8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9
제2장 VOD 서비스에 대한 기존 연구 검토 20
제1절 VOD 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20
1. 방송프로그램 이용행태의 변화 20
2. VOD 서비스의 선택과 이용에 관한 기존 국내 연구 검토 24
3. VOD 서비스의 규제방안에 관한 연구 32
4. 기존 연구의 한계 3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문제의 설정 37
1. (연구문제 1): 이용실태의 차이 37
2. (연구문제 2): 사전적 기대의 차이 38
3. (연구문제 3): 이용 동기의 차이 39
4. (연구문제 4): 시청단계별 능동성의 차이 40
제2절 연구방법 42
1. 온라인 설문조사 개요 42
2. 주요 용어에 대한 설명 44
3. 연구문제에 대한 설명 및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55
제1절 연구문제 1: 이용 실태의 차이 55
1. (연구문제 1-1): 시청 시간의 차이 55
2. (연구문제 1-2): 주시청 방송프로그램의 차이 56
3. (연구문제 1-3): 주시청 기기의 차이 57
4. (연구문제 1-4): 주시청 장소의 차이 58
5. (연구문제 1-5): 주시청 동료의 차이 59
6. (연구문제 1-6): 주시청 시간대의 차이 60
제2절 연구문제 2: 사전적 기대의 차이 61
1. (연구문제 2-1): 인지된 유용성의 차이 61
2. (연구문제 2-2): 인지된 용이성의 차이 63
제3절 연구문제 3: 이용 동기의 차이 65
1. (연구문제 3): 이용 동기 차원별 차이 65
2. (연구문제 3): 이용 동기 문항별 차이 67
제4절 연구문제 4: 시청 단계별 능동성의 차이 73
1. (연구문제 4-1): 시청 前선택 단계에서 능동성의 차이 73
2. (연구문제 4-2): 시청 中관여 단계에서 능동성의 차이 75
3. (연구문제 4-3): 시청 後활용 단계에서 능동성의 차이 78
제5장 요약 및 결론 8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80
1. 주요 연구결과 81
2. 정책적 시사점 85
제2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8
참고문헌 90
[부록] 설문지 94
판권기 122
[표 1-1] 전 세계 VOD 서비스 시장규모 동향 및 전망(2008~2017) 13
[표 1-2] 주요 국가별 VOD 서비스 시장규모 동향 및 전망(2008~2017) 14
[표 2-1] PPV 서비스의 매체적 속성 25
[표 3-1] 응답자 특성 43
[표 4-1] 인지된 유용성 차원 통계분석 결과 61
[표 4-2] 인지된 유용성 8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63
[표 4-3] 인지된 용이성 차원 통계분석 결과 64
[표 4-4] 인지된 용이성 5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65
[표 4-5] 이용 동기 차원별 통계분석 결과 66
[표 4-6] 정보추구 이용 동기 5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68
[표 4-7] 환경감시 이용 동기 3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69
[표 4-8] 대인관계 이용 동기 3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0
[표 4-9] 오락적 이용 동기 5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1
[표 4-10] 정서적 이용 동기 4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2
[표 4-11] 습관적 이용 동기 3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3
[표 4-12] 시청 前선택 단계에서 능동성 차이 통계분석 결과 74
[표 4-13] 시청 前선택 단계에서 능동성 6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5
[표 4-14] 시청 中관여 단계에서 능동성 차이 통계분석 결과 76
[표 4-15] 시청 中관여 단계에서 능동성 6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7
[표 4-16] 시청 後활용 단계에서 능동성 차이 통계분석 결과 78
[표 4-17] 시청 後활용 단계에서 능동성 6개 문항별 통계분석 결과 79
[표 5-1] 연구문제별 주요 연구결과 요약 81
[그림 4-1] 1주일 평균 시청 시간 56
[그림 4-2] 주시청 방송프로그램 57
[그림 4-3] 주시청 기기 58
[그림 4-4] 주시청 장소 59
[그림 4-5] 주시청 동료 59
[그림 4-6] 주시청 시간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