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인성교육의 이론제1장 인성에 대한 이해와 성격 형성part 1_ 인성교육의 개념..........251. 인성이란 무엇인가2. 인성교육3. 캐릭터(Character)의 유래4. 인성과 관련된 용어part 2_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291. 성격이란 무엇인가2. 성격이 형성되는 요인3. 인성교육의 필요성4. 인성교육은 누가, 어떻게 하는가제2장 성격이론part 1_ 타고난 기질과 인성적 유형..........371. 나는 어떤 기질을 타고났는가?2. 성격 발달 단계와 인성적 유형part 2_ 내가 모르고 있는 나..........441. 프로이트의 발달이론2. 프로이트의 인간관3. 원초아, 자아, 초자아4. 정신적 에너지, 리비도5. 의식과 무의식6. 불안과 자아 방어기제제3장 인성지도 교과과정과 태권도 인성교육part 1_ 인성지도 교과과정의 내용..........491. 나는 누구인가2. 질적인 인간관계 형성기술3. 마음관리와 생활습관 개선하기4. 의사소통 기술 익히기part 2_ 인성교육의 실태..........52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3. 외국의 인성교육 사례part 3_ 태권도와 인성교육..........561. 태권도를 배우는 목적2. 태권도란?3.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4. 인성교육에 태권도가 필요한 이유5.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제4장 인성교육이 나아갈 방향part 1_ 인생설계와 성격 바꾸기..........631. 인성교육의 구체적 실천 방안2. 자아발견, 우리 집 알기, 공동체 체험3.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과제part 2_ 인성교육의 미래..........661. 인성교육의 목표2. 인성교육지도사의 덕목과 자질3. 인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part 3_ 삶의 목표로서의 인격 완성..........701. 성격의 형성과 구조2. 종교적 관점에서 본 인성의 개념3. 삶의 목표로서의 인격 완성2부 인성교육의 실제제1장 난세를 살아가는 지략part 1_ 마음의 담금질을 하라..........771. 남의 착한 말만 듣거든 기뻐하라2. 일어날 일은 반드시 일어난다3. 마음이 맑으면 꿈을 꾸어도 편안하게 잔다4. 자신을 속이는 일은 더욱 밝게 보인다5. 입에는 백 개의 날이 있다6. 진실한 성품은 모든 미덕의 근본7. 겸손은 이익을 잃지 않는다8. 명예는 감출수록 드러난다9. 많이 듣고 적게 말하라10. 오직 사람의 두 마음을 두려워하라part 2_ 아름다운 말은 오랜 침묵 끝에 나온다..........1001. 혀는 몸을 자르는 칼이다2. 아름다운 말은 오랜 침묵 끝에 나온다3. 말실수가 없는 사람은 자신의 몸을 다스릴 수 있다4.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은 바람을 잡으려는 것5. 겸손은 검보다 강하다6. 호랑이보다 무서운 사람의 마음7. 상대를 존중하면 내가 대우받는다part 3_ 귀로는 친구를 얻는다..........1131. 나를 낮추고 마음을 열어라2. 경계할 수 있거든 경계하라3. 물보다 부드러운 것이 없고, 물보다 강한 것도 없다4. 손해가 이익이 되기도 한다5. 화내는 것을 경계하라6. 입으로는 친구를 잃지만, 귀로는 친구를 얻는다part 4_ 가득 차면 기운다..........1211. 탐욕은 화를 부른다2.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3. 기쁨이 가득 차면 근심도 많아진다4. 사랑받고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5. 간드러진 웃음으로 내 마음을 홀리지 말라6. 부부가 참지 않으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7. 한번 쓴 사람은 의심하지 말라8. 얻고 난 후에는 잃을까봐 걱정한다9. 가득 차면 기운다part 5_ 선택의 결과에 따라 선과 악은 달라진다..........1341. 욕심을 가늠하는 사람이 만족할 줄 안다2. 무절제한 탐욕은 파멸로 이끈다3. 옳고 그름도 실상이 없으니 싸우지 말라4. 돈은 쓰기도 어려우나 모으기도 힘들다5. 선택의 결과에 따라 선과 악은 달라진다part 6_ 하늘의 뜻은 후하고 박함이 없다..........1401. 맛있는 음식이 병을 부른다2. 하늘의 뜻은 후하고 박함이 없다3. 원한을 사면 죽음을 면치 못한다4. 송백은 시들지 않는다제2장 인생스토리 13계part 1_ 효란 무엇인가..........1451. 사람의 근본은 효2. 위태로운 아이들의 인성part 2_ 예절이란 무엇인가..........1491. 예절의 의미2. 예절의 목적3. 예절의 기능과 본질4. 예절의 실제와 격식5. 바른 마음가짐의 중요성6. 바른 몸가짐의 중요성7. 구사(九思)와 구용(九容)part 3_ 난세의 지혜..........1571. 유지의성(有志竟成): 목표를 세워라2. 문전성시(門前成市): 유연하게 대처하라3. 순망치한(脣亡齒寒): 눈앞의 이익에 말려들지 말라4. 완벽(完璧): 상대방의 저의를 간파하라5. 수석침류(漱石枕流): 경솔한 행동을 삼가라6. 양상군자(梁上君子): 덕을 베풀어라7. 출호이자 반호이자(出乎爾者反乎爾者): 원한을 사지 마라8. 다언수궁(多言數窮): 함부로 말하지 마라9. 배수진(背水陣):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말라10. 철면피(鐵面皮): 출세를 위해 철면피가 되지 말라11. 우공이산(愚公移山): 끈기는 태산도 움직인다12. 정저와(井底蛙): 견문을 넓혀라13. 전가통신(錢可通神): 금전으로 신을 움직인다part 4_ 《손자병법》의 인생 13계..........1751. 《손자병법》이 말하는 인생 이야기 13계2. 《손자병법》의 핵심과 구성3. 《손자병법》의 특징과 중심사상3부 부록인성교육지도사 자격 취득과정 안내..........186인성교육지도사 3급 자격 검정 문제은행..........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