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주요내용 및 구성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최근 광고산업의 트렌드 23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26
2) 디지털 기술의 발전 27
2. 스마트(디지털) 미디어 광고제작 산업 30
1) 스마트 미디어 광고의 정의 및 특성 30
2) 스마트 광고제작산업의 특성 32
3) 스마트 광고제작산업의 현황 36
3. 디지털 광고 제작 인력 양성 현황 38
1) 광고 산업에 있어서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39
2) 국내 광고 전문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현황 40
3) 디지털 콘텐츠 전문 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49
4) 국내 디지털 광고제작산업 교육 훈련 커리큘럼의 분석 62
5) 해외의 스마트 광고 교육 현황 71
(1) 영국 71
(2) 호주 76
(3) 일본 82
(4) 미국 86
Ⅲ. 스마트광고제작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93
1. 전문가 심층인터뷰(FGI) 조사 94
1) 조사 개요 95
2)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 내용 95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과정 97
4) 주요 조사 결과 98
(1) 스마트 광고에 대한 전문가 정의 98
(2) 스마트 광고 사례 100
(3) 스마트광고 산업의 성장가능성 및 인력수요 103
(4) 스마트 광고제작과 관련된 업계의 교육욕구 파악 109
(5) 스마트 광고제작과 관련된 업계의 교육욕구 파악 114
(6) 스마트 광고교육을 위한 전문 강사 확보방안 116
(7) 광고교육원 및 다른 광고교육기관에 대한 전문가 의견 119
5) 소결 및 주요 발견점 (스마트 교육 커리큐럼) 121
(1) 스마트 광고에 대한 정의 121
(2) 스마트 광고사례 121
(3) 스마트 광고 산업 전망 122
(4) 스마트 광고제작 현황 122
(5) 기존 광고교육기관들의 커리큐럼에 대한 개선점 123
(6) 스마트 광고 산업에 필요한 교육 커리큐럼 구성-전문가 의견(key findings) 124
2. 광고교육생 대상 설문조사 125
1) 조사 개요 125
2) 조사 방법 126
3) 조사 일정 (전문가 인터뷰 및 온라인 통합일정) 127
4) 조사 내용 127
5) 주요 조사 결과 128
(1) 스마트 광고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28
(2) 스마트광고 교육 커리큘럼에 관한 교육대상자의 욕구 131
(3) 광고교육원에 대한 인지 및 태도 139
Ⅳ. 결론 143
1. 연구결과 요약 144
1) 스마트 광고산업 현황과 전망 144
2) 스마트 광고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개선 방향 145
2. KOBACO 광고교육원을 위한 스마트 광고교육 커리큘럼 편성 제안 146
1) 교육 커리큘럼 설계를 위한 guideline 146
2) 연구자들의 추가 의견 반영(Discussion) 147
3)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147
4) 광고교육원 스마트 미디어 세부 교육과정(안) 148
(1) 광고기획 분야 (35시간 교육) 148
(2) 광고제작 분야 (35시간 교육) 149
(3) 광고매체 분야 (30시간 교육) 150
3. 연구의 한계 및 추가 연구자를 위한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5
A.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위한 설문지 156
B.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결과(Raw data) 164
C. 광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180
D. 스마트 광고교육 수요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계획서 182
E. 교육대상자 온라인 설문조사결과(raw data) 184
F. 스마트 광고 산업에 필요한 KOBACO 광고교육원 커리큐럼 구성제안 193
판권기 203
〈표 Ⅱ-1〉 2010년 세계 마케터 최우선 과제 29
〈표 Ⅱ-2〉 WPP와 Publicis의 디지털 분야의 인수합병 29
〈표 Ⅱ-3〉 광고ㆍ매체 대행의 세부항목별 취급액 36
〈표 Ⅱ-4〉 광고업종별 광고회사수와 취급액 37
〈표 Ⅱ-5〉 디지털 광고 제작과정 커리큘럼 42
〈표 Ⅱ-6〉 광고정보센터 온라인 광고 기획과정 43
〈표 Ⅱ-7〉 광고정보센터 뉴미디어 전문가 과정 43
〈표 Ⅱ-8〉 광고정보센터 뉴미디어 취업희망자 과정 44
〈표 Ⅱ-9〉 인터넷ㆍ모바일 광고 인력양성 광고기획자 과정 47
〈표 Ⅱ-10〉 인터넷ㆍ모바일 광고 인력양성 모바일ㆍ매체 기획자 과정 48
〈표 Ⅱ-11〉 방송콘텐츠 엘리트스쿨 운영 내용 50
〈표 Ⅱ-12〉 뉴미디어 취업스쿨 교육 내용 50
〈표 Ⅱ-13〉 드라마 프로듀서반 교육 내용 53
〈표 Ⅱ-14〉 인터랙티브 방송광고 기획제작 전문인 자격과정 57
〈표 Ⅱ-15〉 cross media 광고기획 전문인 자격과정 57
〈표 Ⅱ-16〉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교육 내용 59
〈표 Ⅱ-17〉 웹프로그래밍 교육과정 61
〈표 Ⅱ-18〉 UI프로그래밍 교육과정 61
