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3
제1장 총괄보고서 38
제1절 연구 개요 38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8
2. 연구목적 및 여타 연구와의 차별성 40
3.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41
제2절 주요 산업의 수급구조 비교분석 42
1. 주요산업의 시장규모 비교 42
2. 주요 산업의 공급구조 분석 45
3. 주요 산업의 수출입구조 46
제3절 주요 산업의 공급가치사슬 특징 48
1. 최종재산업인 기계산업의 부품조달체제 48
2. 소재산업인 석유화학산업의 원료조달 및 수요부문 49
3. IT산업인 휴대폰의 공급사슬 특성 51
제4절 주요 산업의 중국 내 주요국 간 경쟁력 현황 및 전망 52
1. 중국 내 한, 중, 일, 대만기업의 경쟁구조 분석 52
2. 한, 중, 일, 대만기업의 경쟁력 분석 54
제5절 우리 산업의 SWOT분석 56
1. 강점 56
2. 약점 57
3. 기회 58
4. 위협 59
제6절 우리 산업의 대응전략 및 대중 진출방안 60
1. 한중 분업구조 재편 60
2. 대중국시장 진출전략 62
3. 한중정부 간 협력방안 63
4. 경쟁력 강화 방안 65
제2장 기계산업 68
제1절 중국 기계산업의 수급구조 비교분석 68
1. 중국 기계산업의 위상 68
2. 중국 기계업체의 위상과 발전 추이 71
3. 중국 기계산업의 수급구조 변화 추이 77
제2절 중국 기계산업의 공급가치사슬 특징 83
1. 기계산업의 가치사슬과 중국의 동향 83
2. 중국 기계산업의 가치사슬별 경쟁력 결정요인 84
3. 중국 내 주요 기계류 공급 가치사슬 88
4. 중국 내 기업 간 글로벌 협업 증대와 가치사슬의 변화 90
제3절 기계산업의 중국 내 주요국 간 경쟁력 현황 및 전망 92
1. 중국 수입시장에서의 경쟁력 현황 92
2. 기계류 제품의 정성적 경쟁력 비교 99
제4절 우리 기계산업의 SWOT분석 110
1. 강점 및 기회요인 110
2. 약점 및 위협요인 111
제5절 우리 기계산업의 대응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13
1. 한중 간 분업구조 확대 113
2. 대중국 시장 진출 전략 114
3. 양국 정부 간 협력 방안 120
제3장 석유화학산업 123
제1절 중국 석유화학산업의 위상 123
1. 세계 석유화학산업의 생산능력과 중국의 위상 123
2. 세계 석유화학산업의 시장규모와 중국의 위상 125
제2절 중국 석유화학산업의 수급구조 분석 128
1. 제품 수급구조 현황 및 전망 128
2. 중국정부의 12ㆍ5규획과 석유화학산업 132
3. 주요기업의 현황 및 특징 137
제3절 석유화학산업의 중국 내 주요국 간 경쟁력 현황 및 전망 144
1. 중국 내 한ㆍ중ㆍ일ㆍ대만ㆍ중동의 분업구조 현황 144
2. 동북아 화학업체들의 중국 시장 내 경쟁구도 및 대중국 사업전략 155
제4절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SWOT분석 164
1.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강점 및 약점 164
2.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기회 및 위협 165
제5절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대응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67
1. 기업의 대중 진출 및 경쟁전략 167
2. 한ㆍ중 분업구조 변화와 산업 협력 방안 170
