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3. 연구 구성 15
제2장 자동차산업과 시장환경 17
1. 자동차산업 분석의 필요성 17
2. 자동차산업 환경변화 18
2.1. 자동차산업의 특성 18
2.2. 자동차산업 구조개편 20
3. 자동차시장 동향 25
3.1. 지속적인 공급과잉 상태 25
3.2. 세계 자동차산업 구조재편 28
3.3. 환경규제강화 31
3.4. 안전규제 강화 및 지능형 자동차 수요 증대 34
제3장 친환경자동차 지원정책 및 기술동향 37
1. 친환경자동차 37
1.1. 친환경자동차 정의와 기술개발 방향 37
1.2. 친환경자동차 시장전망 42
2. 주요국의 친환경자동차산업 지원정책 43
2.1. 지원정책 43
2.2. 지원 배경과 목적 45
2.3. 우리나라 지원정책 46
2.4. 시사점 47
3. 친환경자동차산업현황 48
3.1. 글로벌 친환경자동차산업동향 48
3.2. 국내 친환경자동차산업동향 52
제4장 자동차부품산업 환경변화와 대응전략 57
1. 자동차부품산업 개요 57
1.1. 자동차부품산업의 개념 57
1.2. 자동차부품산업의 위상 58
2. 자동차부품산업 환경변화와 전망 63
2.1. 자동차부품산업의 구조변화 63
2.2. 경쟁구조와 부품공급구조의 변화 70
3. 핵심기술과 부품산업의 변화 75
3.1. 핵심기술의 진화 75
3.2. 부품산업의 진화 77
제5장 부품소재산업 기술 고도화 79
1.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기술발전 79
1.1.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현황 79
1.2.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의 기술개발 현황 81
1.3.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의 경쟁력 84
1.4. 구조적 문제점과 애로요인 85
2. 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산업 현황과 문제점 87
2.1. 주요 완성차업체 고효율 자동차기술개발 동향 87
2.2. 국내 고효율 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89
2.3. 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산업의 문제점 90
3. 유망분야와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92
3.1. 유망분야 92
3.2. 자동차산업 구조변화와 관련 산업의 변화 94
제6장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성과격차 97
1. 성과격차와 영향 요인 97
2. 자동차산업의 임금격차 98
2.1. 임금격차 현황 98
2.2. 시장구조와 임금지불능력 격차 100
3. 도급거래의 단가결정과 임금격차 103
3.1. 단가결정 103
3.2. 완성차업체의 단가관리와 임금격차 107
제7장 광주의 자동차부품산업 109
1. 산업환경 109
2. 산업집적현황 및 기술동향 110
2.1. 산업집적현황 110
2.2. 기술동향 113
2.3. 지역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분석 114
3. 자동차부품산업 관련 자원 117
3.1. 인적자원 117
3.2. 산업자원 118
3.3. 지원기관 120
4. 자동차부품산업 육성정책 121
4.1. 고효율·저공해·친환경 하이브리드자동차 부품소재 육성사업 121
4.2. 클린디젤자동차 부품산업 육성 사업 125
제8장 결론: 자동차 부품산업 육성방안 131
1. 광주지역 자동차부품산업구조의 취약점과 육성기본방향 131
1.1. 산업구조의 취약점 131
1.2. 자동차부품산업 육성 기본방향 132
2. 산업육성 프레임워크의 강화 133
2.1. 기술개발지원 강화 133
2.2. 기술기반 강화를 위한 시험 인프라 확충 135
2.3. 융·복합형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136
2.4. 선진업체와의 기술제휴 또는 기술도입 137
3. 기업유치 및 산업협회 설립 지원 139
3.1. 유치의 필요성 139
3.2. 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 분원 유치(클린디젤연구센터) 139
3.3. 광주광역시 자동차산업협회의 설립 141
4. 완성차업체와 부품제조업체간의 성과격차 완화 142
4.1. 수평적 혁신네트워크 구축 지원 142
4.2. 부품업체간 협력 사업 지원 143
4.3. 도급거래방식의 개선 유도 145
5. 자생력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단계적 사업추진 145
참고문헌 147
뒷표지 149
〈표 2-1〉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발달과정 21
〈표 2-2〉 세계 자동차 생산량 26
〈표 2-3〉 세계 자동차 판매량 27
〈표 2-4〉 세계 자동차시장 연도별 공급과잉 규모 28
〈표 2-5〉 위기 후 제휴의 초점 30
〈표 2-6〉 경제위기 전·후 시장환경 및 경쟁우위 요소의 변화 31
〈표 2-7〉 미연방 배출가스 분류체계 32
〈표 2-8〉 EU 자동차 CO₂ 규제 기준 32
〈표 2-9〉 가솔린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허용 기준 33
〈표 2-10〉 한국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 기준 34