〈표 Ⅱ-19〉 모바일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62
〈표 Ⅱ-20〉 전문 교육기관 커리큘럼 분석 66
〈표 Ⅱ-21〉 College Green Centre의 인터렉티브 미디어 교육 내용 74
〈표 Ⅱ-22〉 Technology Innovation Centre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교육 과정 75
〈표 Ⅱ-23〉 AFTRS의 3D애니메이션 교과 내용 76
〈표 Ⅱ-24〉 AFTRS의 게임과 가상세계 교과 내용 79
〈표 Ⅱ-25〉 AFTRS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교과 내용 80
〈표 Ⅱ-26〉 일본 디지털콘텐츠 협회의 주요사업 85
〈표 Ⅱ-27〉 일본광고연맹의 교육프로그램 86
〈표 Ⅱ-27〉 IAA 교육프로그램 90
〈표 Ⅱ-28〉 TSTC Digital Media 교육 커리큘럼 91
〈표 Ⅱ-29〉 TSTC Digital Signage Technology 교육 커리큘럼 92
〈표 Ⅲ-1〉 선행연구에서 발췌한 스마트 광고 제작 교육 커리큘럼 97
〈표 Ⅲ-2〉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정의 99
〈표 Ⅲ-3〉 스마트미디어 광고 종류 100
〈표 Ⅲ-4〉 스마트미디어 광고 직접적 체험사례 101
〈표 Ⅲ-5〉 스마트미디어 광고 간접적 체험사례 102
〈표 Ⅲ-6〉 스마트광고 산업의 성장가능성과 이유 104
〈표 Ⅲ-7〉 스마트광고의 제작과정 106
〈표 Ⅲ-8〉 스마트광고의 제작회사 현황 107
〈표 Ⅲ-9〉 스마트광고의 제작회사와 인력에 대한 평가 109
〈표 Ⅲ-10〉 스마트광고와 관련한 제작업계의 수준 평가 110
〈표 Ⅲ-11〉 스마트광고와 관련하여 KOBACO 광고교육원에 대한 기대 113
〈표 Ⅲ-12〉 스마트 광고와 관련하여 기존 문헌에서 제시한 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반응 114
〈표 Ⅲ-13〉 스마트 광고교육과 관련하여 교육기관에서 필요한 장비에 대한 의견 116
〈표 Ⅲ-14〉 스마트 광고교육과 관련한 전문 강사확보 의견 117
〈표 Ⅲ-15〉 스마트 광고교육과 관련한 전문 강사평가 의견 119
〈표 Ⅲ-16〉 스마트 광고교육과 관련하여 광고교육원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 120
〈표 Ⅲ-17〉 교육대상자 인구통계학적 자료 126
〈표 Ⅲ-18〉 초점심층면접 및 온라인 조사 일정표 127
〈표 Ⅲ-19〉 전문가 초점심층면접을 통해 추출한 스마트 미디어 교육 커리큐럼 128
〈표 Ⅲ-20〉 일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132
〈표 Ⅲ-21〉 스마트미디어 관련 광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133
〈표 Ⅲ-22〉 스마트미디어 관련 수강희망 교육프로그램 136
〈표 Ⅲ-23〉 KOBACO 광고교육원 교육 커리큐럼 만족도 140
〈표 Ⅳ-1〉 광고기획 분야 스마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148
〈표 Ⅳ-2〉 광고제작 분야 스마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149
〈표 Ⅳ-3〉 광고매체 분야 스마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150
[그림 Ⅰ-1] 본 연구의 구성과 분석 틀 20
[그림 Ⅱ-1] 세계 광고 시장 매체별 성장률 추이 24
[그림 Ⅱ-2] 세계 광고 시장 매체별 시장 점유율 비교(2010 vs 2015) 25
[그림 Ⅱ-3] 국내 매체별 광고비 비중 및 전망 25
[그림 Ⅱ-4]/[그림 Ⅱ-3] SXSW homepage(http://www.sxsw.com) 28
[그림 Ⅱ-5]/[그림 Ⅱ-4] 스마트광고 제작시장 전망 38
[그림 Ⅱ-6]/[그림 Ⅱ-5] 드라마PD스쿨 교육 목표 52
[그림 Ⅱ-7]/[그림 Ⅱ-6] 유비쿼터스미디어콘텐츠연합 개요 56
[그림 Ⅱ-8]/[그림 Ⅱ-7] SADI 교육목표 58
[그림 Ⅱ-9]/[그림 Ⅱ-8] NHN NEXT의 교육목표 60
[그림 Ⅲ-1] 스마트광고 인지도-교육대상자 129
[그림 Ⅲ-2] 인지하고 있는 스마트광고 종류-교육대상자 130
[그림 Ⅲ-3] 스마트광고 산업전망과 이유-교육대상자 131
[그림 Ⅲ-4] 일반 프로그램에서 교육희망욕구-교육대상자 132
[그림 Ⅲ-5] 스마트 미디어광고와 관련한 교육희망욕구-교육대상자 134
[그림 Ⅲ-6] KOBACO 광고교육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필요성-교육대상자 135
[그림 Ⅲ-7]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교육에서 이론/실습 희망 비중-교육대상자 137
[그림 Ⅲ-8] 스마트미디어 교육수료자에 대한 실습/인턴십 필요성-교육대상자 138
[그림 Ⅲ-9] KOBACO 광고교육원 교육 참가 여부-교육대상자 139
[그림 Ⅲ-10] KOBACO 광고교육원 교육 수강경험-교육대상자 140
[그림 Ⅲ-11] KOBACO 광고교육원 만족도-교육대상자 141
[그림 Ⅲ-12] KOBACO 광고교육원 교육품질평가-교육대상자 142
[표 1] 일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니즈 186
[표 2] 스마트미디어 관련 광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니즈 187
[표 3] 스마트미디어 관련 수강 희망 교육프로그램 189
[표 4] KOBACO 광고교육원 교육 커리큘럼 만족도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