제4장 이동통신기기산업 173
제1절 중국 이동통신기기산업의 수급구조 분석 173
1. 중국 이동통신기기시장 현황 및 전망 173
2. 주요 공급기업 현황 및 특징 179
3. 중국 내 휴대폰 생산 및 수출입 동향 181
제2절 중국 이동통신기기산업의 공급가치사슬 특징 190
1. 최종재 분야 190
2. 부품소재분야 195
제3절 이동통신기기의 중국 내 주요국 간 경쟁력 현황 및 전망 201
1. 주요 생산국별 경쟁력 현황 201
2. 주요국 간 요인별 경쟁력 현황 211
3. 중국시장 내 경쟁력 변화 215
제4절 우리 이동통신기기산업의 SWOT분석 219
1. 강점 및 기회요인 219
2. 약점 및 위협요인 221
제5절 우리 이동통신기기산업의 대응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223
1. 시장 특성을 고려한 제품경쟁력 강화 223
2. 스마트폰 수요 확산에 대응한 부품경쟁력 강화 224
3. 중국 진출을 위한 기업 지원체계 강화 225
4. 차세대 이동통신분야 선도 전략 강화 226
5. 한ㆍ중 이동통신부문의 미래 협력 확대 227
참고문헌 230
판권기 234
〈표 1-1〉 중국 주요산업의 시장규모 42
〈표 1-2〉 중국 주요산업의 소비구조 변화 추이 44
〈표 1-3〉 중국 주요산업의 수출입이 수급구조에 미치는 영향 47
〈표 1-4〉 중국 기계산업의 공급사슬 특성 49
〈표 1-5〉 중국 휴대폰산업의 공급사슬 특성 52
〈표 1-6〉 중국 주요산업의 경쟁구조 53
〈표 1-7〉 주요 산업의 한, 중, 일, 대만 기업의 경쟁력 비교 55
〈표 1-8〉 주요 산업별 우리기업의 강점 56
〈표 1-9〉 주요 산업별 우리기업의 약점 58
〈표 1-10〉 주요 산업별 우리기업의 기회 59
〈표 1-11〉 주요 산업별 우리기업의 위협 60
〈표 1-12〉 주요산업의 한중간 분업구조 변화 방향 61
〈표 1-13〉 주요산업의 중국시장 진출방향 63
〈표 1-14〉 우리산업의 한중 간 협력방향 64
〈표 1-15〉 주요산업의 경쟁력 강화방향 66
〈표 2-1〉 주요국 일반기계산업의 수급구조 비교(2011년) 69
〈표 2-2〉 주요국 일반기계 무역 실적 비교(2001~2012년) 69
〈표 2-3〉 중국건설기계 세계 판매량 및 판매액 70
〈표 2-4〉 2012년 중국 공작기계산업 시장규모 70
〈표 2-5〉 세계 20대 건설기계 제조업체 현황(2010년) 71
〈표 2-6〉 공작기계 각국 기업의 특징 비교 72
〈표 2-7〉 세계 20대 공작기계 업체 73
〈표 2-8〉 중국 500대 기업 중 기계 및 장비제조업 상위 10개사 75
〈표 2-9〉 중국 기계산업 주요 지표 78
〈표 2-10〉 중국 건설기계 주요 품목별 생산량 79
〈표 2-11〉 중국건설기계 수출입 지역 분포(2012년) 79
〈표 2-12〉 중국 공작기계산업의 구조 변화 80
〈표 2-13〉 중국 공작기계 수출입 통계 81
〈표 2-14〉 중국 공작기계산업의 수입 의존도 추이 82
〈표 2-15〉 중국 공작기계산업의 수출 비중 추이 82
〈표 2-16〉 기계산업의 가치사슬별 주요 경쟁력 결정요인 85
〈표 2-17〉 중국 기계 Value Chain별 로컬 기업 87
〈표 2-18〉 중국 공작기계기업의 대표적인 해외기업 인수사례 91
〈표 2-19〉 중국 기계류 수입 시장에서 세부 품목별 경쟁 현황(2012년) 95
〈표 2-20〉 중국과 한ㆍ일ㆍ대만과의 TSI 지수 추이 97
〈표 2-21〉 중국 일반기계류 시장 내 한ㆍ일ㆍ대 경합도 추이 99
〈표 2-22〉 기계산업의 기술경쟁력 비교 100
〈표 2-23〉 일본 로봇업체의 대중국 진출 사례 102
〈표 2-24〉 중국 건설기계시장 주요 기업 103