〈표 2-11〉 미국 자동차 안전규제법안의 주요내용 35
〈표 3-1〉 친환경자동차 유형과 특징 38
〈표 3-2〉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상의 정의 39
〈표 3-3〉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기술개발 방향과 주요 내용 41
〈표 3-4〉 주요국 친환경자동차 개발 R&D지원 추이 43
〈표 3-5〉 주요국 그린카 관련 주요 프로젝트 지원 현황 44
〈표 3-6〉 친환경자동차 특징 비교 50
〈표 3-7〉 친환경자동차 종류별 장·단점 51
〈표 4-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자동차 부품제조업 57
〈표 4-2〉 제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의 변화_사업체수 59
〈표 4-3〉 제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의 변화_종사자수 60
〈표 4-4〉 제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의 변화_급여액 61
〈표 4-5〉 제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의 변화_부가가치 62
〈표 4-6〉 모듈화로 인한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역할분담 67
〈표 4-7〉 부품산업의 투자비율별 외국인 합작투자 현황 70
〈표 5-1〉 시장 및 규제 요구에 따른 대응기술 77
〈표 5-2〉 국내 하이브리드차 주요 부품업체 현황 80
〈표 5-3〉 친환경자동차 관련 주요 구성부품 80
〈표 5-4〉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기술개발 현황 82
〈표 5-5〉 하이브리드차의 요소 기술별 주요 관련 부품 83
〈표 5-6〉 국내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산업 SWOT 분석 86
〈표 5-7〉 자동차 고효율화를 위한 개발 방향 87
〈표 5-8〉 유망 친환경·고효율 자동차 부품소재 평가도 93
〈표 5-9〉 자동차산업의 전후방 투자수요 변화 및 배경 95
〈표 5-10〉 유망 투자분야의 전·후방 연관 산업 95
〈표 6-1〉 자동차산업의 사업체 규모별 연간 급여액과 임금격차:2001년 99
〈표 6-2〉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임금격차 99
〈표 6-3〉 자동차 5사의 매출이익 증가의 요인별 분해 102
〈표 6-4〉 부품업체 거래 단계별 단가결정식과 임률 106
〈표 7-1〉 산업집적현황 112
〈표 7-2〉 광주지역 자동차부품산업 SWOT 분석 114
〈표 7-3〉 광주의 자동차산업 분석 115
〈표 7-4〉 성장잠재력과 문제점 116
〈표 7-5〉 인적자원 분포 117
〈표 7-6〉 인적자원의 전문분야별 분포 117
〈표 7-7〉 산업자원 유형별 분포 118
〈표 7-8〉 산업자원 상위 업종별 분포 119
〈표 7-9〉 규모별 기업 분포_매출액기준 119
〈표 7-10〉 규모별 기업 분포_종업원수기준 120
〈표 7-11〉 전국 지원기관의 지원분야 분포 121
〈표 7-12〉 호남권 선도산업 122
〈표 7-13〉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육성사업의 핵심사업 세부내용 123
〈표 7-14〉 클린디젤자동차 기술개발 목표 125
〈표 7-15〉 핵심부품 분야별 기술 126
〈표 7-16〉 공동기술전문센터 구상 127
〈표 7-17〉 인력양성프로그램 128
〈표 7-18〉 마케팅지원사업 129
〈표 7-19〉 기업지원프로그램 130
〈그림 2-1〉 자동차산업의 관련 산업 19
〈그림 2-2〉 자동차 관련산업 고용규모 2008년 기준 19
〈그림 2-3〉 자동차업계 재편과정 22
〈그림 2-4〉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과 생산-내수-수출 추이 23
〈그림 2-5〉 완성차업체별 생산비중 추이 24
〈그림 2-6〉 세계 자동차시장 생산량 대비 판매량 비율 추이 27
〈그림 2-7〉 세계 자동차시장 생산초과(생산량-판매량) 추이 28
〈그림 3-1〉 세계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40
〈그림 3-2〉 에너지·환경에 따른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42
〈그림 4-1〉 제조업 대비 자동차부품산업 구성비율_사업체수 59
〈그림 4-2〉 제조업 대비 자동차부품산업 구성비율_종사자수 60
〈그림 4-3〉 제조업 대비 자동차부품산업 구성비율_급여액 62
〈그림 4-4〉 제조업 대비 자동차부품산업 구성비율_부가가치 63
〈그림 4-5〉 자동차부품의 거래체제 유형 64
〈그림 5-1〉 친환경패러다임의 변화 76
〈그림 5-2〉 하이브리드차 요소기술별 내용 83
〈그림 5-3〉 국내 완성차업체의 플라스틱 외장부품 개발 동향 89
〈그림 7-1〉 부품제조기업의 산업환경 110
〈그림 7-2〉 전국 자동차 분야 지원기관의 지역별 분포 120
〈그림 7-3〉 호남광역권 선도사업 프로젝트 122
〈그림 7-4〉 친환경 자동차부품소재 육성사업의 핵심부품 124
〈그림 7-5〉 클린디젤자동차 부품산업 육성사업의 인력양성 목표 127
〈그림 8-1〉 기술개발과제의 핵심역량 강화 134
〈그림 8-2〉 시험인프라 강화 135
〈그림 8-3〉 융·복합형 인력양성시스템 구축 136
〈그림 8-4〉 기술제휴전략 지원 138