〈표 2-25〉 중국 내 공작기계 중국 및 한국 제품 분석 105
〈표 2-26〉 중국 공작기계산업의 기업형태별 기업 수(2006~2010년) 106
〈표 2-27〉 중국 공작기계 상위 15개 기업의 주요 생산품 107
〈표 2-28〉 우리 기계산업의 대중국 강점 및 기회요인 111
〈표 2-29〉 우리 기계산업의 대중국 약점 및 위협요인 112
〈표 2-30〉 일반기계산업의 대중국 수출 구조 및 편중도 113
〈표 3-1〉 세계 에틸렌 생산능력 현황 및 전망 124
〈표 3-2〉 세계 에틸렌계 유도품의 생산능력 추이 125
〈표 3-3〉 세계 에틸렌계 유도품의 수요 추이 128
〈표 3-4〉 중국의 석유화학 3대부문 제품수급 현황 129
〈표 3-5〉 12ㆍ5규획기간 중 중국 석유ㆍ화공산업 발전계획의 주요 목표 133
〈표 3-6〉 중국 양대 국영 석유ㆍ석유화학 집단의 경영 현황(2010년) 138
〈표 3-7〉 세계 상위 50대 화학기업 현황(2012년) 139
〈표 3-8〉 구미 석유ㆍ석유화학 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141
〈표 3-9〉 구미 석유ㆍ석유화학 기업의 중국 진출 강화전략 사례 142
〈표 3-10〉 일본 화학업체의 중국 내 주요 생산거점 현황 144
〈표 3-11〉 각국의 기초유분 및 중간원료 부문별 중국시장 점유율 148
〈표 3-12〉 각국의 합성수지 부문별 중국시장 점유율 150
〈표 3-13〉 폴리프로필렌(PP) 생산능력에 따른 업체 순위 151
〈표 3-14〉 각국의 합섬원료 부문별 중국시장 점유율 153
〈표 3-15〉 우리나라 업체들의 P-X 플랜트 건설계획 154
〈표 3-16〉 Sinopec의 연도별 3대 화학제품 생산량 157
〈표 3-17〉 Sinopec의 파트너십을 활용한 생산시설 확충 계획 158
〈표 3-18〉 FPG의 중국 내 생산시설 확충 계획 159
〈표 3-19〉 미쓰비시화학의 중국 내 신규시설 투자 현황(2013년) 161
〈표 3-20〉 최근 한ㆍ중 화학기업 간 파트너십 사례 163
〈표 3-21〉 한국 석유화학산업의 對중국 강점과 약점 165
〈표 3-22〉 중국 석유화학산업의 변화 전망에 따른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 167
〈표 4-1〉 세계 및 중국의 휴대폰 시장 규모 및 전망 174
〈표 4-2〉 중국의 휴대폰 보급률 변화 추이 175
〈표 4-3〉 주요 기술별 중국 휴대폰 시장 규모 175
〈표 4-4〉 중국 지역별 휴대폰 보급률 현황 178
〈표 4-5〉 세계 및 중국의 이동통신서비스 시장 전망 178
〈표 4-6〉 휴대폰 생산국별 주요 기업 현황 및 특징 180
〈표 4-7〉 중국의 이동통신전화기(휴대폰) 생산량 추이 182
〈표 4-8〉 중국 제조업체의 스마트폰 생산 전망 183
〈표 4-9〉 중국 제조업체 스마트폰의 국내외 출하 전망 184
〈표 4-10〉 주요 휴대폰 업체들의 위탁 생산 현황 185
〈표 4-11〉 중국 휴대폰 수출입 변화 187
〈표 4-12〉 지역별 중국 휴대폰의 수출 현황 188
〈표 4-13〉 중국 휴대폰 10대 수출지역 현황(출하대수 기준) 189
〈표 4-14〉 중국 휴대폰부품의 국가별 수출입 현황 189
〈표 4-15〉 주요 중국 휴대폰업체의 휴대폰 생산방식 194
〈표 4-16〉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별 원가 비중 196
〈표 4-17〉 중국 스마트폰 밸류체인별 주요 기업 199
〈표 4-18〉 애플, 삼성 및 중국업체의 부품공급 주요 현황 및 특징 200
〈표 4-19〉 세계 휴대폰 및 스마트폰 시장의 업체별 점유율 추이 202
〈표 4-20〉 업체별 중국 휴대폰 시장점유율 현황 205
〈표 4-21〉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요 업체별 선호도 변화 207
〈표 4-22〉 중국 휴대폰 수입에서 주요국 점유율 추이 210
〈표 4-23〉 주요국 휴대폰산업의 요소별 경쟁력 비교 211
〈표 4-24〉 주요국의 휴대폰 관련 분야별 기술수준 경쟁력 비교 212
〈표 4-25〉 휴대폰 주요 부품별 국내 기술경쟁력 비교 213
〈표 4-26〉 주요국 휴대폰용 부품ㆍ소재 경쟁력 비교 214
〈표 4-27〉 12-5 규획 중 휴대폰산업 관련 주요 내용 216
〈표 4-28〉 한국 휴대폰산업의 강점 및 기회요인 220
〈표 4-29〉 한국 휴대폰산업의 약점 및 위협요인 222
〈그림 1-1〉 중국 주요산업의 생산이 세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46
〈그림 2-1〉 기계산업의 가치사슬 84
〈그림 2-2〉 중국 내 주요 기계류 공급가치사슬 89
〈그림 2-3〉 중국 일반기계산업의 수입 추이(한, 일, 대) - 산업전반 93
〈그림 2-4〉 중국 일반기계산업의 수입 추이(한, 일, 대) - 부품류 93
〈그림 2-5〉 중국 일반기계산업의 수입 추이(한, 일, 대) - 최종재 93
〈그림 2-6〉 중국 공작기계 수입 및 로컬시장 현황 104
〈그림 2-7〉 중국의 지능형 생산시스템 개발 전략 108
〈그림 2-8〉 한국 기계산업의 대중국시장 진출 전략 115
〈그림 3-1〉 세계 화학산업 시장규모(2011년) 126
〈그림 3-2〉 화학산업 매출액 상위 10개국 순위(2011년) 127
〈그림 3-3〉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중국 석유화학 시장 내 분업구조 145
〈그림 3-4〉 국가별 중국시장 내 기초유분의 점유율 147
〈그림 3-5〉 국가별 중국시장 내 합성수지 점유율 149
〈그림 3-6〉 중국 내 합성수지 수요 및 수입액 증가율 151
〈그림 3-7〉 국가별 중국 내 합섬원료 시장점유율 153
〈그림 3-8〉 동북아 화학업체들의 중국시장 내 주력사업 및 성장분야 155
〈그림 4-1〉 중국의 휴대폰 가입자 추이 174
〈그림 4-2〉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변화 추이 177
〈그림 4-3〉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182
〈그림 4-4〉 중국의 지역별 휴대폰 생산 현황 185
〈그림 4-5〉 중국 휴대폰 시장의 주요 브랜드별 가격 비교 190
〈그림 4-6〉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주요 공급업체 192
〈그림 4-7〉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향후 구매 채널 조사 195
〈그림 4-8〉 중국 스마트폰 밸류체인 197
〈그림 4-9〉 중국 스마트폰 OS별 제품 선호도 204
〈그림 4-10〉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업체별 판매비중 207
〈그림 4-11〉 한ㆍ중ㆍ일ㆍ미 휴대폰의 무역특화지수 209
〈그림 4-12〉 한ㆍ중ㆍ일ㆍ미 휴대폰 부품의 무역특화지수 210
〈그림 4-13〉 미국과 비교한 국내 IT산업의 분야별 경쟁력 수준 214
〈그림 4-14〉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 전망 218
〈그림 4-15〉 한국 산업경쟁력 및 중국 휴대폰시장 진출 전략 강화 방안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